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BiNote(樂談)

樂談-011 드럼기보법

musicanova 2008. 11. 2. 18:06

다음의 그림은 기본적인 드럼세트이다.

 

 

모든 타악기의 기보에는 아직까지 완전하게 통일규격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대중음악에 사용되는 드럼세트의 기보는 일반적으로 다음처럼 낮은음자리표를 사용하여 기보된다.
여러 악기들이 혼재된 드럼세트 악보의 기보에서 특히 유의할 점은 어떤 박에서 악기들이 동시에 울릴 때 박들의 위치가 (세로로) 일치되어야 한다.

 

 

 

드럼세트를 구성하는 악기들


베이스 드럼(bass drum, kick drum이라고도 한다): 대중음악에서는 곡의 기준이 되는 박자나 패턴을 연주한다.

스네어 드럼(snare drum): 작은북의 뒷면에 스네어(響絃, snare)를 덧댄 것으로 날카로운 울림을 주며 이것은 스위치로 탈부착이 가능하다. 스네어 드럼은 양손의 단일주법(single) 외에도 두 번치기(flam), 세 번치기(drag), 네 번치기(four-stroke ruff), 굴림(roll-tr로 표시할 수도 있으나 음표의 기둥에 사선3개로 표시하는 것이 더 좋다) 등의 주법들이 있고 재즈에서는 와이어 브러쉬(wire brush)를 사용하기도 한다.

림-샷(rim-shot) MIDI에서는 side stick이라고도 하며, 스네어 드럼의 금속 테두리를 친다. 악보로 나타낼 때는 음표 머리를 × 표시로 나타내거나 「Rim.」, 또는 「r.sh.」라고 표시한다.

하이-햇 심벌즈(hi-hat cymbals) closed: 하이-햇 심벌이라고 하면 통상 한 쌍의 심벌즈가 마주보고 닫힌 상태를 가리킨다.

오픈 하이-햇 심벌즈(open hi-hat cymbals) 「o」표시로 열고 다시 닫을 때는 필히 「+」표시로 나타내주어야 한다.

풋 패달(foot pedal): 하이-햇 심벌즈 한 쌍을 페달을 밟아 소리 내는 것으로 그 소리는 타격음 보다 미약하다. MIDI에서는 페달 하이-햇(pedal hi-hat)이라고 한다.

크래쉬 심벌즈(crash cymbals): 곡 가운데 강조의 포인트에서 연주되는 크래쉬 심벌즈의 기보는 위의 악보 첫 마디 상단처럼 라이드 심벌즈와 구분하기 위해 몇 가지의 기보법이 통용된다. 위 덧줄 상에 그리거나 악센트 기호, 또는 원 안에 ×기호, [C.Cym.] 등으로 기보된다.

라이드 심벌즈(ride cymbals): 크래쉬 심벌즈와 함께 하나의 심벌즈를 스탠드에 매달아(suspended) 연주하는 것으로서 ride(타다)의 어원처럼 하이-햇 심벌즈와 함께 주로 어떤 리듬흐름의 분할 박(unit beat)을 연주한다. 보표의 맨 위에 기보되며 통상 심벌즈의 테두리(edge) 부분을 연주한다.

라이드벨(ride bell): 탑 심벌즈(top cymbals)이라고도 하며, 라이드 심벌즈의 중앙 볼록한 부분(cup)을 연주한다. 드럼 연주자들은 대체로 분위기와 장르에 따라 알아서 연주하지만 「R.Bell」, 또는 「T.Cym.」이라고 적어주는 것이 좋다.

하이 탐탐(high tom-tom, 줄여서 hi-tom이라고 한다): 탐탐들은 그 크기에 따라 다른 음높이를 가지며 일정한 규칙에 따라 조율하며, 대체로 기본 패턴에 변화를 줄 때, 프레이즈를 구분하는 부분이거나 드럼 연주를 화려하게 장식하게 위해 사용된다.

미들 탐탐(middle tom-tom, 줄여서 mid-tom이라고 한다)

플로어 탐탐(floor tom-tom, MIDI에서는 low-tom이라고 한다)

 

※ 모든 타악기 악보에서 음표가 ×로 표시된 것은 금속성의 울림을 나타낸다.

