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F-121 ]

musicanova 2008. 6. 11. 18:57

factory preset 팩토리 프리세트
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공장 출하시의 상태에서 미리 기억되어 있는 음색데이터로 이것은 일시적으로 지우고 편집할 수는 있으나 대부분이 ROM 데이터로서 완전히 삭제할 수는 없다.

fade in 페이드인
① 음향 용어로서는 신호를 0 레벨에서 원하는 레벨까지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
② 악곡 시작부분의 볼륨을 여리게에서 점차로 세게 하라는 지시어로 크레셴도(crescendo[略, cresc.]-점점 세게)와 같지만 곡의 도입부에서는 크레셴도 보다는 fade in으로 지시한다. 상대어는 곡의 마지막 부분을 사라지듯이 연주하라는 페이드아웃(fade out)이다. ☞ fade out

fade out 페이드아웃
① 신호 레벨을 들리지 않을 때까지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② 악곡의 마지막 부분을 사라지듯이 연주하라는 지시어로 데크레셴도(decresc. =decrescendo; 점점 여리게)와 비슷하지만 데크레셴도는 곡상에서, 페이드아웃은 곡의 마침부에서 사용되어지는 것이다. 상대어는 시작부분의 볼륨을 ‘여리게’에서 ‘점차로 세게’ 하라는 페이드인(fade in)이다. ☞ fade in

fader 페이더
믹싱 콘솔(console) 각 채널의 볼륨을 결정하는 부분. 믹싱 작업에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부분인데 통상 콘솔의 가장 앞쪽에 배치되어 있다. 실제의 신호는 페이더 뒤에 팬과 그룹 셀렉터를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직선형(linear sliding), 회전형(rotary) 등이 있다.

fado 파두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민요와 춤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라틴어 「fatum」(파툼-숙명 또는 운명)에서 유래된 것이며 애수에 가득 찬 이야기형식의 노래로서 기타의 반주가 주를 이룬다. ‘아말리아 로드리게스’(Amalmia Rodrigues)에의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Fagott 파곳(伊)
[MIDI# 70] 더블리드를 가진 목관악기 중 가장 낮은 음역의 악기로서 bassoon(바순 英, 伊)이라고도 한다. 레가토나 스타카토, 아르페지오적인 악구나 도약연주도 쉽게 되며 다른 악기와의 친화력도 뛰어나다. 음역은 Bb(MIDI key#34)- c''(MIDI key#72)이 보편적이며 비 이조(非移調; C조 악기)악기로서 실음을 나타낸다. ☞ bassoon

fake 페이크
즉흥변주. 원래는 악보 없이 연주 즉, 귀로만 듣고 연주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지만 오리지널 멜로디라인은 깨뜨리지 않고 즉흥적으로 선율의 리듬을 변화시키거나 장식하여 곡상에 활동성을 주는 것으로 재즈연주상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을 작곡이나 편곡의 단계부터 악보로서 고정시킨 것이 변주(variation)이며 싱커페이션, 각종 비화성음, 분할과 통합, 확대와 축소 등의 수법에 의해 변형된다.

fake book 페이크 북
노래의 멜로디와 가사, 코드가 모두 적혀있는 책. ☞ sheet music

fall time 펄 타임
신호의 정규레벨에서 무시할 정도의 레벨로 하강하기까지의 시간.

falling sawtooth 훨링 써투스
하강 톱니파. +1, 0, -1사이를 완만히 하강하다가 갑자기 우뚝 솟구쳐서 다시 하강하는, 마치 사이렌 효과와 같은 연속된 순환파형이다. ☞ 상대어는 상승 톱니파(rising sawtooth 라이싱 써투스)

falsetto 팔세토
가성. 사람의 음성은 음역의 한계를 넘으면 높은 소리를 내려고 해도 소리가 뒤집어져서 힘이 약하고 가는 가성이 된다.

fanfare 팡파르(佛)
신호음악. 의식과 제전, 군대 등에서 사용하는 금관악기의 연주. 타악기를 추가할 때도 있다. 프랑스에서는 브라스밴드를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fantasia 판타지아
환상곡.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작곡된 곡. 17세기 영국에서는 기악합주용 판타지아를 「팬시」라고 일컬었다.

Farbenmusik 파르벤무지크(獨)
색채음악. 음과 색의 유추적인 관계를 실제의 음악에 응용하여 음악을 색채로 표현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 림스키코르사코프나 스크리아빈 등의 작곡가들이 유명하며 드뷔시의 스승이기도 했던 음악학자 ‘야비니야크’도 조성에 따른 색채를 체계적으로 정리해놓기도 했다. 한편 작품이나 작곡가를 색채와 결부시키기도 하는데 가령 ‘바그너’의 《탄호이저》와 ‘모차르트’는 청색, ‘쇼팽’은 녹색, ‘베토벤’은 검정색으로 설명하기도 하는 것 등이다.

featuring 피처링
대중음악에서 다른 게스트(가수나 연주자)가 앨범작업에 참여하여 노래나 연주를 도와주는 것. ‘feat.’ 또는 ‘ft.’, ‘f.’, ‘f/’ 등의 줄임말로 표기한다.
피처링은 앨범 전체가 아니라 앨범에 수록되는 각 곡에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처링이 들어간 앨범은 기본적으로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또는 프로젝트(project) 앨범과 성격이 다르다. 피처링에 참여한 뮤지션들은 코러스와 같은 단순 보조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한 곡에서만큼은 앨범을 낸 가수와 동등하게 음악을 책임지게 된다.
1954년 미국의 유명 4인조 남성 그룹인 포 에이시즈(The Four Aces)가 작곡가이자 가수인 알 앨버츠(Al Alberts)를 참여시켜 영화 <애천, Three Coins in the Fountain>의 주제가인 ‘Three Coins in the Fountain’을 불렀는데 이때 피처링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고, 성행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이다. 모든 장르의 대중음악에서 행해지고 있지만 특히 랩(힙합)과 댄스음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거의 리듬으로 구성되는 랩 음악의 경우 메시지 중심의 랩만으로 곡을 만들면 표현의 다양성과 음악적 서정성 등을 살리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보컬을 참여시키는 경우가 많다. compilation, omnibus

feed 피드
음향신호를 지정한 오디오 시스템이나 신호처리기(signal processor)로 보내는 것.

