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B-128 ]

musicanova 2008. 6. 13. 14:59

bach cadence 바흐 케이던스
변격종지의 일종으로 단조의 마침꼴(Ⅴ7-Ⅰ)에 있어서 같은 으뜸음의 장조 화음이 할당되는 것. ☞ plagal cadence, picardi 3thbach cadence 바흐 케이던스변격종지의 일종으로 단조의 마침꼴(Ⅴ7-Ⅰm)에 있어서 같은 으뜸음의 장조 화음(Ⅰ)이 할당되는 것. ☞ plagal cadence, picardi 3th

background 백그라운드
배경. 여러 가지의 소리가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에 어떤 중심적인 특정 소리 이외의 부수적인 소리. 세부적으로는 리드믹(리듬패턴을 지시하는 것으로서, 주로 리듬섹션에 의한 반주가 이에 해당), 하모닉(화성진행이나 화성적 변화를 지시하는 것으로서 피아노, 기타 등의 반주가 이에 해당), 멜로딕(오블리가토가 이에 해당)의 세 가지가 있으나 이들은 서로 혼재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backup 백업
예비복사. 잘못되거나 부주의한 조작으로 인하여 파일이나 라이브러리(자료)가 손실될 것을 대비하여 미리 복사를 하여 남겨두는 일.

baffle 배플
차단. 스피커를 알몸상태로 울리면, 진동판의 앞에서 나는 음과 뒷면에서 나는 음이 서로 충돌하여(공기압 상쇄현상) 음이 작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앞뒤를 차단하는 벽을 말하며 배플이 클수록 효과가 있고 스피커 본래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지만 그 크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스피커를 상자 안에 넣음으로써 배플 효과를 얻는다.

Bagatelle(獨) / bagatelle(佛) 바가텔
피아노 소곡을 가리키는 명칭. 17, 18세기의 짧고 가볍거나 변덕스러운 악곡으로서 주로 피아노곡을 위해 쓰인 소곡(小曲)을 의미한다. 《엘리제를 위하여》도 대표적인 바가텔의 하나이다.

bagpipe 백파이프
리드식 음원의 목관악기 일종. 입에 이어지는 관으로 가죽제의 공기주머니에 공기를 불어 넣어 주머니를 겨드랑이로 눌러 선율을 연주하는 길이가 다른 1~3개의 관(chanter)이다. 3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도 스코틀랜드의 군악대에서 사용하고 있다.

balance 밸런스
악기나 목소리의 크기와 음질이 알맞게 조절되는 것. 보컬과 연주자 사이도 될 수 있고 녹음하거나 믹스하는 도중에 기계적으로도 조절한다.

balanced connection 밸런스드 커넥션
정상(+), 역상(-), 어스 3개의 선으로 신호를 보내는 접속방식. 정상의 선을 hot, 역상의 선, 또는 어스 라인을 cold라고 부르며 커넥터의 몇 번 핀을 hot으로 할 것인가에서 2번 hot과 3번 hot의 두 종류가 있다. 받는 측에서 역상의 신호를 반전해서 정상과 합성하는 데 의해서 두 배의 출력이 얻어지며 또 동시에 전송 중에 생기는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전송이나 저 레벨 신호의 전송을 필요로 하는 PA(SR)와 레코딩 스튜디오, 방송스튜디오에서 상당히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XLR 커넥터가 사용된다.

ballade / Ballade 발라드(英,佛)/발라데(獨)
담시곡(譚詩曲). 중간에서 느린 템포의 감상적인 내용의 시를 가진 연가. 원래는 15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유행한 정형 소 서사시를 지칭한 것으로 영국에서는 로맨틱한 가요를 말하며 그중에는 쇼팽의 피아노곡 등에서처럼 기악곡의 제명으로도 사용했었다. 지금의 대중음악에서는 보컬 중심의 느린 템포의 곡을 총칭해서 쓰이고 있다.
① 서정적인 노랫말을 가진 곡이나 악보.
② 중세기 불란서의 운문(韻文, verse-일정한 규율 또는 운율이 있는 글)으로서 스탠자(stanza-보통 4행 이상의 각운이 있는 시구)끝에 후렴구가 놓이게 된다.
③ 발라드 춤의 일종.

band 밴드
① 악기들의 합주(앙상블 합주단, 취주악단)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관악기나 타악기로서 구성되고 현악기는 없다.
② 연속되는 것 가운데 진동수(주파수)의 음역(범위).

band noise 밴드 노이즈
화이트 노이즈, 핑크 노이즈를 대역 필터에 통과시켜 특정 주파수 대역 성분을 갖는 잡음. 3/1옥타브 노이즈라고도 한다. 주로 실내 음향특성 측정에 사용된다.

band pass coupling 밴드 패스 커플링
두 회로의 커플링에 의해서 일정 범위 내의 주파수 신호는 통과되고 그 외의 주파수는 배제된다. RF회로에서의 밴드 패스 커플링은 서로 임피던스 유도성이 될 수 있는데 그 값은 임계 값을 넘는 정도의 커플링을 제공하게 되고 이 커플링의 정도는 필요한 대역과 Q값에 의해 결정된다.

band stop filter 밴드 스톱 필터
저주파 및 고주파 분을 저지시키고, 중간대역 주파부분을 통과시키는 여과기.

band width 밴드 위드
① 증폭기에서 고역 차단 주파수(상한)와 저역 차단 주파수 (하한)사이의 주파수 폭을 말한다. 즉 주파수 특성에 있어서 이득이 그 최대 값으로부터 3dB 내려가는 2점간의 주파수 폭이다.
② 송신기에 있어서 점유 주파수의 대역 폭.
③ 대역 필터에서 통과 주파수 범위.

