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A-173 ]

musicanova 2008. 6. 13. 17:39

a cappella 아 카펠라(伊)
무반주 합창곡, 무반주 노래. ‘교회 풍으로 연주하라’는 뜻이지만 통상은 반주가 없는 합창곡을 말하는 것으로 팔레스트리나의 작품들이 대표적이다.

a due 아 두에(佛)
2중주, 또는 2성이 유니즌(unsion)으로 노래하거나 연주하라는 지시어. ☞ a.2(어투)

a la 알라[佛]
「.... 과 같이」, 「.... 처럼」☞ 유사어는 alla(...풍으로)

A&R (artists and repertory) 에이·앤·알(略, 아티스트 앤드 레퍼토리)
음반제작. 가수의 음성까지 들어간 CD를 말하는 것으로 MR의 반대개념으로서는 이 음악을 틀어놓고 입모양만 맞추어 노래하기도(lip-sync) 한다. ☞ MR, lip-sync

A/D converter 에이·디 컨버터(略, 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
아날로그 방식의 장치에서 만들어지는 전압의 연속적 파동을 디지털방식의 장치에서 처리 또는 보관될 수 있도록 변환시켜주는 장치. ☞ 상대어는 D/A converter, D/A

AA anti-aliasing

AAF anti-aliasing filter

AB-mode 에이·비 모드(略)
효과 처리기에서 펄스 반사장치에 대한 에코 표시방식의 한 가지로 A모드와 B모드를 병용한 방식.(펄스 에코 표시방식)

absolute hearing 앱솔루트 히어링
절대음감. 어떠한 높이의 음정이라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모든 음정을 들어서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은 선천적이거나 상당한 훈련이 필요하다. 반대말은 상대음감.

absolute music 앱솔루트 뮤직
순음악, 절대음악. 표제음악(program music)에 대한 상대어로서 시와 회화 등의 다른 예술과 음악 외의 표상이나 관념과 직접 연결되지 않고 음의 구성과 본질에 집중하려는 음악으로 소나타와 푸가처럼 바로크 이후의 기악곡들을 그 확립으로 본다. 표제음악과의 구분은 작곡 목적이 음악의 본질에 충실하려는 데에 있다. ☞ program music

absorption coefficient 앱솔퍼션 커피션트
흡수 계수. 흡수 음파 대 입사 음파의 비(S), 즉 물질(재료)의 소리 흡수성을 나타내는 계수이다.

accelerando[accel.] 아첼레란도[略](伊)
‘점점 빠르게′라는 뜻. 상대어는 ritardando[rit.], diminuendo[dim.](점점 느리게) ☞ ritardando[rit.], ritardando[rit.]

accent 악센트
강조. 리듬의 4대요소중의 하나로서 악곡의 프레이즈 상에 규칙적인 구조로 된 주기성과 불규칙적인 구조로 된 분리 점을 강조하기 위해 쓰인다. 악센트의 타입과 그 강도는 리듬구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악센트의 타입은 세기(dynamic), 길이(agogic), 음고(pitch), 화성적(harmonic), 중량적(weight), 박절적(metric-듣는 것이 아니고 암시되는), 패턴(pattern), 장식(embellished)의 8가지가 있으며 음색 악센트가 추가될 수 있으나 이는 표정 악센트로서 관현악적으로 분류된다.

access 액세스
접근. 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것.

access jacks 액세스 잭
콘솔과 아웃보드 신호처리기(예를 들면 컴프레서, 이퀄라이저 등)를 연결하는 잭. 신호는 이곳을 통해 흐른다.

accessory note / grace note 액세서리 노트/그레이스 노트
부속음, 꾸밈음.(grace note는 재즈적인 용어이다)
① 주어진 어떤 음의 위나 아래에서 나타나는 부차적인 음으로서 꾸밈음, 비화성음 등이 여기에 속한다.
② 트릴(trill)에 있어서의 위쪽의 음.

accidentals 엑시덴틀스
임시표(#,♭). 어떤 음의 높이를 일시적으로 반음 높이거나 내리는 것. 또한 이것들의 제자리표(natural mark) 등을 말하며 음표의 왼쪽에 적는다. 같은 마디 안에서의 임시표는 다시 나타나는 음에 대해서는 모두 유효하지만 옥타브 이상 떨어진 음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미치지 않는다.

accompaniment 어컴퍼니먼트
반주부. 보컬 또는 연주파트를 지원하거나 솔로 파트를 위한 반주부.

accordion 아코디언
[MIDI# 21] 손풍금. 리드오르간을 휴대용으로 작게 만든 구조로 내부에 장착된 바람통(bellows)을 양 팔로 여닫아 송풍하면 공기가 금속제 리드를 통과하며 소리를 낸다. 아코디언은 본래 오른손도 버튼식(button keyboard)으로 개발되었지만 1852년 파리에서 부톤(Bouton)에 의해 건반식으로 개량된 이후 현재는 건반형의 피아노 아코디언(piano keyboard)이 더 많이 쓰인다. 왼손은 건반식이나 버튼식 모두 6열의 버튼식(표준 120개)으로 되어 있어 각종 화음과 밑음을 연주하여 반주를 담당한다. 건반 위쪽으로는 음색변환 스위치도 있으며 표준 120bass의 경우 음역은 MIDI key 55~92이다. 아코디언은 밝고도 독특한 회상적 음색 때문에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악기이며 비슷한 악기로 탱고음악의 핵심인 반도네온(bandoneon)이 있다. ☞ bandoneon

ACID
sony사에서 개발한 웨이브 루프 파일.

acid jazz 애시드 재즈
재즈와 힙합, 펑크, 그리고 R&B 등의 요소를 결합한 것으로 1980년대 말과 1990년대에 등장한 대중적인 댄스 장르이다.애시드 재즈는 주로 싱글을 중심 미디어로 삼았으며 대표적 아티스트로 ‘스코티 브라더스’(Scotti Brothers)가 있다.

acid rock 애시드 록
1960년대 미국의 웨스트 코스트(west coast) 록 음악에서 파생된 음악으로 LSD 같은 환각제의 힘을 빌려 기존의 고정된 록 개념에서의 탈피를 추구하며 춤을 추며 즐기기 보다는 듣고 느끼기 위함이 그 특징이다. 심미적이고 쾌락적이며 그 본질은 철학적 개념마저 깔려있는데 고출력의 앰프에 의한 퍼즈톤(fuzztone) 이나 피드백(feedback), 시타르(Sitar) 등과 같은 제3세계권의 악기까지 사용하며 음악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신시사이저를 과감히 도입하고 라이브 무대에서는 특수조명까지 사용하게 되었다. ‘핑크 플로이드’나 ‘제퍼슨 에어플레인’ 등이 대표적인 그룹이다. ☞ progressive rock, psychedelic

ACK (acknowledge) 어크날리지(略)
인식. 데이터가 정확히 수신되었음을 송신 측에 알리는 신호로서 이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으로 데이터 바이트의 송신이 시작된다. 또 데이터 패킷(묶음)을 수신한 후 계속하여 데이터 패킷을 요구할 때도 출력된다. 체크섬(검사합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NAK(낫 어크날리지) 를 보내어 다시 한번 데이터 패킷의 송신을 요구한다. * 아스키코드(ASCII)에서의 여섯 번째 문자를 지칭하기도 한다.

acoustic 어쿠스틱
실제 음, 자연적 울림, 또는 자연적 음향효과.본래의미는 '청각'이라는 뜻 이지만 음악 용어에서는 전자적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자연악기 또는 그 울림을 의미한다. 그래서 어쿠스틱 연주는 ‘전기 플러그를 뺀다.’ 라는 의미인 언플러그드(unplugged)와 동의어로 쓰인다. 어쿠스틱의 용어는 사전적으로는 「음향의...」 라는 형용사이며 복수의 어쿠스틱스는 「음향학」을 뜻한다.

acoustic dispersion 어쿠스틱 디스퍼션
소리의 분산. 소리의 속도가 주파수(진동수)에 의해서 달라지는 현상. 예를 들면 두꺼움 판의 굴곡에 의해서 판 위를 전파하는 음파(탄성파에서 횡파)가 있다. 이 음파가 전하는 속도는 주파수의 1/2제곱에 비례한다.

acoustic guitar 어쿠스틱 기타
어쿠스틱 기타. 전기를 사용하지 않은 기타의 총칭으로서, 사용되는 줄에 따라 still guitar(속칭 통기타) gut guitar(속칭 나마기타)로 세분한다.

acoustic suspension 어쿠스틱 서스펜션
음향 저지. 완전 밀폐된 스피커 통.

