용어사전

음악용어 [ D-168 ]

musicanova 2008. 6. 12. 13:54

D.C.(da capo) 다 카포[伊]
‘처음부터’의 뜻. 통상 코다(Coda-꼬리)로 진행하여 마치게 되는데 이때는 이때는 D.C. al Coda(다 카포 알 코다)이거나, 또는 D.C. al Fine(다 카포 알 피네-‘처음부터 되풀이한 후 Fine의 표시에서 끝낸다.’)으로 적는다. ☞ D.C.

D.S.(dal segno) 달 세뇨[伊]
세뇨 기호가 있는 곳부터 연주, 또는 되풀이하라’의 지시어이며 주로 「$」표로써 나타낸다. 통상 코다(coda)로 진행하여 마치게 되는데 이때는 D.S. al Coda(달 세뇨 알 코다)이거나, 또는 D.S. al Fine(달 세뇨 알 피네-‘「표-記號」가 있는 곳부터 되풀이한 후 Fine의 표시에서 끝낸다.’)으로 적는다. ☞ segno(세뇨)

D/A converter 디·에이 컨버터(略)
부호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양(디지털 량)에 의해 표시되는 정보를 물체의 위치나 전압의 크기와 같이 연속적인 양(아날로그 양)으로 변환하기 위한 장치를 말한다. 2진수로 된 디지털 정보를 소리와 같은 형태로 표출하기위해 스피커로 보내지는 아날로그식 파동전압으로 바꿔주는 장치. 상대어는 A/D converter이다. ☞ A/D converter, D/A

D/A hybrid 디지털 아날로그 하이브리드(略)
D/A 복합형. 아날로그 오실레이터(발진기)및 필터와 디지털 메모리가 함께 있는 기기(악기).

D/A(digital to analog) 디·에이(略, 디지털 투 아날로그)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반대로 A/D(analog to digital)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D/A converter와 A/D converter가 있다. ☞ D/A converter, A/D converter.

dadgad 닷가드
기타의 조율에 있어서 민속적 느낌을 위해 6, 2, 1번 선을 한 음 낮춰 조율하는 것으로 ’D-modal tunning’라고도 한다. Open Dsus4 Turning 튜닝으로서 D(6) A D G A D의 배열이 된다. open chord

damper / Dampfer 댐퍼/뎀퍼(獨)
침묵, 약음기(弱音器). 어떤 진동에 저항을 주어서 진동을 재빨리 정지시키도록 하는 장치를 말하며, 피아노에서는 현의 떨림을 멈춰주는 펠트(felt-짐승의 털을 압축시켜 만든 털)로 만든 부분을 말한다. MIDI 컨트롤 CC# 67도 피아노에서와 같이 댐퍼페달 역할을 한다.
* 참고로 현악기에서는 뮤트(mute)가 관악기에서는 소르디노(sordino)가 이 역할을 한다. ☞ damping, mute

damping 댐핑
기타나 현악기에서 떨림을 멈추게 하거나 하려고 줄을 눌러 주는 것. ☞ damper, mute

damping factor 댐핑 팩터
흡수인자, 라우드스피커의 진동을 제어하는 파워앰프의 능력. 증폭기의 출력 임피던스 Zo에 대한 스피커의 음성코일 임피던스 Zi 의 비율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DF로 표시한다. 부하변동에 대한 증폭기의 출력변동 및 스피커의 내에서도 과도현상의 제동효과를 지배하는 수치로서 10 이상이면 좋다고 한다.
앰프의 출력신호가 스피커에 전해졌을 때 스피커는 이 신호에 충실히 동작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지만 스피커 콘지나 보이스 코일 등은 중량을 가지고 있어 앰프의 출력신호 변화에 대해서 완벽하게 응답할 수는 없다. 「댐핑」이라는 것은 부하 임피던스(스피커)를 앰프의 출력임피던스와 보이스 코일의 DC저항치 합으로 나눈 것으로 스피커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컨트롤하는 앰프의 능력을 표시하는 것이다.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댐핑 팩터는 높아진다.

DASH(digital audio stationary head) 대쉬(略, 디지털 오디오 스테이셔너리 헤드)
디지털음향 정지헤드의 약자. 디지털 녹음테이프의 한 방식으로서, 표본화 주파수 48Khz, 44.056khz, 및 44.1khz를 선택 사용할 수 있으며, 16비트 분해도와 채널당 4트랙을 배정하고 있다.

DAT (digital audio tape) 디·에이·티(略,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 콤팩트디스크(CD)의 원리와 같이 디지털녹음방식을 사용한 녹음테이프로서 음악용, 데이터기록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의 왜곡 없이 깨끗한 음질을 보장받거나 수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소 차갑고도 기계적(인간적이 아닌)이다. 샘플링 주파수는 48KHz 이고 16비트(65536의 정밀도)직선 양자화가 기본 포맷이다.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디·에이·더블유(略,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디지털의 발달로 기존의 녹음환경을 간편하고 편리하게 하여 시간과 경비를 절감하고 아날로그에 비해 깨끗한 고 음질을 실현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녹음방식 환경을 DAW 라고 한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Pro Tools」와 「Sonic solution」,「Nuendo」등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오디오신호(음원)를 디지털로 변환시켜서 발휘하게 되는 강력하고 정밀한 편집기능이 그 특징이다.

dB (decibel) 디·비(略, 데시벨)
소리의 세기(진폭) 측정에 사용되는 단위. 인간의 감각과 시각은 빛이나 음의 크기와 같은 물리량이 어떤 규격레벨의 10배, 100배로 되어 있으며 감각적으로는 수배에서 10배정도 밖에 느낄 수 없는 성질을 갖고 있다.
파워앰프의 레벨을 2배로 해도 그만큼 음압레벨이 올라간 것처럼 느낄 수 없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 감각은 정확하게 대수에 비례하기 때문에 대수의 치가 음의 크기를 표현하는데 있어 상당히 편리한 수치가 되는 것이다. 원래 dB는 전화 회선에서 송신 측에서 수신 측에 도달하는 사이의 전력손실을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것이며 대수로 변환된 수치를 사용하여 대단히 큰 배율이라도 적은 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
인간이 듣는 소리는 대체로 10dB(약 3.5m 앞에서 속삭이는 소리)로부터 120dB(귀에 고통을 느끼기 시작하는 소리)까지이다. 그 물리적 정의는 전력비를 표시하기 위한 상용 대 수적 단위로서 dB=10log P2/P1로 정의되며 네퍼(neper)라는 단위도 같은 의미로서 쓰인다.
☞ headroom
• DB = 10 Log PI/p2, 20 Log V1/V2.• dBv = 1V에 대한 전압 비율.
• dBu = 0.775V에 대한 전압 비율.
• dBm = 1mW에 대한 전력 비율.
• dB SPL : 음압 레벨 = 20 Log(P1 / P2) ☞ 스피커와 관련하는 것으로 P1/P2는 소리의 두 가지 압력 값이다.

dB.SPL (decibel sound pressure level) 데시벨 사운드 프레저 레벨(略)
음압레벨을 나타내는 단위. 0dB SPL은 20마이크로 파스칼과 같으며 사람이 1KHz로 들을 수 있는 최약음(最弱音-threshold of hearing)이기도 한다. 스피커와 관련하는 것으로 계산식은 dB SPL = 20 Log(P1 / P2)이고, P1/P2는 소리의 두 가지 압력 값 이다. 참고로 비행기 이착륙 시는 120dB SPL, 일상대화는 60dB SPL, 아주 조용한 녹음실은 20dB SPL 정도이다.

dB/oct (decibel par octave) 데시벨 파 옥타브(略)
음정을 1옥타브 상, 하행 했을 때의 신호레벨과 원래의 신호레벨을 비교할 때에 사용되는 단위로서 특히 필터특성을 나타낼 때에 쓰인다.

dBm (decibel milli watt) 디·비·엠(略, 데시벨 밀리와트)
전압의 힘을 나타내는 전기적 척도. OdBm과 1mmW는 같은 파워를 나타낸다. 종래 dBm은 600 Ω의 부하(impedance)에 1mmW의 전력을 소비시키는 데 걸리는 부하 양단의 전압(약 0.775Vrms)을 의미했는데, 지금은 임피던스에 관계없이 0 dBm을 0.775Vrms로 나타낸다. 또 지금까지의 dBm과 구별하기 위해서 dBv와 dBu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dBv(decibel v) 디·비·브이(略)
교류신호의 전압레벨을 나타내는 단위. 1Vrms에 대한 신호의 크기의 비율을 표시한 것이다. 또 OdBV와 1Vrms는 같다.

dbx 디비엑스
미국의 dbx사가 개발한 테이프녹음 때의 잡음 억제장치. 입력신호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1/2로 압축해서 녹음하고 재생할 때에는 2배로 확장함으로써 녹음단계에서 발생한 잡음의 레벨을 내리는 기능을 한다. 저음에서 고음까지의 전 대역에서 잡음을 억제하는 방식이다.

dBx noise reduction 디비엑스 노이즈 리덕션
미국의 dBx사가 개발한 테이프 잡음감소 시스템. 테이프 녹음 시에 음성 신호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1/2로 압축해서, 재생 시에 2배로 신장하여 원래의 다이내믹 레인지로 되돌려 놓음으로써 재생 시에 테이프의 히스 노이즈(his noise-약한 잡음)를 저감(低減)시킬 수 있는 장비이다.

