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E-74 ]

musicanova 2008. 6. 12. 12:14

ear training 이어 트레이닝
음악을 듣는 법과 그것을 써내려 갈 수 있도록 훈련해주는 교육 코스.

early music 얼리 뮤직
초기(古)음악. 그리스시대의 음악에서부터 고전주의시대 이전의 바로크시대까지의 음악을 말한다.고음악의 주제들은 크게 두 가지로 종교적인 주제와 세속적인 주제로 나누어지며 악곡형식으로는 고대 그리스부터 중세의 음유시(吟遊詩)까지의 단선율(모노디), 중세 중기부터 나타나게 된 다선율(폴리포니), 바로크시대부터 생성된 대위법적 양식의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고음악의 가치는 실존이 내포하는 회의와 의문을 그 근본에서부터 해결을 암시하며 동시에 의식을 초월, 승화하는 길로 안내하는 데에 있다. 정격음악(authentic music)이라고도 한다.

earth 어스
접지(接地). 전기회로에서 접지를 말한다. 전압은 OV를 기준으로 하여 그 전위차로 나타내는데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은 대지(땅)를 OV로 하고 있으므로 동일한 전위(ground)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지에 접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작업을 접지 또는 어스라고 한다. 접지한 라인을 그라운드 라인(GND)이라고 부른다. 큰 시스템에서는 험 노이즈(hum noise)를 방지하기 위해 어스의 필요성이 절대적인데 작은 시스템에서는 그라운드 라인을 공통으로 해도 큰 문제는 없다. 일반적으로 긴 구리 막대나 차가운 수도관을 많이 사용한다. ☞ ground, float, ground bus, ground loop, hum

east coast rock 이스트코스트 록
미국 동해안 부근을 중심으로 한 영국과 유럽적인 음악의 총칭. 펑크와 뉴 웨이브 비트라는 장르가 여기에 해당한다.

easy listening 이지 리스닝
가볍게 듣고 흘리는 음악. 강한 주장을 지니지 않는 편안하고 감성적인 음악.

easy style 이지 스타일
오케스트레이션에 있어서 휴부(공백)의 효과를 이용하는 수법으로서 긴 박 등에서 싱커페이션 등을 섞어 사용하는데 시원스럽고 경쾌한 울림이 된다. 단, 대조의 조화를 위하여 다른 파트와의 연관성이 충분히 검토(양보 등) 되어야 한다. 특별히 브라스 섹션에서 효과적이다.

echo 에코
반향, 자연에서 들리는 물리적인 반복현상. 인위적인 방법으로는 딜레이 타임을 50ms(0.05초) 이상 지연시켜 원음과 섞는다. 소리가 벽과 그 외의 차단되는 물건에 의해서 되돌아오는 소리를 말하며, 산울림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소리가 사람의 귀에 도달하는 경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음원에서 직접 귀에 들어오는 「직접음」, 또 한 가지는 벽 등에 반사해서 늦게 귀에 들어오는 「반사음」이다. 이 중에 반사음을 에코라고 한다. 리버브(reverb)는 수많은 에코현상이 모인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엄격히는 반사시간과 성분이 다른 것이고, 일반적으로 에코라고 하는 것은 직접음과 완전히 분리한 반사음을 말한다.☞ reverb(리버브)

echo chamber 에코 체임버
자연스런 잔향을 녹음하기 위해 딱딱한 반사 표면으로 구성된 밀폐 공간에 스피커와 마이크로폰을 설치한 실내 잔향 발생장치.