ACT(active controller technology) 에이··(액티브 컨트롤러 테크놀로지)
활성 제어기술사용중인 DAW상에서 소프트웨어 이펙트나 소프트 신디사이저 플러그인들을 동시에 제어 할 수 있도록 한 기술. SONAR에서는 별도의 모듈을 가지고 있다.

action 액션
① 줄의 장력(줄을 누를 때의 저항력)을 말하며 이는 현악기 상에서 줄로부터 손가락이나 지판(fret board)까지의 가격이나 줄 자체의 굵기(gauge) 에 따라 결정된다.
② 한편 피아노와 같은 건반악기에서의 타건 시 발음되도록 한 기계장치를 뜻하기도 한다.

active 액티브
능동. 회로 중에 몇 가지의 증폭소자(트랜지스터,lC등)를 포함하는 회로를 말한다. 반대로 저항이나 콘덴서 등 증폭을 하지 않는 소자만으로 구성된 회로를 패시브 라고 한다. 예를 들어 녹음이나 PA 에서 사용되는 DI (다이렉트 박스)의 경우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는 트랜스만을 내장한 것은 패시브 타입, 전자회로를 사용한 것은 액티브 타입 이라고 할 수 있다. ☞ direct box(다이렉트 박스)

active circuit 액티브 써키트
액티브 회로. IC와 트랜지스터 등의 증폭소자를 포함하여 전원을 필요로 하는 회로.

active crossover network 액티브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파워 앰프 앞에 삽입되어 신호를 고음과 저음으로 분리해 각 드라이버에 전달하며 패시브 크로스오버에 비해 훨씬 낮은 신호 레벨에서 동작한다. 이런 종류의 네트워크를 일렉트로닉 크로스오버(electronic crossover)라고도 한다.
액티브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지닌 2-웨이 라우드스피커와 두 개의 파워 앰프로 구성된 시스템을 바이앰프(bi-amp) 시스템이라 하고, 3-웨이 라우드스피커와 세 개의 파워 앰프로 구성된 시스템은 트라이앰프(tri-amp) 시스템이라 한다.
☞ crossover, bi-amp, passive crossover network

active sense(ing) 액티브 센스(싱)
미디 메시지 중 회선이 정상적인 상태에 있는지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보내지는 신호 메시지. 스테이터스는 FEh로 할당되어 있고 단선이나 에러 등으로 0.3초 이내에 어떠한 연주정보도 없는 경우에 dummy(더미-가상적)로 보내지는 메시지이다.

실음. 상대어 written notation(기보음)
동시 녹음된 오디오.

AD (analog-to-digital) 에이·디(略, 아날로그 투 디지털)
전압의 크기와 저항의 값과 같이 연속적인 아날로그 량(A)을 디지털 량(D)으로 변환.

ADA 에이·디·에이(略)
오디오 분배 증폭기. 하나의 오디오 출력신호를 여러 개로 증폭 분리하여 여러 종류의 장비 입력 단에 신호를 공급하는 기기.

adagio 아다지오(伊)
평안하고 느리게. 연주 속도를 뜻하는 음악용어 가운데 가장 느린 라르고(largo)와 안단테(andante) 사이에 위치한다.(M.M ♩=40~60) 아다지오의 본래 어원은 「편안하게」 혹은 「느슨하게」를 뜻하는 이탈리아 말이다. 그러나 그 정확한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는데 「아다지오」라는 용어가 명사형으로 쓰여 지게된 것은 수많은 느린악장들에서, 특히 ‘브루크너’ 교향곡의 느린악장들에 붙여진 타이틀에서 찾을 수 있다.
아다지오를 세분하면 프랑스풍과 이탈리아풍이 있는데 전자는 깨끗하고 지속적인 연주와 장식효과를 요구하는 반면 후자의 것엔 거기에 기교적인 완전한 우아함이 곁들여진다. ‘토마소 알비노니’(Tomaso Giovanni Albinoni's[伊]1671~1751)의 《아다지오》 등이 유명하다.

added chord 애디드 코드
부가화음(附加和音). 3도 화성(tertain harmony)에 어떤 음을 덧붙이는 것으로서 부가6도(=13th), 부가2도(=9th), 부가4도(=11th)의 세 가지가 있다. 중복 부가도 가능하며 4부로의 편곡 시 기본위치뿐만 아니라 제1, 2, 3, 전위도 가능하나 어떠한 음도 생략할 수는 없다. 부가음을 반드시 해결시켜야 하는 의무는 없으며 밀집과 개리를 적당히 활용하나 병행 1, 8도는 금한다. 또한 변화화음과 조바꿈을 활용할 수도 있다.

addtive synthises 애디티브 신시시스
가산합성 음원방식. 기본음(또는 순수음[sine wave])및 여러 부분의 음들을 독립적으로 발생시켜 이를 특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추가, 합성하여 목적하는 음색을 만들어가는 방식으로서 해먼드 오르간이 그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그 특징은 세밀하게 기존의 음을 묘사할 수는 있으나 전체구조가 대단히 복잡하고 제어가 까다롭다. ☞ 상대어는 subtractive synthises(감산방식 신시시스)

adjust 어저스트
값 지정. 어떤 파라미터에 대하여 임의의 값을 할당, 적용시키는 것.

adlib 애드립(羅)
즉흥연주. Adlibitum(애드리비툼-자유롭게)의 준말. 임프로비제이션(lmprovisation)도 같은 뜻이지만 이것은 클래식에서까지 광범위하게 쓰여 지는 용어이다. 일정한 코드진행 위에 자유롭게 멜로디를 만드는 것을 말하고, 또 보면에 즉흥 연주할 곳을 지시할 때 기본 용어로도 쓰인다. 대개의 경우는 정확한 의미로서의 즉흥(자연발생적인)이란 것은 일종의 연주 테크닉을 말하고 있다.

ADSR (attack,decay,sustain,release) 에이·디·에스·알(略 어택,디케이,써스틴,릴리스)
신시사이저 내의 엔벨로프(envelope; 소리싸개)의 구성요소로서 어떤 소리의 세부형태를 구분해 놓은 것인데 각 부분의 매개변수(parameter; 파라미터)에 변화를 주어 음의 형태를 바꿔줄 수 있다. 고급 기종에서는 이를 더욱 세밀하게 분류해 놓은 것도 있다. ☞ envelope

adult contemporary 애덜트 컨템퍼러리
현대적 성인취향의 음악. 78년 미국 음악잡지 「빌보드」가 인기 차트를 신설하면서 생겨난 말로 장르의 구분을 떠나 10대 취향의 댄스음악에 대비되는 성인의 입맛에 맞는 복고풍의 신 낭만주의적 음악 전체를 가리킨다.

AEO (audio engineering society) 오디오 엔지니어링 소사이어티(略)
음향 기술자협회.

aesthetics of music 이스세틱스 오브 뮤직
음악 미학. 음악의 본질, 음악미, 또는 음악적 활동의 여러 가지 양상을 깊이 있게 전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학문적 입장.