bandoneon 반도네온
[MIDI# 23] 1830~40년경 독일의 Friedrich Band 가 아코디언과 콘세르티나 라는 악기로부터 계량하여 이름을 자신의 이름을 빌어 bandoneon 이라고 명명했다. 아코디언 보다는 소형의 버튼식으로서 무릎에 놓고 연주하기도 하고 두 손으로 마주 들고서도 가능하며 ,아코디언같이 손 전체를 움직이지 않고 가죽 띠에 고정된 손으로 손가락의 운지법만으로도 연주가 가능하다.
아코디언에서 잘 안되는 고음의 스타카토주법이 용이하고 또 그것이 이 악기의 특색이기도 하다. 음색은 아코디언보다 슬프고 매력이 있다.
특히 1880~90년대에 이 악기가 아르헨티나에 전해져 막 태동된 탱고음악에 결정적 영향을 주어 20세기 초반부터 반세기 동안 세계를 풍미했던 탱고음악의 중심악기가 되었다. ☞ accordion

banjo 밴조
[MIDI# 105]미국의 민속음악(folk song)에 쓰이는 프렛이 있는 현악기로 원형의 나무 테에 양가죽을 씌워 만들었다. 4현, 5현, 6현의 것이 있으며 각각 테너 밴조, 블루그래스 밴조, 기타 밴조라고 부르며, 블루그래스(bluegrass)음악의 기본악기이다. 음역은 MIDI key# 62~93(D5~A7)

barbershop quartet 바버샵 쿼텟
미국의 남성 4중창(테너2 베이스2). 1800년대 후기에 감성적 스타일의 음악을 전공한 음악인들이 모인 이발소로부터 기원했다고 하여 이 명칭이 붙게 되었다.

baritone 바리톤
코러스에서 남성의 테너와 베이스의 중간 파트를 말하며 성역은 MIDI key# 50~62(D4~D5) 정도이다. 군악대에서 볼 수 있는 유포늄(Euphonium)악기를 바리톤이라 칭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 동종의 악기의 음역 구분을 위한 첨어(添語)로서 사용되기도 하는데 바리톤 색소폰이 이에 해당한다.

base 베이스
기수, 기준 값. 10진수에서는 10, 이진수에서는 2가 기수 값이다. ☞ 상대어는 약수(factor, 팩터)

base address 베이스 어드레스
기준 주소. 프로그램의 재배치(relocation)를 위해 프로그램에서 생성되는 상대주소와 더해져서 절대주소를 만들어내는 주소 값. 예를 들어 기준주소가 100이고 상대주소가 20이라면 실제로는 120이 된다.

basic channel 베이직 채널
기본적으로 준비된 채널, 고유의 채널. 「X」이면 베이직 채널이 고정이라는 뜻이며 수신방법은 모드에 따라 다르고 채널이 유효한 것은 옴니모드 오프(omni mode off)의 경우이다. ☞ mode message

bass 베이스
ⓛ 코러스에서 남성의 가장 낮은 (저음) 파트.
② 현악기에서는 콘트라베이스를 말한다.
③ 악기의 음역이 다름을 구별하는 용어로서 각 악기의 최저부를 의미하며, 베이스 드럼, 베이스 클라리넷, 베이스 색소폰, 베이스 기타 등이 그것이다.

bass guitar 베이스 기타
4~6줄의 플랫(fret)현악기. 주로 기타보다 한 옥타브 낮춰서 튜닝하고 한 옥타브 올려서 기보한다. 참고로 5현 베이스 기타는 1번 줄부터 1-G, 2-D, 3-A, 4-E, 5-B로 조율하고, 6현 베이스 기타는 1번 줄부터 H-C, 1-G, 2-D, 3-A, 4-E, L-B(H는 high, L은 low)로 조율한다. ☞ bass, electric bass, contra bass, wood bass.

bass horn 베이스 혼
U자 모양으로 구부러져 군악대 행진에 사용하기 쉽도록 된 목관악기. 클라리넷족 악기 가운데 저음의 악기로 낮은음을 내기 위해 더 많은 구멍을 가진다. serpent(서펀트-뱀 모양의 구불구불한 옛날 관악기)와 연관된다.

bass reflex 베이스 리프렉스
스피커 시스템에서의 위상 반전형 캐비닛의 약칭. 「베이스 리프」 라고도 한다.

bass trap 베이스 트랩
음향적으로 저음을 잘 흡수하도록 평면이 유연하고 통의 내부 크기가 저음에 공명되도록 한 속이 빈 통.

bass viol 베이스 비올
기술적으로는 비올(viol)과에 속하지만 주로 바이올린족(族) 중 가장 낮은 악기를 지칭한다.

basso continuo 뱃쏘 콘티누오[伊]
통주저음(通奏低音). 화성(和聲)은 변하지만 저음은 일정한 것. 본래 통주(通奏, continuo)라는 것은 주선율(solo part)이 쉴 때에도 저음은 악곡을 일관되게 연주한다고 해서 붙여진 것으로-지속저음(持續低音)이라고도 하는- 저음부 보속음(補贖音, pedal point)을 의미한다. 고전파 이전, 주선율과의 외성(外聲, outer voice)관계에서 반주부의 한 사람이 즉흥적으로 부근에 있는 베이스 줄로 화음을 보충하면서 반주성부를 완성시키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basso profundo 뱃쏘 프로푼도

베이스 파트가 바리톤(MMIDI key# 43~65)과 베이스(MIDI key# 40~62)로 재분류될 때의 남성 최저음 가수를 일컫는다. 음역은 이며 러시아의 일부 저음가수들은 여기서도 4도 아래까지도 소리를 낸다.

bassoon / (Fagott) 배순/(파곳[伊])
[MIDI# 70] 파곳(Fagott)이라고도 하는데 저음용 목관 악기로서 악기의 중음역과 고음역이 아름답다. 실용음역은 MIDI key# 34~70(Bb2~Bb5)이며 한계음역은 MIDI key# 34~77(Bb2~F6)이다. 낮은음자리표를 사용하지만 중음역 이상은 테너 보표를 사용하기도 한다. 어두운 음색으로서의 스타카토와 도약이 특징적 표현이다.

battement 바트망(佛)
17세기 장식음으로 모르덴트(mordent)나 트릴(trill)과 같이 곁에 있는 두 음을 번갈아가며 이용하는 것.

battle 배틀
여러 사람의 연주자가 모여서 동시에 즉흥 연주를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곡상의 솟아오르는 부분에서 전개되는 것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baud (= bit per second bps) 보오(= 비트 퍼 세컨드 빕스)
전신, 전화, 컴퓨터 시스템에서 정보의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초당 전송 비트수를 말한다.초창기의 전신 기술자였던 보드(J. M. E. Baudot)의 이름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처음에는 연속하여 전송할 수 있는 모르스부호의 도트 수의 2배를 의미했다.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여 송출할 때의 1초에 해당하는 변조횟수를 말하는데 미디 규격에는 초당 31.25K baud(±1%)로 정의 되어있고 이는 초당 31, 250비트(31.250K bit)를 송신할수 있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는 미디 연주정보의 일반적 크기인 3바이트의 메시지를 1ms(천분의1초)단위로 송신한다. 이진신호인 경우에는 전송되는 초당 비트수(bit per second, bps)와 같지만 한 신호가 2비트나 4비트를 나타내는 전송방식도 있으므로 초당 비트수와 꼭 같다고 할 수는 없다.