feedback 피드백
되먹임. 출력의 일부를 입력에 되돌려 보내지는 것을 말하는데 노이즈와 디스토션을 개선하기 위해서 응용된다. 전송계에서 출력의 일부를 입력 측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으로서 입력과 같은 위상으로 가는 것을 「정귀환」, 역 위상으로 가하는 것을 「부귀환」이라고 한다. 정귀환의 경우는 귀환을 걸지 않을 때보다 출력은 커지지만 귀환 량이 많으며 발진을 일으킨다. 부귀환은 이득은 감소되지만 디스토션이 개선되고 안정도를 높이므로 귀환 증폭기 등에 응용된다.
일렉트릭 기타에서는 뒤틀린 소리로서의 지속음을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원인에 의해 앰프에서 출력(out put-스피커)음이 입력(in put-마이크)음에 되돌려져 듣기 싫은 「삐~~~」하는 하울링 소리가 나는 것도 피드백현상에 의한 것이다. ☞ howling

feet 피트
보통의 한 보폭(foot)을 기준으로 한 길이 단위(foot의 복수)로서 1피트는 30.48cm인데 음악에서는 리듬의 한 박자, 파이프오르간의 파이프 길이로 자른 옥타브의 표시방법으로 쓰인다. 예를 들어 8’ 는 건반의 중앙인 C4(가온 다), 16’는 그 보다 한 옥타브 낮고 4’는 한 옥타브 높음을 표시한다.

fermata 페르마타[伊]
늘임표. 악곡에서 특별한 표정을 나타내기 위하여 악곡의 도중, 또는 끝부분에 박자의 운동을 정지시키기 위한 표시(⊙의 반원 형태)이며 음표나 쉼표의 위에 붙이는데 영어의 pause(퍼즈)나 hold(홀드)와 같은 용어이다. 그 길이는 일정치 않으나 일반적으로 다음처럼 취급한다.
① rit.(점점 느리게), accel. 등처럼 미리 예비된 후에 있는 것은 될수록 그 박을 길게 늘여준다.
② 악곡의 단락을 나타낼 때는 짧게
③ 느린 속도의 곡에서는 길게 늘이지 않는다.
④ 몇 개가 연속적으로 붙여졌을 경우엔 맨 끝의 것만 박자의 정지를 나타내고 다른 것은 숨쉬기 정도로만 음을 끊는다.
⑤ 합창에서는 숨표의 뜻으로 음을 길게 하지 않는다.
⑥ 길게 쉬는 쉼표에 붙여졌을 경우에는 길이를 단축하는 수가 있다.
⑦ 겹세로줄 위에 붙일 경우는 그 곡의 마침을 의미한다.(fine 참조) ☞ hold. pause

FET(field effect transister) 에프·이·티(略 필드 이펙트 트랜지스터)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의 일종이지만 구조가 다르고 동작 원리도 차이가 있다. 보통의 트랜지스터가 전류를 증폭하는 것에 비해, FET는 전압을 증폭한다. 진공관에 가까운 동작으로 음도 진공관과 비슷하다. 작은 신호의 증폭뿐만 아니라 전력증폭용 대형 파워 FET도 개발되어 있다.

FFT analysis(fast fourier transform analysis) 파스트 푸리에 트랜스폼 아날리시스
시간 진행에 따르는 주파수 분포의 밀도와 그 변화를 개입시킴으로써 그 입체적 환경(스펙트럼, spectrum)의 분석이 용이하게끔 된 그래프. 여기에는 X축 선상에 나타나는 수많은 주파수들이 진폭에 대응하는 Y축과 시간에 대응하는 Z축의 깊이(3-D)속에서 분포되어진다.

fiddle 피들
[MIDI# 110] 컨트리 음악에서 부르는 바이올린의 별칭. 17세기 유럽에서 미국으로 유입되어 힐빌리 음악의 발전에 따라 컨트리 음악의 개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악기이다.

field holler 필드 할러
미국의 남부지역 흑인들이 일할 때 무반주로 부르는 일종의 노동요(勞動謠). 장식음이 매우 많고 느슨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리듬적으로 구속받지 않는다.

figuration 피겨레이션
장식적 음형. 틀에 박힌 음형(音型, figure)의 사용을 말한다. 특히 주제의 변주에서 쓰이는 것(형태)을 가리키기도 한다.

figurative chords 피겨러티브 코드
전의화음(轉義和音). 조바꿈 되는 양쪽 조에 공통으로 연관되는 선회의 축(軸, pivot)이 되는 화음으로서 양쪽 조와 연관시켜 변화음(사이음)의 유무에 따라 온음계적, 반음계적 전조로 분류된다. 「뜻바꿈 화음」또는 「공통화음」(共通和音, pivot chords)이라고도 한다 .☞ related key(관계조), pivot(軸)

figure 피겨
음형. 몇 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기본 형태로서 악곡의 가장 짧은 구성요소이다. 흔히 동기(motive)와 같은 뜻으로 잘못 사용되기도 하는데 동기는 주제를 구성하는 제1분자인데 반해 피겨는 주제를 분할한 제2의 요소로서 흔히 선율에 대한 변화나 반주, 대(對)성부의 구성요소로 사용된다. ☞ motive(동기), isorhythm(같은 리듬)

figure eight 피겨 에잇
8자를 옆으로 누인 모양(∞)을 뜻하며, 양방향의 지향성을 나타낸다.

figured bass 피겨드 베이스
숫자 저음. 화음에 있어서 기본위치(근음위치)가 아닌 전위화음(inversion chords)의 밑음을 나타내는 숫자를 말한다. 숫자저음은 바흐와 헨델 시대에 실제적으로 사용되었던 기호인데, 그 당시에는 건반악기용 악보에 기보 되어 있지 않은 어떤 성부를 채우거나 혹은 약한 성부를 보충해 주기 위해 음악의 화성적 배경의 안내를 위해 사용되어졌다.
3화음의 경우 화음의 기능을 나타내는 로마숫자 우측에 기본위치일 때 위로부터 8·5·3 이지만 이 숫자는 정확한 중복을 나타내기 위해서만 사용된다. 제1전위 형은 6으로(정확히는 위로부터 6·3), 제2전위 형은 위로부터 6·4로, 4화음은 제1전위 형이 위로부터 6·5, 제2전위 형은 위로부터 4·3, 제3전위 형은 2로 나타낸다. 전위화음의 구조로 볼 때는 그 화음의 근음과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코드심벌(chord symbol)에 on Bass 형태를 취하는 것 슬래쉬코드(slash chord, C/G-C의 화음이지만 베이스는 G음을 연주)도 같은 맥락이다.

figured chorale 피겨드 코랄
합창곡 속에 특정한(수식적) 음형(figure)이 계속 이어지는 것.