AET (authentic expression technology) 에이··(, 어덴틱 익스프레션 테크놀로지)
진정한 표현기술. 어쿠스틱 악기를 샘플링할 때 극복해야 할 공통적인 어려움 중 하나는 대부분이 다이내믹(dynamic) 및 표현(expression)의 범위 전반에 걸쳐 음조 특성(tonal characteristics)을 근본적으로 변경한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즉 재생되는 사운드는 연주된 사운드와 매우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정적(static) 샘플만으로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전체 음역을 포착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기존의 접근 방법은 엄청난 크기(용량)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노트마다 수십 개의 벨로시티 레이어가 포함된 샘플 라이브러리가 이제는 일반적인 경우가 되었다. 실제로 이것은 샘플링된 악기의 세부 수준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하나의 벨로시티 레이어에서 다음 벨로시티 레이어로 이동할 때의 눈에 띄는 음색 변화(timbre changes)와 같이 매우 동적인 악기 사운드를 정적 샘플로 바꾸는 데 따르는 단점이 여전히 남아있다.
AET 필터 모듈은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법으로서, 이 기술의 핵심은 매우 높은 해상도의 FFT 필터로 신호의 거의 모든 복잡성에 대한 주파수 응답을 "imprint(새김)"할 수 있다. 이 주파수 응답은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패치(imprint-조각)의 다른 샘플에서 파생된다. 예를 들어, 현재 재생 중인 벨로시티 레이어는 바로 위에 있는 레이어의 스펙트럼 정보로 필터링하여 음향학적으로 더 가까운 레이어로 이동시킬 수 있다. 변조 소스(: 벨로시티)의 도움으로 처리량을 동적으로 변경함으로써 두 샘플 사이의 중간 단계를 여러 번 통과할 수 있으므로 실시간으로 이들 간의 "morphing(변형)"이 가능하게 한다. 이 과정은 다이내믹 레이어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악기의 다양한 연주기법 사이 또는 다른 신호 사이에서도 변형할 수 있다. FFT analysis

AF (audio frguency) 에이·에프(略, 오디오 프리컨시)
가청 주파수. 인간이 청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대역으로서 그 범위는 20Hz~20KHz이다. 한편 무선주파수는 RF(radio frequency)라고 한다. ☞ frequency(주파수)

AFC (auto frequency controller) 에이·에프·씨
자동 주파수 제어.

afro cuban 아프로큐반
카리브해를 중심으로 한 중남미(쿠바 등)나 아메리카(재즈)에서 아프리카의 혼이 접목된 문화현상. 즉 스페인음악과 아프리카 리듬이 합쳐진 라틴음악을 말한다. 아프로큐반 리듬이라고 하면 룸바, 맘보, 하바네라, 차차차 등이 있다.

after beat 애프터 비트
4박자의 리듬구조에서 둘째와 넷째 박에 강박이 놓이는 것. 백 비트(back beat)라고도 하며 대부분의 파퓰러음악이 이에 해당한다. 참고로 전통적으로는 [강.약.중강.약]의 첫째와 셋째 박에 악센트가 놓인다.

after recording 애프터 레코딩
녹음이나 영화 제작, 공개 방송할 때 화면이나 연주를 먼저 해 두고 나중에 화면이나 연주에 맞추어서 노래나 대사를 녹음하는 것을 말한다.

after touch 애프터 터치
건반을 누른 후에 더욱 힘을 주어 누를 때 발생하는 효과로 키 프레져(key pressure) 라고도 한다. 컨트롤의 할당에 따라 음색, 피치, 모듈레이션 등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방식은 크게 나누어 채널 애프터터치(CAF-한 계통의 효과가 전체에 미침)와 폴리 애프터터치(PAF-건반의 각 음 마다에 독립된 프레져 정보를 줄 수 있어 연주의 표현력은 좋으나 일부 고급기종에만 있다)가 있다.

aging 에이징
장비의 성능은 제작한 후 부품의 특성이 시간과 더불어 변화하는 경우가 있고 대부분 열화 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지만 어느 기간이 지나면 안정 상태를 유지한다. 그래서 처음 사용하는 장비는 수십 시간 또는 며칠간 장비를 켜놓고 놔두면 안정을 찾게 되는 것을 말한다.

agogic / Agogik 아고긱/(獨)
속도법. 또는 정규의 음 길이보다 길게 하여 강조 하는 것. 속도변화에 따른 표정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goge」에서 유래된 말이다. 리듬적 악센트의 일종으로 음악을 표현하는데 있어 작곡단계에서 리듬 분할법에 의한 것과 연주자가 임의로 어떤 음부에 기계적이 아닌 완급을 줌으로서 미묘한 변화를 주어 색채감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아첼레란도나 랄렌탄도 및 루바토도 이에 속한다. ☞ accent(악센트)

AIFF(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에이·아이·에프·에프(, 오디오 인터체인지 파일 포맷)
개인용 컴퓨터와 기타 오디오 전자 장비에서 소리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오디오 파일 형식이다. 비압축 무손실 압축 포맷이며 고품질 오디오 CD를 굽는데 사용할 수 있다.
1988년에 애플이 일렉트로닉 아츠의 인터체인지 파일 형식(Interchange File Format, IFF)을 기반으로 공동 개발하였다. 주로 애플 매킨토시에서 사용된다. 파일 확장자는 .aiff, .aif, .aifc를 갖는다.

air 에어
노래, 또는 멜로디.

al 알(伊)
「....으로」의 뜻. D.S. al Fine(또는 D.C. al Fine) 라고 하면 ‘세뇨 표시로부터 하여 마침으로’(또는 ‘처음으로부터 하여 마침으로’)의 뜻이고, al segno(알 세뇨)는 ‘처음부터 세뇨($)표시가 있는 데까지 연주하라’는 지시어이다. 대중음악에서는 영어의 같은 의미인「to」를 사용한다.

alberti bass 알베르티 베이스
베이스가 어떤 코드의 구성음을 펼친 형태로 연주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C코드의 경우 <도솔미솔 도솔미솔> 형태로 연주한다. 트위스트(twist) 리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패턴이다.

aleatory music 에일리어터리 뮤직
우연성 음악. 1945년 이후의 현대음악에 있어서 조직과 계산된 정의에 대한 극단적인 반작용으로서 일부 작곡가들에 의해 시도 improvisation(즉흥연주)을 통한 불확정성의 음악으로서 ‘존 케이지’가 그 대표적 작곡가이다.
반음계, 불규칙한 리듬적 배치, 운율의 제거 등을 사용하지만 여기에도 약간의 주어진 계획과 주제에 대한 약간의 통제는 가져야한다.
☞ chance music(기회음악), improvisation(즉흥연주), indeterminate music(불확정성 음악)

algorithm 알고리듬
연산법, 연산구조. 가변구조 합성기술의 핵심으로서 잘 정의되고 명백한 규칙들의 집합체인데 사용자가 정확하게 편성과 연산을 할 수 있게 한다. 음의 합성방법에 있어서 오실레이터라는 정현파 발생장치의 편성과 곱셈으로 음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또한 디지털 신호처리기능(DSP)을 통하여 하나의 샘플을 출력장치로 와이어링(wiring, 신호경로)시키는 구조를 정의하기도 한다. 야마하의 DX시리즈(FM방식)나 K-2000, K2500등의 신시사이저가 대표적인 예이다.

alias frequency 에일리어스 프리컨시
샘플링 주파수의 1/2 이상 되는 신호를 표본화 할 때 생기는 가상주파수.

aliasing 에일리어싱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표본화(sampling)할 때 높아진 샘플재생 비율(sample playback rate)이 신호의 최대주파수의 2배보다 작거나, 원래의 사운드에 없었던 파샬들을 도입할 때 필터링이 부적절하여 인접한 스펙트럼들이 서로 겹쳐서 생기는 신호 왜곡(distortion) 현상이다.
이 잡음은 음악적으로 드물게는 유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필요 없는 잡음이며,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샘플링주파수를 신호의 최대주파수보다 2배 이상으로 높이고, 샘플링하기 전에 저주파필터를 사용하여 최대주파수 이상의 신호들을 제거하거나 알고리듬 내의 DSP(디지털 신호처리기)중 쉐이퍼(shaper)로 제어한다.
영화에서 선풍기의 날개가 천천히 회전하거나 반대로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도 표본화 주파수가 부적절하여 느끼게 되는 것이다.