DC offset(direct current offset) ·시 오프셋(, 다이렉트 커런트 오프셋)
오디오하드웨어의 일부 모델은 입력장치, 또는 기기의 전기적 불일치에 의해 녹음하는 동안 DC(직류) 오프셋을 생성한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DC오프셋은 사운드 프로세싱의 추가의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로 DC오프셋을 쉽게 발견하는 방법은 사운드파일의 침묵(silent) 섹션을 확대하는 것이다. 침묵파형이 파형 디스플레이의 중심선과 일치하는 경우 파일은 DC오프셋이 포함되어있지 않다.

DCF(digital controlled filter) 디·씨·에프(略, 디지털 컨트롤러 필터)
제어전압에 의해 필터의 특성을 변환시키는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의 VCF와 유사한 디지털 신시사이저의 음원 변조기능으로서 톤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한다.

DDD 디·디·디(略)
CD나 음반의 제작단계 중 디지털 레코딩→디지털 믹싱, 편집→디지털 마스터링의 순서로 제작되는 것의 약자표시. 참고로 ADD는 아날로그 레코딩→디지털 믹싱 및 편집→디지털 마스터링을 의미하고 AAD는 아날로그 레코딩→아날로그 믹싱및 편집→디지털 마스터링의 제작방식을 뜻하는 것이며 CD나 음반의 재킷(jacket)에 표시되어 있다.

dead 데드
소리의 반향이 없는 장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데드 룸, 작은 홀, 스튜디오 부스 등). 대조적인 말은 「실황」(live)이며, 울림이 많은 경우 ‘라이브 하다.’ 라고 말한다.

dead point 데드 포인트
와이어리스(wireless;무선) 마이크로폰을 사용할 때에 송신한 전파의 직선파와 반사파가 간섭하여 서로 방해할 경우 전파가 감소하여 수신 불량을 일으키는 장소를 일컫는다. 홀의 경우에는 다른 장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이 잘 들리지 않는 장소를 말한다.

dead room 데드 룸
무(無)잔향실. 음향의 반사가 전혀 없도록 제작된 공간으로서 레코딩이나 음향적 실험을 위해 이용된다.

dead spot 데드 스팟
휴지부(休止部). 멜로디는 그 자체가 운동(動)과 정지(靜)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그 정지부분(쉼표도 포함하는)을 말한다. 작, 편곡에 있어서 이 부분을 채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편곡단계에서 채워주는 것(filler)과 필인(fill in), 테일(tail;꼬리),리드 인(lead in) 등의 지시어로서 연주자의 재량에 맡기는 경우가 있다.

death metal 데쓰 메탈
악마주의 음악, 죽음의 메탈. 80년대 말부터 태동된 것으로 폭력, 섹스, 죽음, 마약, 악마, 자살 등을 소재로 하고 가사에서 노골적으로 묘사한다. 헤비메탈의 세부장르 중 쓰래시(thrash)메탈 -스피드 메탈 이라고도 한다- 에 속하며 고막을 찢을 듯 증폭되고 음산한 사운드에 괴성에 가까운 창법을 구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속성상 기독교계에서 집중적인 화살을 받고 있고 공륜이 수입을 막고 있어 국내 시장은 미미하나 데쓰 메탈 그룹 스스로도 상업성에 연연하지는 않는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하여가》도 쓰레시 메탈이라고 할 수 있다.

decay 디케이
감쇄. 음의 피크 레벨이 평균 레벨로 감소하는 부분으로서 악기에 따라 다르며 스튜디오의 잔향 레벨이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신시사이저에서는 소리 발진기의 엔벨로프에서는 최대진폭(세기)에서 음이 감쇄되어 어느 레벨(안정기-초기값으로 설정된 레벨)로 감쇄되기까지의 부분으로서 디케이 타임(decay time)이라고 하면 감쇄레벨까지의 소요되는 시간을 말한다. 즉, 펄스신호의 상승에 대비되는 하강시간을 의미한다. ☞ decay time

decay time 디케이 타임
감쇄 시간. 소리신호의 강도가 필요한 목적 이하의 레벨로 감쇄되기까지의 시간. 예를 들어 피아노의 음색은 소리구조(envelop)에서 강한 어택과 급격한 디케이, 짧은 릴리스 특징을 갖는다. ☞ decay

deceptive cadence 디셉티브 케이던스
거짓마침(허위종지). 도미넌트 7th는 tonic으로 진행하는 것(dominant motion)이 가장 자연스러운 진행이지만 tonic으로의 진행을 유보시키거나 고의적으로 안정감을 희석시키기 위한 효과로 쓰여 진다. 해결 코드는 tonic의 대리화음 성격이며 자주 쓰이는 것으로는 장조에서 Ⅴ7-Ⅵm와 Ⅴ7-Ⅲm, 단조에서는 Ⅴ7-ⅥM7가 오는 경우 등이다. 폴스 케이던스(false cadence, 거짓종지)라고도 한다.
☞ 상대어는 authentic cadence(정격종지)

decimation 데시메이션
신호를 다운 샘플링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앨리어싱 디스토션을 완화하기 위해 필터링을 사용하는 것. 데이터의 속도 또는 크기를 줄이며, 정수인자 M에 의한 데시메이션은 2단계 프로세스로 설명될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동등한 구현이 가능하다. 이것은 디지털 저역 통과 필터로 고주파 신호 성분을 줄이며, 필터링 된 신호를 M만큼 다운 샘플링 한다. 즉 모든 M 번째 샘플만 보관하게 된다.

declamation / Dekamation 데클러메이션/데클라마찌온(獨)
낭독법, 낭송적. 가창에 있어서의 말을 음악에 우선시키는 일로서 말의 운율을 중시하여 그것에 충실 하는 것을 말한다. 서정적인 것보다는 극적 또는 서사적인 것에 적합하며 오페라나 음렬음악에서의 성악선율의 디자인이나 원문의 수식(압축과 반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 recitativo(서창)

decode 디코드
신호 또는 디지털 데이터를 원래의 신호 또는 데이터 형태 또는 형식으로 복구하는 전자적 과정으로서, 복호기(復號器)를 의미하기도 한다.

decoded 디코디드
돌비(dolby) 또는 디비엑스(dbx)와 같은 노이즈 리덕션 시스템으로 녹음한 테이프. 원래의 신호로 재생하기 위해서는 디코드 해야 한다. ☞ dbx

decoder 디코더
신호를 디지털 부호 등으로 코드화 하고 기록. 전송할 때에 코드화 된 신호를 원래의 파형으로 복원시키는 유니트. 예를 들어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시키는 D/A 컨버터가 디코더에 해당된다.디코더의 반대로 신호를 코드화 하는 기기를 인코더라고 한다. 즉, A/D 컨버터가 인코더에 해당된다.

decrement 디클리먼트
감소(-). 데이터의 파라미타를 한 단계씩 낮추는 것으로 미디 규정에는 ‘CC# 97’에 정의되어있어 최대 값(127)을 주면 하나씩 감소한다. (스위치 컨트롤로 할당하기 위한 것이다) ☞ 상대어는 increment(+ 인클리먼트)로 ‘CC# 96’에 할당되어 있다.

decrescendo[decresc.] 데크레셴도[略](伊)
‘점점 여리게′라는 셈여림표(dynamic mark)의 하나. [ > ]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diminuendo[dim.]도 같은 의미이지만 decrescendo는 한 악구 이상(6~8마디)의 범위를 갖는 반면 diminuendo는 악구 내에서의 1~2마디의 짧은 범위를 점차 여리게 하는 용어이다. 상대어는 crescendo[cresc.]-점점 세게
☞ crescendo, diminuendo[
dim.]

de-emphasis 디 엠퍼시스
전송계통에서 S/N비를 좋게 할 목적으로 사전에 송신 측에서 주파수의 고역을 강조하여 신호를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강조된 부분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는 조작.

de-esser 디엣써
음성 성분 중에서 치찰음(sibilance=‘스’ 또는 ‘쉬’ 등의 마찰음)을 감쇠시키는 이펙터. ☞ pop noise

default 디폴트
초기값, 기정(旣定). 시스템에 미리 준비되어 있는 표준값, 전원의 on 상태.

defering resolution 디퍼링 레절루션
해결 보류법. 어떤 화성의 구성음(변화음 포함)이 화성이 바뀌어도 논리적으로 직접 해결되지 않고 같은 음으로 머물러(비화성음으로 남더라도)있게 되는 것. ☞ delayed resolve, approach note.

