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G-57 ]

musicanova 2008. 6. 10. 19:11

gain 게인
이득. 출력 치로 나타내는 음성신호의 총량. 입력에 대한 출력의 비율을 말하며 증폭기, 수신기 등의 회로에서 입력과 출력의 강도 비율을 의미한다. 즉, 앰프가 어느 정도 신호를 증폭시킬 수 있는가의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입력신호의 변화에 대한 출력신호의 변화의 효율을 말하는 것으로 데시벨(dB)단위로서 표시한다. 전력으로 비교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제로 전압으로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게인이 2 이면 출력크기가 입력크기의 2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의 뜻은 손실(lose, 로스)이다. 한편 앰프의 이득을 조정하는 장치를 게인 컨트롤(gain control)이라고 한다.

gamelan 가믈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합주 음악. 자바 섬과 발리 섬에서 각각의 양식으로 행해지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역할과 기능에 따라서 기본적인 악기의 그룹이 있는데, 주요 선율을 연주하는 그룹, 선율 장식을 위한 악기군, 주기적인 박절법(拍節法)을 명시하거나 리듬과 템포를 받쳐주는 악기군 등으로 구분한다.(때로는 인성-solo, chorus도 포함) 가믈란은 순음악으로서도 연주되지만 주로 무용, 연극의 반주로서 중요시 되고 있다.

gap
녹음기 헤드를 구성하고 있는 두 개의 코아(core, 철심) 사이의 간격. 녹음기의 고음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gapped scale 갑트 스케일
5음 음계(pantatonic scale)처럼 완성음계에서 몇몇의 음을 제외(생략)시켜 만든 음계.

gate 게이트
① 어떤 신호나 정보를 차단하거나 통과시키는 장치.트레숄드(threshold, 지정 기준값)보다 작은 레벨의 신호를 제거하는 디바이스 악기의 불필요한 여음이나 진동음을 감소시킬 때 사용한다. 게이트 회로는 게이트를 개폐하는 전압이 필요하며 이 전압을 게이트 전압이라고 한다. 또는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의 약칭.
②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에서는 음의 첫머리, 중간, 끝을 지령하는 직류전압을 말하며 트리거(trigger)라고도 한다. 즉, 건반을 누르고 있다는 사실을 각 모듈에 전달해주는 전압을 말한다. ☞ gate reverb, gate delay, noise gate

gate delay 게이트 딜레이
미디(MIDI) 이전의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에 장착되어 있던 모듈로, 게이트 신호를 지연시키는 움직임을 갖는다. 이것을 사용하면 복수의 신시사이저에서 코러스 앙상블적인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이것과 비슷한 효과는 MIDI 딜레이 등에서도 얻을 수 있다. ☞ gate, gate reverb

gate echo 게이트 에코
에코 머신과 노이즈 게이트를 조합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의 하나. 자연적인 잔향과는 다른 인공적인 잔향이 얻어지는데 드럼 사운드에 많이 사용한다.

gate reverb(ration) 게이트 리버브(레이션)
리버브 머신과 노이즈 게이트를 조합해서 만들어 내는 효과중 하나. 롱 리버브(long reverb)를 건 음의 여운을 노이즈 게이트로 커트함으로서 자연의 잔향과는 크게 다른 인공적인 잔향음을 얻을 수 있다. 주로 타악기에 많이 사용한다. 디지털 리버브에서는 이 효과가 프로그램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 gate, gate delay

gate time 게이트 타임
① 게이트 회로를 개폐하는 타이밍을 조정하는 시간. 이펙터에서는 긴 리버브를 건 소리의 여운을 노이즈 게이트로 커트하는 시간설정을 의미한다.
② 음가(音價). 일본의 시퀀서 프로그램인 「come on music」에서 음가(duration)를 지칭하는 말. 목적하는 음의 총길이(step time)에 대한 실제로 울리는 음의 시간을 말하며 듀레이션(duration)도 같은 뜻이다. ☞ duration(듀레이션)

gaussian noise 가우시안 노이즈
가우스 잡음. 어떤 주파수 대역 내에서 모든 주파수 출력이 포함되는 잡음으로 주파수와 그 잡음 성분이 포함되는 비율의 관계가 정규분포를 따르기 때문에 ‘가우스 잡음’이라고 한다. 전자회로의 저항 단에서 나오는 열잡음이나 진공관의 산탄잡음 등이 이에 속한다.

