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R-130 ]

musicanova 2008. 6. 8. 18:33

R&B(rhythm and blues) ··(, 리듬 앤 블루스)
193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한 대표적인 흑인음악. 가스펠(gospel-복음성가)의 블루스가 결합된 것으로 비교적 느린 템포의 애잔한 리듬감을 나타낸다.

rack
오디오 시스템을 설치하는 19인치 폭의 금속 혹은 나무 캐비넷.

rack mount 랙 마운트
이펙트나 모듈 등의 기기를 랙이나 틀에 담을 수 있게 규격화시킨 것으로 그 규격(EAI 규격)은 패널의 세로가 44mm, 가로가 480mm로 된 것을 하나의 유니트로 지정해 놓고 있다.
참고로 랙 마운트형 모듈이라고 하면 건반이 장착되지 않은 모듈을 뜻한다.

radiation pattern 레이디에이션 패턴
모니터의 주파수에 대한 지향 특성.

radio frequency signal 라디오 프리컨시 시그널
라디오와 TV 등에 사용하는 고주파 대역(90~220MHz, 470~770Hz)의 신호를 말한다.

ragtime 래그타임
1910~1915년에 절정을 이루었던 미국의 대중음악 양식이며 재즈에서의 피아노 스타일. 끊임 없이 이어지는 화려한 멜로디가 특징이며 유럽음악에 흑인적 요소가 혼재된 느낌이다.
흔히 화성은 장, 단조의 , , 7도의 화음이고 왼손 반주부는 화성을 담당하는데(보통 4비트의 악구에서) 각각의 비트마다 서로 다르게 분할되며, 오른손은 예리한 싱코페이션과 복잡한 장식을 갖는 선율을 연주한다. 흑인 피아니스트들에 의해서 발달되었으나 스콧 조플린이 가장 유명한 연주자이며, 백인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도 랙타임 아티스트이다. 재즈와 R&B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rallentando[rall.] 랄렌탄도()
점차적으로 느리게를 뜻하는 빠르기의 변화 지시어. ritardando[rit.]와 같은 의미이지만 리타르단도(긴 악구)에 비해 악구 내 짧은 범위에 걸친다.
accelerando[accel.](상대어) / ritardando[rit.](유사어)

RAM(random access memory) (랜덤 액세스 메모리)
휘발성(전원을 끄면 데이터가 모두 지워지는) 메모리 칩.
플립플롭(flip-flop)으로 구성된 메모리 장치로서 메모리 셀 당 한 비트 단위로 읽기와 쓰기 동작이 가능하며 메모리 내의 임의의 영역에서 어드레싱 할 수 있다.
한 개의 RAM chip 속에 수백에서 수천의 메모리 셀(플립플롭)을 그물 배열하고 이것의 X(), Y()의 번지 입력에 의해서 하나의 메모리 셀을 선택하여 그 부분의 데이터를 읽거나 쓰게 하는 것이다.
SRAM(static RAM ; 정적 자료보존): 전원만 연결되어 있다면 칩 내부에 기록된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고 유지됨.
DRAM(dynamic RAM ; 동적 자료보전): 전원을 켠 상태에도 메모리가 지워지는 속성이 있는데 단 몇 밀리 초 사이에 몇 백만 번의 데이터를 다시 써넣는 리프레쉬 과정을 계속 반복함으로써 데이터를 유지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구조도 훨씬 복잡하다.

ramp generator 램프 제네레이터
주어진 스피드 값(0~99)에 의해 현재의 레벨에서 다른 레벨로 진행되는 곳의 신호를 만들어 주는 변조 소스.
예를 들어 이 소스를 피치에 걸었을 경우 글리산도를 생성하게 되는데 스피드가 적은 값은 빠르게 램프(글리산도)되며 큰 값은 상대적으로 완만한 경사를 갖는다.
tracking generator(트래킹 제네레이터), random generator(랜덤 제네레이터)

random 랜덤
임의, 무작위. 어떤 상황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random generator 랜덤 제네레이터
신디사이저에서 불규칙한 소리 결과를 의도할 때 사용되는 변조 소스이다.
예를 들어 랜덤 제네레이터를 최대 값으로 하여 피치에 연결시킨다면 신디사이저의 한 건반만 누르고 있더라도 여러 음정으로 불규칙하게 파생된다.
ramp generator(램프 제네레이터), tracking generator(트래킹 제네레이터)

range 레인지
범위, ()이라는 의미. 접두어로 다른 말과 같이 쓰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소리의 크기의 폭은 다이내믹 레인지, 주파수의 폭은 프리컨시 레인지라고 한다.

