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H-87 ]

musicanova 2008. 6. 10. 18:22

H (hex;hexadecimal number) 헥사(略, 헥사데시멀 넘버)
16진수. 10진수에서의 1~10 과 A ~F까지에 해당하는 16개의 부호를 사용하며 각 자리는 16 의 거듭 제곱을 의미하는 수 체계이다. 컴퓨터에서는 2진수로 나타내야 할 숫자를 줄이기 위해, 또는 수 체계로서의 정리를 위해 쓰여 지며 예를 들면 40H(10진수로서의 64) 등으로 표기한다.

H.O.B(hand over bell) 핸·오버·벨(略)
금관악기의 연주 시 주자가 손으로 벨 부분을 막아주고 연주하는 것을 말하며 연주 상 특수한 뉘앙스를 표현하고자 할 때나 약음기(mute)를 끼우는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악보 상단에 <H.O.B>로 표시하고 해제 시에는 약음기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open>으로 표시한다.

HA(head amplifier) 헤드 앰프(略, 헤드 앰플리화이어)
기기의 입력 직후에 있는 앰프회로를 말한다. 예를 들어 프리앰프나 믹서에서는 마이크, 악기출력 등의 입력을 직접 받는 회로를 의미한다. 아날로그 레코드 재생용 프리앰프에서는 RLAA 이퀄라이저 회로가 여기에 해당된다.

haas effect 하스 이펙트
하나의 소리를 다른 방향에 있는 어떤 여러 개의 음원(스피커 등)에서 같은 음량으로 울렸을 때 최초에 사람의 귀에 도달한 소리의 음원방향에 그 소리의 정위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들리는 효과를 말한다. 음원에 수 밀리 초에서 50밀리 초 정도의 딜레이를 걸어서 원음과 딜레이 소리를 좌우로 흔들어 봄으로써 확인된다. 이 효과를 이용해서 음상을 넓힐 수 있다.

habanera 하바네라
19세기 쿠바의 아바나에서 유래한 탱고와 비슷한 2/4 박자의 느리고 미끄러지는 듯한 춤. 장르적으로는 쿠바음악(아프리카와 스페인 문화의 혼종)에서도 유럽의 (아이티 혁명으로 인해 쿠바로 쫓겨온 프랑스계 난민들에 의한) 색깔이 강한 음악이고 이것이 대중화된 것이 「단손 「차차차(쿠바음악의 유럽적 변종)」「볼레로(느린 템포의 발라드)」이다.

half diminished 7th chord 하프 디미니쉬 세븐스 코드
반감 7화음. m7♭5 코드의 말하며 근음(root)위에 단3도+감5도로 구성되는 감 3화음에 단7도를 추가한(diminished chord는 감7도를 추가한다.)구성이며 「♭」표시는 작은 원 안에 사선으로 빗금을 쳐 표시하기도 한다. 단조(또는 장조 내에서의 단조적 성격의 흐름)에서의 Ⅱ의 기능은 Ⅱ-Ⅴ7(two-five)진행이나 순환패턴 등 코드진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half frame 하프 프레임
스탠더드 프레임(standard frame; 35mm)보다 작은 프레임으로 슬라이드의 경우에는 24 ×36mm 대신 24 ×18mm 를 쓰고 영사기에서는 21 ×16mm 대신 21 ×8mm 를 쓴다.

half track 하프 트랙
테이프의 폭을 두 개의 녹음 트랙으로 분리하는 방식. 주로 스테레오 음악 녹음에 사용한다.

half-normalled 하프 너멀리드
출력 측의 잭에 플러그를 꼽거나 꼽지 않더라도, 출력이 계속 입력 잭에 연결되고, 입력 잭에 꽂을 때만, 끊어지도록 연결한 방식. 장점은 출력을 다른 입력에 이중으로 연결할 수 있다.