echo machine 에코 머신
에코 부가장치. 리버브 머신을 포함하여 에코머신이라고 부르는데 홀 등의 잔향을 만들어낸다.
① 철판 에코: 에코 플레트라고 부르는 것으로 큰 연장 철판에 스피커와 같은 드라이브 유니트를 끼워 넣어 철판을 진동시켜 이 진동을 두 개의 픽업 유니트에서 잔향을 만든다. 철판과의 거리에 의해 잔향시간을 조정하며 디지털 리버브가 주류를 이루는 현재에도 시뮬레이션 된 플레트 모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② 스프링 에코: 철판 에코와 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긴 스프링 양쪽에 코일과 자석을 부착하여 한쪽 코일에 음성신호를 보내면 스프링이 진동하여 다른 한쪽 코일에서 음성전류로 변환되어 그 스프링에 전해지는 시간차를 이용해서 잔향효과를 얻는 것이다. 이 방식은 철판식 보다 장소를 차지하지 않지만 주파수 대역이 넓지 않고 스프링이 갖고 있는 고유진동의 영향으로 보컬 등에는 적합하지 않다. 하몬드 오르간이나 리버브가 붙어있는 기타앰프에 내장된 것도 있다.
③ 테이프식 에코: 테이프식 에코는 녹음 헤드와 재생 헤드와의 거리에 의한 시간 차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잔향효과이다. 엔드레스식에서는 테이프의 S/N이 나쁘지만 오버 레벨의 일그러짐은 소프트하다.
④ 디지털 에코: 디지털 딜레이의 집합체로서 기본적인 원리는 디지털 딜레이와 같이 A/D 컨버터에 의해 아날로그 음성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디지털화 된 신호를 기억용 RAM 메모리에 기억시키고, 그것을 일정시간 후에 다시 불러내어 에코 효과를 얻어내는 것이다. 일정시간 후 불러낼 때 다시 디지털화 된 음성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D/A 컨버터)하여 에코를 만들어낸다. ☞ echo, reverb

echo room 에코 룸
잔향실. 인공적으로 잔향을 만들기 위해 방 내부를 콘크리트나 타일을 발라서 잔향이 발생되도록 만들어진 방이다. 이 방에 잔향 효과를 부가하려는 소리의 일부를 스피커에서 내고 잔향성분을 마이크로폰으로 수음하여 원음과 믹스한다.

edge 에지
테두리.
① 스피커에서 진동판(콘지)을 지지하는 종단부를 말한다. 이것은 기계적인 진동의 전달이 끝부분이므로 공진하기 쉽고 이 부분의 공진에 의해 중음역의 주파수 특성에 산곡형을 만드는 등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② 세트드럼의 심벌즈(ride cymbal, crash cymbal)의 가장자리를 말하는 것으로 부드러운 심벌즈음색을 나타내고자할 때 이곳을 연주한다.

edit 에디트
편집. 작업과정에서 어떤 내용을 정정하기 위해, 잘라 붙이거나, 복사, 삽입, 삭제하는 작업.

editor buffer 에디터 버퍼
편집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곳. 디지털 기기에서의 편집 시 복사(copy)나 삭제(cut), 빼내기(snip) 등의 명령으로 이곳에 저장하였다가 붙이기(paste), 끼워넣기(splice), 중복첨부(merge)등의 명령으로 재사용이 가능케 한다. 이 영역을 클립보드(clipboard)라고 한다.

EDM (electronic dance music) ··(,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전자적 춤음악을 위한 새로운 드럼 대체.

effect loop 이펙트 루프
믹서(mixer) 등의 이펙트 샌드(send)에서 이펙트를 경유해서 이펙트 리턴(return)에 이르는 신호의 경로를 말한다.

effector 이펙터
전기신호(음성신호와 악기, 영상신호)를 가공하기 위한 장치. 얻어지는 효과(이펙트)의 종류는 대단히 많은데 몇 가지의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펙터들은,
① 음색 변환계: 주파수 대역, 필터, 그래픽 이퀄라이저,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② 시간 제어계: 딜레이, 플랜져, 코러스, 피치 시프터, 리버브
③ 기타: 디스토션, 익사이터, 디엣서, 3D 프로세서로서 등으로 분류하거나,
계통별로는
① 레벨 컨트롤 계통: 컴프레서, 리미터, 익스팬더, 노이즈 게이트, 노이즈 리덕션,
② 이퀄라이저 계통: 그래픽 이퀄라이저,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셀빙 이퀄라이저 등
③ 딜레이 계통: 에코, 리버브, 달레이 등
④ 딜레이 응용형: 플레인져, 페이저, 코러스, 피치 시프터 등으로서 분류하기도 한다.
☞ effects, effects loop, effects return, effects send

effector loop 이펙터 루프
이펙터의 접속형태. 믹싱 콘솔 등의 이펙트 센드에서 이펙터를 경유해서 이펙트 리턴에 연결되는 신호 경로를 말한다.