rap
1970년 대 초 미국의 흑인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음악 요소로 비트와 가사로 구성되며 멜로디보다 리듬에 기반을 둔 보컬 기술이다. 랩은 사회적으로 소외되어 있던 흑인 젊은이들이 자신들이 느끼는 사회적 박탈감과 인종차별에 대한 분노를 특유의 비트와 가사로 만들어 즐기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랩은 단순한 음악 장르가 아닌 흑인들의 삶의 방식이자 그들 특유의 정신세계를 대변해주는 창구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랩은 주로 각운의 단어를 리듬에 맞춰 발성하는 방식으로 구성되는데 아프리카와 자메이카 등의 흑인 문화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랩은 힙합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한 축이다. rhyme

rap music 랩뮤직
1970년대 후반기에 뉴욕의 DJ에 의해서 고안된 디스코 뮤직의 하나. 디스코 비트에 맞추어 리드미컬하게 이야기하며 브레이크 댄스의 반주 등에 쓰였는데, 최근의 힙합(Hip-pop) 장르에서는 랩(rap)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rarefaction 랠러팩션
스피커의 원추 진동판의 전후 운동에 의하여, 원추 뒷머리에 생기는 공기 압력저하 또는 흡인공기 압력.

rarefaction 레어러팩션
희미함. 음원의 진동으로 공기의 정상 압력 보다 낮은 레벨.

rate 레이트
비율. 신디사이저에서 엔벨로프 제네레이터(포락선 발생기)로 커브를 만들 때 각 포인트 사이의 시간을 조절하는 파라미터를 예로 든다면, 레이트의 수치가 작고 다음의 포인트로 향하는 기울기가 작으면 그 포인트 사이의 시간은 길어지고 레이트의 수치가 크다면 급격히 레벨이 변화하여 다음 포인트의 레벨에 즉시 도달한다.

rating 레이팅
전기 기기에 대해서 지정된 조건 하에서 제조업자가 보증하는 사용상의 한계(등급)를 말한다. 보통 출력이나 용량으로 나타내며 지정 조건으로서는 전압, 속도, 주파수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정격은 기기나 장치의 명판에 표시되어있다.

ratio 레이쇼
음색을 편집하거나 할때 어떤 파라미터에 할당하게 되는 값의 비율.
레이트(rate)도 비율이지만 어떤 것에 대한 대비적 비율을 정의할 때 이 레이쇼를 사용한다.

ratio of early to reverberant sound energy 레이쇼 어브 얼리 리버브런트 사운드 에너지
실내에서 단음을 발생시켜 수음(受音) 점에서 관측했을 때 직접음이 도달한 후 50밀리 초까지 도달하는 에너지와 그 이후에 도달하는 반향 에너지와의 비(). 직접음 대 전체 에너지의 비와 마찬가지로 명료감과 잔향감에 관계된다.

read 리이드
읽어냄.
컴퓨터나 신디사이저에서 데이터를 만들거나 편집하여 기억장치에 저장해 놓은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
본체 메모리에서 불러(load)내지 않아도 카트리지 등 외부 메모리에서 집접 읽어내는 경우도 있다.
상대어는 write(라이트; 기입)

real 리얼
전자공학에 적용하는 위상 수학에서의 실수(實數). 기준 영(0)도 축인 X축에 표시한다.

realiz 리얼리즈
실연(實演). 전자음악가들이 연주의 용어 대신 애용하는 용어.