hammer on 해머 온
현악기에서 다음 음을 아주 빠르고 충격을 주듯이 지판을 두드려 소리 내는 것. ☞ full off

hammond organ 해먼드 오르간
1934년 미국의 작곡가 로렌스 해먼드(Laurence Hammond)가 개발한 2단의 전기 오르간.발음체의 진동소리를 직접 전달하는 종래의 방법에서 전기적인 수단(주파수를 맞추어)에 의해서 음색을 만들어 앰프로 통해 소리가 나오는데, 최초로 연결봉(drawbar)과 음조바퀴(tone wheel)를 포함하여 만들었다. 초기에 나온 명기인 B3, C3의 형은 내부에 ‘톤 호일’이라고 부르는 금속성 원반이 다수 들어 있어 그것을 모터로 회전시킴으로써 사인파를 발생시키는 순수한 전기오르간이었는데 현재는 그 대부분이 IC칩을 사용한 전자식이다. 이후 1959년에는 일본의 야먀하(Yamaha)가 트랜지스터의 전자 오르간을 개발하였다.

hand bell 핸드벨
차례대로 만든 손종. 반음계 차이로 조율되어 있는 손종 세트는 여섯 옥타브 혹은 그 이상 올라갈 수 있으며 합창이나 악단에서 사용한다.

hard bop 하드 밥
재즈에서 비밥(be-bop) 이후 1940년대 초에 시작된 재즈 음악양상인데 미국 동해안의 흑인을 중심으로 한 모던 재즈의 시초이다. 쿨재즈(cool jazz)의 가벼움에 대응하여 가장 흑인적인 원류로의 회귀(回歸)와 동시에 혁신적인(미국 동부)정신을 갖는 장르이다. 비밥의 표현양식을 계승하고 블루스와 가스펠을 재도입하면서 어두우나 생생하며 거칠고 멜로디는 보다 복잡하고 즉흥적인데, 리듬과 악기편성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주요 인물로는 아트 블래키, 호레이스 실바, 키스자렛, 윈튼 마샬리스 등이 있고, 50년대 후반에 발흥 되었다.

hard disk recording하드디스크 레코딩
디지털 레코딩의 일종으로 오디오 신호를 A/D 변환하여 하드 디스크에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시스템과의 연계하기 때문에 녹음뿐만 아니라 여러 편집을 음질의 열화 없이 가할 수 있다.하드디스크 레코딩의 장점을 살펴보면,
① 비파괴(non-destructive) 편집 및 간편한 편집 기능이다. 테이프 기반과 다르게 편집을 해도 원본 파일이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처음의 상태로 쉽게 되돌릴 수 있다. 또한 파형을 보면서 편집을 하기 때문에 보다 쉽고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다.
② 비선형(non-linear) 편집이다. 테이프와 달리 지정한 부분으로부터 순간에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테이프처럼 원하는 위치로 감아야할 필요가 없다.
③ 플러그인(Plug-in)을 통한 이펙트 프로세싱으로 확장할 수 있다.
④ 고음질의 레코딩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음질 때문에 프로녹음에서 외면되었으나 이제는 24bit 96㎑의 샘플링 포맷 이상까지도 사용해 고음질의 리코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단점은 고성능 컴퓨터와 대용량 하드가 필요한 것과, 작업 중이나 작업이 끝나면 하드디스크를 백업하여 보관해야 한다는 점이다.

hard rock 하드록
1960년대 말경에 나타난 록의 한 형태. 거친 디스토션 기타의 소리와 보컬을 전면에 내세운 스타일로 록 밴드에 있어서 리드 기타의 역할을 확립하였다. 큰 음량의 파워풀 한 연주가 특징이다.

hard sync 하드 싱크
하드 동기화. 마스터발진기의 피치는 사용자 입력(일반적으로 신디사이저의 키보드)에 의해 생성되며 임의적이다. 슬레이브 발진기의 피치는 이 주파수로 튜닝(또는 detune-미세조정)되거나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마스터발진기의 주기가 반복될 때마다 슬레이브는 위치에 관계 없이 다시 트리거(초기화)된다. 슬레이브가 마스터보다 낮은 주파수로 튜닝되면 전체 사이클을 완료하기 전에 반복해야 하며 더 높은 주파수로 튜닝되는 경우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사이클을 통해 반복해야 한다. 이 기술은 발진기가 동일한 주파수에서 기술적으로 연주되고, 매 교차점마다 마스터발진기의 제로 축 교차점을 측정하고 슬레이브 발진기를 다시 트리거하여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발진기 싱크는 소프트 싱크보다 더 일반적이지만 순진한 디지털 구현에서 앨리어싱(신호처리 관련 원칙에서 샘플링을 하는 가운데 각기 다른 신호를 구별해내지 못하게 하는 깨진 패턴을 가진 왜곡 현상)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다.
과거에는 하드싱크 효과를 얻기 위해 오실레이터를 희생해야 했지만 Omnisphere는 하드싱크 전용 숨겨진 전용 발진기가 있다. 하드 싱크 오실레이터가 슬레이브가 되고 오실레이터의 파형이 마스터가 된다. 하드 싱크 컨트롤은 최소 설정을 모노럴 설정으로 시작하여 최대 설정을 향해 좌우 채널로 점진적으로 노이즈를 확산시키는 스테레오 폭 컨트롤로 작동한다.