delay 딜레이
지연, 신호가 즉각 응답되지 않고 시간적으로 지연되는 현상.
① 원음과 초기반사음으로만 구성된 효과의 형태. 음이 울리고 나서 그것이 감쇠되며 뒤따라 나타나게 하는 지연효과인데 초기 반사음을 여러 형태로 피드백(feed back; 되먹임)해서 스테레오 딜레이나 더불어, 핑퐁 및 멀티 탭 딜레이 등으로 응용될 수 있다.
② LFO에 의한 변조효과(비브라토, 그로울, 트레몰로)를 줄 때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뒤 그 효과가 나타나게 해주는 것.

delayed resolve 딜레이드 리졸브
지연 해결. 두개의 어프로치노트가 각각 상하 반대방향으로부터 같은 코드 톤으로 진행하는 일련의 프레이즈와 그 처리법. 두개의 반대방향으로부터의 앞 꾸밈이나 이중보조음이 이에 속한다. 어프로치의 처리법으로는,
① 디미니쉬드 어프로치(diminished app.-온음에 해당)
② 크로매틱 어프로치(chromatic app.-반음에 해당)
③ 도미넌트 어프로치(dominant app.)
④ 다이어토닉 어프로치(diatonic app.)가 있으며 이것들은 임의로 결합되어질 수 있다.
☞ approach note(어프로치 노트), defering resolution(디퍼링 레절루션)

delicato 델리카토
섬세한, 우아한.

demagnetizer 디매그너타이저소자(消磁) 장치. 녹음기의 헤드와 테이프 가이드 등에 잔류하는 자계들을 제거하는 장비이며 디가우스(degauss)도 같은 의미이다.

demo(demonstration) 데모(데몬스트레이션)
시범. 가수나 작곡가가 새로운 곡을 히트시키기 위해 매체에 소개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 demo tape(데모 테이프)라고 부르기도 한다.

depth 뎁스
깊이. 음색이나 이펙터 등의 파라미터 변화의 폭(깊이). 스튜디오에서 악기의 위치, 특히 원근감을 나타내는 용어. 직접음이 잔향보다 크면 그 악기를 매우 가깝게 느끼고, 잔향이 직접음과 비슷하거나 크면 멀리 느낀다. 악기의 원근감은 마이크로폰 위치로 부분적인 조정이 가능하다.

descant 데스캔트
수창부(隨昌部)
① 다성 악곡에 있어서 가장 높은 성부에 대한 옛 호칭, 즉 소프라노와 같은 뜻으로 높은음역의 악기의 명칭에도 적용된다.
② 12세기 이래 일종의 다성 악곡. 모테토가 이에 속하며 13~14세기에는 대위성부 기법도 의미한다.
③ 즉흥적으로 불려지거나 쓰여진 초기 다성 악곡의 종류. 특히 영국에서는 정선율 위에 다소 장식적인 음형의 가장 높은 성부를 붙여 노래하는 성가창법을 가리킨다.

description 디스크립션
파라미터의 내용과 가변범위의 설명서. 대개 악기의 사용설명서 뒷부분의 미디 임플러먼테이션 챠트(MIDI implementation chart)에 기술되어 있다.

design center 디자인 센터
콘솔 페이더의 위치가 0dB인 지점. 이때 콘솔은 최적의 헤드 룸과 신호 대 잡음 비(S/N 比)를 갖는다. 녹음과 믹스다운에서 모든 페이더들은 이 지점을 기준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이 이상적이다.

designation strip 데지그네이션 스트립
콘솔 페이더의 조정 상태를 표시하기 위해 페이더의 옆에 붙이는 종이테이프.

détaché 데타셰(佛)
본래 ‘분리하여’의 뜻인데 스타카토와 같은 의미이다. 바이올린족에서 활을 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춰 음을 끊어내는 주법.

detune 디튠
피치 보정. 악기들 간의 피치를 미세하게 보정함으로서 미묘한 타이밍이나 음정차이의 효과를 얻게 하여 전체 울림을 풍부하게 하거나, 하나의 악기를 두 트랙으로 나누어 그 중 한 쪽에 디튠을 약간 걸어주게 되면(1/1000; 피치밴드의 폭을 12분할로 했을 경우 약 70 ~150의 값) 적은 수의 악기를 사용하여 다수 편성의 연주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코디언과 같은 음색을 만들 때 두 레이어 중의 한 부분에 디튠을 걸어줌으로서 독특한 음색을 생성시킨다. 다만, 이 효과는 화성을 담당하는 악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서정적 솔로악기 효과를 만들고자할 때 보다 유용하다.

development 디벨롭먼트
전개부(展開部) 혹은 발전부. 주제, 멜로디, 화음, 또는 리듬적 소재를 발전시키는 부분이나 그 작업.이미 제시된 주제나 소재를 음악이 진행되는 동안 발전적으로 전개하는 부분으로서 주제부의 분석과 전개, 모방의 테크닉이 중요하며 작곡자의 능력이 보여 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device 디바이스
능동적 기능, 비선형기능, 변환기능 등과 같은 특수한 기능을 지닌 것. 예를 들어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등을 말한다.

DFD (direct from disk) 디·에프·디(略, 다이렉트 프롬 디스크)
가상악기가 RAM에 로드하는 대신 샘플을 그때그때 하드드라이브에서 불러내 직접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대한 Native Instruments社의 용어이다. 이것은 컴퓨터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는 것인데 보다 긴 샘플을 재생할 수 있게 한다. 컴퓨터가 디스크에서 샘플을 찾아 재생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보완하기 위해 재생을 시작하기 전에 약간의 사운드를 ’preload(미리 로드)’하는 데 소량의 RAM이 필요하고, 그것은 ’프리 로드 버퍼’에 저장된다.무조건 DFD를 사용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고, latency(지연) 증가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DFD 설정을 꺼두는 것이 좋다.

DI (direct injection box) 디·아이(略, 다이렉트 인젝션 박스)
하이 임피던스(hi impedance-높은 저항 값)를 로우 임피던스로 변환하는 기능과 언밸런스(unbalance-서로 다른 회로에서의 저항 불균형으로 교류회로에서 전류가 흐르기 어려운 정도)를 밸런스(평형) 전송으로 변환하는 일을 하는 것이 DI의 역할이다. 일렉기타나 베이스기타에 사용되는 픽업은 코일이 사용되기 때문에 보통 정전용량(capacitive)이 아니고 유도용량(inductive) 값을 가지며, 그것은 매우 높은 저항값을 가진다. (보통 10kΩ정도)픽업이 상대적으로 높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지기 때문에 기타 앰프나 DI 입력은 최소 470kΩ 정도이고, 1MΩ이 넘는 것까지 매우 높은 입력 임피던스를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다. 어쿠스틱 기타의 마그네틱 픽업의 출력을 받기 위해서는 이보다 더 큰 경우도 있다.입력 임피던스가 너무 낮으면 하이엔드 주파수의 손실이 눈에 띠게 들리게 된다. 또 너무 높은 정전용량(capacitance)을 가진 기타 케이블을 사용해도 높은 주파수의 감소가 발생하고 서스테인에도 영향을 받게 되어 답답한(dead) 사운드가 되고 만다.DI의 종류에는 수동형(패시브 타입)과 능동형(액티브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 수동형은 기본적으로 트랜스만을 내장한 것으로 예전에 주로 사용되었으나 입력 임피던스를 출력 임피던스에 비해 그다지 높게 할 수 없어 트랜스에 의한 음질열화나 음을 변화시키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추세이다. ☞ direct out

DI (direct injection box) ·아이(, 다이렉트 인젝션 박스)

하이 임피던스(hi impedance-높은 저항 값)를 로우 임피던스로 변환하는 기능과 언밸런스(unbalance-서로 다른 회로에서의 저항 불균형으로 교류회로에서 전류가 흐르기 어려운 정도)를 밸런스(평형) 전송으로 변환하는 일을 하는 것이 DI의 역할이다. 일렉기타나 베이스기타에 사용되는 픽업은 코일이 사용되기 때문에 보통 정전용량(capacitive)이 아니고 유도용량(inductive) 값을 가지며, 그것은 매우 높은 저항값을 가진다. (보통 10kΩ정도)
픽업이 상대적으로 높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지기 때문에 기타 앰프나 DI 입력은 최소 470kΩ 정도이고, 1MΩ이 넘는 것까지 매우 높은 입력 임피던스를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다. 어쿠스틱 기타의 마그네틱 픽업의 출력을 받기 위해서는 이보다 더 큰 경우도 있다.
입력 임피던스가 너무 낮으면 하이엔드 주파수의 손실이 눈에 띠게 들리게 된다. 또 너무 높은 정전용량(capacitance)을 가진 기타 케이블을 사용해도 높은 주파수의 감소가 발생하고 서스테인에도 영향을 받게 되어 답답한(dead) 사운드가 되고 만다.
DI의 종류에는 수동형(패시브 타입)과 능동형(액티브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 수동형은 기본적으로 트랜스만을 내장한 것으로 예전에 주로 사용되었으나 입력 임피던스를 출력 임피던스에 비해 그다지 높게 할 수 없어 트랜스에 의한 음질열화나 음을 변화시키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추세이다. direct out

diagnostics 다이어그나스틱스
진단기능. 기기의 현재상태(이상유무)를 총체적으로 체크하는 기능. 예를 들어 K-2000, 2500 신시사이저의 경우 숫자 키 1, 2, 3을 동시에 누르고 전원을 올리거나 전원이 올려있는 상태에서는 4, 5, 6을 동시에 누름으로서 각 키(Key)나 건반의 기계적 상태를 점검해 볼 수가 있다.