effects 이펙트
신호 처리기(signal processer)로 만든 인위적인 오디오 신호의 성질의 변화에 의한 효과음, 또는 그런 변화를 만드는 전자장치.
☞ reverb(리버브; 잔향) echo(에코; 반향), delay(딜레이; 늦춤), chorus(코러스), phase(위상변이 또는 뒤틀기), compression(컴프레션; 압축기), limit(리미팅; 제한), equalizer(이퀄라이저; 균등기), flanging(플랭잉) 등
☞ effector, effects loop, effects return, effects send
☞ effector, effects loop, effects return, effects send

effects loop 이펙트 루프
믹서(mixer)와 아웃보드(outboard) 신호 처리장치를 연결하는 접속기구(connector). 믹서의 이펙트 루프에는 센드 섹션(send section)과 리턴 섹션(return section)이 있다. ☞ effector, effects, effects return, effects send

effects mixer 이펙트 믹서
이펙트 신호만을 믹스하는 보조 믹서.

effects return 이펙트 리턴
콘솔에 연결된 신호 처리장치의 출력 단. 「버스 인」(bus-in)이라고도 한다. 믹스다운 과정에서 이 신호들은 프로그램 버스 신호들과 섞이게 된다. 이펙트 리시브(effects receive)라고도 한다. ☞ effector, effects, effects loop, effects send

effects send 이펙트 센드
잔향기나 딜레이와 같은 신호처리기로 전달하는(보내는) 콘솔신호. ☞ effector, effects, effects loop, effects return, effects send

efficiency 이피션시
효율. 라우드스피커의 전기파워 입력과 음향파워 출력의 비율. 입력에 대한 출력의 비로 감정하는 성능으로서, 퍼센트(%)로 표시한다.
☞ speaker efficiency

eight beat 에잇 비트
악곡의 기본적인 리듬(unit beat 분할 박=음부 수)이 1소절 당 8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4/4박자 때의 기본리듬이 8분음부로 나뉘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4분 분할음부이면 4비트, 16분 분할음부이면 16비트라고 한다.

elaborations 일레버레이션스
노작(勞作). 또는 역작. 정밀하고 세밀히 쓰여진 작품을 말한다.

electric bass 일렉트릭 베이스
[MIDU# 33~37] 전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내는 베이스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4현이며 조현은 4번선부터 E, A, D, G이다. 음역은 MIDI Key 28~58(E2~Bb4)이며 통상 실음보다 8도를 올려 기보한다. 근래에는 5현 bass도 많이 사용되며(드물게 6현도 사용) 조현은 D, 또는 사용자 임의로 맞춘다. 단순히 베이스기타(bass guitar)라고 부른다.

electric condenser microphone 일렉트릭 콘덴서 마이크로폰
정전(靜電) 전하(電荷)를 영구히 저장하는 특성을 지닌 전기재질을 사용한 콘덴서 마이크로폰.

electric guitar 일렉트릭 기타
[MIDI# 25~28] 스틸(still) 현에서 울리는 진동을 픽업으로 수음하여 기타 앰프에서 증폭하여 소리를 내는데 앰프 이전에 많은 이펙터(효과처리기)를 거치기도 한다. 현재의 대중음악(특히 rock)은 일렉트릭 기타의 발전과 맥을 같이하며, 크게 나누어 생음에 가까운 어쿠스틱, 새미 어쿠스틱, 솔리드 타입으로 나뉘고 거의 본체에 볼륨과 톤 컨트롤을 내장하고 있다. 실음역은 MIDI Key 40~86(E3~D7?)이며 실음보다 한 옥타브 위로 기보한다.