Gebrauchs Musik 제브로우크스 무지크(獨)
실용음악. 일상생활이나 교육을 위한 음악.

generalization of cadence 제네럴리제이션 어브 케이던스
기본적인 화성패턴을 대리화음이나 변화화음으로 대치하거나 그것들을 사용하여 진행을 확대시키는 것으로 온음계상의 화음(diatonic chord)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화음(non diatonic chord)도 모두 활용될 수가 있다.

generation loss 제너레이션 로스
테이프를 복사할 때마다 생기는 히스 노이즈와 일그러짐의 증가로 음질이 떨어지는 현상.

genre 장르
유형, 형식, 양식. 하나의 범주나 유형(類型), 또는 양식(style, 樣式-시대나 부류에 따라 각기 독특하게 지니는 예술 형식). 장르는 대중문화에 있어서 영화나 음악의 텍스트(작품 형태)를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서 종종 스타일과 중첩되어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음악 장르를 정의하는 통상적인 접근법은 음악 산업의 마케팅 측면과 이데올로기(ideology; 사회, 정치적 관념)적인 효과에 따라 예술, 공동체 혹은 정서 등으로 판매되는 방식에 따라 분류되기도 한다. 어떤 스타일도 이전의 스타일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으며, 뮤지션은 현존하는 스타일에서 어떤 요소를 차용하여 새로운 형태 내로 통합시키기 때문에 장르의 구분은 매우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상이한 스타일이 서로서로 기여하고 관여함으로서 장르의 혼종(hybrid-예를 들어 Jazz rock)을 낳게 되며 이는 얼터너티브 록이나 월드뮤직처럼 메타 장르(meta genre-다양한 스타일의 보다 느슨한 집합체, 또는 비슷한 종류의 나열)의 범주와 블루스, 헤비메탈, 테크노처럼 하위 장르로 분화되기도 한다.
대중음악 장르의 일반적인 특성에 있어서는 첫째, 음악에서 나타나는 스타일적 특성이 있을 것이고 둘째, 이미지나 시각적 스타일처럼 본질적으로 비음악적인 스타일적 특질이 존재하며 셋째, 특정한 스타일에는 1차적인 수용자가 존재하여 상호작용에 의해 특정한 문화적 형태를 창출한다. 장르는 실제로 음악을 만드는 이들과는 관계없는 고정적인 혹은 학술적인 정의에 도전하는 방식을 예증한다.클래식에서는 창작적 시대구분을 위해 악풍(idiom, 어법=풍조)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german scale 저먼 스케일
독일식 음계(음이름). 영어의 B에 해당하는 음이름 「나」음을 H(하)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독일식에서의 B는 B플랫을 뜻한다.

German sixth[Ger6] 저먼 씩스스(A♭7)[略]
독일6 화음. 반음계적 변화화음(altered chords), 또는 증6화음(augmented 6th chords) 중 하나로서 이태리6 화음(♭Ⅵ 7의 5음 생략형)에서 근음 위에 겹증4도(=완전5도) 음을 추가한 것으로서 조성(정확히는 Ⅴ7이나 Ⅰ으로의 지향성)을 더욱 강화한다. 가장 자연스러운 용법은 제2 전위형(밑음이 그 조의 tonic)으로서의 종지적 사용이며, 때때로 직접 딸림음으로 가기도 하지만 해결되는 지점에서 이태리6 화음으로 대치되는 것이 훨씬 더 자주 사용된다. ☞ augmented 6th chord(증6화음), Italian sixth

ghost bend 고스트 벤드
피킹(연주) 이전에 미리 줄을 끌어 올려 음을 높여 놓는 록 기타 주법. 피킹하면서 원위치 시키는 것으로 초킹 다운(choking down)주법의 핵심 포인트이다.