realtime 리얼타임
동시, 즉시 실행, 실시간 연주.
시퀀싱 프로그램에서 실시간으로 직접 악기를 연주하여 음을 입력하는 것, 또는 무대에서 악기들 간의 동시연주. 상대어는 step(단계적)

realtime recording 리얼타임 레코딩
실시간 녹음. 곡의 템포나 감정에 충실하기 위해 직접 연주하여 시퀀서에 녹음하는 것. 시퀀서 상의 템포정보를 미리 녹음하거나 정해진 메트로놈(metronome)에 따라 직접 연주하는데 실제로는 미리 정해진 템포보다도 다소 늦게 세팅하여 녹음하고, 입력 후에 원 템포로 원위치 시키는 경우가 많다. 시퀀서에 의해 step-time(단계적)으로 입력되는 것에 비해 자연스럽고도 보다 음악적이며, 입력시간도 그만큼 단축된다. step-time recording

realtime technique 리얼타임 테크닉
영화제작 기법에 있어서 상영시간과 실제 필름의 러닝타임이 같거나 비슷하게 함으로써 보다 세밀한 사실묘사와 긴장감을 극대화시킬 목적으로 시도하는 제작수법이다. ‘프레드 진네만감독의 1952년도 작품인 하이눈이 그 대표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recapitulation 리캐피츌레이션
재현부. 소나타형식에서의 제시부-발전부 다음에 나타나는 부분으로 통상 제시부가 다소 변형된 형태로 나타난 뒤 종결부로 연결된다.
reprise(리프라이즈)라고도 한다.

recirculation(regeneration) 리써큘레이션(리제너레이션)
멀티플 에코를 만들기 위해 딜레이 시스템 출력의 일부분을 입력으로 전송하는 방식. 출력 레벨로 에코의 반복 횟수를 결정한다.

recitativo / recitative 레치타티보() / 레치타티브()
서창(敍昌), 이야기하듯 노래하는 낭송적 양식(style).
오페라나 종교극 등에서 대사를 말하듯이 노래하는 부분으로 화음을 치는 정도의 반주에 의해서 노래하며 선율의 음조가 가사의 발음과 악센트에 의해서 발전하며 독일어로는 시프레히시팀메(Sprechstimme)라고, 파퓰러에서는 speech-voice라고 한다.
레치타티보에는 비교적 간단한 악기(주로 건반)로 간단한 화음을 반주하는 레치타티보 세코(recitativo secco-건조서창)와 여러 가지 악기로 반주하는 레치타티보 스트로멘타토(recitativo stromentato-기악이나 반주부에 의한 서창/ 또는 accompanied recitative)의 두 가지로 세분되며 대개 서창과 영창(aria-아리아)이 교대로 나타난다.(: 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 17D단조 작품 31-2, 모짜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파르란도(parlando-이야기적인 반음계적 선율), Sprechstimme, speech-voice

recognized 레커지나이즈드
인식. 미디 인프레멘테이션 챠트에서 메시지의 전송(transmitted)에 대한 수신 여부.

record 레코드
녹음. 프로그램을 어떤 매체에 영구히 보존하는 것. 일반적으로 오디오 신호를 자기(磁氣)신호로 변환시켜 자기 테이프, 하드 디스크, 또는 광(optical) 디스크에 저장한다.

record equalization 레코드 이퀄라이제이션
녹음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입력신호(소리)의 주파수 특성을 조정하는 것.

record head 레코드 헤드
오디오 신호를 테이프에 저장하기 위해 자기(磁氣)신호로 변환시키는 헤드.

recorder[Rec.] 리코더
[MIDI# 74] 서양피리. 세로로 부는 목관악기의 일종으로서 목가적인 소박한 음색이 특징이며 리드 보이스(lead voice) 등에서의 solo, 오카리나를 하모니로 받쳐주는(support) 역할, 리코더만의 앙상블에 주로 사용된다.
크기에 따라서 F관 소프라니노(Sopranino-옥타브 내려 기보) -음역은 MIDI key 77~103(F5~G7),
C관 소프라노(Soprano-옥타브 내려 기보) -음역은 MIDI key 72~98(C5~D7),
F관 알토(Alto) -음역은 MIDI key 65~91(F4~G6),
C관 테너(Tenor) -음역은 MIDI key 60~86(C4~D6),
F관 베이스(Bass) -음역은 MIDI key 53~79(F3~G5)이다.

recording reproduction chain 레코딩 리프로덕션 체인
오디오 신호의 녹음과 재생에 사용되는 오디오 시스템의 연결.