dialog 다이얼로그
① 편집 중에 어떤 명령을 실행하기 전에 그 기기로부터 확인을 요구받는 것.
② 어떤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서 전달하는 데이터베이스 검색 서비스.

diapason 다이어페이슨
① 협화음, 화성, (악기, 음성의 한 옥타브) 음역, 인간(목소리)의 평균 음역. ☞ 상대어는 discord
② 파이프오르간의 음전(音栓-기초음을 구성하는 파이프들) 개구(開口; an open)음전과 폐구 음전(a closed 또는 stopped)음전의 두 가지가 있다.

diaphragm 다이어프램
기계적 진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소자로서, 마이크로폰이나 스피커 등의 진동판을 의미한다.

diatonic scale 다이어토닉 스케일
온음계(全音階). 한 옥타브 안에 8개의 음을 순차적으로 배열한 음계로서 임시표를 사용하여 반음계적 변화를 가하지 않은 장조 및 단조의 음계. 참고로 이 온음계 위로 쌓는 화음을 다이어토닉 코드(diatonic chord)라고 한다.

diction 딕션
본래 「어법」의 의미이지만 성악에 있어서 창법을 말하며(아, 에, 이, 오, 우 등)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 vocalize(모음창법), solfege(음악 기초교육)

Die Kunst der Fuge (The Art of Fugue) 푸가의 기법(獨)
푸가의 기법. 바gm의 미완성 대작으로 푸가적 기법의 가능한 모든 수법을 남김없이 구사하고 있다. 4곡의 카논과 15곡의 푸가로 되어 있고 1곡 외에는 악기의 지시가 없어 다양하게 해석, 편곡되었다. 음악적 형태로서 푸가의 모든 가능성을 집대성한 최고의 작품으로 꼽힌다. ☞ fugue, fuga

differaction 디퍼렉션
파동이 장애물에 충돌했을 때 그 파장이 장해물의 크기에 비해 짧으면 장해물에 차단되지만 파장이 어느 정도 길면 파동은 장해물의 가장자리로 되돌아 나오는 현상을 말한다.

diffuser 디퓨져
음향의 정상파와 에코를 막기 위해, 음향을 분산하도록 표면을 불규칙하게 만든 판.

diffusion 디퓨전
밀폐된 공간에서 소리의 확산현상. 스튜디오의 음향 조건에 많은 영향을 준다.

digital 디지털
수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 또는 그 수치 데이터. 그 어원은 digit(손가락)로서, 아날로그에 대해서 1, 2, 3을 셀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 표현이다.
이것은 모든 데이터를 숫자로 변환(양자화)하여 표시하는 방식으로 원래는 연속적인 변화량(아날로그)을 시간단위로 쪼개는 것을 의미하며 디지털도 정밀도가 세밀하게 되면 아날로그에 가까워진다.또한, 전송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으로서의 디지털은 0(없음)과 1(있음)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숫자를 사용한다는 의미(2진법)의 형용사이며 비트(bit)의 단위를 사용한다. 컴퓨터에서는 컴퓨터의 계산에 사용되는 방식을 말한다. ☞ 상대어는 analog(아날로그, 연속)

digital recording 디지털 레코딩
디지털 처리의 멀티레코더 등을 사용해서 녹음 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레코딩에서 녹음한 것은 노이즈가 적은 고음질로서 현재의 레코딩 시스템에서 최첨단의 것으로 교체되어 가고 있다.

digital sequencer 디지털 시퀀서
디지털 회로를 사용한 시퀀서. IC의 메모리를 가용 최대(full)로 사용한 많은 음 수의 자동연주가 가능하다. 최근의 디지털 시퀀서는 MIDI가 장치되어 있는데 이러한 MIDI가 탑재된 시퀀서를 「MIDI 시퀀서」라고 부른다.

digital single 디지털 싱글
tape, LP, CD, MD와 같은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나 MP3 플레이어 같은 IT계열의 재생기로 재생할 수 있게 만들어져 그 뮤지션에게 저작권이 부요된 상태로 디지털 미디어(스트리밍이나 MP3 파일)를 사용해 발표된 곡을 말한다. ☞ L.P, single, single record

digital sync signal 디지털 싱크 시그널
디지털 동기신호. 디지털부호를 이용한 일련의 부호 패턴으로서 수평, 수직 외에 각종 동기 정보를 가지는 신호.

dilettante 딜레탕트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이다.

dim
흐리게. 믹스다운 시 솔로채널과 전체사운드를 비교하기 위한 믹스모듈의 버튼.

dimeter 디미터
두 박(拍)이 한 패턴의 단위로 된 박자. 2보 박(2步拍)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서의 박은 고동박(鼓動拍)이 아닌 박절적 고동박(metrical pulse)을 의미하므로 4분음표의 두 박 만이 아닌 점4분음표의 두 박이 될 수도 있다.

diminished chord 디미니쉬 코드
감화음(減和音). 감화음이라고 하면 통상 감7화음을 뜻하는 것으로 밑음(root)으로부터 감3도+감3도+감7도로 쌓여지며 각 구성음의 간격은 감3도로 균일하다.
화성의 특징은 긴장을 나타내며 2차 속7화음(下屬和音)의 성격이나 그 대리, 경과화음적, 또는 곡의 어떤 부분에서 긴장이 요구될 때 효과적 성격(이때는 해결의 의무가 없다)으로 쓰인다.
텐션노트(tension note)는 각 구성음의 장2도 위의 음이지만 주어진 근음으로부터 증5도 관계에 있는 한 음은 그 상황에서의 조성 내에서 온음계를 벗어난 음이므로 텐션노트가 아니다. ☞ diminished scale(디미니쉬드 스케일)

diminished scale 디미니쉬드 스케일
감음계(減音階). 7음 체계의 일반 장단조 음계에 비해 온음과 반음이 번갈아 배열된 8음 체계의 음계. 참고로 콤비네이션 어브 디미니쉬드 음계(=컴디미, combination of diminished scale)는 디미니쉬드 음계의 음 배열과는 반대로 단2도-장2도의 연속적인 배열로서 주로 변화된 속화음(altered dominant chord; 올터드 도미넌트 코드)상에서의 쓰여 진다. ☞ combination of diminished scale

diminuendo[dim.] 디미누엔도[略](伊)
‘점점 여리게′라는 셈여림표(dynamic mark)의 하나. decrescendo와 같지만 decrescendo는 보다 긴 범위(6~8마디)에 걸치지만, diminuendo는 악구 내에서 짧은 범위(1~2마디)를 점차 여리게 연주하라는 지시어이다. 상대어는 crescendo[cresc.]-점점 세게 ☞ crescendo, decrescendo

diminution 디미뉴션
축소법(縮小法). 어떤 motive를 모방(imitation)시키는데 있어서 원 멜로디의 골격은 유지한 채 리듬이 반(또는 그 이하)으로 줄어들면서 모방해 나가는 테크닉. ☞ imitation(모방)

DIN (Deutsche Industrie Normen) plug 딘 플러그(略)
미디 전용 단자. 본래 DIN 단자는 독일의 공업표준 규격으로서 오디오에서 스테레오 플레이어와 오디오 앰프를 이 코드로 접속하면 녹음 재생까지 복합적으로 처리되는 것인데 미디에서도 이것이 채택되어 5핀 중 4(out), 5(in)번 핀만이 송수신에 사용된다. 2번 핀은 그랜드에서 in에 접속되어 있지 않고 1, 3번은 장래에 또 다른 기능으로 첨가될 가능성이 있다. Roland 사 전용의 DIN SYNC의 경우는 1, 3번 핀이 클럭신호를 보내고 있다.