alignment 얼라인먼트
녹음테이프의 자기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녹음기의 헤드와 전기 회로 등을 조정하는 일.

alignment tape 얼라인먼트 테이프
대조음(對照音, calibration tone)이 녹음된 테이프.

alla 알라[伊]
a+la의 복합형이며 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에서는 이 된다. 「.... 풍으로」의 뜻이다. 예를 들어 alla marcia 라고 하면 ‘행진곡 풍으로’, alla zingara 는 「집시 풍으로」, alla coda라고 하면 「코다로」의 뜻이 된다.

alla breve / alebrebe 알러브레베이(伊)/알레브레브
통상 2/2박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한 소절에 들어있는 2개의 2분 음표를 뜻한다. 「알러브레비스 박자」라고도 하며 중심을 통하는 세로선(cut time)은 속도가 2배 빨라진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실용음악에서는 4/4박자를 2/4박자처럼 들리도록 빠르게 연주하라는 용어로 쓰인다. ☞ C(common time)

alla turca 알라 투르카
터키풍으로...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1A장조, K 331 중에서 3악장, 일명 '터키행진곡'에 붙어있는 지시어는 'Rondo Alla Turca'... '터키풍의 론도'

allegretto 알레그레토(伊)
악곡의 연주속도를 나타내는 속도표어의 하나인데 알레그로 보다는 조금 느린 ‘조금 빠르게’ 라는 뜻이다.

allegro 알레그로(伊)
악곡의 연주속도를 나타내는 속도 표어인데 ‘빠르게’ 또는 ‘쾌속으로’ 라는 뜻이다. ♩=120~168

alteration 올터레이션
변경. 어떤 음을 #이나 ♭(또는 제자리 표)의 임시기호를 사용하여 반음 올리거나 내리는 것.

altered chord 올터드 코드
변화 화음. 구성 음이 반음만큼 위, 아래로 변화된 음으로서 텐션음도 포함한 화음을 말한다. 변화화음에는 어느 조에도 없는 「절대적 변화화음」과 다른 조의 순수화음 또는 변화화음에 속하는 「상대적 절대화음」으로 분류되며 변화 음은 반드시 논리적으로 직접 해결되어야 한다. ☞ 증 6화음(augmented 6th chord)

altered dominant 7th scale 올터드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
속7화음(dominant 7th chord)이나 2차 속7화음에서 사용되는 변화된 긴장음(altered tension)들을 결합한 음계. ♭9th, #9th, ♭13th 외에 #11th이 배치되고 화성음(chord tone) 가운데 제5음(근음으로부터 완전 5도 음)을 뺀다. 수퍼 로크리언 스케일(super locrian scale)이라고도 한다.

altered tension note 올터드 텐션 노트
변화된 긴장음. 도미넌트 7th 코드에 사용되는 tension note에 임시표가 붙어 변화된 ♭9th, #9th, ♭13th를 말한다. 네추럴 텐션 노트인 9th, 13th가 변화(altered)되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11th는 리디언 도미넌트 세븐스 스케일(Lydian dominant 7th scale)이나 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 스케일(combination of diminished scale; Com.Dim)에서는 #11th으로 보지만 올터드 도미넌트 세븐 스케일(altered dominant 7th scale)에서는 5th가 ♭5th로 변화된 것으로 간주한다. 이렇게 변화된 음을 중심으로 조직된 음계들은 코드진행에 있어 3온음(tritone)의 불안정감을 더욱 예리한 불안정감으로 되게 하여 해결감을 증대시키게 된다.

alternate circle of fifths 올터네이트 서클 어브 피프스
교호적(較互的) 5도권. 반음 아래로 옮겨지는 ll-V 의 순환 반복패턴을 말하는 것으로서 단7화음(m7)이나 반감7화음(m7-5)에서 시작될 수 있다. 이 패턴은 먼저 완전 5도권을 따라 움직인 다음, 반대쪽(증4도 관계)으로 이동해서 새로운 ll-V 의 패턴을 시작한다.
* 예) C7 - F7 - Bm7-5 - E7 - B♭m7-5 - E♭7

alternating current 올터네이팅 커런트
교번전류. 극성이 주기적으로 반전하고, 이에 따라 회로 경로를 흐르는 방향이 반전되는 전류.

alternative rock 얼터너티브 록
록 음악에 대한 대안적 음악의 한 장르. 1980년대에 주류 음악의 상업성을 거부하는 언더그라운드 음악에 나타나서 1990년대에 널리 유행되면서 기존의 상업적인 헤비메탈 음악(클래식 록이나 메인스트림 록 포함)의 대안으로 떠오른 장르이다. 펑크, 포스트 펑크, 뉴웨이브, 슈게이징, 노이즈 록, 헤비메탈 등 워낙 다양한 지류들을 포함하기때문에 음악 스타일을 뚜렷하게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이 용어는 1980년대 차트를 차지하고 있던 헤비메탈 음악으로부터 영향받지 않은 록 음악을 지칭하기 위해 쓰였다고 전해지며, 이후 록 저널들이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세간에 보편화되었다. 의미상 모던 록(modern rock)과도 상당부분 중첩된다.

alto 알토(伊)
높은...
① 음역이 G3~Eb5인 여성 성부의 저음역, 또는 최고음역 남성 성부.
② 비올라를 가리키기도 한다.

AM (amplitude modulation) 에이·엠(略, 앰플리튜드 모듈레이션)
고주파 전류에 신호를 싣는 변조의 한 방식. 고주파 전류의 진폭을 신호파형, 즉 소리의 파형에 따라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신시사이저에서 트레몰로(tremolo)와 같은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오디오 신호 중 볼륨의 주기적 변조를 말하며, 신호의 진폭이나 소음에서의 전압제어(voltage controlled)된 변화이다. ☞ FM(주파수 변조)

ambience 앰비언스
현장감(분위기). 스튜디오 또는 콘서트 홀의 초기 반사파와 잔향. 악기의 음질과 공간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소리는 듣는 환경에 의해서 울림이 다른데 이것은 주로 잔향의 영향이다. 이 잔향의 성분과 시간을 인간의 귀는 민감하게 분간되므로 그 음역의 분위기로서 잡는다. 오디오에서 폐쇄, 또는 개방 환경에서 기본적인 음향, 콘서트홀과 같은 폐쇄 환경에서는 홀 내부의 음향 특성과 관객의 존재 여부에 따라 앰비언스가 독특한 개성을 유발한다.

ambience effect 앰비언스 이펙트
현장감 있는 음향특성을 구현하기 위한 처리기. 「앰비언스 프로그램」, 「앰비언스 마이크」로 응용하여 부르기도 한다.

ambience microphone 앰비언스 마이크로폰
스튜디오 혹은 콘서트홀의 현장감(분위기)을 녹음하기 위해 음원으로부터 비교적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한 마이크.

ambient sound 앰비언트 사운드
멀티채널 사운드를 이용한 공연을 할 때 주로 연주회장의 SR(sound reinforcement) 스피커로 다시 유입되는 음향.

amount 어마운트
총계.

ampere 암페어
전류의 단위, 약자는 A

amplifier sensitivity 앰플리화이어 센스티비티
신호의 첨두 부분이 절단되기 직전의 입력 레벨.

amplifier (Amp) 앰플리화이어(앰프[略])
증폭기, 앰프. 전기적으로 소리의 강도나 세기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 신호의 전압이나 전류의 레벨을 올려 주는 기기로서 줄여서 ‘앰프’(Amp)라고도 한다.

amplitude 앰플리튜드
진폭. Hz(헤르쯔)로 측정되는 소리의 크기(파형의 높이), 신호의 총량. 이 신호가 가청범위 안에 있을 때 진폭은 볼륨(laudness, 라우드니스)으로 파악되며, 진폭이 클수록 음량(에너지)이 커진다.

