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I-85 ]

musicanova 2008. 6. 10. 14:33

I/O (input/output) 인/아웃
입출력.

iambic 아이앰빅
약강격(弱强格)의... 또는 단장격(短長格)의... 짧은 음절이나 선율에 뒤따르는 긴 음절로 구성되는 음악이나 시(가사)의 양식, 또는 강조되지 않은 음절 혹은 강조된 곳에 따르는 선율(note).

IC(integrated circuit) 아이·씨(略 인터그레이티드 써키트)
집적회로. 트랜지스터, 저항, 다이오드, 콘덴서 등의 소자를 수밀리(mm) 사방의 실리콘(규소)판에 수백에서 수만 개 짜 넣은 전자회로 부품인데 컴퓨터의 중추부(CPU와 기억장치) 등에 사용하고 있다. 또 IC는 집적 밀도(한정된 공간에 소자를 주입한 밀도)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SSI (소규모 집적 회로) : 트랜지스터 100개분 이하의 IC.• MSI(중규모 집적 회로) :트랜지스터 100~1,000개분의 IC.• LSI (대규모 집적회로) :트랜지스터 1,000~수 만개분의 IC.• VLSI(초규모 집적 회로) :트랜지스터 수 만개분 이상의 IC.

ictus 익투스(羅)
제1박(强拍). 리듬의 중심이 되는 아래 박(down beat)을 뜻한다. ☞ initial ictus, final ictus

idiom 이디엄
양식(style), 어법, 풍조, 특색. 음악에서는 시대적 구분이나 악파의 특색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주로 이론적인 성격의 용어로 쓰인다. 한편 재즈나 파퓰러음악에서는 다양한 음악형태를 구분하기 위해 장르(genre)라는 용어가 쓰인다.

idler drive 아이들러 드라이브
테이프 레코더에 있어서 캡스턴 축에 장치된 플라이 휠과 모터풀리 사이에 아이들러 축을 넣어서 회전시키는 것이다.

ignore release 이그너 릴리스
잔향의 무시. 수신된 note off 메시지를 무시하는 것. 그러나 유의해야 할 점은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음에만 적용되어야 한다.

IMA(international MIDI association) 아이·엠·에이(略, 인터내셔널 미디 어소시에이션)
국제 미디협회.

image 이미지
음향용어로서는 스테레오 스피커 사이에서 재생되는 악기의 음향적인 위치.

imaginary numbers 이매저네리 넘버스
가상수라고도 하며, 음수의 제곱근을 의미한다. 전자공학에 위상수학을 적용할 때 수직 축 Y에 표시한다.

imitation 이미테이션(英, 佛, 獨)
모방. 어떤 선율이나 음형(motive)을 동일, 또는 다른 성부에서 일정한 틀 가운데 모방, 전개시키는 것으로서 카논과 푸가는 물론 소나타 형식의 발전부에서도 중요한 기법이다. 모방의 주요 테크닉으로는 병행(이도), 전위, 역진행, 리듬의 확대와 축소, 음정의 신장과 수축, 생략법과 모티브의 일부분만을 반복하는 반복법 등이 있으며 또한 이들은 중복되어서 나타날 수도 있고 시퀀스(sequence; 반복진행)의 형태를 띨 수도 있다.

impedance 임피던스
저항 값. 교류 회로에서의 전압과 전류의 비(比). 리지스턴스와 리액턴스의 복잡한 합으로 계산된다.음성신호 등의 교류전류에 대해서 저항으로서 움직이는 여러 가지 요소의 총칭. 단위는 옴(Ohm; Ω)을 사용하며 임피던스 표시는 Z 으로 표시한다. 저항기는 직류, 교류에 관계없이 일정한 저항치를 나타내지만 코일은 직류를 잘 통과하는 반면 교류에 대해서는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저항 성분이 크게 된다. 콘덴서는 직류를 아예 통과하지 못하고 교류에 대해서는 주파수가 낮을수록 저항이 크다. 임피던스는 이것들의 저항 성분을 모두 합한 것으로 주파수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한다.