rectifier 렉터파이어
정류기(整流器). 다이오드(diode) 또는 AC 전압을 DC 전압으로 변환하도록 조합한 다이오드 군().

reduced score 리덕스드 스코어
축소 악보. 총보 가운데서 섹션그룹이나 소규모 악기들만을 나타내게 하고 단 사이에는 // 표시로 구분한다. 곡의 도입부에 많이 적용되는 편이다.
score, full score, cut-out score, condensed score

reed 리드
본래는 갈대의 의미이지만 목관악기의 진동원 부분에 공기를 불어 넣어서 진동을 일으키는 얇은 갈대판을 말한다. 대부분의 목관 악기(클라리넷, 섹소폰, 오보에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플라스틱 제품도 있다. 섹소폰은 금속제 악기이지만 이 리드로 인해 목관으로 취급되며 트럼펫과 같은 금관 악기는 입술이 곧 리드의 역할이다.

reference recording level 레퍼런스 레코딩 레벨
테이프 녹음의 기준이 되는 레벨. 표준 테이프의 레벨 규정용 신호 레벨이 여기에 해당된다. JIS 규격에 의하면 400Hz에서 테이프 폭 1밀리당의 자속이 200PWB로 정해지고 400Hz 이외의 주파수는 녹음된 신호의 자속이 표준 재생 시스템에서 400Hz와 동일한 재생 출력 레벨이 얻어지는 값으로 하고 있다.

reflected sound 리플렉티드 사운드
여러 반사표면에 부딪힌 후 듣는 사람(listener)에게 전달되는 힘.

reflection 리플렉션
반사. 입사파가 딱딱한 표면에 부딪혀 튀어나오는 현상.

refrain 리프레인
반복구, 후렴.
재즈, 포크, 록 음악에서 시구(詩句)의 한 부분이 반복되는 것을 뜻하며 독창 또는 합창으로 연주된다.
보통 유절시()의 각 절 마지막에서 반복되는 1~2행의 동일 싯귀에 음악적으로도 동일한 반복구를 주는 것이 보통이다. 코러스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verse(도입적 짧은 서주)

regeneration 리제네레이션
recirculation(리써큐얼레이션) 참조.

reggae 레게
1960년대 서인도제도 자메이카의 민속음악 멘토와 미국의 리듬앤 블루스가 결합된 음악장르이다. 자메이카 출신의 저항 뮤지션 밥 말리에 의해 영국에서 데뷔하여 세계적으로 선풍을 일으켰다. 역시 자메이카로부터 태동된 스카(ska)를 그 뿌리로 하고 있으며 묵직한 베이스 라인과 강조된 애프터 비트(after beat)의 흥겨운 리듬이 특징이다. ska(스카)

register 레지스터
중앙 처리장치(CPU)내에서의 임시 기억장소.
산술적, 논리적 전송상의 조작을 쉽게 하도록 둘 이상의 비트나 문자 등을 임시로 저장하기 위한 기억소자를 말한다.
이곳에서 쓸 값, 읽은 값, 그리고 중간계산 결과를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레지스터를 엑세스(access; 기억장치 내용을 읽거나 쓰는 것)하는 것은 주기억장치보다 훨씬 빠르므로 레지스터의 갯수가 많을수록 연산이 편리해진다.

reharmonization 리하모니제이션
악곡 원래의 화음을 성격이 다른 화음에 의해 다시 화성을 매기는 것.
주 방법으로는 7 부분에서의 m7-7 로 분할하는 것(two-five motion)과 대리화음의 활용, 2차 속7화음(화음 포함), 변화화음(altered chord) 등의 응용들을 포함한다.

rehearsal letter 리허설 레터
연습번호. 작곡자나 지휘자가 많은 수의 악단 연주자들과 긴 곡을 연습할 때 연습지도의 편의를 위해서 긴 곡을 몇 부분으로 나누어 놓은 숫자나 문자를 말한다. [A], [B] 등으로서도 나타낸다.

rejection 리젝션
거부, 또는 제거. 감쇠량을 dB 단위로 표시함.