ghost notes 고스트 노트
불분명한 음이지만 리드미컬 한 음으로 음표 머리가 ×로 표기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기타의 개방현을 살짝 뮤트하여 내는 음이나 slap bass 연주이다. 기악적으로는 연주자의 능력과 악기의 음향특성에 의해서, 타악기에서는 스네어에서 미묘한 16th를 창출하기 위해(주변 음보다 약간 부드러운 : (breve), 주위의 노트보다 부드러운 (괄호), 주변 노트보다 훨씬 부드러운 : [대괄호])이나 라틴음악 타악기 연주에서 보여진다. 꾸밈음(grace note-길이가 짧지만 강조[accent]를 갖는)과는 구분된다. indifinite note

gig 지그
소 회의장에서의 연주회. 일반적으로 라이브 하우스 등에서의 연주를 지칭한다.

gimel 지멜
정선율(C.F= Cantus Firmus 칸투스 피르무스) 아래에 3도, 또는 6도 음정으로 대선율이 붙는 것(병진행)을 말한다. 12~13세기에 영국에서 사용된 다 성부(polyphony) 서법으로서 본래는 즉흥적으로 행해지는 시창법의 일종이었다. gimel의 본래 어원은 「쌍둥이 가창」 이라는 뜻의 영어 사투리이다. 카논(canon) 등에서와 같은 대위법적 모방에 있어서 서로 동등한 관계의 성부가 각각 대조적으로 진행하다가 어느 일정한 부분에서 짧은 음부로서 리드미컬하게 사용했을 때 효과적이다.

glam rock 글램 록
1970년 초기에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지지를 얻은 록 스타일로 화려한 화장과 과감한 패션으로 화재를 모아 열광적인 지지를 모았다. 음악이란 것보다 풍속적 요소가 농후한 것이다. 70년대 「글리터 록」(glitter rock-71년, 짙게 화장하고 TV쇼에 나온 마크 볼란이 효시)과 함께 태동된 것이다. 글램은 ‘매혹적인 것’을 의미하는 glamorous이 어원이며 글램 록의 선구자는 데이비드 보위이다. 글램과 글리터는 외견적 특징은 같지만 글램은 록의 이념성을 추구한데 반해, 글리터 밴드들은 주로 TV로 음악을 듣는 10대 소녀용 쇼를 추구하여 ‘타락한 록’이라는 경멸을 받았다. 70년대 중반에는 엘튼 존과 로드 스튜어트도 편승할 만큼 유행했으며 그룹 퀸도 데뷔 초 화려한 외모와 무대 매너 때문에 ‘마지막 글램 록 밴드’라는 평을 들었다. 일본에서 인기를 끈 화장과 의상이 현란한 비주얼 록(visual rock-시각 의존)의 뿌리가 되었다.

glee 글리
18세기 영국에서 인기가 높았던 셋이나 네 파트(주로 남성)의 무반주 호모포니(homophony; 어떤 한 성부가 주선율을 담당하고 다른 성부는 그것을 화성적으로 반주하는 음악형식) 무반주 합창곡.

glide 글라이드
건반을 눌렀을 때(note on) 음을 미끄러뜨리듯 접근 시키는 것. 이전의 음으로부터 미끄러지듯 연결되는 포르타멘토(portamento)에 비해 글라이드는 일정한 음정을 정해 배정할 수가 있다. 신시사이저의 피치 휠 레버(pitch wheel lever-음정이 변화했다가 원위치 되는)의 작동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 특징은 피치가 주파수 스펙트럼(spectrum; 형태)의 중간부분을 뛰어넘지 않고 매끄럽게 이어준다. ☞ portamento, gliss(glissando)

gliss(glissando) 글리스(글리산도)[略]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미끄러지듯 연주하는 것으로 주로 현악기에서의 주법이지만 관악기에서도(예를 들어 거쉬인의 《랩소디 인 블루》의 첫 머리처럼)자주 쓰인다. 포르타멘토(portamento)는 미분음으로 움직이는데 비해 글리산도는 반음 단위로 설정된 음높이에 따르는 점이 다르다. ☞ glide, portamento

glitch 글리치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신호의 순간적 오류 또는 잡음.