impedance matching 임피던스 매칭
기기를 연결할 때에 신호를 보내는 측의 기기의 임피던스(교류를 흘렸을 때 발생하는 저항성분)와 신호를 받는 측의 입력임피던스를 정합(整合, matching)시킴으로써 균일하게 하여 효율적으로 전력을 전송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다이내믹 스피커의 음성 코일의 임피던스는 보통 수 Ω 이며 이것을 직접 전력 증폭관의 부하로 접속할 수 없으므로 그 중간에 출력 트랜스를 넣어서 파상적인 임피던스가 서로 같게 한다.

impedance unbalance 임피던스 언밸런스
2개 이상의 임피던스가 서로 같지 않은 불평형 상태에 있는 것. 예를 들면 케이블의 각 심선 사이나 각 심선과 대지에 대하여 나타내는 정전용량이 같지 않은 경우 등.

imperfect cadence 임퍼픽트 케이던스
불완전 마침꼴. 으뜸음에서 속음으로 움직이기 전에 곡의 중간 부분에 주로 있는 운율(韻律, rhythm).

impressionism 임프레셔니즘
인상주의. 후기 낭만주의를 밀어내고 1890년대부터 약 20년간 프랑스의 주도하에 나타난 새 기류의 양식(style)이다. 19세기의 프랑스 인상파 화가들(모네, 드가 등)과 같은 시기에 등장한 이 스타일은 직관과 감각(어떤 장면에 대해 목격자가 받은 사실적 인상)을 중시했으며 그 내용에 있어서 평행적인 화성의 흐름에 멜로디를 자주 겹치게(doubling)했고 9th, 11th, 13th의 긴장음(tension note)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화성진행을 피했다. ‘드뷔시’(claude debussy)가 창시자이자 그 대표적 작곡가이고 ‘라벨’(maurice ravel), ‘델리우스’(frederick delius)를 인상파 작곡가로 꼽을 수 있다. 록 분야에서는 ‘반 다이크 파크’(Van Dyke Parks- 대표곡 《song cycle》)를 인상파로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음악적으로도 구현, 시도되고 있다.

improvisation 임프로비제이션
흥연주. 주어진 화성구조 내에서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하는 행위. 또한 재즈에 있어서 솔로악기 주자가 주어진 테마(주제)를 바탕으로 독특한 바리에이션(변주)을 창조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impulse 임펄스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큰 진폭을 내는 전압이나 전류 또는 파동을 말하며 1회의 경우와 일정한 주기를 두고 되풀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1회의 것을 임펄스, 주기적인 것을 펄스라 구별하여 부른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두 경우 모두 펄스라고 총칭한다.

IMUG(international MIDI user group) 아이·엠·유·지(略, 인터내셔널 미디 유저 그룹)
국제 미디 사용자 그룹.

in 인(英/獨/伊)
······과 같이, ······중에서. 참고로 「in modo di」(인 모도 디)는 ······풍으로, ······식으로의 뜻이다.

incident wave 인서던트 웨이브
① 다른 종류의 매질이 접해 있을 때 그 경계로 향해서 진행되는 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입사파는 경계면에서 그 일부를 반사하고 나머지는 투과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② 전송회로에 있어서 입력 단자에서 출력 단자로 향하는 파형을 말한다.

incidental music 인시덴틀 뮤직
부수(附隨)음악. 극의 사이에 연주되도록 작곡된 음악. 정확히 말하자면 전주곡을 지칭한다.

incomplete cadence 인컴플리트 케이던스
불완전 마침꼴. 종지에서 주음 외의 다른 음이 으뜸화음의 상성부(top voice)에 놓이는 것.