 

※ 스네어 드럼과 심벌즈는 그 종류나 주법(rolling, take brushes 등)이 바뀌면 정확한 지점을 지시해주어야 하고 그것은 다음의 지시가 있기까지 효력을 갖는다.

 

※ 드럼악보의 기보에 있어서 주법상의 굴리는(roll) 부분이거나 일부 타악기(vibra-slap이나 wind chime, long guiro 등)처럼 지속되는 악기가 아니라면 붙임줄(tie)로 연결하지 않고 쉼표로 나타낸다.(위 악보에서 베이스드럼 부분 참조)
이것은 컴퓨터음악(MIDI)에 있어서도 대부분의 미디 시퀀서 에디터 화면에 노트의 길이(duration)가 표시되지 않고 발음(attack)위치만 나타나도록 되어있다.

 

※ 타악기들의 기보는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야하며 보편화되지 않은 특별한 주법이나 악기의 종류를 어떤 기호로써 표시하려면 악보의 첫 부분에 그 의미를 설명해줘야 한다.(예-ride bell을 지시할 때 ride cymbal 음표 위에 「⊙」표시로 나타내는 것 등)

 

 

다음은 GS/GM 규격에 의한 MIDI 건반에 할당된 위 드럼세트의 악기별 포지션이다.

 

 

※ 위 건반 그림에서 각 옥타브상의 C음을 「C1」등의 건반번호(keyboard number)가 아닌 음 숫자(note number)로 나타낸 것은 각 MIDI 업체들마다 다른 노트넘버를 사용하고 있어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회색건반 위치가 「가온 다」)

 

 

확장된 드럼세트

 

다음은 기본 드럼세트 상에 확장된 드럼세트(double bass drum, sixth tom-tom)의 기보법과 MIDI를 위한 건반할당을 나타낸 그림이다.(괄호의 빨강숫자)

 

 

※ 위 그림에서 베이스드럼-2와 스네어드럼-2는 확장의 개념보다도 베이스드럼-1①과 스네어드럼-1②과 다른 색깔을 갖는 것으로 곡의 장르나 분위기에 따라 선택한다. 즉 다른 드럼세트가 혼재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 위 건반에서의 악기별 할당 그림은 MIDI 시퀀서에서 악보화면을 띄웠을 때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의 드럼연주 악보처럼 나타내기 위해서는 사용자 자신의 해당 시퀀서에서 설정을 해줄 필요가 있다.

 

 

 

드럼세트 기보법에 있어서의 생략 표시

 

드럼세트는 여러 가지의 악기들의 조합이기 때문에 기보 역시 복잡한 양상을 갖는다. 하지만 대중음악에서의 드럼은 전체 구조에서의 기준이 되는 (일관된) 패턴의 흐름을 갖는 것이기에 반복기호는 물론이고 마디 내에서도 이전 마디와 다른 부분만 기보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그것은 연주자에게 훨씬 직관력을 갖게 한다. 지휘자가 없는 대부분의 소편성 밴드에서는 드럼파트가 전체 연주의 가이드 역할까지 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드럼주자가 전체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기보해야 한다.

 

 

 

※ 위의 악보에 둘째마디에서는 첫 마디 첫 박의 크래쉬 심벌즈가 라이드 심벌즈로 바뀐 것을 의미하며 다른 악기들은 변함이 없기에 생략되었다. 그 다음 소절부터는 도돌이표 기호들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형의 반복이 계속해서 이어지므로 simile~(같게)로 나타내었으며, 이 표시는 sempre~(유사하게)로 대체되어 어느 정도 연주자가 임의로 변화된 연주를 하도록 지시할 수도 있다.

 

※ 동형반복이 계속될 때는 보표 단의 끝에 각 악구나 부분들을 구분하여 마디 수를 표시해줌으로써 긴 반복 소절들에 대해 마디 수를 쉽게 파악케 하고 프레이즈의 구분을 용이하게 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 어느 정도의 기량을 갖춘 드럼 연주자라면 저마다 화려한 장식 테크닉을 가지고 있으므로 작곡과 편곡 과정에서의 꼭 필요한 패턴(예를 들어 tutti)이 아니라면 경과구에서 Fill-in으로 표시하여 연주자의 재량에 맡기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