hard sync하드 싱크
하드 동기화. 마스터발진기의 피치는 사용자 입력(일반적으로 신디사이저의 키보드)에 의해 생성되며 임의적이다. 슬레이브 발진기의 피치는 이 주파수로 튜닝(또는 detune-미세조정)되거나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마스터발진기의 주기가 반복될 때마다 슬레이브는 위치에 관계 없이 다시 트리거(초기화)된다. 슬레이브가 마스터보다 낮은 주파수로 튜닝되면 전체 사이클을 완료하기 전에 반복해야 하며 더 높은 주파수로 튜닝되는 경우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사이클을 통해 반복해야 한다. 이 기술은 발진기가 동일한 주파수에서 기술적으로 연주되고, 매 교차점마다 마스터발진기의 제로 축 교차점을 측정하고 슬레이브 발진기를 다시 트리거하여 수행할 수 있다.이러한 형태의 발진기 싱크는 소프트 싱크보다 더 일반적이지만 순진한 디지털 구현에서 앨리어싱(신호처리 관련 원칙에서 샘플링을 하는 가운데 각기 다른 신호를 구별해내지 못하게 하는 깨진 패턴을 가진 왜곡 현상)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다.과거에는 하드싱크 효과를 얻기 위해 오실레이터를 희생해야 했지만 Omnisphere는 하드싱크 전용 숨겨진 전용 발진기가 있다. 하드 싱크 오실레이터가 슬레이브가 되고 오실레이터의 파형이 마스터가 된다. 하드 싱크 컨트롤은 최소 설정을 모노럴 설정으로 시작하여 최대 설정을 향해 좌우 채널로 점진적으로 노이즈를 확산시키는 스테레오 폭 컨트롤로 작동한다.

high frequency compensation하이 프리컨시 캄펀세이션
고역 보상. 증폭기는 일반적으로 주파수가 높아지면 증폭도가 저하된다. 이 증폭도의 저하를 방지하여 높은 주파수대까지 균일한 증폭특성이 얻어지도록 하는 것을 고역보상이라고 하며 이 목적으로 사용되는 저항, 콘덴서의 조합 회로를 ‘고역 보상 회로’라고 한다.

high frequency stimulator 하이 프리컨시 스티뮬레이터
고주파수 증폭기. 비선형 방식의 하나로서 높은 성분의 주파수를 키워서(증폭) 명쾌하고 또렷한(crisp, 크리습) 성질의 음색을 만든다.

high impedance 하이 임피던스
전기악기와 이펙터 등의 입출력 임피던스가 높은 것을 말한다. 특별히 명확한 규정은 없으나 통상은 10KΩ 이상의 임피던스를 지칭한다. 대개 프로용이 아닌 기기의 입력 임피던스는 이것이다. 반대로 출력 임피던스는 낮은 경우가 많다.

high shelf filter 하이 셀프 필터
신시사이저에서 음색을 편집할 때 특정한 부분 이상 음역대의 하모닉스를 모두 통과시켜 강조(boost)케 하는 필터. 상대어는 로우 셀프 필터(low shelf filter) 이다. ☞ para treble(고음 톤 조절)

high stringing 하이 스트링잉
기타에서 저음 줄을 한 옥타브 위의 것으로 대치시키는 것으로서 컨트리 음악에서 사용된다.

hi-hat cymbals 하이 햇 심벌즈
서로 마주보는 한 쌍의 심벌(아래 것은 고정됨)이 스탠드에 설치되어 발 페달로 조종하는 것으로 drum kit의 일부이다.