glitch-hop 글리치 합
글리치(glitch)에서 파생한 음악 장르. 거칠게 말하면 글리치+힙합이다. 글리치 합은 정교하고 복잡한 음향편집(글리치) 베이스로 그루브가 강조되는 리듬(힙합)을 특징으로 하며, US 덥스텝의 요소를 자주 활용하고 경우에 따라 펑크(Funk), , R&B, 재즈 등의 요소가 얹어져서 글리치에 비해서 리듬의 싱코페이션, 그루브나 화성의 텐션감이 두드러진다. 글리치 합은 글리치에 비해 대중적 요소가 강하며, (IDM[intellegent dance music-추상적이고 복잡한 사운드 텍스쳐를 가진 음악]으로 취급되는 글리치와 달리) 일반적으로 EDM(electronic dance music)의 범주로 취급된다. 대표적인 글리치 합 아티스트로는 워프 레코드의 Prefuse 73Antipop Consortium, 데프 젹스 레코드의 El-P(본격 글리치 합이라고 하긴 무리가 있고 음악 요소의 일부분 정도만이), 머크 레코드 시절의 Machinedrum, 알파펍 레코드의 Nosaj ThingedIT, 그리고 edIT가 이끄는 The Glitch Mob[5] 등이 있다. 가볍게 글리치 합에 대해서 입문이나 알고 싶다면 DeorroRed lips(한국에서 광고 음악에도 사용되었고 글리치 합의 기본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2014년 말부터 OMFG라는 DJ가 혜성처럼 등장해서 글리치 합 장르로 유튜브를 불태우고 있으니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glitch

global channel 글로벌 채널
전체(공통) 채널. 피치밴드 등의 각 건반정보에 있어서 공통된 정보를 하나의 채널로 보내고 공통으로 인식시키게 한다.

Glockenspiel[Glock.] 글로켄슈필(獨)
[MIDI#-9] 일반적으로 ‘글로켄’ 이라고 부르고 있다. 음계가 되어 있는 철제의 판을 피아노의 건반모양으로 늘어선 악기. 독일의 군악대가 사용한 「벨리라」가 기원인데 이것을 오케스트라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비브라폰과 같이 페달로 소리를 멈추는 것도 있다. 실음역은 MIDI Key 77~108(F6~C9)로서 높기 때문에 2옥타브를 낮춰 기보한다.

GM(general MIDI) 지·엠(略, 제네럴 미디)
범용 미디규격. 미디악기 제조회사 간에 협의에 의해서 만들어진 미디의 표준규격으로서 128가지의 악기배열과 기본적인 컨트롤신호 등을 규정한 것이다. 미디악기에 GM마크가 표시되어 있으면 서로가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시퀀싱 된 음악 데이터를 들을 수 있다. 참고로 GM규격(Yamaha社에서 제창)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Roland사의 GS(general standard)포맷과 Yamaha사의 XG(extended general)포맷 등이 있다.

goal 고올
목적, 목표점. 작, 편곡 시에 악곡의 화성이나 구조에 있어서 어떤 목표를 세워놓고 일정한 절차에 의해 진행시키게 되는데 그 목표점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악곡의 첫 코드가 Ⅰ(tonic)일때 그 화음으로부터 역진행 패턴(Ⅰ- Ⅵ - Ⅱ-Ⅴ7 - Ⅰ)을 사용하여 전주(intro)를 만들기도 하는데 이때의 최종ㅣ화음이 goal이 되는 것이다.

goal key 고올 키
목적조. 조바꿈이나 화성진행에 있어서의 최종 목적조.

gobos 고보스
음원간의 소리를 차단하기위해 만든 이동식 구획용 차음판.

gogo 고고
1960년대 중반에 댄스 뮤직 또는 댄스. 트위스트(twist), 멍키(monkey), 스윔(swim), 림보(limbo)등을 총칭해서 부른다.