Dir (directory) 디렉토리(略)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들의 목록을 담고 있는 영역 또는 파일. 여기에는 이름과 크기, 위치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것을 나누어서 사용하면 프로그램이나 사용자 파일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의 운용에서는 필수적이다.
목적하는 파일에 도달하는 경로가 마치 나무뿌리처럼 단계적으로 갈라져 나오기 때문에 계층 형(또는 단층 형)파일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요약하면 파일을 계층별로 분류하여 정리된 모양이라 할 수 있다.

direct box 다이렉트 박스
불평형식(unbalance-서로 다른 회로에서의 저항 불균형) 출력을 콘솔의 마이크 입력에 직접 연결시킬 수 있도록 평형식(balance)으로 변환하여 주는 장치. direct out

direct current 다이렉트 커런트
회로경로를 한 방향으로만 흐르는 전류.

direct drive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이나 테이프 레코더 등에서 캡스턴을 모터로 직접 구동하는 방식을 말한다.

direct out 다이렉트 아웃
콘솔의 입력 채널 모듈에 대한 직접출력. 이 출력단자에서는 이펙트에 관계되지 않는 직접음이 출력되며, 믹서에서는 다른 채널과 섞이지 않고 그 채널만의 신호가 출력된다. 또는 이펙터에서 이펙트 값이 적용 안된(by pass) 출력신호. line out

direct pickup 다이렉트 픽업
일렉트릭 기타나 키보드 등의 전기악기의 출력을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전기회로에서 믹서로 연결하여 수음하는 방법. 이러한 직접연결에 사용되는 기기를 다이렉트 박스(direct injection box; DI)라고 한다. ☞ direct injection box(DI)

directivity factor 다이렉티비티 팩터
지향요소. 소리를 방사하는 변환기(스피커)에 관해서는 자유음역 내에서 변환기의 음향 중심으로부터 그 주축 방향으로 충분히 떨어진 지점의 소리의 세기를 모든 방향으로 이것과 같은 거리만큼 떨어진 점의 소리의 평균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dirge 더즈
만가(輓歌), 애도가, 장송곡. 장례식에서 연주되는 슬픔의 곡들.

disable 디세이블
불가능. 사용자가 어떤 명령을 수행 시키고자할 때 기기자체가 처리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 ☞ 반대말은 enable(권한)이다.

discant 디스캔트
중세에 있어서의 다 성부 기법, 혹은 다성 음악의 총칭. 오르가눔(organum)과 같은 뜻이지만 오르가눔이 멜리스마(1:2)적으로 상성부가 움직이는데 비하여 디스캔트는 점대점(1:1)으로 움직인다. 또한 영국에서 시작된 디스캔트라는 정선율을 테너에 있어서 6도 화성을 붙이는 기법이나 그러한 대위법적 규칙을 말하기도 한다.

disco 디스코
① 7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라이브연주 대신 레코딩 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디스코텍이 유행했는데 이런 디스코텍(Discotheque)에서 틀어주는 음악을 말한다. ‘반 맥코이’에 의한 the hustle의 음반에 의한 허슬 춤이 디스코 춤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가지로 세분되어 파생하였다. 디스코는 흑인음악 펑크(Funk)에 뿌리를 둔 상업적 댄스곡으로서 미국에서는 80년대 들어 쇠퇴하고 유럽에서만 유로댄스의 일부로서 유로 디스코라는 이름으로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 ‘비 지스’, ‘모던 토킹’, ‘도나 서머’ 등이 대표적인 아티스트이다.
② 밴드의 연주와 레코드에 의해서 음악을 걸어 거기에 맞추어서 사람들이 춤을 추도록 한 장소. 디스코텍(Discotheque)의 약칭.

discography 디스코그래피
음반목록. 한 연주가 혹은 한 레퍼토리의 여러 가지 음반목록을 의미하며 종합적인 음반 카탈로그와는 구별된다.

discord 디스코드
불협화, 소음, 잡음. 귀에 거슬리거나 듣기 불편한 소리.(=disharmony) ☞ 상대어는 diapason(협화, 다이어페이전)

disjunct motion 디스정크트 모션
도약진행. 3도 이상의 음으로 진행하는 선율구성으로, 대중음악에서는 skip-wise 라고도 한다. ☞ 상대어는 conjunct motion, 또는 step(wise)

disonance 디서넌스
불협화. 어떠한 음과 음을 동시에 울렸을 때 불쾌한 울림이 되는 것을 말하며 그 불협화를 적절히 사용했을 경우 오히려 울림을 풍부하게하기도 하는 필요요소이다. 불협화의 예리한 순서로 나열하자면 단2도, 장7도, 장2도, 단7도, 완전4도이며 가장 약하고 애매한(중성적)것이 증4도(감5도)이다.

dispersion sound 디스퍼션 사운드
① 벽면과 같은 곳에서 반사되어 온 소리.
② 직접음보다 50미리초 이상 늦게 도착되는 반사음.
③ 분산되는 소리.

display 디스플레이화면.
① 종류에는 음극선관(CRT), 발광 다이오드(LED, 액정(LCD), 가스 플라즈마 방식이 있다.
② 악곡구성에 있어서 모방(imitation), 발전(development)해 나가는 것을 현대음악에서는 ‘펼침’의 의미로서 사용되어지는 용어이다.

distortion 디스토션
왜곡(歪曲). 신호 계에서 원래의 신호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변형되는 현상. 신호를 증폭, 전송하는 과정에서 원래의 신호에는 없는 성분이 발생하거나 신호의 성분 일부가 손실되는 등 신호가 변질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 결과 신호의 파형은 변화하게 되는데 신호파형의 상하를 자르는 등의 고의적인 조작으로 일그러짐을 발생시키는 유니트(기기)를 가리킨다.
① 신시사이저에서 음색을 가공하기 위한 비선형 방식의 하나로서 입력신호가 커졌을 때(over drive)생기는 음의 찌그러짐을 말한다.
② 기타의 음을 찌그러뜨리기 위한 이펙터(effector;효과처리기)의 하나. 전설적인 기타리스트인 ‘지미 핸드릭스’로부터 시작되어 오늘날에는 디스토션이 없는 기타사운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보편화 되었다. ☞ fuzz box

distribution amplifier 디스트리뷰션 앰플리파이어
☞ ADA 참조.

dithering 디더링
오디오신호가 낮은 해상도에서 높은 비트의 해상도로 변환될 때 바람직하지 않은 신호로 양자화잡음이나 고조파 왜곡을 피하기 위해 디더링(중성화) 하는 것이 필요하며, 디더의 목적은 오디오신호에 낮은 레벨의 랜덤노이즈 또는 디더’(dither)를 추가하여 생성된 왜곡을 감소시키는데 있다.
디더를 생성하는 데에는 각기 다른 수학적 계산이 사용되며, 각각의 방법은 특정 작업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있다.
SONAR는 심리음향학적으로 최적화된 워드길이의 감소를 위해 짧은 파우-R 디더링을 제공하여 더 높은 비트의 소스파일 대비 낮은 비트의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이 옵션이 켜져 있을 때 낮은 해상도로 높은 비트의 파일을 내보내거나 프로젝트의 오디오파일 비트심도를 낮출 때 사용한다. SONAR에서는 유틸리티 > 오디오포맷 명령을 변경하거나, 오디오를 렌더링(바운싱하거나 효과를 적용하여 동결[freeze])할 때 디더링을 사용한다. rendering(변환)

div. (divisi) 디비지(略, 伊)
관현악의 모음악보(score)에 있어서 한 개의 악기군(예를 들어 제1바이올린)을 두 개 이상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성부를 담당시키기 위한 지시어. 참고로 이 지시어로 나누어진 파트를 다시 하나의 성부로 합치게 하는 지시어는 a.2(어투)라고 한다.

divertimento 디베르티멘토(伊)
희유곡(嬉遊曲). 18세기 중엽에 나타난 일종의 기악 모음곡인데 형식은 모음곡 보다 더욱 자유스러우며 4~10의 비교적 짧은 악장으로 이루어진다. 원칙적으로 관현악 보다는 독주악기를 위해 쓰여 지고 있다. 19세기 후반에 모차르트 등에 의해 성행했으나 그 후 실내악에 흡수 되었다가 20세기(스트라빈스키, 바르톡 등)에 의해 다시 부활되었다. 푸가에 있어서는 「에피소드」(episode)를 뜻하기도 한다.

divider 디바이더
분배기. 신호를 몇 가지의 계통으로 나누어주는 장치.

dividing network 디바이딩 네트워크
2way, 3way 등의 멀티웨이 스피커 시스템으로 파워앰프 출력신호를 각 스피커 유니트가 갖는 주파수 대역으로 분해하는 회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코일과 콘덴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LC 네트워크’ 라고도 부른다.

dixieland jazz 딕시랜드 재즈
1910년대에 미국 남부의 뉴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생긴 백인에 의한 밝고 활기찬 2beat 재즈 스타일. 가장 초기의 재즈 연주 스타일로 알려지고 있고, 브라스 밴드의 연주에서 발전한 것이다. 캄보밴드에 의해 일정한 2beat의 래그타임(ragtime-재즈의 전신으로서 즉흥연주가 없으나 당김음이 많은 피아노음악)을 바탕으로 즉흥연주를 추가하여 발전하였다. 흑인에 의한 연주를 뉴올리언스 재즈, 백인의 연주에 의한 것을 「딕시랜드 재즈」라고 부른다. ‘킹 올리버’나 ‘루이 암스트롱’ 등이 대표적 아티스트이다.