relative key 릴레이티브 키
관계조(關係調)=근친조(近親調). 두 개의 조가 서로 근친관계에 있는 것으로 5도 근친, 3도 근친, 같은 음(또는 8) 근친이 있다.
일반적으로 5도권 상의 원 조의 5도 위나 아래에 위치하는 조를 1차 관계조라고 한다.(5도 위와 아래의 병행단조를 근친조에 포함시키는 견해도 있다)
또 원 조의 으뜸화음 구성음과 같은 공통음에 의한 장3도 위나 아래, 3도 위나 아래의 근친관계인 2차 관계조도 있는데 이 가운데 어떤 장조의 단3도 아래의 단조 관계는 서로 병행조(竝行調, related keys=나란한 조)라고 일컬어지며 제25도권에 의한 근친관계도 2차 관계조(: CFmAmE )로 분류한다.
같은 음이지만 장조와 단조로 구분되는 같은 으뜸음조(同主調, parallel keys-본래엔 친근한 조로 취급되지는 않았다)를 포함하여 근친관계의 관계조라고 하고 이 범위를 넘어서는 조들은 원격조(=먼 조, remote key)라고 한다. 원격조(remote key), figurative chords(전의화음), pivot(), modal interchange

release 릴리스
신호가 하강 시(건반에서 손을 떼었을 때), 기준 기동(threshold, 트레숄드)레벨 이하로 떨어져도, 잠시 더 게이트(gate)를 열어두는 게이트 기능으로써 음이 소멸되는 엔벨로프의 마지막 부분이다.

release time(recorver time) 릴리즈 타임(리콜버 타임)
컴프레서로 압축된 신호가 원래의 레벨로 돌아가는 시간.

release velocity 릴리스 벨로시티
건반에서 손을 떼는 순간의 속도를 의미하며 음의 여운에 관여한다.

remake 리메이크
개작(改作). 어떤 예술장르(영화나 노래)의 각본이나 음악에 있어서 작품의 원형은 유지한 채 새로운 분위기로 다시 고쳐 쓰는 것. revised

remix 리믹스
음악을 여러 가지 패턴으로 섞는 것.

remote key 리모트 키
원격조(遠隔調). 근친관계의 관계조와 대칭되는 용어로, 5도권에 있어 원 조로부터 먼 관계에 있는 조(먼 곳에 위치한다는 개념이 아니다) 관계조(relative key)

rendering 랜더링
변환. 이펙트 등을 부가한 트랙 바운싱(반송-오디오트랙 믹스다운)을 통해 트랙을 동결(freeze)하는 과정. dithering, bouncing, freeze
특정한 해석을 가미한 연주(페이크 포함)

repeat mark 리피트 마크
반복기호. 곡의 일정한 부분을 되풀이해서 연주하도록 지시하여 간략한 기보와 연주상의 편의성을 도모하는 기호 또는 문자를 말하며, 도돌이표와 생략기호(/), 반복표시('/.), 반복지시어(da capo, dal segno, bis, tre ) 모두를 포함한다.

repetition 레피티션
같은 음형, 반복구.
악곡전개의 중요한 구성원칙 중의 하나로서...
시퀀스(sequence-동일 성부에서 다른 음높이로 같은 음형을 반복), 오스티나토(ostinato-동일 성부에서 동일 음높이로 같은 음형을 반복), 이미테이션(imitation-다른 성부에서 다른 음높이로 같은 음형을 반복), 시팀타우쉬(Stimmtausch[]-다른 성부에서 동일 음높이로 같은 음형을 반복)이 있다.
모방을 함에 있어서 어떤 모티브의 일부분만을 추출하여 반복시키는 것.

replace 리플레이스
교체. 기존 오브젝트(object-목적대상)의 명칭이나 데이터를 변경하여 재지정하거나 입력시킬 때 사용하는 명령.

reprise 리프라이즈
소나타 형식에서 발전부 전에 도돌이표에 의해 되풀이 되는 제시부를 말하며 오늘날에는 재현부의 뜻으로도 쓰인다.
17세기 프랑스에서의 2부분 형식으로 된 음악의 둘째 부분.

reproducer 리프로듀스
재생. 테이프 녹음기의 재생 모드의 별칭.