file 파일
미리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정리되어 논리적인 관계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 저장매체에 수록되는 내용은 파일 형태로 저장되며, 파일은 읽고 쓰기의 기본 단위이다. 일반적으로 파일은 데이터의 모임으로서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 같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것을 가리키며, 이때 저장되는 파일은 여러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먼저 실행여부에 따라 프로그램파일과 데이터파일로 나눌 수 있다. 프로그램파일은 특정기능을 수행하는 실행파일이며, 데이터파일은 실행파일인 프로그램에서 만든 파일이다. 다음으로 파일 내용의 확인가능 여부에 따라 텍스트 파일과 이진(binary) 파일로 나눌 수 있다. 텍스트 파일은 눈으로 볼 수 있는 문자, 숫자, 특수 기호로만 이루어진 파일이다. 이진 파일은 대개 수행 가능한 코드(code)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파일이다.

fill-in 필인
휴지부(dead spot) 부분에서 단일 연주자가 악곡의 분위기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삽입하는 것으로 원래는 드럼 섹션에서만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보편화 되었다. ☞ dead spot(휴부), tail(꼬리).

film music 필름 뮤직
영화음악, 영상음악. 시네마 뮤직(cinema music) 이라고도 하며, 본질적으로 시각예술인 영화에 있어서 영상의 효과를 도와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영화의 다른 청각적 요소인 대사, 또는 내레이션(narration-극에서 이야기 형식의 해설)이나 화면에 수반하는 음향과도 밀접, 미묘한 관계를 갖고 있다. 화면과의 엄밀한 동시성이 요구되어야 하며 관객입장에서 볼 때 음악이 영상보다 중요하게 인식되어져서는 안 된다. 음악만으로서 독립적인 완성도가 다소 미흡하더라도 그야말로 보조적인 역할로서의 음악이어야 한다.

filter 필터
필요한 주파수 대역의 전력만을 통과시키고 다른 주파수 대역의 전력은 통과시키지 않는 주파수 선택성을 가진 전송 회로망을 말한다. 필터는 크게 나누어 필요한 특성에 따라서 저역 필터, 대역 소거 필터가 있고, 세부적으로는 낮은 주파수만을 통과시키는 로우 패스 필터(low pass filter), 하이 패스 필터(high pass filter-고음을 통과시키고 저음을 커트하여 고음이 강조되는 것), 밴드 패스 필터(band pass filter-특정주파수 근처만을 남겨두고 그 이상과 그 이하는 잘라내어 Middle EQ처럼 특정음역만 강조된다), 밴드 리젝트 필터(band reject filter-밴드 패스 필터와는 반대로 특정주파수 근처를 잘라내는 것으로 고음역, 저음역대가 강조된다)가 있다. 또 레조넌스(resonance-공진) 필터는 최고점(peak, 피크)이 만드는 컷오프 주파수(cutoff frequency) 내에서 특정주파수를 강조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cutoff frequency, resonance

final ictus 파이널 익터스
선율의 끝점(terminal species; 터미널 스피시즈). 어떠한 음형에 있어서 그 음형의 끝 음이 위치하는 지점을 말하며 강박(제1박)상의 마지막음, 약박(강박 이외의), 연결 음(마지막음이 다음 프레이즈의 첫 음으로 되는)의 세 가지가 있다. ☞ initial ictus(이니셜 익터스)

finale 피날레(伊)
① 음악의 마지막 악절(악장)
② 오페라 등의 마지막 장면이거나 종막.
③ 미국의 coda music社의 악보사보 프로그램.

fine 피네
끝, 악곡의 마침. 통상 겹세로줄 아래에 Fine로 표시하고 겹세로줄 위로는 늘임표(fermata-⊙의 반원 형태)를 같이 적는다.

fine tuning 파인 튜닝
① 미세한 피치보정(輔定)을 말하며 레코딩이나 MIDI 에 있어서의 핑퐁(음장감을 위하여 같은 데이터를 반대쪽 채널로 복사하는 것)에 의한 한쪽 데이터의 미세한 피치변화로 보다 풍부한 울림을 얻을 수 있다. 미디에서는 RPN 중 0 -1로 할당되어 있다.
② 어쿠스틱 악기들 간의 조율이 잘 맞추어진 상태를 가리키기도 한다.

fingering 핑거링
운지법(運指法). 일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어떤 악기에 적용되는 손가락의 사용법. 음표의 위나 아래에 숫자를 붙여 나타내기도 한다.

first subject 퍼스트 서브젝트
제1주제. 소나타 형식의 핵심이 되는 두 개의 주제 중 하나로서 처음에 제시되며 일반적으로 여성적인 제2주제와는 달리 남성적 성격을 띤다.

fixed do 픽스트 도
고정 「do」. 조성에 관계없이 C음을 항상 도(do)로 부르는 독보법(讀譜法).

독일어로 A-B-C-dieren(아-베-체-디렌)이라고 한다. 이론 학습이나 현대음악의 무조성 음악이나 조바꿈이 빈번할 때 외에는 이동「do」독보법이 유리하다. ☞ pitch names 상대어는 movable do(이동「도」)

fixed filter 픽스트 필터
고정 필터. 주파수 특성과 Q가 고정되어 있는 필터. 보통 믹싱 콘솔의 버스, 트래블의 이퀄라이저는 이 타입이다.

flag 플래그
(음표의) 꼬리. 8분 음표 이내의 음가에 해당하며 통상 음표의 기둥 오른쪽에 위치한다.

flam 플램
꾸밈음.
드럼 연주기법으로서 미세한 간격으로 양손에 의해 연주되는 장식음 기법. 어떤 비트에 무게를 주거나 리드믹한 곡에서 의도적으로 무거운 느낌을 주어 곡에 긴장감을 부여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flamenco 플라멩코(西)
스페인 남부의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예로부터 전해오는 민요와 춤의 반주를 발전시킨 스타일. 그 원류는 집시음악에 있으며 아프리카를 통한 이슬람문화와의 융합에 의해 발전했다.

flamenco guitar 플라멩코 기타
스페인의 플라멩코 음악에서 사용되는 기타. 일반 클래식기타와는 조금 다른데 나무의 재질은 삼나무(클래식 기타는 자단)라 가볍고 플랫과 네크가 좁아 속주가 가능하며 바디에 두드림 판(golpeadores)이 있어 오른손 태핑(tapping)이 가능하다. 또 나무못 줄감개(클래식기타는 금속)로 되어있다.

flanger 플랜저
음원에 금속성의 성질을 부가시키기 위한 효과 처리기(effector)의 일종으로 ‘샹---’하는 변조음으로 독특한 금속감을 낸다. 딜레이를 응용한 코러스 계통의 이펙터로서 대단히 짧은 딜레이타임(10미리초 정도)의 소리를 원음에 가함으로써 특정의 주파수가 강조된 독특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 이 플랜저와 디스토션을 결합하여 제트머신(jet machin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com filter

flanging 플랜징
아날로그 테이프머신에 의해 두 신호가 합쳐지고 그 시간차(0~20ms delay)의 믹스에 의해 노치필터와 유사하게 고조파가 생성되어 제트플레인효과를 내는 오디오 효과.