DMA(direct memory access) ··에이(, 다이렉트 메모리 액세스)
웨이브 프로파일러(wave profiler)는 컴퓨터의 사운드카드를 분석하고 최적의 DMA SONAR와 통신 (직접 메모리 액세스) 설정을 결정하는 유틸리티이다. 이러한 DMA설정은 사운드카드가 지원하는 안쪽에 샘플비율 및 비트샘플에 표시된다. 또한 혼합 대기시간을 제어하는​​ 버퍼 슬라이더에 대한 밀리초 단위로 값을 가져오거나 설정한다. ASIO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프로파일러가 불필요하다.
DMA설정은 MIDI와 디지털오디오를 모두 포함하는 프로젝트가 긴밀하게 동기화되어 재생하는지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SONAR는 오디오장치와 DMA설정이 제대로 구성되지 않은 경우, MIDI와 디지털오디오 자료가 제대로 재생되지 않을 수 있다.
웨이브 프로파일 유틸리티는 SONAR가 실행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어 프로파일이 지원되는 비트깊이와 사운드카드의 샘플비율을 위한 최고의 DMA설정을 결정한다.
참고로 SONAR 1.0 이전의 케이크워크 버전에서는 DMA설정이 샘플보다 바이트로 표시되어 있어 이전 DMA설정을 사용하면 작동하지 않으므로, 프로파일 표시는 웨이브설정을 시도하고 만족하지 않을 경우에만 최적화를 시도하도록 한다.

DMO (directX media objects) ··(, 다이렉트 엑스 미디어 오브젝트)
COM 기반의 데이터 스트리밍 구성요소이다. 어떤 면에서 DMOMicrosoft DirectShow 필터와 유사하다. DirectShow 필터와 같이 DMO는 입력 데이터를 가져와서 출력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DMO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DirectShow의 해당 API보다 훨씬 간단하기에 결과적으로 DMO는 생성, 테스트 및 사용이 더 쉽기 때문에 많은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다.

doit 도이트
금관악기나 관악기에서 사용되는 재즈기법으로서 한 음이 연주된 후 하나에서 다섯 음까지 미끄러지게 연주하는 주법.

Dolby noise reduction system 돌비 노이즈 리덕션 시스템
1966년 영국 돌비연구소에 의해 발표된 것으로 테이프의 잡음을 될 수 있는 한 작게 하고 다이내믹 레인지를 넓게 녹음, 재생하기 위한 장치이다.
녹음 시에 이 장치를 테이프 레코더의 입력에 연결해서 고역의 거슬리는 테이프 노이즈와 함께 주파수대역의 입력신호를 올려서 녹음하여 입력신호와 테이프 노이즈와의 차(差)를 넓혀 놓는다. 그 다음에 그 테이프를 재생할 때에 재차 이 장치를 통해서 녹음할 때와는 역으로 강조한 음의 부분을 원래대로 내려서 재생을 한다. 이렇게 하면 실질적인 잡음레벨이 저하된 상태가 된다. 이와 같이 해서 음질을 감화시키지 않고 S/N비를 개선하는 것이 ‘돌비 노이즈 리덕션 시스템’이다.
프로용으로 주파수대역을 4개로 분리하고 있는 「A 타입」이나 영화용 「시네 돌비」, 일반용 「B 타입」이나 「C 타입」 등이 있다.

Dolby system 돌비 시스템
잡음 감쇄기(noise reduction)의 일종. 영국의 돌비박사가 개발한 잡음 감쇠방식(상표명이다)으로 A형(방송, 레코딩용)과 B형(일반 민생용)이 잇다. 원리는 노이즈 성분이 많은 고음역의 낮은 레벨을 강화하여 녹음하고 재생 시에 강화시킨 부분을 원상으로 복귀시킴으로서 10dB정도 S/N비를 개선할 수 있다.

dominant 도미넌트
속음(屬音). 스케일의 5도 음. 토닉(主音)과 같이 조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음이다. 도미넌트 코드라고 하면 통상 3화음에 7th를 추가하여 3rd-7th의 3온음(tritone)을 특징으로 하는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를 가리키며 반드시 으뜸화음(tonic-또는 으뜸화음의 대리)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dominant motion(motion of 5th) 도미넌트 모션(모션 오브 피프스)
Ⅴ7 - 1의 진행. 코드 진행에 있어서의 가장 강한 진행으로 이 도미넌트 모션을 계속 진행시키면 차례로 5도 아래의 조로 바뀌어 다시 tonic(Ⅰ)으로 귀결되는 순환패턴을 보여준다.이것을 도표화 시킨 것이 「5도 권」(circle of 5th, 서클 오브 피프스)이다. ☞ circle of 5th

domra 돔라
일종의 초기 발랄라이카(balalaika-러시아의 guitar 비슷한 삼각형의 현악기)의 일종. 둥근 몸통과 2~3의 줄이 4/1단위로 조율된다.

doo wop 두웝
1940~50년대의 보컬그룹들(거의가 흑인들이며 「두웝 그룹」이라고 칭한다)이 곡의 중간에서 ‘두비둠둠’, ‘쁘븜’ 등 악기대신 입으로 부르는 소리로서 리드미컬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스캣(scat-가사 없이 부르는 노래의 총칭)의 일부이며 악기 없이 입으로만 연주되는 보컬라이즈(vocalize, 모음창법)와는 구별되는 용어이다. 「두웝 코러스」(doo-wop chorus)라고도 한다. ☞ vocalize, scat

doppler effect 도플러 이펙트
청취자의 근접 정도에 따라 일어나는 주파수의 변화 효과. 어느 일정한 주파수의 발생원과 관측자 사이에 상대적인 운동이 있을 때 관측 주파수가 발생원의 주파수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즉 음원과 듣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접근하고 있을 때는 음파가 높게 들리고 멀어져 가고 있을 때는 낮게 들린다. 이와 같은 현상을 「도플러 효과」라고 한다. 주로 태아심음(胎兒心音)이나 혈류(血流)의 검사에 사용된다.

Dorian 도리언
중세 음계로서 온음과 반음의 체계가 피아노 흰 건반의 d부터 d까지의 음계와 같다. d의 피날리스(finalis, 마침음)를 가지는 선법으로서는 제6음이 특징 음이다. ☞ modes

dorian Vl(6th) 도리언 식스
가락단음계(melodic minor)에서의 Ⅵ코드의 밑음이 반음 올라감으로서 생긴 반감7화음(half diminished 7th chord; m7-5)을 말하는 것으로 도리언 모드에서 차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 명칭이 붙여진 것이다. 이 코드는 마이너의 코드패턴에 있어서 Ⅰ- Ⅳ -Ⅱ- Ⅴ7의 기본적인 패턴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한편 모드에서는 이 6음이 도리언의 특징 음이지만 3음과의 3온음(tritone)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dot 도트
부점(符點). 음표머리 뒤에 붙으면 본래 박자보다 1.5배의 길이를 갖게 되며, 음표머리 위나 아래에 붙으면 스타카토(주어진 음가 보다 1/2의 길이 이내로 짧게 연주)를 표시하는 것이다.

double chromatic approach 더블 크로매틱 어프로치
‘크로매틱 어프로치’ 라고 하면 선율을 연주하는데 있어서 어떤 음(대체로 짧은 음)이 코드 톤 또는 긴장음(tension note)으로 해결되는 것을 말하는데 ‘더블 크로매틱어프로치’는 두음이 반음 간격으로 목적 음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개 이상의 ‘크로매틱 어프로치’가 있을 수도 있다.

double harmonic scale 더블 하모닉 스케일
2중 화성적 음계. 특수음계의 하나로서 장조 음계의 제2, 6음이 반음 내려진 것이다. Ⅰ과 Ⅲ 이외에는 온음계상의 3화음이 아닌 것(non diatonic triad)으로서 해결의 의무가 없는 변화화음으로 다루면 된다. 5음계(pentatonic)나 7음계중 제2, 6음이 반음 아래로 변화되는 한국음계와 흡사하다.

double reed 더블리드
복황(複簧). 갈대(남 프랑스산을 최고로 친다)나 대(竹), 나무, 플라스틱, 금속 등으로 만들어진 조그마한 탄력성을 가진 얇은 조각이 쌍으로 되어 진동시키며 공기를 불어 넣어 소리를 낸다. 더블리드의 악기소리는 저음역은 부드럽고 중음역에서 고음역에 걸쳐서 자극적인(어택이 강한) 음색이 나온다.
더블리드 악기의 소리는 다른 악기의 소리에 마스킹(masking-물리적 현상이나 효과가 방해를 받아 가려져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약화되는 일) 되지 않으므로 통상 오케스트라의 조율은 오보에의 A(라)음정으로 한다.
더블리드는 오보에족(oboe, English horn-오보에보다 5도 낮음, bassoon), 백파이프족들이 이에 해당하며 트럼펫이나 혼 등의 금관악기는 입술이 더블리드의 역할을 한다.

double stem 더블 스템
음표의 이중 기둥. 음표의 꼬리가 위나 아래로 모두 그려져 있으면 두 개가 한음을 공유한다는 것이 된다.

double stop 더블 스탑
화음주법. 현악기(바이올린족, 기타, 특히 일렉트릭 베이스기타 등)에서 두 음을 동시에 연주하는 주법.