BBE (Base Booster Effect) ··(, 베이스 부스터 이펙트)
미국 BBE사에서 개발한 음장 효과로 음성 데이터의 저음과 초저음의 대역을 증폭(maximize)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동시에 원음재생에 보다 충실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베이스를 증폭시키면서도 원음의 선명하고 뚜렷한 사운드를 재생하는 음장효과를 말한다.

beam
짧은 음표들(8분 음표 이내)의 그룹을 꼬리들 대신 하나의 수평선으로 이어주는 것.

beat 비트
① 박자의 단위 속에서 일정한 중심을 이루는 실제적 박(拍), 또는 박자의 기본 단위(음악의 시간적 계기[繼起]에 있어서의 기본단위). 박절 고동박(拍節 鼓動拍; metrical pulse)과 일치하거나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는(예를 들어 3/4박자에서의 점 4분음표로서의 2분할박 등) 사실상의 리듬을 말할 때 사용되는 것이다. 중세음악에서의 템푸스(tempus)와 탁투스(tactus)에서 유래한다. 실용음악에서는 통상 8beat, 16beat 등으로서 리듬파트에서의 기본적인 분할단위를 말한다.
② 템포의 단위. 지휘자 손의 상하운동에 따라 실제적 또는 암시적으로 나타나는 박(拍)을 말한다.
③ 음향학적 용어로서는 진동수가 비슷한 두 개의 음파가 동시에 일어나서 생긴 합성파가 주기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져서 이것이 울림을 형성한다. 1초 사이에 생기는 울림의 수는 두음의 진동수의 차에 해당한다.
④ 17세기 영국에서의 꾸밈음. 2종류가 있는데 음표의 앞이나 위에 사선으로 표시되는 평면적인 박(plain beat)에 의한 것과 트릴의 프랑스식 기호와 비슷한 물결모양의 흔들리는 박(shaked beat)이 있다.

beating time 비팅 타임
박자연습 때의 손, 발 등으로 박자를 치는 것을 말한다. 한편, 미디 리얼타임 녹음 시에 기준이 되는 박을 먼저 입력하여 가이드 템포(guide tempo)를 만드는 행위를 태핑(tapping-두드리기)라고도 한다.

be-bop 비밥
본래의 어원은 흥겨운 상태이며 상대적 두 음의 혼재된 특성으로 말미암아 리밥(rebop), 또는 단순히 밥(bop)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딕시랜드와 백인들의 빅밴드에 대한 반감으로서 30년대 말 ‘챨리 파커’(Charlie Parker)에 의해 창시된 진보적 재즈 스타일이다. 챨리 외에도 할렘(Harlem-뉴욕의 52번가를 중심으로 한 클럽들)가를 중심으로 활약하던 ‘디지 걸레스피’(Dizzy Gillespie; 트럼펫), ‘델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 피아노) 등이 밥의 중요한 개척자들이다.
비밥은 복합선율의 음악이며 동시에 복합화음, 복합음계의 음악이기도 하다. 트럼펫과 색소폰에 의한 주제 외에는 곡 전체가 격렬하고 개성 있는 즉흥연주(improvisation)로 채워지며 빛나는 음색에 의한 긴장감과 역동성을 강조한다. 즉흥연주는 코드 전개에 의한 것 외에도 서로 긴장과 어울림을 함께 구축하도록 하는 고도의 건축적(대위적) 방식으로서 예를 들어 화음의 상성부(top voice)를 선율(C.F)로 잡고 그 선율에 적절한 화음을 얹히는(일종의 분수코드) 것도 챨리의 유명한 주법이며 프레이징의 스피드도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된다. 드럼도 단순히 템포를 기준 잡는 역할에서 벗어나 솔로악기로서의 역할도 하게 되었으며 특히 베이스 드럼의 주법이 화려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편성은 색소폰과 트럼펫, 드럼, 베이스, 피아노의 퀸텟(5인조)이 기본이며 이 비밥재즈를 분기점으로 하여 재즈가 춤곡에서 감상용으로 격상되는 계기가 되었다. ☞ bop

beguine 비긴
원래 볼레로에서 파생한 리듬인데 카리브제도의 마티니크섬과 성 루치아에서 생긴 프랑스풍의 빠른 댄스리듬의 일종이다.

bel
전압, 전류나 소리(音) 세기를 측정하는 단위인데 실제로는 데시벨(decibel)이 쓰인다. [기호는 b]

belcanto 벨칸토
「아름다운 노래」 라는 뜻. 18세기 이탈리아에서 성립된 가창법의 일종. 극적 표현이나 낭만적인 서정보다는 음의 아름다움, 매끄러운 울림과 원활한 발성을 중시한다. 이탈리아 오페라나 모차르트의 오페라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창법이며 고도의 예술적 기교이다.

bell
① 타악기로서 외부의 망치나 내부의 추로 충격을 가할 때 울린다.
② 컵 모양이나 나팔꽃 모양으로 생긴 관악기나 금관악기.

bellows 벨로우즈
풀무, 바람통. 펌프했을 때 오르간이나 아코디언의 파이프나 리드(reed)에 공기를 공급해주는 일종의 공기 방.

belly bridge 벨리 브리지
쇠줄 기타(steel guitar)의 브리지(bridge)로 가운데가 끝보다 깊고 굵다.

bend 벤드
전반적으로 음높이를 반음이나 한 음으로 부드럽게 바꾸어주는 주법. 기타, 하모니카, 신시사이저, 등의 악기에서 쓰인다.

bend and release 벤드 앤 릴리스
기타주법에 있어서 음을 꺽어서 높였다가 다시 낮추는 것.

beta 베타
sony사의 VCR(videocassette recorder) 형식.