flat 플랫
내림표. 기호는 b. 기보된 음을 반음 내리는 기호로서 조표와 임시기호로 쓰인다.

flat frequency response 플랫 프리컨시 레조넌스
평탄 주파수 특성. 20Hz에서 20kHz의 사이를 ±3dB 이내의 변화로 오디오 신호를 통과시키는 회로나 오디오 시스템을 말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 특히 '플랫하다'고 말할 때는 20Hz-20kHz사이가 ±3dB 라고 생각해도 좋다.

fletcher munson curves 플레쳐 먼슨 커브스
주파수가 서로 다른 소리가, 동일한 크기로 인간이 감지하는데 필요로 하는 각 주파수의 소리의 크기를 나타낸 곡선도. 중간 주파 소리의 크기는 저주파와 고주파 소리의 크기보다 적어도 저주파 또는 고주파 소리와 크기가 같게 들린다.

fletcher munson effect 플레쳐 먼슨 이펙트
사람의 청각 능력은 프로그램 레벨에 따라 변한다는 이론. 귀의 주파수 특성은 레벨이 작을수록 고음과 저음의 감도가 떨어진다. 이것은 녹음하는 음악의 음질이 모니터 레벨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flip 플립
금관악기(brass)의 재즈기법으로서 높은 음이 지정된 음까지 부드럽게 미끄러져 내려오는 주법.
드럼연주에서 짧은 꾸밈음.

flip-flop 플립 플롭
입력신호 개개마다 논리상태를 반전함으로써, 나누기 2의 기능을 가진 논리회로 소자.

float 플로트
접지(接地, ground)로부터 분리하는 것. ☞ earth, ground, ground loop, hum

floating room 플로팅 룸
방음효과를 높이기 위해, 방의 이음새마다 탄력성 있는 물질로 고정시킨 특수하게 건축된 방.

flow chart 플로우 챠트
순서도표. 사운드 시스템 디자인이나 전자계산기 등을 사용함에 있어서 코딩에 앞서 원하는 작업을 지령하기 위해 절차를 도식화한 것.

flugel horn[Flg.] 프뤼겔 혼
[MIDI# 56-8] Bb조의 뷰글 소프라노(bugle soprano-색소른 중 두번째의 고음악기)라고도 하는데 관의 길이는 트럼펫이나 코넷처럼 1.475m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벨의 둘레가 넓고 마우스피스가 깊어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음색을 가지지만 고음을 내기가 어렵다. 실음역은 MIDI Key 52~82(E4~Bb6), 실용음역은 MIDI Key 60~79(C5~G6)이다. 대중음악에서 ‘척 맨지오니’(chuck mangoine)가 대표적 아티스트이다.

flute[Fl.] 플롯[略]
[MIDI#-73] 리드가 없는 대표적인 목관악기의 하나. 음색은 저역이 어둡고 음압이 약하며, 고역은 화려하다. 목관악기에서 피콜로 다음으로 높은 음역을 담당하며 하모닉스를 연주할 수 있는 유일한 목관악기이다. 서스테인(sustain)은 사인파에 가깝고 어택에 브레스 노이즈(텅잉 잡음)가 있어 악기 고유의 음색 특징을 갖고 있다. 한계음역은 MIDI key# 60~96(C5~C8)이고 실용음역은 64~93(E5~A7) 정도이다.

flutter 플루터
① 디스크, 필름 또는 테이프의 재생 시에 발생하는 왜곡의 일종으로 테이프 진행 과정의 속도 변화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② 평행한 벽면이나 천정과 바닥 사이에는 그 간격에 따른 정재파가 나타난다. 따라서 특정음이 시간적으로 지연되고 중첩되어 훌라 댄스곡처럼 들리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플러터라고 한다. 녹음기의 테이프가 늘어나거나 펄럭이면서 주행할 경우 소리가 훌라 댄스곡처럼 들리게 되는 경우도 플러터라고 한다.

flutter 플루터
테이프 주행 시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주기적인 진동.

flutter echo 플루터 에코
두 평형 벽면 사이를 음파가 앞뒤로 연속 반사하는 효과.

flutter echo 플루터 에코
마주보는 두 개의 벽 사이에서 발생하는 빠르고 연속적인 반사울림. 연주하는 악기의 음질을 저해하고, 엔지니어는 음악을 정확하게 모니터할 수 없다.

flutter tonguing 플러터 텅잉
관악기에서 혀끝을 입천장에 접촉시켜 공기를 보내고 급속히 굴리는 주법으로 처럼 발음하며 기보는 온음표나 2분음표의 대에 32분 사선을 긋고(tremolo 표시) 음표 머리 위에 ‘Flutter’이라고 적는다. ☞ tonguing

fluxivity 플럭시비티
자기 테이프의 트랙 당 자속 밀도.

fly in(lay in) 플라이 인(레이 인)
멀티트랙 녹음기의 프로그램 중 일부를 복사해 그 프로그램 뒷부분에 녹음하는 것. 예를 들어, 노래의 1절과 2절 후렴이 같다면 1절 부분을 다른 녹음기나 샘플러에 복사하여 그것을 노래의 2절의 같은 부분에 녹음한다.

flying speaker 플라잉 스피커
스테이지 위 공간에 매달아 사용하는 스피커.객석과의 거리를 비교적 균등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균일한 음압과 음질을 얻는 면에서는 무대 양측에 스피커를 쌓아 확성시키는 스피커보다는 유리하다.

FM synthesis 에프·엠 신서시스
주파수 변조(frequency modulation)에 의해 wave form(물결 같은 음의 떨림)이 서로 상호 반응하여 좀 더 까다로운 음질을 생성한다.

FM (frequency modulation) 에프·엠(略 프리컨시 모듈레이션)
주파수 변조(frequency modulation)의 약자. 반송파 주파수가 변조주파수에 따라 양(+) 또는(-)으로 변환되도록 하는 변조법. 디지털 녹음에서 데이터를 엔코딩(encoding) 하는 수법으로 FM을 사용하기도 한다. 방송전파의 전송에 있어서는 음질이 좋은 장점이 있으나 장애물에 영향을 받아 멀리까지 전송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FM 음원은 메모리를 읽어내는 빠르기나 순서에 변화를 줌으로써 다양한 파형을 발생시키는 음원의 방식(비선형 non linear 합성방식)으로, 발진기는 존재하지 않고 메모리와 그 읽어내는 방법만으로 음을 만들고 있다. 느린 속도에서의 주파수 변조는 비브라토로 느껴지며 변조파가 가청범위(16Hz 이상)에 있을 경우 주파수변조는 피치의 전체적인 변화와 짝을 이룬 음질의 변화로서 느껴진다.