requiem 레퀴엠()
죽은사람을 위한 미사음악.
인트로이트가 ‘Requiem aeternam dona eis Domine’(‘주여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라고 시작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reset 리세트
재시동, 원위치. 기기를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전원을 on으로 한 상태에서 키보드나 시스템의 에러 등으로 다시 부팅 시키는 것, 또는 그 스위치.

re-shuffling 리 셔플링
뒤섞어 넣기.
극영화의 어떤 장면에서 음악의 순서를 의도적으로 흐트리거나 뒤집는 것으로서 연기가 강조되는 부분에 음악이 직접적으로 연기에 반영되어 진부하고 통속적으로 되는 것을 피하면서도 동시진행을 모색하고자 할 때 쓰여지는 기법이다.

residual noise 리지쥬얼 노이즈
앰프의 경우 게인을 낮춘 상태에서 출력에 나타나는 잡음.

resistance 리지스턴스
저항. 직류(DC=direct current)의 흐름을 방해하는 전기 소자. 측정 단위는 옴(; ohm)이다.

resistor 레지스터
저항기(). 전류를 저지하는 수동(受動) 부품으로서, 단위는 옴(; ohm)이다.

resistor 레지스토어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전자부품.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내의 회로에서는 정해진 전류량을 보내거나 전압의 분배역할을 하므로 필수적인 부품중의 하나이다.

resolusion 레절루션
분해능력. 예컨데 피치밴드 등에서 유효비트를 어떻게 나누느냐에 따라서 그 감도가 결정되는 것 등이다.

resolver 리졸버
녹음기 테이프 계수기에 연동시킨 회전축.

resonance 레저넌스
공명(共鳴)현상. 물체가 자신의 고유 주파수(진동수)와 같은 주파수를 외부에서 박을 때 진폭(소리크기)이 뚜렷하게 증가하는 현상으로 전기적, 기계적 공명일 때는 공진(共振)이라고도 한다. 소리굽쇠의 공명현상(같은 주파수에서 접근시켰을 때 다른 한쪽도 울려지는)처럼 진동체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양쪽 진동수가 같으면 공명에 의해 에너지를 서로 교환하기 쉽게 되고 진동체가 서로 연결되어있는 경우, 양쪽 진동수가 같으면 공명에 의해 에너지를 서로 교환하기 쉽게 된다. 또 공명상자에서 소리가 강해지는 현상이나, 동조회로를 이용해 특정한 파장의 전파를 선택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것도 모두 공명에 의한 것이다. 고층건물이나 교량, 기다란 회전체 등에서 공진이 일어나면 큰 이상진동이 생겨 파괴되는 경우도 있다.
공명을 이용하면 약한 힘을 되풀이함으로써 큰 진동을 얻을 수 있는데, 공명이 일어나는 모양은 진동에 대한 저항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보통 저항이 커서 진동이 잦아들기 쉬운 진동계에서는 공명할 때 진폭이 비교적 작게 증가하지만, 진동체의 고유 주파수와 외부 힘의 진동수에 큰 차이가 있어도 공명에 가까운 진동을 한다. 이에 비하여, 저항이 작아서 진동이 잦아들기 어려운 진동계에서는 주파수에 근소한 차이만 있어도 공명 때보다 진폭의 증가가 훨씬 작고, 대신 공명 때의 진폭은 매우 커진다.
낭랑함. 좀 색다른 필터(filter)의 하나로서 특정 주파수만을 강하게 강조하는데 음색 합성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필터이다. 차단주파수(cutoff frequency)가 떨어지기(roll-off) 직전의 배음(harmonic) 성분을 끌어올리거나(boost) 낮추어서(cut) 강조(emphasis)하는 것으로 로우패스 필터나 밴드 리젝트 필터 등은 특정 주파수대역 근처를 완만하게 가감시키는 것에 비해 이 필터는 임의의 주파수대역 바로 그 부분만을 증가시킨다.
대부분 메인 필터는 따로 있고(로우, 하이패스 필터 등) 여기에 추가해서 걸어주게 된다.
어쿠스틱 악기는 그 대부분이 바디의 공진, 공명에 따라 음을 증폭하지만 그때 어떤 대역이 강조되면 그 악기 특유의 개성이 표현되는데 이러한 공진효과를 신시사이저로 구현할 경우 레저넌스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wah wah 효과 등.) ‘피드백 Q’ 라고도 한다.