gong
[MIDI# 112-10], [GM#49: 45~50(A2~D3)] 동양의 타악기 중 하나로 커다란 금속 원반으로 중앙이 높고, 주위가 꼬부라져 접혀진 얇은 접시모양이다. 이것을 나무에 매달아 천으로 둘러싸인 북채로 쳐서 울리며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gospel song 가스펠송
흑인영가, 복음성가. 흑인들이 억압당하던 시대인 1920년대 중엽, 시카고의 흑인 벱피스트 교회에서 오르간주자, 합창지휘자등이 흑인들을 위하여 만들어낸 현대적 성가. 음악적으로는 리듬 앤드 블루스(rhythm and blues)의 원형을 형성하고 있고, 가사의 내용은 신약성서에 근거를 둔 것이 많다. 옛 흑인영가의 현대판으로 볼 수 있으며, 대표적인 가수는 ‘마리아 앤더슨’이다.

grace note 그레이스 노트장식음(裝飾音). 선율을 보다 풍부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연주자 임의의 판단에 의해 장식하는 것이다. 잘못된 주법이거나 남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음악의 내용을 분명하게 처리하는데 우선을 두고 신중히 사용한다. ☞ =ornament(꾸밈음)

grand pause 그랜드 퍼즈
휴지부(休止部). 전체 앙상블이 모두 쉬는 것을 지시하는 표로 모양은 늘임표와 같지만 늘임표와 다른 점은 음 위에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세로줄 위에 기보한다.

grand piano 그랜드 피아노
업라이트 피아노(upright piano-수직으로 세운 꼴)에 대한 평형(平型-옆으로 눕힌 꼴) 피아노를 말하는 것으로 날개모양을 하고 현이나 공명판들도 수평적 구조를 가진다. 소형은 베이비 그랜드(baby grand), 대형은 콘서트 그랜드(concert grand)라고 한다. ☞ piano

graphic equalizer 그래픽 이퀄라이저
여러 주파수 대역마다 게인을 변화시키는 기기. 한눈으로 어느 대역이 변화를 주었는지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가변주파수 대역을 여러 주파수대역으로 분해하여 각각의 대역마다 레벨을 슬라이드 볼륨(fader, 페이더)으로 증감시켜, 주파수특성을 컨트롤하는 장치. 슬라이드 볼륨의 노브가 그래프 상태로 나란히 주파수 특성을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그래픽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주파수대역의 분해 방법은 ISO(국제표준화기구)규격에 의해 1, 1/2, 1/3 옥타브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악기용 제품에서는 각 악기의 특성에 맞추어 분해 되어있는 것도 많다. 일반적으로 스튜디오의 음향과 모니터 스피커의 주파수 특성 조정에 사용한다.

Gregorian chant 그레고리언 찬트
그레고리오 성가. 기원은 히브리(Hebrew), 그리스이며 4세기부터 발전한 가톨릭(Catholic) 교회의 로마 전례 성가로서 교황 그레고리우스 4세 때(590~604)의 중세 이래로 계승되어 온 대표적인 성가이다. 산문체인 라틴어 전례문을 가사로 쓰고 있는 성가이며 고풍스러운 다선율 음악이다. 선율은 밝은 온음계적 선법 위에 전개되고 있으며, 또한 그 리듬은 박자나 마디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난 매우 자유로운 것이다. 단순하고 간소한 악곡을 위시하여 1음절에 많은 음표로 된 콜로라투라가 딸려서 멜리스마틱 한 악곡에 이르는 그 전모는 단성음악이 도달한 인류 최고의 위업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단순히 종교적 것을 초월하여 ‘전례음악’으로서의 격조를 한층 높여주고 있다.

groove 그루브

느낌, 흐름, 비격식 리듬음악에 있어서는 흥겨운, 즐거운(근사한) 연주를 뜻하는 재즈의 속어. 본래 버릇이나 관례를 나타내는 용어이나 재즈에서 흥겹고 멋지게 흐름을 타고 연주하는 ‘동조’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레코드의 음구(音構-소리 홈)를 의미하기도 한다.