electric piano[E.P] 일렉트릭 피아노
(略 이·피)
[MIDI# 4~5] 전기로 소리를 내는 피아노. 기본 원리는 일렉트릭 기타와 같은데 건반으로 생기는 현의 진동을 픽업으로 수음하여 앰프를 통해서 소리를 내는 피아노이다. 일렉트릭 피아노와 디지털 피아노와는 다르므로 주의를 요한다.

electrolytic 일렉트로리틱
콘덴서 등의 용량을 높이기 위해, 금속면 간에 삽입하는 절연 특성과 용량 증대 효과를 겸하는 전해 물질.

electronic instruments 일렉트로닉 인스트루먼트
발음체의 떨림이든지 기계에 의한 움직임이든지 음이 전자적 회로에 의해 만들어지고 증폭시킨 악기를 말한다. 신시사이저, 일렉트릭 기타와 베이스기타, 디지털 피아노, 그리고 tone wheel(음질가변성) 전자오르간이 그것들이다.

electronic music 일렉트로닉 뮤직
전자음악. 오직 신시사이저나 컴퓨터 또는 전자음악에 의한 테이프 녹음으로만 연주되는 음악.

electrostatic interference 일렉트로스태틱 인터피어런스
외부 정전계가 오디오 케이블에 유도되어 생긴 잡음.

elery/Elegie(獨) 엘레지
본래 ‘슬픔의 시’를 의미하는 것, 또는 ‘죽은 자를 애도하는 시’를 의미하는데 음악에 있어서도 그러한 내용을 가진 곡을 의미한다. 마스네의 가곡이 유명하다.

embellishing chords 엠벨리슁 코드
장식코드. 어떤 코드의 앞이나 뒤에 놓여져 그 코드를 장식하는 코드를 말하며 ⅠM7 - bⅡM7 - ⅠM7 과 같은 화성의 역진행 패턴에서의 ⅠM7도 일종의 장식적 코드라고 할 수 있다.

emphasis 엠퍼시스
음향적 강세, 뚜렷함. 전송 또는 기록되는 신호 주파수의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 것. 예를 들면 변조 전에 신호의 고역을 강조해 두고 복조한 뒤 역특성 회로를 통해서 원신호로 복원하여 S/N비를 개선하는 경우가 이것이다. 강조하는 경우를 ‘프리엠퍼시스’라고 하고 반대 방향의 과정을 ‘디엠퍼시스’라고 한다.

enable 인애블
권한, 가능. 기기의 파라미터 변경에 있어서 조작자(controller)를 선택케 하는 일종의 자격을 부여하는 것, 또는 그 위치.

enclosure 엔클로저
스피커의 케이스. 스피커 캐비닛(speaker cabinet)락도 하며 스피커 시스템에서의 음향 특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이다. 콘(cone) 타입의 저음 드라이버는 항상 엔클로저에 설치하는데 그 메카니즘은 다음과 같다. 사인파의 첫 번째 반 사이클 동안 콘은 정방으로 움직여 진동판 앞면의 공기는 압축되고 후면 공기는 팽창된다. 압축된 공기는 공기압(air pressure)을 균등하게 만들기 위해 압력이 낮은 후면으로 이동한다. 두 번째 반 사이클 동안에는 이와 반대현상이 생겨 콘의 진폭이 매우 크더라도 소리 파형의 상당 부분은 제거되어 매우 작은 음향 에너지가 발생하게 되며 이것은 저음에서만 발생하는 현상이다. (고음에서는 진동판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파장이 짧기 때문에 상쇄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드라이브에 배플(baffle, 차단벽)을 설치하면 드라이버의 앞면과 후면의 거리를 늘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저음 상쇄를 방지하는데, 배플이 클수록 상쇄되는 주파수가 낮아진다. 저음 엔클로저는 벤트(vent)와 혼 로드(horn load) 타입이 있다. ☞ baffle

encode 엔코드
원래의 신호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으로서, '부호화' 라고도 한다.