BGM(background music) 비·지·엠(略, 백그라운드 뮤직)
배경음악. 생산성 음악, 환경음악, 산업음악으로서 어떤 상황에서 필요하지만 불명료하면서도 단속적인 띠의 역할을 하는, 즉 음악이 튀어나지 않으면서 어떤 상황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영화나 TV등의 배경 음악이 이에 속한다. * 단순히 백그라운드(background)라고 하면 반주 부분을 뜻한다.

bi-amp system 바이앰프 시스템
고음부(tweeter)와 저음부(woofer)의 2웨이(two-way) 스피커 시스템에 두 앰프를 사용하여, 각기 해당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별도로 구동하는 방법. 액티브 크로스오버 네트워크(active crossover network-주로 낮은 신호 레벨에서 동작)로서 파워 앰프 앞에 삽입되어 신호를 고음과 저음으로 분리해 상대적으로 강한 신호인 저음을 분리하여 고음부 스피커를 보호할 수 있다.
참고로 3-way(저음, 중음, 고음) 라우드스피커와 세 개의 파워 앰프로 구성된 시스템은 트라이앰프(tri-amp)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러한 다중 시스템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① 패시브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에서는 캐패시터와 인덕터가 앰프의 파워를 감소시키는데 비해 액티브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에서의 바이앰프 시스템에서는 그러한 손실이 없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의 효율(efficiency)이 개선된다.
② 저음과 고음악기를 동시에 재생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저음역 에너지에 대하여 고음을 별도의 파워 앰프로 조정함으로써 헤드룸(headroom-적정 레벨과 최대 허용 레벨의 간격)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고음에서 클리핑이 발생하지 않는다.
③ 파워 앰프의 댐핑 팩터(damping factor-스피커의 진동을 제어하는 파워 앰프의 흡수 능력)는 부하 임피던스(라우드스피커 쪽)를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로 나눈 것과 같아 댐핑 팩터가 높아지면 스피커의 진동판 움직임을 더욱 크게 만들어 음질을 개선시킨다. 즉, 파워 앰프와 라우드스피커 사이에 패시브 크로스오버를 연결하면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가 증가하여 댐핑 팩터가 감소하지만 액티브 크로스오버를 사용하면 앰프의 댐핑 팩터 값이 높아져 현실화된다.
④ 액티브 크로스오버는 패시브 크로스오버에서 생길 수 있는 비선형 가능성을 줄인다. 헤드룸의 증가로 클리핑이 줄어들기 때문에 음질의 왜곡이 매우 낮아져 클리핑이 생기더라도 앰프의 고조파 왜곡이 거의 들리지 않는다.
☞ active crossover network, passive crossover network, headroom, damping factor

bi-directional 바이 다이렉셔널
쌍 지향성. 마이크로폰의 지향성 중 한 가지로서 정면과 배면의 감도가 좋고 측면의 감도가 낮은 것을 말한다. 8자 특성(figure of 8)이라고도 한다.

bias 바이어스
진공관, 트랜지스터 등을 동작시킬 때 목적한 동작 상태로 하기 위해 전압 또는 전류를 가하는데 이것을 ‘바이어스를 건다.’ 라고 하며 또 이들 전압과 바이어스 전압 또는 바이어스 전류라고 한다.

big band 빅 밴드
큰 편성의 재즈밴드를 지칭한다. 풀(full) 편성으로는 색소폰 4~5, 트럼펫 3~4, 트롬본 4, 리듬 4(드럼, 베이스, 기타, 피아노-최근에는 퍼커션이 추가된다)으로 구성되는 15인 이상의 편성인데 이는 다소 변동될 수도 있고, 소편성인 캄보(combo-소편성의 재즈밴드)와 구별된다.
스윙재즈의 시대에 가장 많이 유행하던 편성이고, 빅 밴드는 스윗(swweet-
미키 마우스 밴드라고도 한다)과 점프(jump) 로 세분된다.
‘카운트 배시’, ‘베니 굿맨’, ‘듀크 엘링턴’, ‘글렌 밀러’ 등이 유명하다. ☞ combo, combo band 

billboard 빌보드
미국의 음악 잡지로서 음악장르 여러 분야의 인기도를 측정하는 면에서 중요하다.

binary form 바이너리 폼
두 도막 형식(A-B). 가요형식 중의 하나로 총16마디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폼으로는 네 소절 단위의 각 프레이즈가 A-A’-B-A’와 A-A’-B-C로 되는 것이 있다. ☞ song forms

binaural 바이노럴
입체녹음을 한 후 재생 시에는 헤드폰으로 듣는 방법. 본래의 어원은 ‘양쪽 귀의’ 라는 의미이며 바이노럴 수음(binaural micking)이라고 하면 2개의 마이크를 사람의 양쪽 귀 간격으로 하여 세트하는 스테레오 수음방식(micking; 마이킹)을 말한다.
사람이 음원의 방향이나 거리를 가늠하는 요인은 좌우 귀의 음압레벨 차, 음원 주파수 특성 등으로서 이러한 인간의 청감능력에 근접시키고자 이 방식이 고안되었다. 실제로 사람의 귀나 더키 헤드(인형)에 마이크를 세팅하여 수음하고 그것을 재생하면 음원방향이나 거리감을 자연스럽게 재현할 수 있다.

biomuse 바이오뮤즈
생체음악 시스템. 신체의 전기신호와 어떠한 컴퓨터나 미디 기기 사이를 리얼타임으로 잇도록 설계된 포터블 디지털 신호가공 시스템을 말한다. 1990년 봄 스탠퍼드 대학의 ‘R.배자민 내프’와 ‘휴그 S.러스티드’가 공동 개발하여 발표했는데 이는 두뇌의 미세한 신경전기(neuro-electric)와 동공전기(myo-electric)신호를 인식하도록 설계된 신호처리 컴퓨터를 통해 인체의 신호반응에 따라 특정 미디명령을 지정, 제어되도록 한 통상의 악기연주 개념을 초월한 것이다.

bi-phase mark 바이페이즈 마크
2진수의 양을 1을 양(+) 또는 음(-) 천이가 비트 셀(bit cell) 기간 중에 발생하도록 하는 직렬 디지털 신호로서 SMPTE 타임 코드 등에 사용한다.

bipolar controller 바이폴라 컨트롤러
양극성 조작자. 피치밴더(레비형, 휠형)의 조작자처럼 0을 기준으로 상(+), 하(-)로 조절시키기 위한 조작자. ☞ 반대개념은 unipolar(유니폴라; 단극성).

bis 비스(羅)
① 어떤 경과구나 몇 마디의 짧은 부분에 대하여 반복을 지시하는 용어로서 통상 속의 끝부분에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두 번’을 뜻하기도 한다.
② 프랑스에서는 ‘앙코르’의 뜻으로 사용된다.

bit cell 비트 셀
직렬 디지털 데이터에서, 개별적 비트의 시간적 펄스 폭.

bit resolution 비트 레절루션
표본화(sampling)할 때 양자화 하는 최대 비트 수로서, 16 비트 분해도란 양적 수가 2(16) 즉 65,536 까지 표시됨을 의미한다.