원리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이를 디지털화해서 악기에 응용한 것이 야마하(YAMAHA)이고, 현재는 전자악기뿐만 아니라 컴퓨터 등의 내장 음원에도 채용되어 있다.

fold back 폴드백
녹음작업에서 큐(cue)나 PA에서 모니터 센드의(monitor send) 용어와 같은 말이며, 라이브의 경우에는 PA(SR)에서 연주자에게 소리를 보내 주는 것을 말한다. 콘서트의 SR에서 믹싱 콘솔에서의 모니터 출력(콘솔의 기종에 따라서 다른데 2~4계통 응용 할 수 있다)에서 모니터용 파워 앰프를 넣어서 모니터 스피커로 출력시켜 연주자에게 소리를 보낸다. 믹서에서는 페이더로 레벨을 조정하기 전의 프리페이더에서 이 신호를 잡아서 보내주는 것이 보통이다.한편, 폴드 백 출력은 반드시 모니터만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리버브와 같은 이펙터에 신호를 보내어 음을 가공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한편 출연자를 위한 모니터 스피커로 자신의 음성이나 연주음을 확인하기 위해 또한 다른 연주자의 음을 듣기 위한 것을 폴드백 스피커(foldback speaker)라고 한다.

foley 폴리
영상에서의 부수적인 효과음들을 화면과 동기(sync.)시켜 재창출해 내는 작업. 천둥소리를 창출하기 위하여 철판을 사용한다던지 하는 것이 좋은 예이며 이러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라고 한다.

folk music 포크 뮤직
민속음악. 구두로 전해져 내려오는 노래나 음악. 그 지역이나 국가의 분위기를 풍기는 전통적 음악. ☞ ethno music(민족음악)

folk rock 포크 록
로큰롤의 리듬이나 악기를 도입한 포크 송. 미국의 모던 포크 뮤지션들이 1960년대 후반에 포크 기타에서 일렉 기타(전기 기타)로 바꾸어 모던 포크를 베이스, 드럼, 키보드 등의 록 편성을 가해서 활동을 개시한 것.

folk song 포크 송
작자 불명의 오래된 민요, 민중의 전승가요를 의미하지만 대중음악에서는 그러한 소박한 형식과 정신에 바탕을 두고 1960년대 초에 미국의 백인 뮤지션들이 어쿠스틱 기타의 반주에 맞춰서 부르기 시작한 하나의 장르로서 뒤에 싱어 송 라이터의 원형이 되었다.(창작 포크 송)

foot
파이프 오르간에서 음관(音管) 길이의 단위 및 음 높이의 단위.

foot controller 풋 컨트롤러
발(pedal, 페달)로서 조작하는 것에 따라 음색이나 음량 등을 조절하는 장치로서 대표적인 것으로 볼륨페달과 댐퍼페달(damper pedal= hold pedal)이 있다. 미디규격에 정의 되어있는 컨트롤러 중에는 on/OFF 의 기능만을 가진 것을(CC# 64~90) 특별히 페달 컨트롤러(pedal controller)라고 분류하여 부르기도 한다. ☞ hold pedal, damper, mute

foreground 포그라운드

전경. 다중작업(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우선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프로그램은 모두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문서 작성, 컴퓨터 통신, 음악 프로그램 등 세 프로그램을 모두 동작시킨 상태에서 문서 작성을 하고 있다면 문서 작성 프로그램만 포그라운드 프로그램이고, 나머지는 모두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인 것이다. 그렇다고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 동작을 멈춘 것은 아니다. 배경에서 계속 동작 중이다. 따라서 문서 작성 중에도 컴퓨터 통신을 통해 필요한 파일이 복사되고 있고 음악도 흘러나오는 것이다. background

form / Form 폼/포름(獨)
악곡의 형식. 「소나타 폼」하면 소나타 형식을 뜻한다. 레온 스테인(Leon Stein)은 음악에 있어서의 형식을 “통일성, 다양성, 일관성이며 혼돈으로부터 형상을 만들어 내어 함께 묶여진 것으로서 우주를 신의 형상으로 만드는 것” 이라고 했다.

formant (shift) 포먼트 (시프트)
기음과는 독립된 소리로 특정 주파수가 강조되거나 줄어드는 영역.
입안에서, 특히 모음의 음정 등의 주파수 세기의 분포를 말하며 스피치의 모음을 주파수에 따라서 분석해 보면 구강의 크기 등에 따라 각각 특유한 주파수 분포를 나타낸다. 이 분포는 사람에 따라서 다소 다르지만 각 모음은 거의 균일한 분포를 나타내고 어떤 주파수 대역에서 특히 에너지가 큰 부분이 생긴다. 모음을 특징하는 이와 같은 주파수 범위를 포먼트라고 하고 이것은 입, 목구멍, 콧구멍이 생김새에 따라서 정해지고 개인의 차가 생겨 개인의 독특한 음색이 생기게 되는 원인이 된다. (pitch) drift

format 포맷
데이터의 저장이나 전송 시의 구성방법, 저장매체의 초기화, 미리 정해진 자료들을 배치하는 것. 또는 형식이나 방식을 의미하기도 하며 이때에는 다른 기기나 소스는 함께 연결하여 사용할 수 없다. ☞ formatting

formatting 포맷팅
플로피 디스크나 하드 디스크 등의 기록 매체에 자료를 기록할 수 있도록 영역을 만들어 두는 것.기존의 자료(data)가 있을 경우에는 그 내용을 모두 지우고 새로운 트랙과 섹터를 형성하기 때문에 초기화와 같은 것이 되므로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 format

forte[f] 포르테[略]
셈여림표(강약기호)의 하나로서 ‘세게’ 라는 뜻이며 기호는 「f」이다.

forte-piano[fp] 포르테피아노[略]
세게 연주했다가 곧바로 여리게 연주하라는 셈여림표.

fortissimo[ff] 포르티시모[略]
셈여림표 가운데 ‘매우 세게’ 라는 뜻이며 기호는 「ff」이다.

fortyfive (45) 포티파이브
1분에 45회전하는 작은 레코드(single)의 별칭.