double tonguing 더블 텅잉
관악기를 연주할 때 소리를 명료하게 내기 위하여 사용하는데 싱글 텅잉에서는 연주 할 수 없는 속도의 음표를 연주할 때 사용되며, 그 발음은 싱글에 있어서의 「tu」와 「ku」(혀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의 압력에만 의존한다)를 급속히 반복하여 「tuku, tuku」라고 연주된다. ☞ tonguing

doubling 더블링
겹침 연주(重複). acoustic guitar나 관현악에서의 목관파트처럼 입체적 효과를 위해 중복 녹음을 하는 것으로 패닝(panning-음상의 정위)를 대칭적으로 처리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관현악법에 있어서 콘트라베이스, 콘트라바순, 튜바의 결합 등 각 악기그룹간의 비슷한 음역대 악기를 중복시키는 것도 포함한다.
같은 것을 중복 녹음하여 미세한 피치변화를 모색하는 더빙(over dubbing)과는 의미가 다르며, 오히려 더브테일링(dovetailing-입체적 꼬리 잇기)이나 오버래프드(overlapped-부분적 중복이나 일치)가 이 효과에 더 가깝다고 하겠다.
☞ dovetailing, over dubbing, overdub, overlapped, panning, pointillism

dovetailing 더브테일링
악기들이 서로 꼬리를 물고 연주하게 하는 법으로서 한 개(mono)의 악기 프레이즈에서 얻을 수 있는 유연성, 연속성을 합주 안에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재창조해 내는 방법으로 입체적(poly)으로 표현시킬 수가 있다. 예를 들어 피아노곡을 현악파트로 편곡하는 것 등인데, 악센트가 요구된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doubling, over dubbing, overlapped, panning, pointillism

down beat 다운 비트
강박, 센박, 하박(下拍). 지휘봉을 위에서 밑으로 내리면서 지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으로 보표 상에서는 첫 박(마디의 첫 박 이외에는 모두 약박이다)이 이에 해당하며 메인비트(main beat)라고도 한다.

down bowing 다운 보윙
내림 활. 현악기의 운궁법(運弓法; 현악기에서 활을 다루는 법)에서 활 밑에서 활의 끝을 향해 오른쪽으로 당기는 동작을 말하며 강박에 사용한다. 심벌(symbol)은 ∩ ☞ bowing

doxology 닥살러지
송영(頌詠). 주의 영광을 표현한 것. 주로 예배가 끝날 때나 기도를 마칠 때 부르는 찬송가.

drag 드래그
① 저음으로 길게 뽑는 것.
② 드럼의 기초로서 어떤 박자 뒤에 장식음이 따라오며 그 두 번째에 악센트가 들어가는 드럼의 스틱 패턴(방식).

drag and drop 드래그 앤 드롭
윈도나 매킨토시의 GUI환경의 마우스 조작법. 아이콘을 클릭하여 그대로 끌어(드래그) 임의의 장소에서 버튼을 떼는 것(드롭)을 말한다. 동작은 다르지만 파일의 이동이나 복사, 애플리케이션에 파일을 읽게 하는 일반적인 동작들이다.

drawbar 드로바
오르간에서 음전(音栓-stop knob) 대신에 장치되 있는 것으로 토닉과 몇 개의 하모닉스를 각 바의 위치에 따라 임의로 혼합시킬 수가 있으며 조작이 우수하다. 내부 회로에는 해먼드 오르간의 오리지널 장치인 특수한 변환기가 사용되지만 오늘날에는 전자적 합성기술을 사용한 것이 많다. stop 방식에는 이 드로바식 외에 레버식, 피스톤식이 있다.

dreadnought guitar 드래드너츠 기타
쇠줄로 된 몸체가 큰 재즈기타. 작은 S-커브를 가지고 있고 저음 공명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drone 드론
지속저음. 긴 시간동안 같은 음을 유지하는 으로서 백파이프의 저음으로부터 유래되었다. 이런 지속 저음이 들어간 악기로는 백파이프, 5현 반조, 아팔라치안, 덜시머와 허디거디(hurdy gurdy-찰현악기의 하나로서 송진을 바른 회전판으로 현에 진동을 주고 음정을 건반으로 조작하는 것인데 겉모양은 류트와 비슷하고, 중세에서 18세기경에 널리 썼다)가 있다. 또한 인도음악에서는 시타르를 연주할 때 퉁겨진 줄의 진동에 의해 공명하여 퉁기지 않은 줄까지 지속적으로 울리는 현상을 말하기도 하며, 음향적으로 이러한 울림을 인위적으로 만들 때 「드론 효과」(drone effects)라고 한다. ‘heavy metal’ 등 록음악의 기타(guitar)연주에서도 음에 디스토션을 걸어 화음의 바탕음과 4도 또는 5도의 음을 동시에 울려(3rd note 생략) 강력하고도 묵직한 드론효과를 내는데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BG(background) 역할을 한다. 신시사이저나 VSTi(가상악기)에서는 아예 드론효과를 위한 음 겹침(interval build) 음색이 사전에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 (4,5) interval build, open chord, organum

Drop 드롭
EDM 음악 구조에서 후렴구(chorus)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하이라이트 부분. ☞ Break, Build Up

drop in 드롭 인
오디오 녹음 시 필요한 곳에 음향을 삽입시키는 일.

drop out 드롭아웃
① 누락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해 작업을 수행치 못하고 운영 중단되는 현상.
트랜스포트 모듈의 표시는 프로젝트가 CPU, 메인 메모리보다 더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고디스크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때마다 나타납니다퍼포먼스(성능모듈에서는 실시간으로 자원의 상태를 알려준다.
② 테이프 표면에 칠해진 자기 성분에 얼룩이 있거나 자기 헤드의 팁에 자성분이 묻어서 테이프 상에 자화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 재생신호의 일부가 결여되는 것을 말한다.

dropdown menu 드롭다운 메뉴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형식의 일종. 계층화된 메뉴 구조를 설계하여 필요에 따라 서브메뉴를 표시하는 것.

drag 드래그
저음으로 길게 뽑는 것.
드럼의 기초로서 어떤 박자 뒤에 장식음이 따라오며 그 두 번째에 악센트가 들어가는 드럼의 스틱 패턴(방식).

drag and drop 드래그 앤 드롭
윈도나 매킨토시의 GUI환경의 마우스 조작법. 아이콘을 클릭하여 그대로 끌어(드래그) 임의의 장소에서 버튼을 떼는 것(드롭)을 말한다. 동작은 다르지만 파일의 이동이나 복사, 애플리케이션에 파일을 읽게 하는 일반적인 동작들이다.

drum 드럼
넓은 의미로는 북의 전반을 말하지만 통상은 드럼 세트를 지칭한다. 이 드럼 세트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고 음악의 장르와 사용하는 드럼의 기호에 의해서 여러 가지로 꾸며진다. 보통 드럼 세트는 bass drum(GM-35,36), snare drum(GM-38,40), 여럿의 tomtom(GM-50, 48, 47, 45, 43), 복수의 cymbal(GM-49, 57), hi-hat cymbal(GM-42[close], 44[pedal], 46[open])의 기본적인 구성을 갖는다.

drum set (dream kit) 드럼 세트(드럼 키트)
드럼 세트는 1910년경부터의 재즈 드럼으로부터 그 형태가 구성되게 되었으며 베이스 드럼(BD-18~22인치) 위에 12~13인치의 스몰 탐탐, 우측의 플로어 탐, 하이 햇 심벌, 14인치 스네어 드럼, 사이드 심벌, 라이드 심벌, 차이니스 심벌 등이 추가되어 세트를 이룬다.
초기에는 드럼의 역할이 단순히 리듬을 유지하는 역할로서만 사용되었으나 점차 발전하여 solo 악기로서나 음 높이로까지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 드러머(drummer)로는 초기 재즈의 ‘베이비 도즈’로부터 재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드러머인 ‘아트 블래키’, 최근의 모던 드러머인 ‘빌리 코헴’ 등을 들 수 있다.

dry 드라이
음향용어로서는 효과음이 가해지지 않은 원래의 깨끗한 음향을 말한다.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에스·피(略,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싱)
디지털신호 처리기능들의 집합체. 디지털 악기에 있어서 음원으로부터 디지털 신호를 생성 받은 뒤 알고리듬(algorithm; 연산공식-경로 자체를 사용자가 바꿀 수는 없다) 내에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음색을 편집하기 위한 기능들. 즉, 알고리듬에 할당하는 합성도구들(필터, 오실레이터 등)이다. 이 기능들은 사용자가 알고리듬을 선택하는데에 따라 합성의 유형을 결정하게 한다.

DT1 (data set 1) 데이터 세트 1(略)
MIDI 익스클루시브의 전송 시 명령(command)하나를 결정하는 것.