hiphop 힙합
힙합은 흑인들의 인종적 자긍심을 일깨우기 위한 문화운동이며 60년대 후반 힙합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아프리카의 「밤바타」 등이 강조한 것은 ‘black is beautiful’(검은 것이 아름답다)이다. 헐렁하고 우스꽝스러운 패션도 길거리에서 춤추기 위한 편안한 옷차림이며 흘러내릴 듯한 바지는 벨트를 매지 못하는 미국의 죄수들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억울한 흑인죄수들의 항변을 대변하는 것이다.‘힙합음악’이라고 하면 직설적인 랩(rap, 빠르게 말하며 질러대는 듯한)가사와 현란한 동작의 브레이크 댄스,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리듬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 hardcore, house music

hiss noise 히스 노이즈
이 노이즈는 모든 주파수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높은 주파수일수록 음향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우리의 귀에는 나무를 스치는 바람 소리처럼 고음으로 들린다. 일반적으로 히스 노이즈란 마이크로폰이나 녹음테이프에서 발생하는 잡음을 일컫는다.

Hmp5↓(harmonic minor perfect 5 below) 하모닉 마이너 퍼펙트 피프스 빌로우
5도 아래의 화성 단음계의 제5음을 음계의 중심으로 삼아 배열된 음계를 말하는 것으로 2차 속7화음이나 도미넌트 코드의 화음음(available note scale)으로 쓰여 진다. 긴장음(tension note)은 b9th, b13th이며 #9th는 두 번째 음(단2도)과 세 번째 음(장3도)의 증2도가 발생하므로 선율 라인을 매끄럽게 유도하기 위하여 근음으로부터 단3도의 해당하는 올터드 텐션 노트(altered tension note-변화된 긴장음) #9th(근음으로부터 단3도)을 보강한 것이다. 따라서 모든 구성음은 8음 체계가 되지만 실제적으로는 11th(다음 해결화음의 근음)은 회피음(avoid note)이다. 11th음이 사용되면 sus4 화음으로 되어 코드의 성격이 달라진다. ☞ Mmp5↓(melodic minor perfect 5 below)

hold 홀드
① 페르마타(fermata; 늘임표)로서 음이나 쉬는 부분을 지속시키는 것. ☞ fermata, pause
② 음악제작 작업 중 어떤 곡을 녹음하려고 고려중에 있을 때.

hold bend 홀드 벤드
현악기 주법에서 음을 벤딩(bending)하고 현이 꺾인 상태에서 연주하는 것.

hold pedal 홀드 페달
건반을 계속 누르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으로서 피아노의 댐퍼페달(demper pedal)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미디 메시지로는 컨트롤넘버 64로 할당되어 있으며 0은 off,127은 on이 된다.(기종에 따라서는 바이폴라 컨트롤로서 가변범위 127중 64를 기준으로 +1 이상은 on, -1 이하는 off로 설정하게끔 되어 있는 것도 있다.) ☞ foot controller(풋 컨트롤러)

hologram 홀로그램
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사진기술로서 물체로부터의 빛을 기록한 사진건판을 말한다. 물체의 정보를 전하는 신호 광파면은 시간적인 반송파로 전파되나, 이것과 같은 진동수를 갖는 광파면을 가하면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간섭무늬 즉, 공간적인 반송파로 대치된다. 이것을 감광재료에 기록한 것이 홀로그램이다. 즉, 빛의 간섭을 이용하여 물체의 상을 기록, 재생하는 것으로 파장과 위상이 일정한 빛을 둘로 나누어, 한쪽의 빛을 물체에 맞추어 산란되는 빛과 다른 한쪽의 빛에 의하여 생기는 간섭무늬를 기록한다. 이때 신호의 진폭성분은 간섭무늬의 콘트라스트(밝기)로, 위상성분은 무늬의 간격으로 기록된다.

homage/hommage 오마주()
본래 존경’, ‘헌정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로 영상예술에서 특정 장면의 장면 등을 차용하여 해당 작가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는 행위지만(homage to 해당인물로 표기) 다른 예술장르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음악계에서는 차용이라는 참 뜻을 표절의 편법으로 레퍼런스(reference, 참조) 관행에 대한 변명으로 왜곡 사용되기도 한다. 모방해 풍자하는 패러디(parody)와는 전혀 다른 뜻이다.

homo rhythmic 호모 리드믹
모든 파트가 같은 리듬으로 움직이는 것.