groovy 그루비
‘in the groove’ 라고도 하는데 ‘쾌조(快調)의’ 라는 뜻의 말로서 일반적으로 연주나 레코딩에서 흥미를 끄는 리듬적 요소나 성격에 대해서 언급할 때 쓰인다. 넓은 의미로는 ‘즐거운, 느긋한’의 뜻으로도 쓰인다.

grotesque 그로테스크
기괴한, 이상한, 색다른.

ground / GND 그라운드/[略]
어스 접지. 지구, 대지의 의미. 전기 기기에 있어 OV 기준으로 사용되는 부분으로, 지구를 기준전위로 보고, 전기회로의 기준 전위부를 대지에 접속해서 지표의 전위와 균등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대지의 의미인 그라운드(ground)는 약자로 GND 라고 표시되는 경우도 있다. 음향기기에서는 앰프의 섀시를 대지(기준전위)로 보고 있다. 이 경우는 앰프 섀시를 대지에 접속하면 된다. 기준 전압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라운드는 보통 4가지로 구분지어 살펴볼 수 있다.
① 오디오 그라운드: OV기준 또는 오디오 신호가 낮거나 없는 기준점. 보통 섀시에 연결된다.
② 어스 그라운드: 금속을 통해서, 또는 조체에 연결된 선을 통해서 직접 지면에 접속하는 그라운드.
③ 전기적 그라운드: 전기 기기에 있어 전원 OV에서 보통은 섀시에 연결되지만, 파워앰프나 어스 그라운드에 연결되는 일도 있다.
④ 시스템 그라운드: 오디오 시스템의 다양한 장소에서 나오는 그라운드가 하나로 집중되어 있는 점. 일반적으로 시스템 그라운드는 어스 그라운드에 접속되는 최적의 포인트가 있다. ☞ earth, float, ground loop, ground bus, hum

ground bass 그라운드 베이스
한 곡 내내 되풀이되는 베이스. ☞ ostinato

ground bus 그라운드 버스
오디오 시스템을 접지(ground)하는 부분. 일반적으로 두꺼운 구리판을 사용한다. ☞ earth, ground, ground loop, hum

ground lift switch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
오디오장비를 사용할 때 두 장치 사이의 접지(cable shield)를 따라 기기 간 접지루프를 차단하여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는 스위치로 어스 리프트(earth lift)’라고도 한다.

ground loop 그라운드 루프
① 그라운드에 연결되는 경로가 두 개 이상 있어 이것들의 통로(케이블 쉴드와 파워그라운드) 중에 생기는 전위차가 균등하지 않는 경우에 험(hum) 잡음 등이 발생한다.
② 접지경로의 저항이 영(0)이 안 되어, 전위차가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더 이상 접지기능을 상실함을 의미한다.
☞ earth, float, ground, ground bus, hum

grouping 그룹핑
하나의 제어장치로 두 개 이상의 인풋에서 오는 신호레벨을 동시에 조정하는 믹싱 과정으로, 쉽게 말하면 믹싱 콘솔에서 복수의 입력신호의 레벨을 한 개의 페이더로 동시에 컨트롤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드럼에 여러 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각 채널의 페이더에 의해 마이크(드럼 파트)간의 밸런스를 잡은 후 한 개의 그룹 페이더로 드럼 전체의 레벨을 컨트롤하면 이전 마이크간의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고도 레벨컨트롤이 가능해진다. 이와 같이 각 악기나 섹션(브라스, 스트링 등)마다 그룹핑 해놓으면 전체의 밸런스를 잡는데 쉬워진다. 한편 이렇게 여러 개의 입력 채널을 하나로 컨트롤할 수 있도록 정리해놓은 것을 그룹(group)이라고 하고, 스테레오의 양 페이더를 하나로 묶어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페어(pair)라고 한다.