increment 인클리먼트
증가, + 데이터의 수치를 한 단계씩 높이는 것으로 미디 규정에는 CC#96으로 할당되어 있다. 스위치 컨트롤로서 최대 값 127을 줄 때마다 한 단계 씩 높여진다. ☞ 상대어는 decrement(디클리먼트; MIDI CC# 97)

indeterminate music 인디터미네이트 뮤직
불확정성 음악. 결과를 예측할 수 없게 작곡 되거나 연주되는 현대음악의 일종. ☞ aleatory music(우연성 음악)

indicates root of the interval 인디케이트 루트 오브 더 인터벌
음정의 근음. 두 개의 음 중 어느 한음이 근음(root)으로 지정 되었을 때 3, 5, 7도 음정은 아래의 음이 강하게 들리고 2, 4, 6도 음정은 위의 음이 강하게 들리게 된다는 힌데미트(Hindemith)의 학설.따라서 주어진 몇 개의 음 가운데 그 화음의 근음을 추출하려면 음정강세의 순서에 따라 홀수는 아래의 음정이 근음이 되고 짝수의 음정관계는 그 위쪽이 근음이 된다. ☞ 음정(interval)

indicator 인디케이터
표시기. 기기의 상태와 신호의 크기 등을 나타내는 표시 장치. 예를 들면 테이프 레코더나 믹싱 콘솔의 레벨 등을 표시하는 레벨 인디케이터 등.

indifinite note 인디휘니트 노트
연주 시 어떤 음을 아주 약하게 연주하여 쉼표와 발음의 중간효과를 내는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명료화)으로서 음표의 머리에 괄호(♩)표시를 함으로서 나타낸다. 고스트 노트(ghost note, 무음)라고도 한다. ☞ ghost note

independent lable 인디펜던트 레이블
소규모 독립 음반사. 정확한 명칭은 「인디펜던트 레이블」, 줄여서 「인디」라고 한다. ‘메이저’로 불리는 대형 음반사 축에 끼지 못하는 소규모 음반사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음반산업 혈맥’이라고 일컬어진다. 몸집이 커서 유연성이 부족한 메이저들과 달리 새로운 음악장르와 스타일을 시도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디’라고 하면 저항정신과 실험성을 떠올리게 되는데 미국, 영국, 일본 등 음악산업이 발달된 나라일수록 ‘인디’들의 역할이 크다. 「인디 밴드」는 그런 인디레이블을 거점으로 음반을 내고 활동하는 언더그라운드(제도권이 아닌) 밴드를 뜻한다. independent lable, 상대어는 mainstream(메인스트림, 주류)

indirected sound 인다이렉티드 사운드
간접음. 어떤 음원에서 발생한 소리가 직접 사람 귀에 도달하지 않고 천정이나 벽, 바닥 등에 1회 이상 반사되어 귀에 도달하는 소리를 말한다.

inductance 인덕턴스
유도자(誘導子). 케이블이나 코일에는 그 주위나 내부를 통하는 자석의 변화를 방해하는 작용이 있는데 이 작용의 세기를 나타내는 값을 인덕턴스라고 한다. 단위는 헨리(H)를 쓴다.

induction noise 인덕션 노이즈
전기나 자기 도입 잡음을 의미한다. 모터나 AC전원, SCR조광기 등에서의 자기 도체에 의해 발생하는 잡음.

industrial 인더스트리얼
기계적. 70년대 중반 영국 북부 공업지대에서 상업화, 보수화되던 대중음악의 경향을 거부하고 전자음향을 음악에 이용해 현대 산업사회의 인간성 상실을 고발하려는 흐름을 바탕으로 탄생되었다. 전통적인 록 음악의 리듬과 코드를 무시하고 전자적으로 왜곡시킨 온갖 소리와 잡음을 도입했다. 또한 무대에서는 충격적인 퍼포먼스(행위예술)도 벌렸다. 80년대 중반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헤비메탈과 만나며 새롭게 꽃을 피웠으며 알 주르겐슨, 90년대의 트랜트 레즈너, 마릴린 맨슨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industrial music 인더스트리얼 뮤직
본래 어원은 ‘기계적 음악’ 이라는 뜻이지만 컴퓨터와 록(rock)을 접목시킨 음악장르를 말한다.