bit (binary diglT) 비트(略)
2진법(이진수), 신시사이저나 컴퓨터, 그 주변장치에서 처리되는 최소단위로 0과 1의 두 가지 값만을 나타낼 수 있고 0은 ‘펄스가 없다’, 1은 ‘있다’로 정의된다. N비트의 데이터로는 2의 n승(2배)만큼의 소로 다른 값을 표시할 수 있으며 2진수의 뒤에는 b를 붙여 10진수, 16진수(H)와 구별시킨다. 음향적으로는 사운드를 디지털로 변환할 때 얼마만큼 세밀하게 분해하는지를 표시하는 단위로서 16bit의 기기에서는 65,536종류의 정보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SMPTE에서는 1/80frame을 가리키기도 한다. ☞ sampling(샘플링)

bitcrusher 비트크러셔
디지털오디오를 저품질로 만들기 위한 신호처리기(비트 분쇄기). 디지털오디오 데이터의 샘플속도(표준-44.1kHz)와 해상도(표준-32bit) 두 가지를 감소시켜 대역폭의 감소에 의해 왜곡시키는 이펙터. 그 결과로 나오는 양자화 노이즈는 감소량에 따라 (warmer)’사운드 또는 거친 음향을 생성할 수 있다.
샘플속도 감소(다운 샘플링이라고도 함)는 의도적으로 샘플속도를 줄여 오디오 품질을 낮춰 그에 따라 파형이 보다 거칠어지고 높은 주파수가 손실되는 것으로, 극단적인 감소에 의한 파형은 금속성 소리가 난다. 해상도 감소는 의도적으로 오디오 샘플에 사용되는 비트 수를 줄이는 것인데, 비트 깊이가 낮아짐에 따라 파형이 더 계단식으로 변하고 세밀한 볼륨변화가 사라진다. 극단적인 비트 축소에서는 파형이 낮은 값에서 중간 값없이 높은 값으로 갑자기 뛰었다가 다시 돌아오므로 클릭(click) 수가 줄어든다.

bitonal chord 바이토널 코드
복조화음(複調和音). 서로 조성이 틀리는 2종의 화음이 동시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온음간격의 장3화음의 결합, tritone(증4도)간격의 장3화음의 결합, 반음간격의 장3화음의 결합, 단3도간격의 장3화음의 결합, 온음간격의 단3화음의 결합, 온음간격의 단7화음의 결합의 6종으로 분류되나 증, 감3화음도 사용할 수 있다. 복조화음은 청각적 착각을 유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변화화음이나 2, 4도 화성과 부가화음으로도 만들 수 있다.

black music 블랙 뮤직
흑인음악 전반을 지칭한다. 리듬 앤드 블루스와 재즈 록 등을 기반으로 한 팝 뮤직계에도 진출하고 있다. 뿌리는 흑인 음악이지만 백인이 연주하고 있는 경우는 블랙 뮤직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bleed 블리드
마이크를 여러 개 사용할 때, 소리가 새어 다른 마이크에도 잡히어 간섭하는 것.

BLM (boundary layer microphone) 비·엘·엠(略, 바운드리 레이어 마이크로폰)
반사판에 마이크로폰 유니트를 삽입한 것으로 마이크 주변에서의 반향 음은 수음되지 않도록 설계된 마이크로폰. 직접 음과 간접 음과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off 마이크라고 하더라도 비교적 자연스럽게 수음이 가능하다. TV방송이나 연극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block chord 블록 코드
5음으로 구성된 화음. 선율 화성법에 있어서 최상성부(soprano)와 최하성부(bass)가 병행8도가 되는 것(도.미.솔.라.도와 라.도.레.파.라 등)이 특징이며 l - Ⅲ - V, ll - IV - VI, VII의 3종으로 대별(大別)할 수 있다. * block chord는 부가화음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block diagram 블록 다이어그램
기기의 회로 구성도를 말한다.

blocking chord 블로킹 코드키보드의 악보에 있어서 화음 구성음 전체를 그리는 것이 아닌 top(상성부)선율 만을 그리고 음표 기둥의 길이를 길게 표시하거나 리듬보(譜)로 사보되어 어느 정도 연주자의 재량에 맡기는 코드 형태.

blue note 블루 노트
주로 의도했던 음 보다 낮게 부르거나 연주해서 블루스적(bluesy)인 느낌을 주는 음. 가장 일반적으로 스케일의 세 번째, 일곱 번째, 그리고 간혹 다섯 번째(minor blues) 음에 적용된다.

bluegrass 블루그래스
컨트리 뮤직의 하나. 영국에서 미국으로 전승된 음악이 남부 백인 사이에서 발전한 것이다. 기타, 밴조, 만돌린, 플루트, 베이스 등의 악기와 노래로 연주된다. 1940년대 말경에 유행했다.

blues 블루스
슬픈(blue)의 어원 그대로 19세기 중엽, 미국의 흑인들의 슬픔과 절망을 노래한 민중가요로부터 태어났다.
♭3rd, ♭7th, ♭5th음 -정확히는 D#음과 E♭음, B♭음과 B음, F#음과 G음의 중간이며 ♭5th음은 마이너 블루스에 해당한다- 의 독특한 음계의 구조를 갖는 블루 노트(blue note)와 12소절의 패턴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며 재즈의 원류이자, 로큰롤 의 어머니라고 불릴 만큼 록, 재즈, 팝 등 20세기 대중음악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
1920년대의 블루스의 여왕 ‘베시 스미스’로부터 1940대에 정립된 도시블루스 이후 ‘비비 킹’ 이나 ‘앨버트 킹’ 등이 그 대표적 아티스트라고 할 수가 있다.

blues form 블루스 폼
블루스형식.
일반적으로 12 마디의 구조 안에서의 코드의 진행으로 만들어진 음악을 일컫는 것으로 기본적인 코드는 I7, IV7, V7 이다.
블루스에는 일정한 멜로디가 없고 짧은 리프(riff), 즉 멜로디나 리듬 또는 이 두 가지가 몇 차례 반복되는 반복구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빠르기도 다양하며 대체로 장조가 많으나 드물게 단조 블루스 패턴도 있다.

BMI (broadcast music inc.-) 비·엠·아이(略, 브러드캐스트 뮤직 인 코퍼레이트)
방송음악 저작권협회. 세 개의 미국 연예저작권협회 중 가장 최근(1939.10.14)에 생긴 것이며 공연권리단체 본부는 뉴욕과 LA에 있다.