amplitude distortion 앰플리튜드 디스토션
증폭 과정에서 비선형 전달 특성으로 인해 자주 발생하는 신호파형의 왜곡현상으로 인해 출력단의 신호와 입력 신호와 파형이 다르게 된다. 이러한 증폭기의 진폭 왜곡으로 입력 신호의 고조파가 발생되고 따라서 출력이 제한된다.

amplitude peak 앰플리튜드 피크
음향신호의 피크 음압(peak sound pressure), 또는 전기신호의 피크 전압(peak voltage).

amSteg 암스텍(獨)
바이올린 등과 같은 현악기의 연주 시 브리지 부분에서 활을 쓰는 것으로 투명한 울림을 준다. 이태리어로는 「술 폰티첼로(sulponticello)」라고 한다.

anacrusis 아나쿠루시스(獨)
약 박(up beat) 또는 픽업(pickup-비교적 짧은 프레이즈의 여린내기). ☞ pickup(픽업), Auftakt(아우푸탁트), tacet(타셋), 여린내기(up beat; un-accent)

analog 아날로그

전류, 전압, 온도, 속도 등과 같이 연속된 변화를 물리량으로 나타낸다. 장점은 중간 값이 마음대로 산출되므로 간단하게 미분음계를 사용할 수 있고 조절기를 감각적으로 다루어 편집할 수 있으나 안정성이 낮기 때문에 한 번에 다량의 정보를 송신할 수 없다. 또 아날로그는 전송선로 에서의 잡음까지도 함께 재생되는 단점이 있다. 음성을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리할 경우, 연속적인 시간에 대한 연속적인 전압이나 전류의 변화라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이것을 가장 이해하기 쉬운 것은 아날로그시계와 디지털시계의 비교에서 알 수 있다. 아날로그시계는 시간이란 량을 연속한 량으로 다루는데 비해서 디지털시계는 비연속적인 수치로 다루고 있다. 전기 회로에서 아날로그 회로는 회로에 흐르는 신호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인데 예를 들면 볼륨(가변저항)에 의한 음량(증폭률)을 연속 가변 하는 앰프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 digital

analog gate 아날로그 게이트
아날로그 신호를 on/OFF 하는 전자 스위치. 스위치내의 게이트 입력 단자에 어떤 일정한 전압을 가함으로써 스위치의 on/OFF를 행한다. 그 성질에서 믹싱 콘솔과 악기 등의 각 스위치 부분에 사용하고 있다.

analog synthesis 아날로그 신서시스
전류, 전압과 같은 전기 소자의 동작으로 얻어진 파형을 디지털 수치화로 변환하지 않고 직접 파형을 발생, 변환, 합성하는 방법.

analysis / Analyse(獨) 애널리시스
악곡분석. 작품을 구성하는 구조, 주제, 화성, 선율, 악기법, 양식등의 유기적 관계와 내적 균형감을 연구 하는 것으로 애널리지(analisi)와 애널라이즈(analyze), 애널리제이션(analyation)도 같은 뜻이다.

analyze 애널라이즈
분석. 예를 들면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분광화학 분석)가 그 대표적인 존재인데 미니 컴퓨터를 내장하여 소리의 분석을 리얼타임(실시간)으로 그래픽을 사용,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장비를 애널라이저라고 한다.

analyzer 애널라이저
분석기. 어떤 신호의 성분을 분석하여 표시하는 장치로서 오디오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스펙트럼 애널라이저’ 가 있다. 이것은 신호에 포함되어 있는 주파수 성분의 분포 상태를 LED나 브라운관에 의해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장치이다. 음의 성분을 한 눈에 알수 있기 때문에 파형감시와 함께 각종 관측에 사용된다. 또한 노이즈발생기(white noise)와 함께 사용해서 홀의 음향 특성 분석에도 사용된다. ☞ white noise

anarmonia 아나르모니아
불협화음, 좋지 못한 화성.

AND gate 앤드 게이트
입력 모두가 논리적으로 높을 때에만, 출력이 높게 되는 논리소자.

andante 안단테(伊)
악곡의 연주 속도를 나타내는 속도 표어의 하나인데 「천천히」 또는 「조금 느리게」 라는 뜻이다.

anechoic chamber 애너코익 체임버
반사음(울림)이 전혀 없도록 음향 흡수장치를 한 방(room).

angle of lead 앵글 어브 리드
주파수가 같은 두 사인파에서 변화가 나중에 일어나는 쪽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양쪽의 위상차.

animation 애니메이션
정지된 동작의 그림이 여러 장 모여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만들어진 것을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단순한 평면으로 구성된 그림도 여러 장을 연속해서 빠르게 보여 주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데, TV에서 방영하는 만화가 이런 경우이다. 예전에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직접 손으로 했지만, 지금은 컴퓨터로 아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antecedent 앤터시던트
선행구. 대위법상의 선행구를 말하는 것으로 반사에 의해 역행하는 카논(canon cancrizans) 등에서는 이 선행구를 축소 또는 확대된 것, 또는 이조된 변형 등을 동반하게 된다. ☞ 상대어는 후속구(succession; 썩세션)

anti-aliasing [AA] 앤티 앨리어싱
샘플링 데이터나 이미지에서 높은 해상도의 신호를 낮은 해상도에서 나타낼 때 생기는 깨진 패턴(aliasing)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서 anti-aliasing filter를 사용한다. aliasing, anti-aliasing filter

anti-aliasing filter [AAF] 앤티 앨리어싱 필터
나이키스트 샘플링 이론(Nyquist sampling theorem)에 따르면, 샘플링 속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신호의 최대주파수보다 적어도 2배 이상이 되어야만 한다. 다시 말해서 입력 신호의 최대주파수는 샘플링 속도의 반보다 작거나 같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예상 밖의 신호들 간섭에 의해 신호는 나이키스트 주파수보다 높은 영역 대의 주파수가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주파수들은 특정 주파수 영역대에서 앨리어싱(alaising-왜곡현상으로 깨진 패턴)을 일으키고 잘못된 결과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앨리어싱의 방지를 위해 입력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제한하고자 샘플이 수집되거나 ADC(analog-to-digital converter)로부터 들어오기 전에 저역 통과 필터(low pass filter-저역 주파수는 통과시키지만, 높은 영역의 주파수는 감쇠시키는 필터)를 추가할 수 있다. 나이키스트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를 감쇠시켜 앨리어싱 요소들이 수집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 필터를 앤티 앨리어싱 필터라고 하며, 샘플이 수집되거나 변환 이전단계는 여전히 아날로그 영역이므로 이 필터는 아날로그 필터이다. 적정 입력주파수(f1 아래 영역)는 통과시키고, 그 이외의 주파수(f1 위의 영역)는 감쇠시키는 것으로서 실제로는 대역폭과 깨진 패턴(aliasing) 사이에서 변환이 이루어진다.

anticipation (Ant.) 앤티시페이션(略)
선행음. 비화성음의 일종으로서 뒷 소절의 화성음이 앞 소절의 약박에서 미리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그 음은 대체로 짧게 앞 소절의 비화성음으로 나타난다. 상대어는 suspension(계류음)이고 재즈나 파퓰러에서 코드에 관계없이 미리 나타나는 것을 애드반스(advance)라고 한다. 학습과정에서는 음표 위에 x로 표시한다. ☞ non chord tone(비화성음)

antiphona 안티포나
대음(對音). 고대 그리이스 이론에서 8도를 뜻하는 것이지만 시편 또는 성서에 의한 찬송가의 전후에 부르는 짧은 노래(단성)를 말한다. * 참고로 심포니아(symphonia)는 유니즌(unsion)을, 파라오니아(paraonia)는 5도를 뜻한다.

antiphonal 앤티퍼늘
교창(交昌). 노래나 연주를 서로 다른 그룹들이 번갈아가며 하는 것.