infra sound 인프러 사운드
0.1~20Hz 사이의 주파수를 지닌 공기진동. 가청주파수 이하의 공기진동이므로 소리로서 감각은 없지만 압박감, 구토증세, 불안감, 두통 등의 생체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또 창이나 문을 진동시켜 2차 소음을 발생시켜 가청 영역의 주파수 잡음에도 장해를 일으킨다.

initial ictus 이니셜 익터스
선율의 시작점. 선율의 어떠한 음형에 있어서 그 음형의 시작점이 위치하는 지점을 말하며 강박(main beat)으로, 약박(못갖춘마디)으로, 무박(쉼표)으로의 세 가지 시작점이 있다. 파이널 익터스(final ictus-선율의 끝점)와 함께 프레이즈의 리듬 특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initialize 이니셜라이즈
초기화.
① 파라미터를 공장 출하시의 초기값(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을 말하며 디폴트(default) 상태로 되돌아간다.
② 기억장치(FD, HDD등)를 다시 포맷팅(formating)할 때 기존의 내용물을 모두 지우는 것.

inner part 이너 파트
내성(內聲). 다 성부의 작법에 있어서 제일 윗 성부와 베이스 성부를 제외한 그 안쪽 성부들. 예를 들어 4성부라면 알토와 테너 성부가 이에 해당한다.

inner voice 이너 보이스
내성(內聲). 다 성부의 곡에서 가장 높은 성부와 가장 낮은 성부 사이의 안쪽 성부를 말하는 것으로서 혼성4부 합창의 alto part와 tenor part, 5 sax soli 에서의 2nd, 3rd, 4th의 각 파트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경우 화음파트로서의 역할이지만 간혹 멜로디 파트가 배치되기도 하며 이 경우 멜로디의 명료도를 희석시키게 되는 울림이 된다. ☞상대어는 outer voice(아우터 보이스;외성)

input 인풋
오디오 시스템의 입력. 믹싱 콘솔에서는 마이크로폰, 라인 레벨 등 여러 종류의 입력이 있다.

input chart 인풋 챠트
입력도표. 여러 가지 음원이나 악기를 사용하면서 개개의 설정 값을 가록하는 것. 방송제작에서의 큐시트(cue sheet)와 같은 개념으로 음향 큐시트라고도 한다.

input module 인풋 모듈
콘솔의 입력 신호를 조정하는 각종 조정기들이 내장되어 있는 모듈. 일반적으로 입력신호 어테네이터, 페이더, 이퀄라이저, 이펙트센드, 큐센드, 솔로 버튼, 그리고 채널어사인 조정기 등이 있다.

input/output console(in line console) 인풋/아웃풋 콘솔(인라인 콘솔)
입력과 출력 섹션들이 수직으로 배열되어 있는 콘솔. 각 모듈마다 하나의 입력채널과 출력채널이 있다.

insert 인서트
삽입. 데이터나 신호를 삽입하는 것이거나 또는 그 기능을 의미한다.
① 데이터 편집 시에 세부적으로는 원본에 대하여 페이스트(paste; 첨부), 머지(merge; 중복첨부), 스플라이스(splice; 끼워 넣기)등으로 나뉘지만 통상 insert 라고 하면 끼워 넣기를 뜻해 그 자리의 기존 데이터가 뒤로 밀려난다.
② 믹서(mixer)에는 인서트 단자가 갖추어진 기종도 있어 이것에 의해 페이더 전에서 신호를 내어서 그 채널 음만을 특정의 이펙터에 보내어 입력에서 이펙트 처리한 음을 페이더로 되돌릴 수가 있다.보통 콘솔에는 억스(AUX)가 6계통 정도 붙어있지만, 때로 스테레오로 사용하더라도 3종류의 마스터 이펙트를 사용해서도 모자라는 경우나 그 채널만큼 특수한 이펙트를 걸고 싶은 경우에(컴프리미터, 노이즈게이트 등) 인서트를 이용한다.