homophony 호모포니
화성적 스타일. 같은 리듬꼴(가사)을 다른 음정(화성)으로 연주(노래)하는 것. 단성음악의 범주에 들지만 같은 음정, 같은 리듬꼴로 노래하는 모노포닉과는 구별되며, 다른 가사(리듬꼴)의 다 성부로 노래하는 폴리포니(대위법적 스타일)와는 반대의 개념이다. ☞ 상대어는 monophony(단성), polyphony(다성음악)

honky-tonk 홍키통크
① 원래는 진(gin) 양조장을 뜻하는 흑인들의 속어였으나 1930년대 미국의 석유 붐으로 넓게 개방된 실비의 주점(bar)들에서 불법의 주류가 판매되기도 했는데 이러한 종류의 술집이 홍키-통크 술집이며 이들 술집들에서 개발된 쾌활하고도 율동적인 음악 스타일을 가리킨다.
② 스트라이드(stride-보조가락)와 랙타임(ragtime-유럽의 영향을 받은 흑인 피아노 스타일)과 연결된 피아노 연주법, 또는 조율에서 약간 벗어난 피아노 음. ☞ ragtime

hook 후크
① 귀에 쏙 들어오는 쉬운 곡(catchy)으로서의 선율 혹은 리듬 패턴. 청자를 휘어잡아 노래의 나머지 부분을 듣고 싶게 유혹하고, 더 중요하게는, 반복해서 듣고 싶게 만든다. 부분적인 매력이 사람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오래 기억되도록 작용하는 요소로서 후크가 없는 히트곡이란 실제 하나도 없다. 힙합(hip-hop) 음악에서 후렴구(後斂句=chorus) 역할을 하고 랩 파트는 verse에 해당한다.

② 음표의 꼬리(♪=flag)부분의 별칭.
③ 전자 기타나 베이스에서 전류 때문에 윙윙거리는 소리를 없애고 좀더 꽉 찬 음을 만들기 위해 제조되는 더블 코일 픽업(double coil pickup).

horn
[MIDI# 61] 금관 악기의 하나. 프렌치 혼(French horn)을 줄인 말로서 「잉글리시 혼」이나 「플뤼겔 혼」이라고 지정하지 않고 혼(horn)이라고 하면 프렌치 혼을 가리킨다. 관은 길어 둥그렇게 감겨 있고 소리는 부드러우나 정확한 소리내기는 까다롭다. 음역은 MIDI Key 41~77(F3~F6)이며 일반적 실용음역은 48~74(C4~D6)이고 실음보다 완전5도 높게 기보한다.

horn load 혼 로드
고음 라우드스피커(확성기)의 드라이브 타입을 말한다. 혼 입구에 높은 음향 임피던스가 유도되도록 특별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이것을 압축 드라이버(compression driver)라고 한다. 진동판은 콘(cone) 보다는 돔(dom)의 형태를 갖는다.

horn type loudspeaker 혼 타입 라우드스피커
스피커의 일종으로서 비교적 치수가 작은 진동판의 음을 단면적이 길이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음향관을 통해서 방사하는 것을 말한다.

hot
① 특수효과를 위해 신호를 약간 일그러지게 녹음하는 레벨.
② 오디오 시스템의 섀시(chassis-세트를 조립하는 대) 혹은 회로에 과도한 전압이 흐르고 있는 상태.
③ 마이크로폰의 진동판이 안쪽으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양성(positive) 전압.

house band 하우스 밴드
어떤 특정의 라이브 쇼나 업소와의 전속계약을 체결한 밴드(악단)를 말하는 것으로 그 밴드가 피아노 트리오인 경우, 그 피아니스트를 ‘하우스 피아니스트’ 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냉전시대 이후 주한 미8군의 위문을 위한 계약밴드를 일컬어 왔으며 많은 국내 뮤지션들이 그곳에서 성장했으며 서구 대중음악의 국내 유입에 큰 역할을 해왔다.