APC circuit 에이·피·씨 써키트(略)
APC 회로. CDP와 레이저 비젼 플레이어는 신호를 읽게 하는 것으로 레이저 다이오드를 사용하고 있다. 레이저 다이오드의 발광 파워는 구동전류에 대해서 일정하지 않아 온도에도 변동한다. 그러므로 레이저 다이오드의 출사측은 반대 측의 광량을 수광 소자로 모니터하여 발광 파워가 일정하도록 레이저 다이오드를 구동하고 있다.

append 어펜드
추가. 메모리에서 저장하거나 읽어올 때의 방법으로서 이전에 남아있는 데이터에 덧붙이는 것을 말한다. 덮어씌움(overwrite)과 병합(merge)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appoggiatura 아포쟈투라
선타음(先打音). 전과음(轉過音, 또는 바꿔지남음(changing note)라고도 한다. 강박에서 나타나며 순차진행 하여 화성음으로 진행한다. 앞 화음의 구성음으로서 나타날 때에는 계류(걸림)음의 일부로서 취급되므로 프레이즈의 처음이거나 앞 화음의 화성음이 아닌 비화성음이어야 한다. ☞ non chord tone(비화성음)

approach note 어프로치 노트
보이싱에 있어서 비화성음(non-chord tone; 통상 8분 음표 이내의 음)에 화성을 입혀 화성음에 접근 시키는 것을 말한다.
주요 방법으로는,
① diminished app.(온음에 해당)
② chromatic app.(반음에 해당)
③ double chromatic app.(이중 경과음에 사용)
④ delayed resolve(해결 보류-앞꾸밈음 계열이나 이중보조음에 사용, 1과 2의 혼용) 등이 있다.

AR (attack & release) 에이·알(略)
어택과 릴리스. 엔벨로프 제네레이터(소리싸개 발진기)의 가장 단순한 방식에 의해 제어되는 두 변수들. 서스테인 레벨(sustian level)은 자동적으로 100%로 맞추어진다.

ARA(audio random access) ·(, 오디오 랜덤 액세스)
Celemony‘Melodyne(멜로다인)’처럼 메인 프로그램(DAW)과 데이터 호환이 가능하도록 개발(2011)VST플러그인의 새로운 포맷(VST3)이다. ARA의 주요 이점은 별도의 오디오파일을 전송할 필요 없이 본 프로그램(host program)과 실시간으로 연동됨으로써 전체 음악컨텍스트(note, rhythm, tempo, key )들을 별도로 분석할 필요 없이 피치 및 타이밍보정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ARA가 지원되는 응용프로그램(Calkwalk Sonar )에서는 일반 VST효과와 달리 레이턴시(지연시간)이 없으며 오디오클립에 대한 모든 액세스권한을 가져 작업의 연동’((workflow)을 향상시킨다.

arabesque 아라베스크(獨)
① 본래는 ‘아라비아풍’ 이라는 뜻으로, 아라비아 건축의 장식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음악에서는 이와 비슷한 풍으로서 환상적, 장식적 성격의 곡의 표제로 사용되었으며 주로 피아노 소품이 많다.
②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화려한 패시지(경과구)로 변주하거나 반주하는 것. * ‘베토벤’의 《현악4중주곡 14번 작품131》에서는 환상적 성격의 자유로운 변주곡으로, ‘드뷔시’의 《피아노 소나타》는 환상적인 곡으로 유명하다.

archive 아카이브
SONAR의 트랙에서 [A] 버튼으로 표시되며 그 트랙을 off로 하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도록 필요없는 트랙을 보관하는 용도이다.

aria 아리아(伊)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 극적인 성격의 음악에서 가창적 성격이 뚜렷한 부분. 대개 독창곡이지만 2중창의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특히 17세기에는 벨칸토(belcanto)의 가창예술로서 발전하게 되었다.

arm
트랙(또는 복수 트랙)의 녹음을 위한 준비버튼.

arpeggio 알페지오
분산화음, 펼침화음. 또는 그 주법. 현악기의 줄을 연속적으로 시간차를 두고 연주하거나, 정형화 된 리듬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악기는 하프(harp)이며 이밖에도 피아노나 기타 등이 알페지오의 표현에 적합하다. 주법에는 크게 2종류가 있는데 8분음부와 16분음부 등의 분할 박에 따라 비트에 맞추어서 분산시키는 주법과 순간적으로 분산시키는 주법이 있다.

arrangement 어레인지먼트
어떤 악곡을 최종적인 연주 스타일로 마무리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악곡을 완성시키는 중요한 단계이다.
① 편곡. 원곡의 핵심적 요소를 중심으로 각색 하는 것. 재즈에서는 revised(REV. 리바이즈드, 개작)라고 하기도 한다. 클래식에서는 변환의 의미가 강하나(이를테면 양식이거나, 피아노곡을 관현악 편성으로 펼치는 등) 실용음악에서는 장르를 바꾸는 것을 포함하여 전면 개작이나 선율 작곡과 분리된 실제의 완성단계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 revised
② 음향적으로는 마이크나 스피커의 기종을 선택하거나 그 배치계획을 하는 것으로 이때는 마이크 어레인지, 스피커 어레인지 등으로 말한다.

array 어레이
요소를 1 이상의 차원(일반적으로 2차원)의 구조로 배열하는 것. 예를 들면 스피커의 어레이, 컴퓨터에서 데이터 어레이, 그 밖에도 어레이 안테나 등.

ars nova 아르스 노바(佛)
「신예술」이라는 뜻으로 1320년경 프랑스의 ‘필립 드 비트리’(1291∼1361)가 저술한 음악이론서의 제명인데 오늘날에는 14세기에 프랑스에서 출현한 ‘새로운 경향’의 음악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아르스 노바」의 완성자로는 프랑스 작곡가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0?~1377.4)이다.

articulation 아티큘레이션
소리의 명료(표정)화. 스타카토나 레가토와 같이 음이 이어지거나 끊어진(떨어진) 정도. 원래는 말을 할 때 ‘뚜렷하게 끊어서 발음 한다’라는 뜻인데, 음악에 있어서는 한 프레이즈내의 선율을 보다 작은 단위로 구분하여 거기에 어떤 형과 의미를 부여하여 소리를 명확히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셈여림(dynamic)과 더불어 음악의 표현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그 지정사항의 총칭이며 여기에는 테누토(tenuto; 충분히 늘여서), 스타카토(stacato; 끊어서) 등의 악상 부호들과 각종 나타냄 말 등이 포함된다.
① 분절법: 본래 언어구사에 있어서 명확한 표현이나 분명한 발음을 뜻하는 것이지만 음악적으로는 프레이즈상의 멜로디 자체는 바꾸지 않으면서도 곡상의 실제 표현을 나타내는 악상기호를 뜻한다.즉 프레이즈 내의 선율을 보다 작은 단위로 구분하여 거기에 어떤 형과 의미를 부여하는, 프레이즈에 대한 연주상의 발음법이라고 할 수 있다.편곡에서는 원 곡의 멜로디에 어떤 아티큘레이션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 분위기는 전혀 다른 느낌으로 될 수 있으므로 편곡자는 원 곡의 멜로디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와 표현 의도에 대한 고찰(考察)이 필요하다.
② 명료화: 음향학적으로는 음향의 좋은 특성을 나타내는 실용적인 척도로서 실내의 음향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음표(音表)를 읽고 이것을 듣도록 하는데 그 차이의 퍼센티지를 「명암도」라고 한다.개인차를 없애 표준적으로 하기위하여 사전에 준비된 테이프 같은 것을 사용한다.

ASCAP (American Society of Composers, Authors and Publishers) 애스캡(略)
‘미국 작곡가, 저술가 및 출판인협회’의 줄임말. 이윤을 목적으로 한 연주, 공연 등이 행해질 때 저작권법에 따라 정당한 보수를 획득할 수 있게끔 권리를 보장해주는 단체이다. 대부분의 음악 장르에 종사하는 회원을 보유하고 비영리단체인 ASCAP 재단은 사무비용을 제외한 모든 수입을 회원들에게 분배하고 있으며 대학 음악과정에 장학금을, 작곡가 강습회룰 후원하며 ‘청소년 작곡가 프로그램’을 위한 보조금 지급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뉴욕본부 외에 , 로스 엔젤리스와 내쉬빌 등에 회원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미국 전역에 걸쳐 19개의 지사를 거느리고 있다.