install 인스톨
설치. 어떤 프로그램을 컴퓨터나 기기에 최초로 설치하는 일이나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동작사항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다시 조정 하는 일.

instrument 인스트루먼트
악기. 본래는 도구를 말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뮤지컬 인스트루먼트라고 한다.

instrumental 인스트루멘틀
인스트루멘틀 뮤직은 기악곡을, 인스트루멘틀 앨범은 악기연주가 주로 되어있는 레코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보컬이 들어 있는 곡과 비교되는 의미로 악기만의 연주를 나타낸다.

instrumentation 인스트루멘테이션
관현악법, 악기 편성법. 교향악단을 위해 작곡하거나 오케스트라용으로 작곡, 또는 편곡, 각색하는 기술. ☞ orchestration

insulation booth 인설레이션 부스
방음 차단실. 프로그램의 녹음 시에 수음 대상과 그 외의 연주하는 소리를 음향적으로 격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작은방 형태. 차음체로 소리의 분리가 가능하며 20dB 정도의 차음효과를 얻는다. 멀티마이크로폰 수음 시 음량이 큰 악기를 차음 부스에 수용함으로써 다른 것의 간섭을 감소시키거나 가수가 부스 안에서 노래를 할 때 다른 음원으로부터의 간섭을 방지할 수도 있다.

intellectual property right 인텔렉슈얼 프로퍼티 라이트
지적 재산권. 인간의 지적 연구 활동의 소산을 하나의 재산적 가치를 갖도록 법적으로 보호하는 권리의 총칭. ☞ copyright

intensity 인텐서티
이펙터 등의 농도를 조절하는 파라미터의 하나. 팁스와 같은 의미이다.

inter communication 인터 커뮤니케이션(略, 인터컴)
상호 연락을 위한 통화장치로 통상 인터컴으로 줄여서 부른다.방송국이나 스튜디오 등 서로 보이지 않는 공간에서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때에 없어서는 안 되는 통화 장치이다.

interactivity arts 인터랙티브 아트
상호작용 예술. 뉴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부각되기 시작한 이 개념은 ‘대화 형 의사소통 방식’ 을 통칭하는 것이며 이 예술형식의 특징은 공연 혹은 작품이 완결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그 과정과 결과를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관객의 선택과 결정이 강조되기 때문) 여러 미디어매체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예를 들어 미디 키보드의 각 키에 그래픽 이미지를 출력하도록 연결해 놓고 다른 연주자가 그 영상에 맞춰 즉흥연주를 하는 등- 이라고 할 수 있는 일종의 ‘우연성 음악’이다. 잘못하면 쇼가 될 수 있으므로 작가는 새로운 미디어의 효용성을 극대화 시키려는 소임 하에 뚜렷한 주제와 작가의식이 요구된다. 한편으론 영화(인터랙티브 무비)나 연극에서도 실험적으로 꾸준히 시도되고 있으며 대중음악 쪽에서는 세계 곳곳의 아티스트들이 인터넷 망을 통해 잼(Jam-즉흥협주)연주를 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기도 하다. 이렇게 다양한 인터랙티브 예술의 실험은 불확실성으로 대표되는 ‘포스트 모더니즘’(새로운 문명)과 19세기 말의 ‘다다이즘’(예술로서의 기존질서 파괴)이 그랬던 것처럼 세기 말의 예술사조라고 볼 수 있다. ☞ post modernism(포스트 모더니즘)