four hand(ed) performance 포핸드(디드) 퍼포먼스
연탄(連彈曲). 2인의 4손에 의한 피아노 연주를 말하며(「네 손」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곡을 연탄곡(連彈曲)이라고 한다. 피아노 두 대에 의한 피아노 2중주와는 구별되는 용어이며, 18세기 이후부터 많이 작곡되었다.

four part harmony 포 파트 하모니
18세기부터 내려오는 하모니 음표의 수직선에 대한 개념. 수평으로는 기본 네 음을 수직으로는 네 파트의 화음을 다룬다.

four rhythm 포 리듬

드럼기타, 베이스, 드럼의 three(3) 리듬에 피아노(또는 키보드)를 더한 것. 밴드연주의 기본적(최소) 스타일이다.

fourier transform 푸리에 트랜스폼
소리란 것은 기음과 배음에서 성립하고 있다. 기음의 높이가 같아도 그 위에 타는 배음이 다르면 음색이 변한다. 예를 들면 신시사이저의 여러 가지 음색이 같아도 각각 다른 것은 이 때문인데 어떤 파형에서도 사인파라는 가장 단순한 파형의 여러 가지 높이를 지닌 소리의 집합이라는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fps (frames per a second) 에프·피·에스(略, 프레임 퍼 어 세컨드)
초당 프레임 단위. 1초를 세분한 단위로서 심티 타임 코드(SMPTE time code)의 프레임 포맷은 다음과 같다.

30: 비디오와 오디오의 싱크를 위한 국제 표준 포맷

24: 영화 포맷

25: 유럽의 비디오 포맷

29.97: 미국의 일부 칼라TV 포맷 ☞ frame

frame 프레임
① 래스터 주사방식(raster scan)의 표시장치에서 화면으로 한번의 완전한 주사에 의해 생성되는 영상. 일반적으로 CRT(화면)에서는 1초에 약 30~60번의 비율로 주사하므로 초당 30~60의 프레임이 형성된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채용하고 있는 TV프레임 포맷은 초당 30fps이며 대부분의 영화필름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포맷은 35.16밀리 필름에서 24fps이다. ☞ fps
② 자기테이프에서 테이프의 폭 방향으로 일렬로 된 비트 모임. 폭 12.7mm(1/2인치)의 테이프의 경우 9비트 또는 7비트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일정한 수로 연속되는 시간조각(digit time slot)의 집합을 뜻하며 이러한 프레임의 처음과 끝을 식별하는 것이 프레임 동기이고 이를 위해 삽입되는 신호(pulse)를 「프레임 동기 펄스」라고 한다. 24채널로 구성되는 PCM 1차군에서는 193 digit time slot로 1프레임을 구성한다.

free jazz 프리 재즈
전위재즈. 미국에서의 60년대는 자유를 위한 투쟁과 요구의 시대인데 재즈에 있어서도 50년대 말의 선법(mode)의 도입과 하드 밥(hard-bop)의 열풍으로 보다 넓은 영역의 표현법이 요구되었고 전통적인 화음체계는 해체되었다. 더 정확히는, 주제부의 화음체계는 남아있을지언정 그것을 바탕으로 펼쳐지는 즉흥연주(improvisation)에서는 코드 개념이 사라졌다는 뜻이다. 화성 자체의 울림보다는 전체사운드의 질감이 즉흥연주자의 순간적인 영감과 결합하여 어떤 메시지를 구현한다.
리듬에 있어서도 합리적인 분할방식(time keeping-시계처럼 리듬을 정확하게 나누어 분할하는 것)이 아닌 폴리리듬(poly rhythm; 동시에 여러 박자나 서로 다른 비트의 결합)을 쓰므로 해서 리듬구조를 다층(多層)으로 만든다. 나중에는 마치 불규칙한 주파수의 흐름처럼 발전한다. 그러나 리듬은 화성처럼 완전하게 해체되는 것이 아니고 그 다층의 리듬 위에 즉흥연주의 두께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프리재즈의 핵심은 서로의 영감들이 서로를 껴안아 접신(接神)의 경지에까지 이르는 집단 즉흥연주에 있다. 즉 의도하지 않은 것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끼쳐 낳아지는 열정의 경지를 보여준다. 결국 프리재즈는 하나의 요구이자 체험인 것이다.
‘오넷 콜맨’은 두개의 쿼텟(quartet; 4중주)으로 집단 즉흥연주를 하기도 했고 ‘존 콜트레인’은 무조적인 프리재즈나 아랍과 동양음악에 접점(接點)을 두어 서양음악 체계에 객관적인 문제 제기를 한 위대한 스타일리스트(stylist-개성이 뚜렷한 위대한 예술가)이다. 클래식에서 ‘드뷔시’에서 ‘쇤베르크’로 이어지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프리 재즈의 형성에는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이나 ‘로린도 알메이다’같은 삼바의 대가들과 같이 남미나 제3세계의 음악들이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free reed 프리 리드
틈 사이에서 자유로이 진동하는 리드. 예를 들어 리드 악기나 파이프 오르간. 아코디언, 피치파이프 등.

free scale 프리 스케일
① 어떠한 음계에도 예속됨이 없는 말 그대로의 자유로운 음계.
② 노래를 만들 때, 주어진 가사에 곡을 붙이는 통상적인 것이 아닌, 곡을 먼저 쓰고 그 분위기를 쫓아 노랫말을 만드는 것.

freeze 프리즈
보존, 트랙 동결. 이 기능은 일시적으로 CPU 부하를 줄이기 위해 소프트 신스에 알맞은 이펙트를 적용시킨 후 트랙을 바운싱(bouncing-반송)하여 이펙트 기능을 비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일시정지 된 이펙트 기능은 명령으로 해제(복원)시킬 수 있다.
SONAR에서는 트랙에서 [*] 버튼으로 표시되며 (이펙트 값이 적용된) 해당 트랙을 오디오클립 속에 포함시켜 시스템 낭비를 막는다. bouncing, rendering

freeze effect 프리즈 이펙트
디지털 리버브 등의 디지털 이펙터에 탑재되어있는 샘플링 기능. 샘플링 소리를 감쇠시키지 않고 길게 서스테인을 얻는 이펙터.

french horn 프렌치 혼
[MIDI# 60] 깔때기 모양의 마우스피스를 지닌 금관 악기로서 (로터리식) 밸브를 통해 조종되며 가늘고 긴 관(튜브)에 의해 부드러운 음색과 넓은 음역을 갖는다. 또한 고차 배음의 취주도 가능하고 오른손 손가락을 모아 가볍게 나팔 속에 넣고 구멍을 조절하여 음색과 음정을 조절할 수도 있다. 강하게 불 때는 금속성의 날카로운 소리를 내고 약하게 불 때는 뮤트를 끼운 것 같은 비음(鼻音)까지 낼 수가 있다. 프렌치 혼은 F조와 B♭조가 있는데 거의 F조를 사용하며 (대체로 높은 음자리보표로서) 실음 보다 완전5도 높여서 기보한다.
예전에는 가온 c’(MIDI# 60)음보다 높으면 높은 음자리보표로서 완전5도 높이고, c(MIDI#48)보다 낮으면 낮은 음자리보표로서 완전4도 낮추었다. 음역은 실음으로 MIDI key 41~77(F3~F6)까지이며 실용음역은 MIDI key 48~72(C4~C6), (이조된) 기보 음 기준으로는 높은 음자리보표로서 MIDI key G4~G6가 된다.