house music 하우스 뮤직
단순한 비트와 멜로디로 듣는 이의 몰입감을 고조시키는 일종의 댄스용 전자음악이다. 1970~80년대 한창 유행했던 디스코에 일렉트로닉 음악의 기계적 사운드가 덧붙여지며 탄생했다. 미국 시카고의 웨어하우스(ware house)클럽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하우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으며, 주요 아티스트로는 ‘토드 테리’, ‘콜드피트’, (국내에서는 ‘하우스 룰즈’)가 유명하다. 힙합(hiphop)이 ‘Hot’ 하다면 하우스는 ‘Cool하다’고 할 수 있으며 힙합에 비해 부담 없으면서도 세련된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 hiphop

howling 하울링
마이크로폰과 스피커가 서로 근접해 있을 때 스피커에서 피드백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것은 스피커의 소리가 마이크로폰에 들어가서 증폭되어 다시 스피커에서 나오는 식으로 정궤환(正軌還)의 루프가 형성되어 발진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피드백(feedback)이라고도 하는데, 앰프에서 증폭되는 상태가 되풀이됨으로써 생기는 듣기 싫은 일종의 잡음현상이다. 일종의 귀환발진이며 귀환루프 중의 신호가 어떤 레벨 이상이 되면 발생한다.테이블에 전해진 진동이 마이크스탠드에 전해져 마이크로폰에 이르러 발생하거나 악기 앰프의 캐비닛의 진동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일렉트릭 기타에서는 의도적으로 바디에 진동을 주어 하울링을 효과적으로 발생시킴으로서 음을 지속시키는 테크닉으로 흔히 사용한다. ☞ feedback

HPF(high pass filter) 하이 패스 필터(略)
신시사이저에서 음색을 편집 시 VCF(voltage controller filter; 톤 컨트롤)에서 높은 주파수(고음)만을 통과시키고 저음(낮은 주파수 성분인 배음)을 커트하는 기능. 이 기능을 증가시키면 상대적으로 주파수의 원음 쪽에서 음이 깎여지므로 원음과 배음의 밸런스가 변화하여 가볍고 예리한 음색으로 된다. 보통 주파수(0-300Hz)밴드에서 로우 컷(low cut)한다. 설정한 주파수 이상만 필터를 통과시키는 것으로 그 이하의 로우 주파수대역을 제거시킬 수 있는데, 통과대역와 감쇠대역의 경계를 차단 주파수라고 한다. 이 필터는 스튜디오 안의 낮은 공조음(에어컨 등)이나 진동음을 제거하고 단일지향성 마이크를 일렉기타 앰프 등에 가까이 on 마이크 했을 때 불필요하게 증가하는 저음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 LPF(로우 패스 필터)

HQ mode 하이·퀄리티(略) 모드
더 많은 CPU를 우선적으로 활용하는 높은 퀄리티의 오디오를 위한 무제한 프로세싱 모드이다. 이 모드를 켜면 faraday limiter 프로세싱은 내부에서 오버샘플링 되고, 높은 주파수 분해도를 제공하고 앨리어싱 현상을 줄여준다. 더 좋은 퀄리티를 필요로 하고 2~4배의 CPU 사용량(샘플레이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을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면 HQ mode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리드악기, 보컬 또는 마스터 버스 트랙은 이 모드를 사용하기에 좋은 위치이다. HQ mode는 더 많은 CPU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프로세싱에 있어서 플러그인 딜레이(레이턴시)가 조금 더 높다. 사용하는 DAW와 Host의 딜레이 보정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HQ mode를 권장하지 않는다.

HQI (high quality interpolation) 하이퀄리티 인터폴레이션(略)
고품질 보간(補間). 이 드롭다운 메뉴에서는 다양한 품질의 3가지 리샘플링 알고리즘 목록을 선택할 수 있다. 루트 키와 다른 노트로 연주되는 샘플만 다시 샘플링해야 한다. 표준설정은 오래된 컨탁 버전의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는 CPU에 불이 들어오지만 비교적 좋은 재샘플링 품질을 제공한다. 높고 완벽한 설정은 고음질 리샘플링 알고리즘을 선택한다. (특히 위쪽으로 트랜스 포즈 할 때) 모든 가청 인공물을 제거하지만 더 많은 CPU 리소스가 필요하다. 표준 설정의 CPU 요구가 일정한 반면, 높음 및 완전 설정은 루트 키에서 샘플을 조바꿈하는 데 필요한 만큼 더 많은 CPU 리소스를 사용한다. 따라서 샘플을 원래의 음높이보다 2옥타브 높게 연주하면 연주가 반음 높을 때보다 높은 CPU로드가 생성된다.