interface 인터페이스
접속기. 신호의 레벨이나 다이내믹, 형식 등이 다른 회로나 장치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그 사이에 중계시켜 통역 역할의 일을 하는 회로를 말한다. 예를 들어 A/D, D/A컨버터는 디지털 신화와 아날로그 신호의 인터페이스이다. MIDI 인터페이스는 컴퓨터가 미디신호를 알아들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통역의 역할을 해주는 기능을 한다. 미디에서는 MIDI in, out, THRU의 입출력단자가 구비되어 있는 것으로서 악기의 CPU(중앙 처리장치)에 연결하게 되어 있다. 미디 언어인 디지털은 직렬(serial-다양한 파라미터를 순차적으로 처리)이고 아날로그는 병렬(parallel-여러 원소를 동시에, 그러나 하나의 정보 파라미터만을 처리)이므로 직렬을 병렬로 바꿔주는 변환장치이다. 미디 인터페이스의 내부 구성은 미디 아웃에 대응하는 트랜스미터(transmitter)회로와 미디 인에 대응하는 리시버(receiver)회로이며 미디 포맷에 따른 UART와 라인 드라이브를 통해 신호를 출력한다. 전송속도는 31.25K baud(보드; 초당31,250비트)이며 미디규격에서의 정의는 “5mA의 current looptype으로 논리 0 을 전류가 흐르고 있는 상태이다” 라고 되어 있다. 설치 시에는 다른 하드웨어와의 어드레스(address)/ 인터럽트(lRQ) 충돌을 피하도록 해야 한다.

interference 인터퍼런스
방해. 일반적으로 2개 또는 3개 이상의 파동이 서로 영향을 미쳐서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전파, 음파 및 빛 등과 같이 파동성이 있는 것은 간섭을 일으키게 되며 파가 서로 겹쳐졌을 때는 강해지고 상쇄되었을 때는 약해진다.

intergral serialism 인터르그랄 세리얼리즘
총 음렬주의. 구조주의(constructivism; 컨스트럭티비즘)와 상치되는 개념으로서 음악의 근본 요소인 선율, 화성, 대위법 및 형식 등이 전위(Avant-garde)및 현대 작곡가들에 의해 음악적 언어의 요소가 보다 광범위하게 되어 작곡적 요소가 리듬적 형상의 디자인(음악의 성격을 결정짓는다), 음색 및 관현악법, 침묵 등에까지 확대되어져 온 계산적 작곡 시스템.

interlude 인터류드
간주, 또는 간주곡(間奏曲). 악곡의 분위기에 따라 기분을 바꾸거나 또는 유지하거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부분으로서 각 절(節)의 중간에 놓인다. 한편 인터류드(interlude)는 오케스트라 연주 등에서의 연주곡에서의 간주를 말하고, 노래를 위한 곡에서의 간주는 악기(instrument)에 의한 연주가 대부분이다. 참고로 전주는 인트로덕션(introduction 또는 줄여서 Intro.)이라고 하고, 흔히 혼동하는 인터미션(intermission 줄여서 Interm.)은 노래반주에 있어서의 간주를 의미한다. ☞ intermission

intermezzo 인터메조
① 오페라나 연극 진행과정에서 사용되는 악기로 연주되는 간주곡(interlude).
② 큰 오페라의 대막들 사이에 공연되는 짧고 간단한 오페라.

intermission 인터미션
① 콘서트나 쇼에 있어서 막간의 휴게시간을 말한다. 연극에서의 막간을 뜻하기도 한다.
② 가창곡에 있어서의 노래와 노래사이를 연주하는 부분.
한편 연주곡에 있어서의 간주는 인터류드(interlude)라고 한다. ☞ interlude(인터류드)

intermodulation 인터모듈레이션
상호변조. 두 개 이상의 주파수의 진동이나 진동 전류가 혼합되면 그들 주파수 외에 그 기본파와 고조파의 간섭에 의하여 그들의 합과 차로 임하여 여러 가지 주파수 진동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며, 이 현상은 통신에 장해를 준다.

interplay 인터플레이
재즈에서 즉흥연주 시 몇몇의 주자가 서로 solo를 주고받는 식의 연주.연주자들끼리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점점 상승시켜 겨루어 가는 상호작용을 말하며 집단 즉흥연주가 이 인터플레이의 극치를 이룬다. 백인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가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interpretation 인터프리테이션
작품에 대한 해석. 한편 연구목적 으로의 작품을 분석하거나 해석 하는 것을 애널리제이션(analyation) 또는 애널리시스(analysis)라고 한다.