ASIO(audio stream Input/Output) 아시오(, 오디오 스트림 인 아웃)
독일의 스타인버그사에 의해 구체화 된 소프트웨어와 사운드 카드간 낮은 레이턴시와 높은 해상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오디오를 위한 컴퓨터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프로토콜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사운드는 일반적으로 일반 사용자들의 스테레오 입출력에 사용되는 반면, ASIO는 음악가들과 사운드 엔지니어들을 외장 하드웨어 대신 윈도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오디오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ASR (attack sustian release) 에이·에스·알(略, 어택·서스테인·릴리스)
3부분 단극성(unipolar;+) 엔벨로프. 비브라토나 트레몰로의 생성에 있어 어느 정도의 지연(delay) 상태에서 그 변화의 깊이(피치, 진폭 등)가 나타나게 하느냐를 결정케 한다. 특히 음선(音線)의 점차 크게(fade in)와 사라지듯이(fade out)에 유용하다.

assign 어사인
할당, 지정.
① 콘솔의 채널 어사인 버튼을 입력채널 페이더의 신호를 어느 채널(그룹 또는 L/R)에 할당(배분)할 것인지 결정한다.
② 신시사이저의 경우에는 건반의 연주정보 등의 다양한 컨트롤 요소나 음색 편집 시 그 가변요소들을 어떻게 취급하고 처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부분이나 단계를 일컫는다.

assignable controller switch 어사인어블 컨트롤러 스위치
미디 컨트롤넘버 6(data entry)처럼 어떤 기능이 특정 지워지지 않고 사용자가 자유롭게 기능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조작자이며 컨트롤 기능의 집중화, 컨트롤 패널의 소형화를 꾀하자고 하는 것이 그 개념이다.

assignment priority 어사인먼트 프라이어리티
폴리포닉(polyphonic-동시발음)을 신시사이저에 어느 키(key)로 어느 보이스 모듈(module)을 작동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달 시스템.

at first sight 앳 훠스트 사이트
초견(初見) 연주. 「프리마 비스타」(prima vista)라고도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sight reading(초견으로 곡을 연주하는 것)과 sight singing(초견으로 노래하는 것)의 용어가 있다.

ATC (automatic control) 에이··(, 오토매틱·컨트롤)
외부 미디장치로 파라미터 컨트롤. (SONAR: 환경설정>MIDI>control surfaces>컨트롤바에 ATC모듈 등록이 가능하다)

atonality 애토낼러티
무조성(無調聲). 어떤 음을 조의 중심으로 하는 조성의 관계를 부정하고 각 음이 독자적인 의미를 갖게 한다. 조성의 결여를 뜻하는 것으로 「범조성」(pantonality, 팬토널리티)라고도 한다. ☞ tonality

ATR (audio tape recorder) 에이·티·알(略, 오디오 테이프 레코더)
음성용 오디오테이프 레코더를 말한다. ☞ 상대어는 VTR(비디오 테이프 레코더)

attack 어택
① 현악기의 운궁법(bowing)에 있어서 어떤 음표 또는 악구를 명쾌하고 민활하게 시작하는 것.

② 아티큘레이션에 있어서는 어떤 음을 급작스럽게 강조하는 것으로서 악센트 보다는 음의 길이가 짧은 것이 보통이다.
③ 신시사이저 용어로는 엔벨로프 구조에서의 첫 단계로서 발음의 개시 점을 의미한다.

attack time 어택 타임
입력 신호에 응답하는데 걸리는 시간. 음을 분리해서 들을 수 있는 요소(ADSR) 중에서 음이 들리기 시작해서 최대의 음량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 기타나 피아노 등은 1/1000초 정도이고 플루트나 오르간 등에서는 1/100~1/50초 정도이다. 신시사이저에서는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며 파형이 같아도 어택 타임이 다르면 아주 다른 음으로 들린다.
또한 어떤 악기에서 이 부분을 제거하고 써스틴이나 릴리스부분 만을 들을 경우 그 악기가 어떤 악기인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컴프레서의 어택타임은 트레숄드(threshold,-
지정 기준 값) 이상의 입력 신호를 압축하기 시작하는 시간을 말한다. ☞ ADSR

attenuate 어테뉴에이트
신호의 레벨을 가변적으로 감쇠시키는 것. 패드(pad)와 같은 기능이지만 패드는 고정적이다.

attenuation 어테뉴에이션
신호의 이득을 dB(decibel, 데시벨-소리의 상대적 세기)로 표시한 감쇠 량.

attenuator 어테뉴에이터
감쇠기(減衰器). 오디오 신호 등의 레벨을 조절하는 장치로서 주로 믹싱 콘솔과 앰프, 이펙터 등의 입력 부분에 장비된다. 최대치(무감쇠)와 제로(0-완전감쇠)사이의 어떤 값으로 통과하는 신호의 전압을 조정하는데에 사용되는 포트, 또는 신호의 레벨을 저하시키는 부품 또는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볼륨 컨트롤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변적으로 감소량을 변화시키는 것을 「어테뉴에이터」, 감쇠기가 고정형인 것을 「패드(pad)」로 구별하여 부르는 경우도 있다. ☞ 패드(pad)

audio 오디오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소리, 또는 주파수 범위. 소리(音)와 듣는 것(聽)의 결합사이기도 하다.

audio analyzer 오디오 애널라이저
불연속적 주파수 대역별로 음향 에너지를 기록하여주는 시험기기.

audio file 오디오 파일
다수의 음향정보를 저장하였다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여 출력하는 디지털 오디오 저장장치. 컴퓨터를 이용한 오디오 수록, 재생관리 장치로 하드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를 갖고 있으며 여러 번 복사, 편집을 해도 품질의 변화(왜곡)가 없는 장점이 있다.

audio input 오디오 인풋
음성 입력. 신호 수정장치에 입력되는 정보.

audio range 오디오 레인지
음성 대역.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고저 범위(주파수 범위)의 전기 신호 및 실제의 소리로서 가청 주파수 대역 또는 가청 대역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오디오 대역은 인간의 가청주파수 범위인 20Hz~20KHz(20000Hz) 정도이다.

Auftakt 아우푸탁트(獨)
여린내기(up beat; un-accent). 못갖춘마디로 멜로디 라인을 도입하는 비교적 짧은 프레이즈. 파퓰러에서는 「pickup」(픽업) 이라고도 하며 1마디 이내의 짧은 픽업을 「lead in」(리드 인) 이라고 한다. springer, tacet(타셋-도입부에서의 무반주 노래나 솔로부분)

aug (augmented triad) 어그멘티드 트라이어드(略)
증3화음. 밑음으로부터 3화음+장3화음으로 쌓여진 3화음으로서 특징음 #5th는 화음의 기능과 상관없이 모두 반음 위의 음으로 해결한다. 이 화음은 기본형이나 자리바꿈 형 모두 음정 구조가 동일하지만 근음의 선택은 온음계상의 주어진 화성기능에 따라야 한다. C조 온음계의 예를 들면 C+, Dm+, F+, G+가 가능하며(나머지는 증5음이 음계상의 음이거나 음계 상 이외의 화음으로 바뀜) l과 V 기능에서 seventh의 성격(속화음 기능)으로서 가장 흔히 쓰인다. 코드 심벌(chord symbol) 우측에 「+」나 「aug」로 표기한다. ☞ augment

augment 어그멘트
증(增). 장음정과 완전음정을 반음 넓힌 것. ☞ aug (augmented triad), augmented sixth chord