Bobisation 보비자치온(獨)
17, 18세기에 시도되었던 여러 가지 계명창법의 총칭. 「도레미파...」로 부르는 계명창법은 솔미제이션 이라고 한다. ☞ solmization, solfeggio

bode plot 보우드 플럿
수직 축에 신호의 진폭은 dB 눈금으로 표시하고, 수평축에 주파수를 표시하며, 눈금을 log로 표시한 semi log 특성도.

Boehm system 보엠 시스템목관악기의 음조 조절장치로서 테오발드 보엠(Theobald Boehm)에 의해 완성되었다. 목관악기에서 정확한 음조와 연주를 편리하게 해준다.

bolero 볼레로(西)
① 스페인 무용의 하나. 음악은 3박자가 대부분이며 '쇼팽'의 Op.19 와 라벨의 관현악곡이 유명하다.
② 19세기 말 쿠바의 산티아고에서 발생한 느린 템포의 낭만적 발라드이다. 1940~50연대에는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특징으로 아메리카 대륙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오늘날까지도 계승되고 있다. 멕시코의 ‘트리오 로스 판초스’(trio los panchos)도 대표적인 볼레로 아티스트이다.

bones 보운즈

아프로 아메리칸(afro-american, 니그로) 악기로서 두 막대기나 동물의 늑골 뼈 두 개를 양손에 쥐고 캐스터네츠처럼 부딪쳐 리듬 있게 연주한다.

bongo 봉고
[GM#-60(Hi), 61(Low)] 타악기의 하나. 라틴(쿠바) 퍼커션의 일종으로서 앉아서 양 다리 사이에 끼워서 손바닥이나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독특한 드럼. 한 쌍으로 이루어지며 그 각각은 음높이가 다르게 조율된다.

boogie woogie 부기우기
12소절의 블루스 형식에 오스티나토(ostinato-동일성부 동형반복)의 베이스 형태를 갖춘 1930년대 중반기의 재즈 피아노 스타일. 템포가 빠른 재즈음악의 하나로, bounce 리듬과 블루스음계를 바탕으로 한 1패턴 8박자로 연주된다. ☞ ostinato

boogie woogie 부기우기
템포가 빠른 재즈음악의 하나. bounce 리듬과 블루스음계를 바탕으로 한 1패턴 8박자로 연주된다.

book shelf type speaker 북 셸프 타입 스피커
스테레오 시스템에 있어서 공간을 아주 작게 제한하기 위해 개발된 초소형 스피커.

boom operator 붐 오퍼레이터
영화촬영을 위해서 긴 막대 끝에 마이크가 달린 붐 마이크를 잡고 손으로 조정하는 사람.

booster 부스터
승압기. 부스터 증폭기의 약어로서 수신기나 증폭기에서 필요한 크기의 감도나 출력이 얻어지지 않을 경우 그것에 1단 이상의 증폭기를 추가할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부스터라고 한다.

bop
댄스 음악으로서 정착해 온 스윙 재즈의 반동으로서 1940년대 중반에 혁신적인 방향성을 가진 재즈의 새로운 경향. 보다 복잡한 하모니를 주체로 한 편곡과 자유로운 발상의 즉흥연주로 비로소 재즈가 감상을 위한 음악으로서도 격상되는 계기가 되었다. ☞ be-bop

bore 버얼
관악기에서 튜브의 지름이나 모양.

borrowed chord 바로우드 코드
차용화음. 동주단조를 차용하는 화음으로서 IV는 차용하면 IVm가 되고(‘사이먼&가펑클Bridge Over Troubled Water), Im7는 차용하면 IIm7-5가 된다.(‘욜란다 아담스I Believe I Can Fly)
차용화음 IVm을 확대하면 IVmM7, IV7, IVm6(m7-5의 자리바꿈형)이 된다.

borrowing note 바로우잉 노트
차용음(借用音). 조바꿈(일시적 조바꿈을 포함하여)이나 장식적인 종지를 위하여 사용되는 음계 이외의 음.

bossa nova 보사노바(포르투갈)
‘새로운 경향’이라는 뜻의 이 단어는 1950년대 중반 브라질 리우의 코파카바나 지역으로부터 삼바(samba) 음악이 재즈(cool jazz)의 영향을 받아서 도회적으로 변화한 음악의 장르. 1958~1964년까지의 모던하고 cool한 것의 사회 현상을 의미하기도 했고, 음악은 현재 재즈의 일부가 되어 「재즈 삼바」라고도 한다. 두 소절의 리듬 형태로서 무궁동(無窮動)적인 리듬 구조와 반주를 담당하는 리듬악기가 전면에 나서는 것이 특징이다.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Antonio Carlos Jobim)의 《The Girl from Ipanema》, 《Black Orpheus》이 유명하고, ‘조빔’(Antonio Carlos Jobim) 외에도 ‘루이즈 본파’가 대표적인 아티스트이다.

bounce 바운스
① 기존 녹음 트랙을 혼합하여, 다른 트랙에 녹음하는 기법.
② 리듬 구조적으로는 ‘튀다’라는 의미 그대로 3분할에 의한 2:1의 스윙감을 나타낸다. 스트레이트 비트(straight beat-1/2의 분할)에 반대되는 개념이지만 둘 모두 기본적인 리듬구조이다. ☞ bounce beat

bounce beat 바운스 비트
기본 비트를 3분할 한 리듬구조 요소를 말하며 '2+1'의 튀는 듯한 기분으로 연주된다. 스윙(swing-엄격히는 바운스가 아닌 바운스에 가까운)이나 셔플(shuffle), 홍키통크(honky tonk)등과 많은 동양음악들의 리듬구조가 이런 느낌을 가진다. 8th bounce와 16th bounce가 일반적이며 스윙에서는 악보에 quick(퀵), medium(메디움), slow(슬로우)등의 빠르기말을 앞에 붙여 지시하기도 한다. ☞ 상대어는 straight beat(스트레이트 비트)

bouncing 바운싱
되튐, 또는 반송(오디오트랙 믹스다운). 서브믹서(버스)에 다중 오디오트랙을 결합하여 볼륨, , 트랙 효과를 유지한 채 CPU의 과부하를 방지해 재생시간을 절약케 하는 것.
서브 믹스 트랙에 편집 효과를 추가, 보관하고 나중에 복구 할 수 있도록 원래의, 혼합되지 않은 오디오 트랙은 삭제되지 않아 다른 프로젝트에 복사하거나 또는 이전 원본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freeze, rendering

bouts 바우츠
바이올린족이나 기타류에서 악기의 옆구리 부분의 휜 부분. 특히 허리에서부터의 C모양의 안쪽으로 휘어진 부분.