interval 인터벌
음정. 두 개 음 사이의 간격을 뜻하며 화성적 음정(종적)과 선율적 음정(횡적)으로 나뉘며 표시단위는 디그리(degree;度數)로 나타낸다. 3, 5, 7도 음정은 아래의 음이 강하게 들리며 2,4,6도 음정은 위의 음이 강하게 들리게 된다. 옥타브 이내의 음정은 단순음정, 옥타브 이상으로 구성되는 음정은 복합음정이라고 하며 파퓰러나 재즈의 경우 복합음정이 텐션노트(tension note)로 취급되고 있다. ☞ indicates root of the interval(음정의 근음), chord(화음)

interval build(4,5th) 인터벌 뷜드
4, 5도에 의하여 음정을 겹쳐 쌓는 것. 결과적으로 개리 보이싱(open voicing)에서의 화음의 구성음 중 2, 3, 4 음을 옥타브 아래로 내리는 것(drop; 드롭)보다 음의 폭을 더욱 확대한 것으로서 일상적인 보이싱보다 불협화음(disonance)이 많아 풍부한 울림을 모색할 수가 있다. 화음음계(available note scale)상의 생략음(avoid note)나 4, 5th 간격이 될 수 없는 경우는 3, 6th를 쌓고 Ⅰ(tonic major나 minor)은 3rd를, 7th chord에는 3rd와 7th를 반드시 포함시킨다.

intonation 인토네이션
음의 정조법(正調法). 음계의 정확도. 음계에 있어서 각 음간의 음높이(pitch)를 조절하기위한 규칙으로서 평균율에 의한 일반적인 표준음계(equal-균일한)는 그 어떤 디튠(detune)도 없지만 특별한 표현을 위해서나 특수 장르의 음악(예를 들어 인도음악의 라가raga 음계나 국악의 3분할법 음계 등)을 표현하기 위하여 각 음간의 피치(pitch)를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음악에서 멜로디의 연주시에만(화음과 일치되지 않더라도)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intone 인톤
억양. 찬송가(그레고리오 성가)나 기도문 따위의 첫 머리 악구에 억양을 붙여 영창((詠唱, aria)하거나 말하는 것, 또는 단선율 성가에서 음계나 음을 잡기 위해 시작하는 음구(音句).

intrada 인트라다
조곡이나 짧은 전주곡. 호모포닉(homophonic-같은 리듬형의 화성형태)하고 행진곡 스타일이다.

introit 인트로이트
도입부분. 로마 가톨릭 예배의 시작 부분에 부르는 찬송가(또는 찬송가 가사).

invention/Invension 인벤션(英/獨)
본래의 어원은 라틴어의 「발명의 재능」, 「창의」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악곡으로는 J.S. 바흐의 《2성, 3성의 클라비어》 곡(전30곡 -바흐는 이 곡들을 연주기술에 대한 기초뿐만 아니라 작곡의 바탕이 되도록 꾀하였다)을 말하지만 악곡양식으로는 ‘논리적 창조’의 개념으로서 2성부로서의 대위법적 작곡을 의미한다.

inversion 인버션
자리바꿈, 전위.
① 음정에서는 어느 한음을 반대방향으로 옥타브 올리거나 내리는 것.
② 화성으로서는 바탕음 이외의 음을 베이스에 두는 것.
③ 선율에서는 본래의 선율방향에서 역방향으로 바꾸는 것으로 엄격전위와 자유전위가 있음)의 전위가 있다. 화성의 전위에 있어서 근음진행은 제1전위 시 어느 한쪽이 순차진행, 제2전위(5음 위치)시 양쪽 모두 순차진행(cadencial 6/4 chord는 예외), 제3전위(7음 위치)시에는 반드시 3온음(tritone)의 해결을 요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위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본래 화성의 기능을 깨뜨릴 수 있으므로 피해져야 한다.