encoded 엔코디드
잡음감소 시스템(noise reduction system)으로 녹음한 자기 테이프.

endless tape 엔들리스 테이프
자기 기록용 테이프로서 양단을 연결하여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재생할 수 있도록 한 테이프 재생 장치이다.

english horn 잉글리쉬 혼
[MIDI# 69] 더블리드를 가진 목관 악기의 일종. 오보에를 닮은 음색인데 그보다는 5도 낮고 중음역에 독특한 아름다움이 있으며 서정적인 분위기의 음색을 갖고 있다. 잉글리시 호른은 F관의 이조 악기이고(5도 높게 기보) 한계 실음역은 MIDI Key 52~82(E4~Bb6)이며 실용음역은 실음기준 MIDI Key 56~73(Ab4~Db6) 정도이다. 일명 ‘코랑글레’(Cor Anglais)라고도 한다. ☞ double reed

enharmonic tone 엔하모닉 톤
이명동음(異名同音). 명칭은 다르지만 건반 상에서의 음이 같은 것을 뜻하는 것으로 이것은 화음의 특징상-코드 심벌(chord symbol)에 영향을 준다- 이거나 기보에 있어서의 조성 확립과 음계상의 구분에 따라 분류 되어진다.

enigmatic scale 에니그메틱 스케일
수수께끼 음계. 특수음계의 하나로서 장조음계의 제2음이 반음 내려가고 제 4, 5, 6음이 반음 올려져 구성된 음계로서 여기에서 만들어진 모든 3화음은 해결을 전제로 하지 않는 변화화음으로 취급한다.

ensemble 앙상블(佛)
복수의 파트에 의한 연주를 말하며, 악기의 종류와 편성은 관계없다.
① 「함께」 라는 뜻으로 두 사람 이상의 중창, 또는 중주를 말한다.
② 관용적으로서는 연주의 균형이나 통일성을 나타낸다.

envelop 엔벨로프
소리싸개, 음색의 윤곽. 발음 시 그 음의 시간적 변화를 형태(shape)화 하여 몇 개의 시간적 영역으로 나누어 제어하기 위한 것으로 「포락선(包絡線) 그래프」 라고도 한다. 각종 악기는 그 악기 특유의 엔벨로프를 갖고 있어 인간이 악기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는 큰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플루트의 파형에 피아노의 엔벨로프를 가하면 그 음은 플루트로 들려오지 않는다. 특히 엔벨로프의 어택 부분이 중요하여 악기를 분리하여 듣는 포인트이다. 악기의 음은 음색이나 파형으로 결정된다고 생각되기 쉬우나 엔벨로프도 음색을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인 구성으로는 어택(attack; 발음 GS NRPN-99), 디케이(decay; 감쇠 GS NRPN-100), 써스테인(sustaln; 유지 GS NRPN-101), 릴리스(release; 여운 GS NRPN-102)의 네 가지 요소에 의한 진폭특성이지만 최근에는 16개의 파라미터를 가진 엔벨로프 제네레이터(EG)도 있다. ☞ envelope generator