HUD(heads up display) 에치··(, 헤드업 디스플레이)
계기류의 표시를 전방으로 내비추는 화면장치를 말하며 SONAR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도구들을 모아 별도의 그룹으로 묶어 조작의 직관성과 편리성을 부여한다. 단축키 [T]

hum
오디오 신호에 포함되어 있는 불필요한 전기잡음(noise)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은 교류전원에 발생하는 50Hz~60Hz의 저주파나 그것의 하모닉스를 말한다. ☞ ground loop

hum noise 험 노이즈
상용 전원(60Hz)을 사용하는 증폭기에서 평활회로, 전자치폐(자기 실드) 등이 부적당할 때 사용 전원의 주파수 또는 그것의 하모닉스(정수배 주파수)가 출력에 나타나서 스피커에서 저음역의 잡음이 낮게 깔리는 소리를 말한다.

humbucking pickup 험버킹 픽업
일렉기타나 베이스기타의 현에서 발생하는 물리적인 진동(현의 떨림)을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주는 장치. 싱글코일 픽업과의 차별성은 험(hum-전류 때문에 윙윙거리는 잡음)을 없애기 위해, 또 좀 더 꽉 찬 음을 만들기 위해 더블코일 픽업(double-coil pickup-코일은 각기 반대방향으로 감겨진다)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험버킹 픽업 가운데는 픽업에서 아웃풋 잭까지의 신호손실을 줄이는 의미에서 픽업과 프리앰프(액티브 서킷)를 일체화시킨 액티브 픽업도 있다. 싱글코일 픽업에 비해 이중 코일에 의한 픽업의 출력이 높아져 쉽게 오버드라이브 톤을 얻을 수 있으며 중후한 톤 캐릭터를 갖는다. ☞ pickup, single-coil pickup, piezo pickup

humming 허밍
입을 다물고 코로 소리를 내어 노래 부르는 창법. 어레인지 상에는 발라드 계통 곡의 인트로와 앤딩에서 멜로디로 쓰인다.

hungarian minor scale 헝가리언 마이너 스케일
헝가리 단음계. 화성단음계의 골격에 다시 제4음을 반음 올려 증 2도가 두 개(3음~4음간, 6음~7음간) 발생되는 음계로 2중 화성단음계(double harmonic minor scale) 또는 집시음계(gypsy scale-엄밀히는+7th가 ♭7th 구조로 나폴리 음계[Neapolitan scale])라고도 한다. 하행 시에는 원래의 화성단음계를 사용하기도 하며 이때의 화성진행도 화성단음계(harmonic minor scale)를 따르고 반음 올라간 4음으로 발생하는 3도 화성으로서의 변화음은 해결을 전제로 하지 않는 변화화음으로 취급한다. 음계 상 화성은 C Hungarian minor 경우 Cm(M7)/D7-5/E♭+(M7)/(F♯°♭3)/G(M7)/A♭M7/Bm6/이고 Ⅰ·Ⅲ·(7th가 없는)Ⅴ만이 3화음(triad)을 형성한다.

hybrid synthesizer 하이브리드 신시사이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장점들을 접목시켜 보다 자연스러운 음색을 모색하고자 한 새로운 개념의 음 합성기. 버츄얼 어쿠스틱(virtual acoustic-가상 자연음)도 같은 의미로서의 용어라고 할 수 있다. ☞ virtual acoustic

hymn
찬송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나 시.

hyper cardioid 하이퍼 카디오이드
카디오이드 특성 보다 더 강한 단일 지향성을 갖는 마이크의 극좌표 특성으로서, 후면 제거특성이 일반 카디오이드 보다 못하다.

hyper-cardiod microphone 하이퍼카다이오드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의 측면감도가 정면에 비해 12dB 감소하고 배변은 6dB 감소하는 지향성 마이크로폰으로 110도와 250도에서 감도가 제일 낮다.

Hz(Hertz) 헤르츠(略)
주파수 측정단위. 1초 사이에 음이나 전기의 진동이 몇 회 반복되는지의 그 회수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A4(라) 음은 1초 동안에 물체가 440회 진동했을 때 나오는 음으로, 주파수는 440Hz(1초에 440회 진동)이다. 전자파의 존재를 실증한 독일의 물리학자 이름 헤르츠(Hertz)에서 유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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