inversion of interval 인버션 어브 인터벌
음정의 전위(자리바꿈). 양 음정간의 어떤 한음을 옥타브로 내리거나 올리는 것. 전위의 공식은 「 9 - 본래음정 = 전위음정 」 이며 완전음정은 그대로 완전음정이 되고 장음정은 단음정으로, 증음정은 감음정으로 서로 바뀐다.

inverted canon 인버티드 카논
선율 라인이 역방향의 순서로 모방해가는 카논(canon, 典則曲), 또는 대립되는 형태로 모방해가는 카논.

inverted mordent 인버티드 모르덴트
표시된 음이 높이 올라가서 제2음부를 빠른 트릴로 받아내는 장식음.

inverter 인버터
신호의 위상을 반전시키는 변환장치.

invertible counter point 인버티블 카운터 포인트
둘 이상의 성부가 서로 주고받거나 교환하는 대위법.

inverting amp 인버팅 앰프
신호의 위상을 반 사이클 또는 180도 반전시키는 증폭기.

Ionian mode 아이오니언 모드
온음과 반음(2~3, 7~8 사이)의 구조가 피아노 흰 건반 C부터 옥타브 C까지의 배열과 같은(오늘날의 장음계와 같은) 중세기 음계 구조(선법).

IR(impulse response) 아이·(임펄스 레스폰스)
즉각 응답. 회선이라는 기술을 통해 실제의 앰프 캐비닛(또는 room reverb 등 모든 선형 음향시스템)에 대한 음향 응답의 "샘플링" 기술이다. 이 샘플은 한 번의 캡처와 간단한 응용에 의해 신호연결에 적용할 수가 있다.

irregular time 일레귤러 타임
변화박자(變化拍子). 자주 변화, 교체되는 박자. 한 마디 안에서 박자가 바뀌는 것(섞은 박자)과 한마디 혹은 몇 마디마다 박자가 바뀌는 두 가지의 경우가 있다. 두 가지 이상의 박자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multi meter, poly meter)도 변화박자의 일종이다. ☞ multi meter(혼합박자), poly meter(다박자)

isolation booth 이설레이션 부스
동일 평면상의 실내에서 음향을 격리시킨 방.

isometric 아이소메트릭
다성 음악에서 곡 전반에 걸쳐 같은 길이(等尺性)의 리드믹 양식(운율)이 적용되는 것.

isorhythm / lsorhythmisch 아이소리듬(英)/이조리트미시(獨)
① 「같은 리듬」 이라는 뜻으로 14세기 모테트(대위적 다성부 성악곡)의 구성원리이다. 같은 리듬 형을 악곡의 각 부분에 중첩시켜 반복시킴으로서 곡 전체나 일부분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게 하며 이는 곡 전체의 리듬구조를 계획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 listesso tempo
② 각각 다른 파트에 동일 리듬형태를 입체적으로 중첩시켜 나타나게 하는 것. ☞ figure(음형)
③ 어떤 기본패턴(닥틸이나 트로케등) 또는 음형이 전곡(全曲)의 기초로 되어 있는 것.

IPS (inch per second) 아이··에스(, 인치 세컨드)
초당 인치. 자기 테이프 레코더의 초당 전송 속도. 30~15ips는 피치가 1옥타브 떨어짐을 의미한다.

Italian sixth[Ital6] 이탈리안 식쓰스(A♭7open5)[略]
반음계적 변화화음(altered chords)의 하나이자 증6화음으로서 세 개의 음(♭Ⅵ, Ⅰ, #Ⅳ) 만으로만 구성되고 조성 중심의 급격한 변화를 위해 사용된다. 강력한 Ⅴ7 화음으로의 지향성 대문에 거의 Ⅴ7로 진행하지만 드믈게 Ⅰ의 제2 전위형으로서도 진행되고 장, 단조 모두에서 사용된다. 유일한 비화성음은 중복음(3음) 중 하나가 다음 화음으로 계류되었다가 Ⅴ7의 3음으로 해결되는 계류음이며 이 음은 공통음으로서 지속되기도 한다. ☞ augmented 6th chord(증6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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