envelope follower 엔벨로프 팔로워
전자음악 환경에서 사용되는 장치(module)의 이름으로, 입력되는 신호의 진폭 변화를 감지하고 그 모양을 기반으로 제어 값을 보낸다. 예를 들어, 드럼연주나 발현기타의 소리를 엔벨로프 팔로워에게 보내면 출력 전압은 즉시 (얼마나 강하게 타격하거나 퉁기는지) 음의 소리 크기에 해당하는 높은 레벨로 이동하고 소리가 무음이면 감쇠되면서 전압이 0으로 떨어진다. 그것들은 이 신호에 대해 너무 불안하거나 급격히 움직이지 않게 다소 부드럽게하여 자연스러움을 준다.
일반적인 엔벨로프는 입력신호에 대해 어택 및 릴리스 단계를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변조 엔벨로프 트리거)을 제공하지만, 엔벨로프 팔로워는 설정된 공격 또는 릴리스가 없으며, 그 모양은 들어오는 신호의 최대 볼륨에 의해서만 설정된다.
여기에 때로는 제어 신호가 특정 값 이상에서만 켜지도록 게이트를 갖기도 하고, 또한 팔로워가 추종하는 레벨에 도달하는 속도를 제어하는 ​​엔벨로프가 있어 출력을 크게 떨어 뜨릴 수도 있다. 이것은 특정 대역의 주파수만을 따르게 하여 단일악기를 선택하거나 혼합된 신호에서 노트를 선택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다.
활용법에 있어서 저주파 필터를 실제 낮은 차단 주파수(: 70Hz)로 엔벨로프 팔로워 앞에 붙이는 것이 좋다. 그렇게하면 더 빠르게 주파수를 제거하여 입력신호를 부드럽게 만들면서 기본 진폭을 유지할 수 있다.

envelop time 엔벨로프 타임
엔벨로프 커브를 만들 때 각 포인트 사이의 시간을 설정 하는 것. ☞ envelope

envelope generator 엔벨로프 제네레이터
악기 등의 소리를 변화시켜 만들어 내는 특수 함수발생기. ☞ envelope

episode 에피소드
삽입구, 경과구. 두 개의 주부(主部)사이의 자유로운 삽입부분. 바흐의 《인벤션》이나 《푸가》에서 잘 활용되어 있으며 특히 현저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론도형식인데 주요 주제가 3회 되풀이 되는 동안 두개의 에피소드가 삽입된다. 에피소드는 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흥미롭게 구성되어야 한다.

EQ (equalizer) 이·큐(略, 이퀄라이저)
등화기, 동등하게. 주파수 특성을 변화시켜 음색을 보정, 수정하는 회로. 이퀄(equal)이란 ‘균등한’을 뜻하는 것으로서 오디오나 악기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조절하는 장치인데 주파수대역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임의의 음색을 얻게 하기 때문에 「소리의 마술사」로 불려지기도 한다. 쉽게 말하면 소리의 배음구조에 임의의 변화를 줌으로 해서 색깔을 바꾸어주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오디오에서의 이퀄라이저 사용의 참된 목적은 「보강」 보다는 신호경로를 거치면서 왜곡되거나 변형된 본래의 소리를 되찾는 데에 있다.
용도에 따라서 parametric EQ, graphic EQ, presence EQ, shelving EQ 등의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 equalization

equal temperament 이퀄 템퍼러먼트
평균율(平均率). 한 옥타브를 12개의 반음으로 균등하게 나눈 조율. 순정율(純正率: 자연 배음의 제5음까지의 음의 진동수비에 기초하여 만든 음계의 조율법)와 대비된다.

equalization 이퀄라이제이션
음 증폭과정이나 녹음과정에서 음색 밸런스를 맞추는 순서나 단계. 본래는 전기적으로 왜곡된 원래의 소리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며, 악기 소리를 원하는 음색으로 변화시키거나 불필요한 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소리의 주파수 특성을 조정하는 것 등을 가리킨다. ☞ EQ(equalizer)

erasing head 이레이징 헤드
자기테이프 레코더에 있어서 녹음한 것을 지우기 위해 쓰이는 헤드이다. 민생용은 녹은 헤드와 공용하는 경우가 많고 프로용은 별도로 장치한다. 테이프 보자력의 4배 정도의 세기가 필요하다.

escape note (escape tone) 이스케입 노트(이스케입 톤)

도피음(逃避音). 약 박자에서 순차진행으로 위 또는 아래에 나타나며 반대방향으로 도약진행 하여 화성음으로 가는 비화성음.