French sixth[Fren6] 프렌치 씩스스(A♭7-5)
불란서 6화음(♭Ⅵ7-5). 증6화음(augmented 6th chords)의 일종으로 근음으로부터 두 개의 증음정(증6도와 증4도)을 갖는다. 근음으로부터 증4도의 관계에 있는 음(♭5th)음이 이 화음의 특징 음이며 항상 Ⅴ7 이나 Ⅰ양쪽으로 자유롭게 해결이 가능하다. ☞ augmented 6th chord(증6화음)

frequency 프리컨시
주파수, 진동수. 어떤 신호의 주기가 1초 동안에 몇 번 반복되는가를 나타내는 수로서 단위는 헤르쯔(Hz)를 사용한다. 인간이 감지하는 대역폭은 20Hz~20KHz이다. 클래식에서의 기준 음높이인 A4 음은 440Hz이고, 오케스트라 튜닝의 기준 악기는 오보에(Oboe)이다. ☞ audio frequency(가청주파수)

frequency response 프리컨시 레스펀스
주파수 응답특성. 어떤 장치(앰프, 스피커 등의 음향기기)가 주파수에 의해 어느 정도 응답하여 변화를 주는가 하는 특성을 말한다. 예를 들어 증폭도의 주파수 특성은 앰프의 증폭 폭도가 주파수에 의해 어느 정도 변화 하는가 등. 입력 신호를 동일한 레벨(±3dB)로 재생하는 오디오 시스템의 주파수 특성을 말하기도 한다.

frequency spectrum 프리컨시 스펙트럼
변조파나 펄스를 몇 개의 주파수 성분으로 분해할 때 주파수를 가로축에 잡고 그 진폭이나 크기를 세로축에 잡아서 배열하면 그 주파수 분포를 알 수 있다. 이것을 주파수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fresh back 플래쉬 백
영상에서의 회상(回想) 장면(seen 씬).

frog 플러그
활을 사용하는 악기 중, 손으로 쥐는 활의 끝 부분.

FSK (frequency shift keying modulation) 에프·에스·케이(略 프리컨시 시프트 키윙 모듈레이션)
테이프 싱크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타이밍클럭 파형의 전압 높낮이를 FM 변조에 따라 주파수의 높낮이로 바꿔놓은 것. 동기신호 변조방식의 일종으로서 클럭 펄스신호 1.0(2진수)을 주파수의 고저로 바꾸어 놓은 것을 말한다. 이 변조를 거쳐서 MTR 테이프 위에 기록 가능하게 된 신호(테이프 싱크신호)를 녹음 재생하면 시퀀서나 리듬머신의 동기운전이 실현된다. 기본적으로는 곡의 처음부터가 아니면 정확한 동기는 안 되지만, 변조시간 내에 시간(소절)정보를 삽입하여 도중에 동기 시킬 수 있는 제품도 있다.

ft (footage) 피트(略, 풋테이지)
영화필름의 길이 단위.(척수) 1피트는 16comma(1comma는 필름의 사진 한장)이고 1초는 24comma 이다. 따라서 1초는 1.5 ft에 해당한다.

fugato 푸가토(伊)
일반적으로 푸가는 제시부 -발전부-재현부 를 포함한 3개 이상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푸가토는 푸가의 첫 부분으로만 구성되어 독립적인 악곡은 될 수 없고 다른 형식의 곡(예를 들어 소나타 등)도중에 삽입되거나 주제 전개의 한 방법으로 쓰여 진다. 베토벤은 주제 전개의 방법으로 푸가토를 즐겨 썼다. ☞ fugue, Fuga

fugue(英,佛) / fuga(伊) 푸가
둔주곡(遁走曲). 본래 어원은 ‘도망간다.’의 뜻이며 적어도 두개 이상의 성부가(각 성부는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상호 대위적으로 진행하는 양식을 말한다. 단일 주제가 특정한 조 관계를 지키면서 그 관련된 각조에서 반복, 제시되는 악곡양식(style-형식이 아니다)으로서 성악과 기악에 활용된다. 선율요소로는 주제(주창), 주제의 5도 위로의 응답(답창; stretto), 주창이나 대창에 대해 8도의 복대위법에 의해 구성되는 부주제로서 구성된다. 각 제시부에 있어서는 주창 또는 답창과 협창되는 대창이 있고 주창 뒤에 이어지는 코다도 역시 답창 성격이다.
푸가는 대위법적 기법이 가장 고도로 발휘되는 것으로 화성과 대위법의 차이는 수직과 수평이라는 차이 외에도 화성은 4성부중 멜로디를 빼면 곡의 성격이 나타나지 않음에 비해 대위법적 특성은 각 성부가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는데 있다.
바흐의 《푸가의 기법》은 푸가의 모든 기법을 집대성 한 푸가곡의 대표곡이라고 할수 있다. ☞ Die Kunst der Fuge (The Art of Fugue)

full range loudspeaker 풀 레인지 라우드스피커
하나의 유니트로 저음역에서 고음역까지 전체의 대역(20Hz~20kHz)을 재생하는 스피커를 의미한다. 전대역용 스피커라고도 한다.

full range speaker 풀 레인지 스피커
고역, 중역, 저역 전체의 대역을 하나의 유니트로 재생되는 스피커. 전 대역을 하나의 포인트에서 재생하는 타입이 정위감이 좋다. 싱글 콘형, 더블 콘형, 콕셜 스피커 등의 종류가 있다.

full score 풀 스코어
완전총보(完全總譜). 합주나 합창을 위한 악보를 세분해서 모든 악기계보(섹션과 파트)를 기보한 악보. 상대어는 집결총보(集結總譜, condensed score) ☞ score, reduced score, condensed score, cut-off score

full track 풀 트랙
테이프 전체 폭을 한 개의 녹음 트랙으로 사용하는 방식.

function key 펑크션 키
함수 기능키. 컴퓨터나 단말기의 키보드에 있는 특별한 키로서 프로그래머나 오퍼레이터가 이 키를 눌렀을 때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게끔 하는 것. [F1], [PF1] 등으로 표시되어 있다.