growl 그로울
① 블루스 가수의 창법처럼 관악기의 거칠지만 흐느끼는 듯한 음색의 연주로서 깊은 애수를 표현한다. 신시사이저에서는 VCF(voltage controlled filter)를 15~20Hz의 정현파(sine wave)로 변조하여 표현한다.
② 비브라토(피치)나 트레몰로(음량)처럼 주파수를 변조시켜 주기적으로 음색을 변화시키는 효과. 어쿠스틱 악기에서는 이 효과를 그다지 볼 수 없지만 신시사이저에서는 비브라토 등의 경우처럼 LFO에 의한 modulation 효과로서 나타낼 수 있다. VCF를 15 ~17Hz정도의 정현파로 변조하여 나타나며 와우와우(wah wah) 효과도 그로울의 일종이다.
③ 앰프에서 나는 뒤틀어진 낮은 베이스 음.

GS(general standard) 지·에스(略, 제네럴 스탠다드)
Roland社에서 시도된 미래 지향적 음원 표준규격으로서 아직까지 범용은 되지 못하고 있다.음색변화까지 미디메세지로서 제어하는 것이 목적이며 GM규격의 향상이라고 볼 수 있다. GS 규격의 특징으로는 특정음원 방식에 속하지 않아 파샬 수의 제한을 향상 시키며 익스클루시브 메시지를 쓰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미디 메시지를 제어한다.
또 기본 이펙트가 내장되며 드럼세트를 프로그램 교환메세지로 바꿀 수 있다. 아울러 음색교환에 있어서도 뱅크(bank)선택을 도입하여 다른 기기와의 호환성을 편리하게 해준다.

guard band 가드 밴드
멀티트랙 테이프 또는 헤드의 각 트랙 사이의 공간. 트랙의 혼선(cross talk) 현상을 방지한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사용자 그래픽 인터페이스. 그림위주의 컴퓨터 운영방식. 사용자가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할 때, 텍스트가 아니라 그래픽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인터페이스로 컴퓨터의 조작을 용이하게 한다.
DOS는 사용자가 키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작업을 수행시키고 컴퓨터는 작업 결과를 문자로 화면에 표시하는 문자중심(CUI : character user interface)의 조작이었지만,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윈도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키보드 입력뿐만 아니라 마우스 등 위치 지정 도구를 이용하여 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지정하거나 메뉴 항목 목록 중에서 메뉴를 선택하여 명령을 선택하고, 프로그램을 가동하며, 파일 목록을 열람하고, 기타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작업한 결과도 도형 형태로 만들어 화면에 표시한다. GUI의 요소로는 윈도, 스크롤바, 아이콘 이미지, 단추 등이 있다.

guide rhythm 가이드 리듬
연주자의 템포를 정확히 유지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메트로놈의 역할을 하는 음으로서 클릭(click)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시퀀싱 프로그램이나 일부 신시사이저는 이것이 포함되어 있다.

guide tone 가이드 톤
화음(chord)의 성격을 규정하는 두 개의 음. 즉, 화음 구성음 가운데 근음(root)와 3음(3rd)을 의미한다.

guitar synthesizer 기타 신시사이저
일반 신시사이저가 건반악기의 형태를 하고 있는 것에 비해, 건반 대신에 기타를 사용한 신시사이저를 말한다. 기타의 출력을 주파수 〉전압변환(FV 변환)하는 것에서 MIDI신호를 발생하는 것까지 다양한 타입이 있다.

Gyrgy Ligeti 리게티 (1923∼)
오스트리아 작곡가. 헝가리 트란실바니아 출생. 부다페스트음악원에서 작곡을 배우고, 1949년 졸업했다. 56년 빈으로 망명하여 58년 쾰른에서 최초로 전자음악곡 작곡, 61년 스톡홀름 음악원 교수를 지냈다. 대표작에 음괴 기법(音塊技法)을 이용한 오케스트라를 위한 《출현(1958∼1959)》 《교향시》 등이 있다.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용어 [ E-74 ]  (0) 2008.06.12
음악용어 [ F-121 ]  (0) 2008.06.11
음악용어 [ H-87 ]  (0) 2008.06.10
음악용어 [ I-85 ]  (0) 2008.06.10
음악용어 [ J-13 ]  (0) 2008.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