에샤페(,echapee) 라고도 한다.

ethno music 에스노 뮤직
민족음악 그 자체와 민족음악의 특징을 담은 음악. 민족음악이란 어떤 민족이 공유하여 전승하는 음악을 말한다. 민족음악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 되는 것은 음계인데 5음 음계를 사용한 음악이 많다. ☞ folk music(민속음악)

ethno musicology 에스노 뮤직칼러지
인종이나 문화적 배경과 연관해서 여러 종류의 음악을 공부하는 학문. 에스노(ethno)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제3세계(영어권 이외)의 민족음악 요소를 채용한 록의 총칭을 뜻한다.

etude 에튀드(佛)
연습곡. 연주기교의 습득을 목적으로 작곡된 곡으로서 이 가운데는 수준 높은 연주회용의 연습곡도 있다. 쇼팽의 《피아노 에튀드》,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은 유명하며 드뷔시의 연습곡들은 새로운 음향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Euro beat 유러 비트
영국을 중심에 일어난 업 템포로 과격한 비트의 디스코 계통의 유럽풍의 음악.

evaded cadence 이베이디드 케이던스
기존의 해결책을 수반하고 있지만 불협화음을 피해 다른 방법에 의해 협화음으로 이행시키는 마침꼴.

event 이벤트
① 위치(location), 음높이(音高, pitch), 지속시간(拍, duration), 세기(velocity, 또는 음량 dynamic), 음색 등을 갖추고 있는 음악상의 실체.
② 둘이상의 음들이 수직적으로나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 이것들이 시간적(수평적)으로 음색이 변화되며 작품화 되었을 때 음색선율(Kiangfarbenmelodien; 클랑파르벤멜로디엔)라고 부른다.
☞ step-time recording, Kiangfarbenmelodien

exciter 익사이터
일렉트릭 기타나 키보드 등의 전자악기 음에 파묻히기 쉬운 경향의 보컬이나 어쿠스틱 악기의 명료도를 올리기 위한 이펙터. 고역의 성분을 강조함으로서 음이 앞에서 나오는 것 같은 효과를 발생한다. 필터나 디스토션 발생회로 등을 조합한 회로로, 페이즈 시프트로 위상차가 있는 신호를 마들어 원음과 합성하는 방식이나 일종의 디스토션 회로에 의해 파형을 일그러트려 고음역의 배음을 합성하는 방식 등이 있다.너무 지나치면 원음을 훼손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aural exciter

exclusive(EXE) 익스클루시브(略)
디기기를 제조하는 각 업체마다 그 고유의 악기정보를 전송할 수 있게 정의해 놓은 것으로 미디규격협의회에 등록하고 ID(고유번호)를 지정받는다. 그 내부 포맷은 제조업체의 자유지만 그 내용을 공개하게끔 되어 있다. 근래에는 각 업체끼리 비슷한 파라미터를 공통화 시켜 통일하려고 하는데 이를 유니버셜 시스템 익스클루시브(univarsal system exclusive)라고 한다. 익스클루시브(EXE)의 전송형식(communication)은 다음과 같다.
시작명령(status; Foh)→ 제작회사 구분(manufacture ID)→ 고유장치 구분(device ID=unit 번호)→ 모델번호 구분(model ID)→ 실행 구분; command ID)→ 지정파라미터 상위7비트(address MSB)→ 기준 주소(address)→ 지정파라미터 하위7비트(address LSB) 데이터 값(data....)→ 체크섬(checksum)→ 종료(end of exclusive; F7h).
이 가운데 거의 모든 기기에서 실제로 작성되어야 하는 데이터는 <실행구분>부터 <체크섬 값>까지이다.