fundamental 펀더멘틀
하모닉 시리즈(harmonic serise) 중 가장 낮은 기본음. 주파수 스펙트럼에서의 기본음을 말하며 그 기본음의 배음들을 하모닉스(harmonics, 고조파)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강한 기본음에 약한 하모닉스의 조합은 강하고 분명하나 표정이 없는 딱딱한 소리결과를 가지며 약한 기본음에 풍부한 하모닉스의 조합은 부드럽고 표정이 많은 윤기 있는 소리결과를 가지는 반면 그만큼 불분명진다. ☞ harmonics, overtone(배음)

fundamental frequency 펀더멘틀 프리컨시
기본 주파수. 반복되는 합성파형에서 한 사이클의 반복 주기를 말하며 격리된 펄스 파형에서의 펄스폭 주기는 기본 주파수의 역수이다.

fundamental key 펀더멘틀 키
기본 조(基本調). 원래의 조(original key). 조바꿈(轉調)에 있어서 새로운 조(新調 modulation key)에 대비되는 어떤 곡의 조성을 지배하는 조를 말한다. 원칙적으로 조바꿈을 하였다면 기본 조로 마침을 하여 곡 전체로서의 통일성이 되도록 한다. (마지막 코러스의 분위기 상승을 위한 조바꿈은 예외)

fundamental wave 펀더멘틀 웨이브
3각파, 구형파 등 모든 비사인파는 주파수가 다른 많은 사인파가 합성된 것이라고 한다. 이들 사인파 중 가장 낮은 주파수의 사인파를 기본파라고 하며 다른 주파수 성분은 모두 기본파 주파수 정수배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고조파라고 한다.

funk 펑크
이 용어는 원래 ‘스윙’과‘소울’에 치중한 모던 재즈의 한 형식을 설명하기 위해 1950년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이다. 또한 좀 더 부정적인 의미로서 비천하고 세속적이며 조잡하다고 간주되는 음악을 가리키기도 했다. 따라서 소울에서 파생된 1960년대 말과 1970년대의 「무질서하고(anarchic) 폴리리듬적인 음악」에도 적용되었다.
「흑인 로큰롤」이라고도 할 수 있는 펑크는 연관되는 다양한 음악장르를 포괄하며 메타 장르(meta genre-얼터너티브 록이나 월드뮤직처럼 다양한 스타일의 보다 느슨한 집합체, 또는 비슷한 종류의 나열)로 간주될 수 있다.
음악적으로는 선율의 변주가 거의 없으며 리듬(groove)을 중요시하는데 그 스타일은 타악기와 베이스 라인으로 이루어지는 특별한 앙상블, 그리고 다른 악기에 의해 지속되는 화성이나 리듬 첨가(interpolation)를 필요로 한다.
펑크는 하나의 태도이며 음악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청자를 특별한 분위기로 이끈다. 그 무드는 보통 편안함(laid-back) 혹은 부드러움(mellow)이라고 묘사된다.

대표적인 아티스트로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 ‘쿨 앤 더 갱’(Kool and the Gang),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등이 있다.

☞ funky, alternative rock

funky 펑키
재즈, 소울, 록 등의 흑인적 감각을 가진 야성적이고 생생한 음악. 펑키라고 하는 말은 「고약한 냄새가 난다」라는 것인데 흑인의 체취를 지칭하는 은어이다. 하드 밥(hard-bop) 재즈에 속하면서도 리드믹하고 간단한 프레이즈가 반복되는 주제 부분과 리듬감 넘치는 즉흥연주가 그 특징이다. ‘호레이스 실버’(piano)가 가장 대표적인 공헌자이다. ☞ funk

fusion 퓨전
융합, 이질적인 음악들이 가진 속성들의 결합. 자신의 이미지를 자유롭게 구현하기위하여 시대적, 국가적, 형식적 장르에 편중되지 않는(초월하는; crossover)융합된 새로운 스타일을 말하며 현대적인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fusion jazz

fusion jazz 퓨전 재즈
혼융, 합성의 개념 그대로 기본적으로 재즈에다가 재즈 이외의 요소(거의 rock)를 섞은 재즈를 말하며 거기에는 어떤 정통성도, 뚜렷한 자기규정도 없는 가장 70년대적인 재즈이다.
70년대 초부터 시작되어 재즈와 록, 펑키한 소울 등 당대의 모든 음악들이 뒤섞여 자기 정체성에 혼란을 가져왔을 때 퓨전재즈는 바로 그러한 문제적 자아의 내면이 솔직하게 발로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재즈 록(재즈 록 퓨전이라는 용어도 쓰인다)에 일반적으로 적용되지만 퓨전이라고 지칭되는 것은 좀더 ‘재즈 지향적인’ 버전을 의미하며 피아노를 전자피아노와 신시사이저로 대체하는 등 테크놀로지를 많이 도입한다. crossover(장르 초월)와 같은 뜻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단순히 장르만을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보다는 훨씬 많이 쓰이는 용어이다.
‘칙 코리아’(Chick Corea),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존 매클러플린’(John McLaughlin) 등이 있다. ☞ fusion

fusion music 퓨전 뮤직
재즈, 로큰롤, 파퓰러 등 다양한 장르나 양식들이 융합된 음악을 말한다. 1970년대 말경에 재즈계의 연주자들이 록의 장점들을 접목하면서부터 나타난 용어이다. ☞ fusion, fusion jazz

fuzz (fuzz box) 퍼즈 박스
기타 이펙터 중 디스토션 계통의 하나인데 가장 일그러진 소리를 낼 수 있는 디스토션 이펙터이다. 강렬한 클리핑 왜곡을 얻기 때문에 대단히 큰 신호의 증폭을 하므로 노이즈가 많지만 또한 그것이 독특한 맛을 내고 있다.
50년대 말에는 스피커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서 불투명하고 거친 사운드를 만들어 썼는데 오늘날엔 기계적으로 상음(上音)을 더하거나 진동을 증폭시키는 방법에 의해서 전자적으로 만들어진다.
몇 개의 음을 함께 더해서 일정한 양의 디스토션을 그 신호들 모두에 적용시키지만 디스토션은 각 음을 개별적으로 디스토션 시킨다. 일반적으로 퍼즈 박스라고 하면 디스토션, 오버드라이브, 와우와우 등의 음을 찌그러뜨리는 이펙터의 총칭을 일컫기도 한다. ☞ distortion

FX chain 이펙트 체인()
여러 개의 오디오 플러그인을 포함(연결)할 수 있는 이펙트 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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