DTM (desktop music) 디·티·엠(略, 데스크탑 뮤직)
책상 위에서 만들어지는 음악. 기술의 발전으로 전문 음악장비들이 소형화, 일반화 되면서 보다 쉽게 저비용으로 음반을 만들거나 기타 제반 음악작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DTR (digital tape recorder) 디·티·알(略, 디지털 테이프 레코더)
디지털 테이프 레코더의 약칭.

dual function 듀얼 펑크션
복수기능. 건반에서 1개의 Key에 대하여 2개 이상의 음원을 울리게 하는 기능. 샘플러에서는 레이어(layer)라고 한다.

dub 더브
마스터 테이프로부터 시험적으로 만들어진 복사판. 이러한 복사판을 만드는 것을 ‘dub off’ 라고 한다.

ducking 더킹
라디오 및 팝음악, 특히 댄스음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오디오 효과. 하나의 오디오신호 레벨은 다른 신호의 존재에 의해 감소된다. DJ가 말할 때 음악을 끄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음악에서 더킹효과는 다른 신호가 있으면 신호 볼륨이 섬세하게 낮아지는 보다 정교한 방식으로 적용된다. 여기에서 더킹은 "side chain" 게이트를 사용하여 작동한다. , 다른 트랙(더킹 트랙)이 커질 때마다 한 트랙(더킹된 트랙)이 더 조용해진다. 이것은 덕킹 기능이 결합된 게이트 또는 전용 더커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전형적인 응용은 "펌핑(pumping)"효과와 유사한 인상을 주는 것이다. 더킹과 측쇄 펌핑의 차이점은 덕킹에서 감쇄는 특정 범위에 있고 곁사슬 압축은 가변감쇠를 생성한다는 것이다.
더킹은 리버브과 딜레이의 소음 및 거리 효과에 맞서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더커는 리버브와 딜레이 라인에 삽입되고 dry트랙에 맞춰져서 자체 리버브와 딜레이를 멈추게 하여 dry트랙이 특정 진폭에 도달하여 더커의 임계값(threshold)을 초과할 때 리버브와 딜레이가 약화된다.

duct 덕트
위상 반전형 스피커 시스템에 붙어있는 상자 형 캐비닛(cabinet)을 말한다. 스피커의 콘(cone)은 전후로 진동하여 소리를 내지만 콘지의 전후는 위상이 완전히 역으로 된다. 덕트는 그 단면적과 길이를 적당한 값으로 설계하여 뒤에서 오는 소리의 위상을 반전시켜 앞과 같은 위상으로 내보낸다. 밀폐형보다 소형으로 저음을 풍부하게 재생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벤트 인클로저(vent enclosure-앞면에 구멍이 있는 확성기 상자)의 한 종류로 인클로저 시스템의 주파수를 조율하는 또 다른 요소의 포트(pot)이다. 공진주파수를 더욱 낮게 설정하는 역할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작은 인클로저의 저음 특성을 넓히는데 사용된다.

duet 듀엣
이중창. 이중주,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추는 춤.

dulcimer 덜시머
피아노의 전신으라고도 할 수 있으며 페르시아와 아라비아를 그 기원으로 하고 있다. 나무나 쇠막대로 된 작은 망치로 쳐서 소리를 내며 전통적으로 세 개의 줄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멜로디를 위한 것이고 나머지 두 줄은 저음 반주를 위한 것이다. 중국의 양금, 헝가리의 「침발롬」 등이 같은 종류이며 악기를 무릎, 또는 테이블 위에 놓고 탄다. 지판은 반음계가 아닌 온음계로서 여러 가지 선법으로 조율된다. ☞ cimbalom

dummy 더미
모조, 가상 본. 실제의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규정조건만 만족하면 되는 인위적인 변수, 인자, 명령, 주소 또는 데이터의 기억을 가리키는 말. 이는 그 값 자체는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으며 단지 자리만 차지하고 있으면 된다. 즉, 더미(dummy)라는 것은 명시하는 목적에 대한 대역이라고 할 수 있다.

dummy head 더미 헤드
‘3차원의 자연스러운 음장감을 인간의 양쪽 귀로 느낄 수 있도록 녹음할 수는 없을까?’를 연구한 끝에 생각해 낸 것으로서 구조적으로 인간의 상반신을 모방한 인형(dummy)에 두개의 마이크(L/R), 보정회로, 프리앰프로 구성되어 있다. 녹음은 통상 스테레오와 같이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DAT)/ 멀티트랙 레코드(MTR)/ 하드디스크(hard disk) 등의 레코더에 녹음할 수 있고 특별한 디코더 없이도 일반적으로 스테레오 이상의 시스템으로 재생하여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dump 덤프
① 투매. 주 기억장치나 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화면이나 프린터, 디스크 등에 출력하는 것인데 미디(MIDI)에서는 덤프아웃(dump out)하면 ‘익스클루시브 메시지를 보낸다’는 의미가 되고 벌크아웃(bulk out)도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② 음악용어로서는 성악 또는 기악을 위한 비가, 애가(슬픈 노래)를 뜻한다.

duo 듀오
이중주, 이중창이라는 의미에서 듀엣(duet)과 같으나 2인 1조의 콤비, 또는 한 쌍을 의미한다.

duple meter 듀플 미터
한 리듬에 두 beat(박)가 들어가는 박자표(time signature)

duple time 듀플 타임
2박자.

duplet 듀플렛
세음의 연주시간에 두음을 연주하는 것. (3박 2연)

duration 듀레이션
음가(音價), 지속시간, 미디 이벤트나 음들의 실제적 시간 값. 예를 들어 같은 4분 음표라고 하더라도 그 듀레이션 값을 얼마나 지정 해주느냐에 따라 스타카토나 레가토 등처럼 실제의 시간적 울림이 다르게 된다. 일부 시퀀싱 소프트웨어에서는 게이트 타임(gate time)이라고도 한다. ☞ location, tick

Dur-Moll-Durchdringung (獨)
장, 단조의 상호 삼투(渗透). 어떤 음에 대해 장3도와 단5도가 계기적(繼起的)또는 동시적(同時的)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즉, 장조와 단조의 공존으로 볼 수 있으며 일종의 복조화음(複調和音)으로 취급될 수도 있다. ☞ bi-tonal chord(바이토널 코드; 복조화음)

duty cycle 듀티 싸이클
의무회로. 신호의 펄스파주기 상부에서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퍼센트. 즉, 수평선(line) 위의 + 라고 부르는 각 파형의 부분.

dynamic accent 다이내믹 악센트
주위의 것보다 큰 강조(attack)를 줌으로써 음을 강조하는 것. ☞ agogic accent, tonic accent

dynamic allocation 다이내믹 앨러케이션
음악이 연주되는 동안 음성(목소리)이 서로 다른 필요한 파트로 지정받는 것.

dynamic margin 다이내믹 마진
정격입력과 최대 허용입력의 비(比). 입력레벨의 여유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5mV에서 최대 허용입력이 100mV라고 하면 20배 즉, 26dB의 다이내믹 마진이 된다. 일반 기준입력은 정현파(sine wave)의 실효 치로 나타내기 때문에 악기신호와 같이 순간적인 피크전압이 변화했을 때에도 클리핑(clipping-허용레벨 이상의 입력) 일그러짐이 일어나지 않도록 여유 마진이 필요하다. 이 경우 ‘마진이 있느냐, 없느냐’ 라고 말한다.

dynamic microphone 다이내믹 마이크로폰
소리의 반응에 의한 진동(다이어프램)을 전기신호로 바꾼 원리에 의한 마이크로폰. 영구자석 둘레에 코일을 감아 이 코일에 연결된 진동판의 진동에 의해 코일을 움직여 전압을 얻는 형식의 마이크이다.이것에는 무빙코일 형과 리본형으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거의가 무빙코일 형이라고 할 수 있다. 무빙코일 형은 기본적으로 확성기(loud speaker)와 같은 구조를 하고 있어 확성기가 전기신호를 소리(공기진동)로 변환시키는 것에 대해 무빙코일 형은 반대로 소리를 전기로 바꾸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dynamic range 다이내믹 레인지
음압, 레벨의 전체 폭(幅), 신호의 최대 레벨과 최소 레벨의 폭을 말한다. 즉, 시스템이 표현할 수 있는 진폭(amplitude, 세기)의 범위를 말하며, 통상 음압 비(比)는 데시벨(dB)의 단위를 사용하고 있다.앰프에서는 최대 출력레벨과 잡음레벨과의 비(比)를 의미한다. 다이내믹 레인지의 하한선은 시스템의 잡음(noise)에 의해서, 상한선은 시스템의 왜곡(distortion)에 의해서 제한된다. 참고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알아보면 레코드가 60dB, 테이프가 70dB, CD 등의 디지털 기기가 약 100dB, 앰프 등의 전자회로가 90dB이며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음파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약 120dB~130dB 정도이다.

dynamics / Dynamik 다이내믹 / 뒤나믹(獨)
셈여림표, 강약기호.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명료화)과 함께 음악표현에 있어서 감정을 실어주는 매우 중요한 강약기호의 총칭으로서 cresc.(크레셴도), dim.(디미누엔도), pp(포르티시모), f(포르테), mp(메조피아노) 등이 그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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