bouzouki 부주키
긴 목에 네 세트의 줄들이 동일 음이나 한 음의 차이로 조율되어 있는 그리스의 현악기.

bow 보우
활(弓). 뾰족한 끝의 나무 막대기에 말꼬리 털로 감은 찰현(擦絃)악기에 쓰이는 기구. 줄(絃)을 가로질러 문질러서 음을 울리게 한다.

bowing 보윙
운궁법(運弓法). 현악기에서 활(弓)을 다루는 법. 운궁법은 현악기에서 운지법 이상으로 중요한 것으로서 내림 활(∩-일반적으로 센 박에서 사용), 올림 활(∨-활 끝에서 활 밑으로 밀어 올리는 것)의 활 방향을 제시해주거나(실제 연주에서는 연주자의 재량에 의해) ‘활 끝으로’(a punta darco, 아 푼타 다르코-가벼운 연주), ‘활 밑으로’(am Frosch, 암 프로슈-딱딱하게 악센트가 요구되는) 등의 악구를 구분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등의 다양한 기법이다.

BPF (band pass filter) 비·피·에프(略, 밴드 패스 필터)
저주파 및 고주파 분을 통과시키고, 중간대역 주파부분을 저지하는 여과기. 음색을 편집할 때 주파수 대역 중 특정한 부분은 통과 시키고 나머지 주파수들을 제거하는 필터, 특정부분의 하모닉스를 강조하려 할 때 쓰인다. 어느 주파수 대역만을 통과하기 쉬운 특성의 필터로서 통과하기 쉬운 주파수의 상한과 하한의 두 개의 컷오프 주파수를 갖고 주파수대역이 좁은 경우는 그 중심 주파수만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 filter, band reject filter(밴드 리젝트 필터)

bpm (beats per minute) 비·피·엠(略, 비트 퍼 미니트)
템포에 따라 할당되는 수치단위로서 1분간에 몇 번의 박이 울리는가를 나타내는 단위. 메트로놈에 의한 기준박을 말하며 MIDI에서는 대부분의 시퀀싱 소프트웨어가 1~255bpm이 가변범위이며, 120bpm이 초기값(default)으로 설정되어 있다.

bps (bits per second) 빕스(略, 비트 퍼 세컨드)
초당 전송 비트수.
① 데이터 송수신에서 데이터가 전송되는 속도 또는 디스크나 테이프 등의 보조 기억장치가 주 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의 단위로 사용된다.
② 통신에 있어서는 모뎀이 처리할 수 있는 초당 전송속도 단위를 일컫는다.

brace 브레이스
음악 표시법에서 보표 왼쪽에 { 처럼 곡선형으로 패인 구불한 선으로써. 피아노, 키보드나 하프의 보표(한절)를 큰 보표로 묶을 때, 또는 두 개 이상의 악기 군(群)을 묶어서 구분하려할 때 사용한다.

bracket 브래킷
음악 표시법에서 보표 왼쪽에 [ 처럼 굵고 곧은 선에 양 끝이 굽혔다. 관련된 악기들(group)이나 목소리들의 보표(음절)들을 연결할 때 쓰인다.

brass family 브라스 패밀리
금관 족(族). 쇠로 만들어진 컵이나 깔때기 모양의 마우스피스를 가진 금관악기. 예를 들어 트럼펫, 코넷, 트롬본, 튜바, 바리톤, 색소폰, 프렌치 혼 등.

brass section 브라스 섹션
오케스트라에 있어서 금관악기 그룹(群)을 말하는데 브라스(brass)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트럼펫, 트롬본을 중심에 호른, 튜바 등이 가해진다.

break 브레이크
어원상으로는 ‘자르다’의 의미이지만 음악적으로는 어떤 전환점을 말하는 것으로,
① 목소리에서 머리에서 가슴으로 음역이 바뀌는 부분.
② 목관악기에서 높고 낮은 음역이 바뀌는 것.
③ 관악기에서 완전하지 않게 연주되어 ‘삑’ 소리가 나는 부분.
④ 악곡의 프레이즈 단락을 구분하기 위한 드럼의 화려한 즉흥연주를 지시할 때 사용되며, 곧바로 (강박에서) 끊어주는 경우가 많다.
EDM 음악 구조에서 비트보다는 멜로디 위주인 Verse 역할을 하는 부분. Build Up, Drop

break beats 브레이크 비츠
주로 프레이즈를 샘플링하여 사용되며, 이미 만들어진 리듬 트랙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이미 들어있는 킥(kick) 위에 제임스 브라운 펑키 드러머의 드럼 솔로 부분을 샘플링하여 얹을 경우 이 드럼 패턴을 브레이크 비츠라고 한다.

breakdown 브레이크다운
블루그래스 음악의 곡 구조에서 합주와 솔로가 반복하는 형태 중 노래의 휴부 사이에서 멜로디의 변형을 짧게 연주하는 독주(solo-비트보다는 멜로디 위주) [예: Bill Monroe의 Bluegrass Breakdown]

breve 브리브
원칙적으로는 짧은 음(短音), 지금은 두 개의 완전 음과 동등한 긴 음(2온음표)를 의미한다.

brewster angle 부루스터 앵글
완전 유전체의 표면에 수직 편파의 전파가 입사된 경우에 반사 계수의 절대 값이 되는 입사각.

BRF (band-reject filter) 비·알·에프(略, 밴드 리젝트 필터)
음색을 편집할 때 주파수 대역 중 특정한 부분은 제거하고 나머지 부분은 통과시키는 필터. 노치 필터(notch filter)라고도 한다. 비교적 좁은 주파수 대역만을 통과하기 어렵게 하는 특성의 필터이며, 컷오프 주파수의 표시는 BRF와 같고 대역의 상, 하한을 개별로 표시하는 경우와 커트하는 대역의 중심 주파수만을 표시하는 경우가 있다. ☞ filter, band-pass filter(밴드 패스 필터)

bridge 브릿지

곡의 중간 부분으로서 첫머리 테마의 프레이즈(, verse)와는 성격이 대조적인 악절로 되어있는 부분(section=part)을 말한다. 예를 들어, A+A+B+A와 같은 전형적인 가요형식에서는 B부분이 브리지이다. refrain, verse, bridge, rondo

② 클라리넷의 키를 바꾸게 되는 중간음역(F4~B4)으로서 대체로 빠른 연주를 피하도록 하고 있다.