augmentation 어그멘테이션확대법(擴大法). 어떤 주제(motive)를 모방(imitation), 전개시키는데 있어서 원 멜로디의 골격은 유지한 채 리듬이 두 배(또는 그 이상)로 늘어나면서 모방해 나가는 테크닉. ☞ imitation(모방)

augmented sixth chord 어그멘티드 식스 코드
증6화음. 반음계적 화성(chromatic chord)의 범주에 드는 변화화음(altered chord)으로 장음계의 6음이 반음 내려지고 4음이 반음 올려져 도미넌트로의 지향성이 강화된 화음이다. lV 의 대리화음 역할로 흔히 쓰이며 V7이나 l 으로 진행한다. 증6화음들은 악곡의 화성진행에서 조성을 더욱 강조시키기 위해 subdominant chord(Ⅳ)의 변화기능으로서도 사용되지만, (일시적인 것을 포함하여) 조바꿈의 축(軸, pivot)으로서도 가치가 있다.(증6화음의 사용으로 어떠한 조에서도 12개 반음 모두를 적용시킬 수가 있다) 성부 진행에 있어서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5도 병진행은 외성(外聲) 간만 아니라면 「Mozart 5th」라고 하여 허용된다.
* Ger6(German 6th), French 6th, Italian 6th, N6, PhⅣ 등이 있다.
☞ altered chords, augment

authentic cadence 어덴틱 케이던스
정격종지. 화성적 종지감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V7-l 의 진행을 말한다. 근음(root)의 강진행(4도 상행 또는 5도 하행)이 특징이며 상대어로는 변격종지(plagal cadence-으뜸화음 이외의 화음으로 진행)와 허위종지(deceptive cadence: V7-Ⅵm )가 있다. ☞ strong cadence(강한 마침)

authentic music 어덴틱 뮤직
정격 음악(정격 연주). 원전 악기나 악보의 해석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지만, 진정한 뜻은 당시 연주의 재현이 아니라 가능한 한 원래의 모습에 가깝게 현재의 모습으로 번역하는 것이다.

auto correct 오토 코렉트
연속되는 것 가운데 특정한 박자의 리드믹한 부분이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것. ☞ quantize 참조

auto harp 오토 하프
zither(지터)의 상표중 하나로서 한 손으로는 코드 버튼을 누르고. 다른 한 손으로 줄을 키거나 뜯는 것.

auto locate 오토 로케이트MTR 테이프 트랜스포트에서 계수기(카운터)에 표시한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현상.

auto locator 오토 로케이터
자동 동기위치 설정자. 디지털 녹음기나 시퀸싱 프로그램에서의 편집 시에 사전에 설정해 놓은 임의의 장소를 자동적으로 찾아가게 하는 기능으로서 이것은 SMPTE나 FSK, time code등의 동기신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auto panner 오토 패너
입체음향(stereo)에서 소리의 정위(좌우의 위치)를 주기적으로 이동시키는 이펙터(효과기). 좌우 스피커의 음량을 서로 교차로 증감함으로서 정위이동을 시키고 있다.

auto wow 오토 와우
와우 효과를 자동적으로 거는 장치인데 주로 전기 기타용의 이펙터로 사용한다. 이 이펙터는 입력되는 소리의 음량과 발음 시간에 대해서 와우 효과를 거는 것이다.

AUX (auxiliary) 억스(略, 억실리어리)
보조, 추가.
① 주 입출력 이외의 예비단자, 예비회로를 말하는데 믹싱 콘솔에는 이펙터 주변기기와의 연결에 사용되어 AUX IN, AUX OUT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② 오디오의 AUX 단자는 CD나 MD 등의 외부기기를 연결하여 유용하게 사용된다.
③ 컴퓨터에서는 입출력이나 디스크, 테이프 등의 보조 기억장치로서 CPU의 데이터 처리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는, 주로 off-line(오프라인-중앙 처리장치에 연결되지 않은)처리에 이용되는 주변장치를 가리킨다.

auxiliary note 억실리어리 노트
보조음(補助音). 비화성음 가운데의 하나로서 약 박자에서 순차진행으로 위 또는 아래에서 나타나며 반대방향으로 순차진행 하여 본래의 음으로 진행한다. 도움음(Neighboring tone)도 같은 의미이며, 재즈에서는 broderie note(Br. 브로드리 노트)라고도 한다. ☞ non chord tone(비화성음)

auxiliary send 억실리어리 센드
콘솔에서 음향 효과기 등에 신호를 보내는데 사용하는 별도의 송출 출력.

available note scale 어베일러블 노트 스케일
주어진 화음의 구성음으로부터 파생된 음계로서 화성음과 긴장음(tension)을 포함한 화성음의 인접음(approach note)으로 구성되며 성부쓰기(voicing)나 즉흥연주(adlib)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Avantgarde 아방가르드(佛)
전위예술.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예술가(작곡가)들에 의해 전통적인 관습이나 어법을 탈피하려는 실험적 예술형태를 말한다. 모든 예술은 이러한 진보적 실험정신에 의해 계승, 발전되어 왔지만 자칫 목적 없이 ‘전위를 위한 전위’가 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 Avantgardistische Musik

Avantgardistische Musik 아방가르디스티셰 무지크(獨)전위음악.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사상이나 기법에 바탕을 둔 음악으로서 실험적 사고(思考)가 그 바탕이 되고 있다. 불어로는 뮈지크 아방가르드(Musique d’ avant-garde)라고 한다. ☞ Avant-garde(아방가르드)

AVC (auto volume controller) 에이·브이·씨(略, 오토 볼륨 컨트롤러)
자동 음량 제어. 입력 음량이 변화해도 자동적으로 출력 음량을 일정하게 해준다.

Ave Maria 아베마리아(羅)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천사축사’라 불리는 기도.

AVI(audio video interleaved) 에이·브이·아이(오디오 비디오 인터리브드)
윈도 운영체제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포맷(file format)이다. 오디오와 비디오를 합쳐 하나의 동영상을 구성한다는 뜻이며 .avi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압축기술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1992년에 처음 발표한 윈도용 비디오제품을 가리키기도 한다. 윈도95 이전에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지만 윈도우 95부터는 기본으로 지원되고 있다.

avoid note 어보이드 노트
생략음. 화음으로부터 음계를 추출하는 어베일러블노트 스케일(available note scale-주어진 화음에 의한 음계)을 사용해서 성부쓰기(voicing)이나 즉흥연주를 할 때 화성기능을 손상(out of chord)시키기 때문에 생략되어져야 할 음. 예를 들어 아이오니안(ionian)의 제4음이나 도리안(dorian)과 에올리안(aeorian)의 제6음 등이 이에 해당하나 그 움직임이 온, 반음계적 프레이즈로 움직일 때에는 생략(avoid)하지 않아도 된다.

AWM (advanced wave form) 에이·더블유·엠(略, 애드반스드 웨이브 폼)
음원방식에 있어 PCM방식에서보다 어택(attack-음의 시작점)과 릴리스(release-음을 끊고 나서의 잔향)를 보강한 음원방식.(SY77, M1 등)

azimuth 애즈머스
방위각. 기준점과 목표를 이은 선과 기준선이 이루는 수평면 내의 각도 안에 나타난 목표점의 방향으로, 일반적으로 그 각도는 시계방향으로 측정한다. 테이프 레코더에서는 테이프의 주행 방향에 대한 헤드의 캡션 각도를 말한다(헤드의 방위각 직각이 되도록 조정). 애즈머스의 조정이 정확하지 않으면 주파수 특성의 악화, 특히 고음역 열화의 원인이 되며 스테레오의 경우에는 위상 특성의 악화에도 영향을 준다.

azimuthal loss 애즈머셜 로스
위상각에 의한 손실. 자기 기록, 재생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일어나는 재생 출력 저하의 한 원인. 재생 헤드의 갭(gap-차이)이 기록 헤드의 갭에 대해 기울어져 있으면 기록되고 있는 신호의 위상이 다른 부분을 재생하기 때문에 짧은 파장의 재생 출력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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