expander 익스팬더
사운드의 다이내믹레인지를 확장하는 이펙터. 이것은 입력된 신호를 설정되어 있는 확장비율(expander ratio)에 따라서 작은 소리는 보다 작게, 큰소리는 보다 크게 하는 장치이다. 예를 들면 트레숄드 레벨(threshold level, 작동의 기준 값)을 5로 해서 익스팬더 비율(ratio)을 1대 2에 설정하면 4의 신호가 입력했을 때는 2로 축소하여 6의 신호가 입력되었을 때는 12로 확장하는 장치이다. 익스팬더는 사용목적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압축된 신호를 원래대로 복원시키는 역할을 하는 신장회로로 돌비나 dbx와 같은 노이즈 리덕션 시스템 등에 사용되고 있다.다른 하나는 백그라운드 노이즈를 감소시키기 위해, 예를 들어, 녹음테이프의 히스노이즈 등을 개선하기 위해 낮은 레벨의 음을 보다 작게 하기 위한 신장회로로서 노이즈게이트에 사용된다. (잡음감소 목적)

expansion 익스팬션
신장법(伸張法). 어떤 주제(motive)를 모방(imitation)시키는데 있어서 원 멜로디의 형태는 유지한 채 음정이 늘어나면서 모방해나가는 테크닉. ☞ imitation(모방)

experimental music 익스페러멘틀 뮤직
실험적인 음악.

exponentail 익스포넨셜
지수적. 어느 하나의 정량이 변함에 따라 다른 것의 비율도 변화하는 두 정량기호 사이의 관계. 예를 들면 전압조정 발진기(VCO)가 지수적으로 제어될 경우 제어전압이 1볼트 증가함에 따라 출력신호의 진폭은 두 배가 된다. 참고로 이의 반대개념은 1차적(linear, 리니얼)이라고 한다.

exposition 엑스퍼지션
제시부(提示部). 소나타 형식에서 주제(혹은 주제음)가 드러나는 첫 표현법을 지닌 부분이거나, 푸가(Fuga; 遁走曲)에서 주제(theme)를 모든 부분(성부)에 소개하는 것.

expresstionism / expressionismus in der Musik 익스프레셔니즘/(獨)
표현주의. 20세기 초엽의 드뷔시로 대표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하게 된 스타일이다. 이들의 음악은 일종의 심리적 표현으로 독자적인 감정세계를 관념적이자, 주관적으로 표출하려고 했다. 전통적인 조성음악의 질서가 파괴되고 예리한 음정진행, 극단적인 고음역과 저음역, 자유로운 박절이나 리듬, 음렬에 의한 불협화의 도입 등으로 12음 기법으로의 길을 열게 하였다.

extempore 익스템퍼리
즉흥적인. ☞ aleatory music(우연성 음악).

extension pattern 익스텐션 패턴
연장(延長)패턴. 편곡을 할 때 원 곡의 종지 부분에 몇 마디를 덧붙여 종지를 연장시키는 기법.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C조를 기준으로 했을 때Ⅰ대신에 Ⅲ7-5(Em7-5) → Ⅵ7(A7)로 하여 Ⅱm7-Ⅴ7-Ⅰ하는 것과 일시적인 Ⅳ(F)조로의 조바꿈 형식을 띠는 것이 있다.(예: G7-Gm7-C7-FM7-Fm7-Db7-C).
반복구에 의한 ‘fade out’도 곡을 연장시키는 일종의 「태그 앤딩」이라고 할 수 있다. ☞ tag ending

external in 익스터널 인
아날로그 신시사이저 등에 있다. 마이크나 전자악기의 라인 신호 등의 외부 신호를 입력하는 단자를 말한다. 이것에 의해 VCF나 VCA에 의한 외부 신호의 가공을 할 수 있다.

external speaker out 익스터널 스피커 아웃
외부 스피커의 단자. 기타앰프 등에 설계되어 있다. 이 단자에서 출력을 내어 외부스피커를 연결하면 내장스피커는 연결이 끊어져 음이 나오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EZ EDIT 이지 에디트
쉬운 편집. 라이브 연주시 발을 사용해 세 가지의 사운드유형 버튼(LEAD, RHYTHM, OTHER)을 선택하고 [EZ EDIT]버튼을 눌러 미리 준비한 사운드를 대형 스크린 LCD의 그래픽을 통해 편집한다. - Roland GR-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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