③ 현악기에서 줄들을 악기 몸체와 분리시키도록 지탱해주는 나무 조각.
④ 전기적으로는 4개의 저항 또는 리액턴스 등의 소자로 폐회로를 만들고 그 대각선 방향에 있는 한 조의 접속점에 전원을 입력, 그리고 다른 한 조의 접속점에 계기나 부하를 접속한 회로. 저항, 인덕턴스, 용량의 측정기 평형용, 정류용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brise 브리즈
현악기에서 띄어져 접촉하지 않는 운궁법(bowing), 또는 하프와 키보드를 아르페지오 기법으로 치는 것.

british hardrock 브리티시 하드록
1970년 경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하드록 사운드로 R&B를 바탕으로 하여 큰 음향과 속도감이 있다. 기타리스트를 주로 내세운 드라마틱한 멜로디와 고음부를 강조한 보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메리칸 하드록과의 차이는 보다 무겁고 끈끈한 느낌을 주는 것이며 대표적인 그룹으로 ‘딥퍼플’, ‘레드 제플린’ 등이 있다.

british reggae 브리티시 레게
영국으로 이민해온 자메이카 인들이 연주하는 레게음악으로 1970년대에 유행했다. 정치적 현실비판을 내용으로 하는 가사가 특징이다.

british rock 브리티시 록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 한 록 사운드. 1960년대 이후 이 브리티시 록 속에서 펑크뮤직과 브리티시 하드 록이 발생했다.

broken chord 브로큰 코드
화음의 구성음들을 동시보다는 연속적으로 연주하는 것. ☞ arpeggio

brush 브러쉬
드럼스틱 대신 사용하는 도구로서 부드러운 철사를 묶어 연주하는데 그저 두드리는 경우와 스네어의 표면을 쓰다듬듯이 연주하는 경우가 있다. 「브러쉬 워크」는 발라드나 미디엄 템포에 적합하며, 특히 재즈 스타일에서 많이 쓰인다.

BTL (balanced transformer less) 비·티·엘(略, 발란스드 트랜스포머 레스)
부하가 역상으로 동작하는 2조의 SEPP OTL 회로의 출력 사이에 접속되는 회로방식. 비교적 낮은 전압으로 큰 출력의 앰프를 만드는 경우에 이용되는 출력회로의 방식으로서 같은 형의 파워 앰프 2대를 사용해서 대 출력을 얻는 접속방법이다. 한쪽 앰프에 또 다른 쪽의 앰프와 같은 신호를 역상으로 입력하여 2대의 파워앰프 사이에 스피커를 접속하는데 의해서 1대의 파워앰프의 두 배 이상 출력을 얻을 수 있다. 2조 회로(SEPP회로, OTL회로)를 서로 역상으로 구동하여 각각의 출력단자에 스피커를 연결한다. 카스테레오에 사용하는 것 외에, PA(SR)용의 스테레오 파워앰프는 전환 스위치로 모너럴 BTL 구동의 파워앰프로 사용하는 것이 많고 스테레오 앰프를 BTL에 연결해서 큰 출력의 모노럴 앰프로서 사용 가능한 기종도 있다.

bubble gum music 버블 껌 뮤직
달콤하고 밝은 팝 음악으로 어린이나 초기 십대들 취향의 록 음악을 일컫는다.

bubble gum rock 버블껌 록
1960년대 말 경에 유행한 록의 한 장르인데 풍선껌과 같이 즐겁고 그리운 분위기를 내는데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buffer 버퍼
임시 기억장소. 본래는 열차의 완충장치를 말하는데 컴퓨터에서는 데이터를 전산 처리할 때 일어나는 시간의 차이나 데이터 흐름 속도의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저장장치로,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순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소를 말한다. 버퍼(사이즈)가 클수록 시스템은 안정적으로 동작하나 반응속도는 저하되며 버퍼가 낮을수록 반응속도는 빨라지나 시스템이 불안정할 수 있다.
① 데이터의 처리속도나 처리단위, 데이터 사용시간이 서로 다른 두 장치나 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장소. clip board(클립보드)라고도 한다.
② 논리회로에서 신호의 전달을 잠시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게이트(gate).
③ 전기 기타 등의 하이 임피던스 악기의 출력을 로 임피던스로 변환하기 위해서 쓰이는 특수한 증폭기.

Build Up 빌드 업
EDM 음악 구조에서 Drop Part가 등장하기 전에 긴장감을 끌어주는 부분. ☞ Break, Drop

bull roarer 불 러얼
원시적인 악기로서 얇은 뼈 조각이나 머리에 둘러싸인 실에 묶인 나무 조각으로 되어 있다.

bullet 불렛
인기곡 차트에 표시되는 기호(symbol)로서 그 노래가 라디오나 판매에서 급격히 상승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burledque 불레드크
① 풍자적이며 활발한 스타일의 곡.
② 무대극 형식으로서는 여러 (단막)극, 코믹하거나 뮤지컬로 짜여진 극.

bus 버스
여러 개의 신호를 혼합해서 보내는 진행경로를 말한다. 여러 승객을 싣는 버스와 같이 하나의 라인에 여러 가지 신호를 싣는데서 명칭이 생겼다. 믹싱 콘솔은 테이프레코더로 보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버스, 이펙터와 모니터로 보내는데 사용하는 AUX 버스, 최종적으로 스테레오 아웃인 스테레오 버스 등이 있으며 기타 제어 신호용의 컨트롤 버스와 컴퓨터의 데이터용 데이터 버스 등 음성신호용 이외의 것도 있다.

by pass 바이패스
우회, 통과. 전기 저항에 병렬로 콘덴서를 넣어 교류 분을 우회(통과)시켜 제거하는 것으로, 신호를 전달할 때 목적의 회로를 통과하지 않고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effector(이펙터; 효과처리기)등에서의 바이패스 스위치는 미리 설정된 효과를 무시하고 연주되게 하는 기능으로서 효과음과 원음(다이렉트 음)을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byte=(bite) 바이트
디지털 신시사이저나 컴퓨터가 처리하는 정보의 단위로서 통상 8개의 bit(비트)가 묶여진 것. MIDI에서는 1바이트 단위로 데이터 전송을 하며 1바이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는 0~255까지의 256개(8비트)이다. 한편 신시사이저나 리듬머신 등의 기억용량을 표시할 때의 단위로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사전 안내  (0) 2013.06.17
음악용어 [ A-173 ]  (0) 2008.06.13
음악용어 [ C-249 ]  (0) 2008.06.12
음악용어 [ D-168 ]  (0) 2008.06.12
음악용어 [ E-74 ]  (0) 2008.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