response 레스펀스
응답, 반응. 어떤 요소의 출력이 입력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입력에 어떤 일정한 크기의 변화를 주었을 때의 레스펀스를 과도 응답, 입력을 사인파형(sine wave)으로 변화시켰을 때의 레스펀스를 주파수 응답이라고 한다.

restoring 리스토어링
복귀 (시키는).
컴퓨터나 신디사이저에서 소프트웨어가 버전업 되었을 때 구 버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
예컨데 버전업 된 신디사이저에서 기본음색이 바뀌었을 때 이전의 데이터로 환원시키는 것 등.

retrograde movement 리트로그레이드 무브먼트
역진행.
화성진행에 있어서 통상적인 진행과는 반대의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하며 m7 -7, m7 - 7(Dm7 - G7, Dm7 - G7)의 패턴에서 Dm7 - G7, Dm7-5(2전위형으로서) - G7이나 Dm7 - G7, Ab7 - G7으로 리하모니제이션 하거나 M7 - bM7 -M7 패턴화 하는 것 등이 좋은 예이다.
한편 역진행의 다음 진행은 통상적인 규칙에 의한 진행을 하는 것이 상례이다.

returns 리턴스
이펙터가 적용된 출력이 콘솔 믹서로 되돌아오는 신호. AUX send4개 있다는 것은 4종류의 외장이펙터의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상대어는 send

REV.(revised) 리바이즈드()
개편곡(改編曲).
편곡자나 연주자가 원곡(orginal)에 대하여 일부 화음을 대리화음으로 고치거나(reharmonization;리하모니제이션)패턴을 바꾸어 재창조 하는 것. remake(리메이크), paraphrase(패러 프레이즈)

reverb(reverberation) 리버브(, 리버브레이션)
잔향(殘響). 한 번만 반사되어 오는 소리를 에코(echo-반사시간이 20~30msec 이내인 것)라고 부르며 주위의 벽, 바닥, 천정 등에 몇 번이고 반복해서 반사하고 확산하여 모든 방향으로부터 불규칙적으로 도래하는 반사음을 리버브레이션이라고 한다. 여러 번 반사를 하기 때문에 에코보다 지연량과 감쇠량이 커진다. 리버브레이션은 여러 번 반사되다보니 원래 음이 다른 음이 되어서 명료도(明瞭度)를 저하시킨다. 그러나 홀(hall -공간)의 크기에 따라 느끼는 풍부한 울림을 표현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디지털 리버브에서는 몇 가지의 모드가 설정되어 있는데 hall은 콘서트홀, room은 작은 실내, plate는 철판의 잔향을 시뮬레이션 한 것이다.
미디에서는 컨트롤 ID91에 그 깊이를 조정하게끔 지정되어 있다.
echo(에코), echo machine(에코 머신)

reverberation time(RT60) 리버브레이션 타임
실내 음장(音長)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파라미터로서 잔향의 길이를 나타내는 양이다. 실내에 방사된 소리가 평형 상태에 도달한 후 소리를 급격히 정지하여 잔향의 에너지 밀도가 음원정지 직전의 에너지 밀도에 비하여 1000분의 1(-60dB)이 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reverberator 리버브레이터
잔향 발생기. 잔향을 발생시키는 음향효과 장치. 연속된 소리가 감쇠를 받아 작아지는 현상을 리버브레이션(reverberation)이라고 하며 산울림 등 불연속적으로 끊어지면서 작아지는 것을 에코(echo)라고 부른다.

reverse 리버스
반대, 도치(倒置). 대위법적(카논을 포함한) 형태의 모방구조에 있어서 어떤 성부를 투영(mirror-반사)시켜 다른 성부가 역행하여 재생하는 것. 음렬음악에 있어서 대위법적 기교로서 활용되고 있다.
canon cancrizans(캐논 캔클라이짠스-역행캐논), palindrome(패린둘럼-반사구조)

reverse envelope 리버스 엔벨로프
엔벨로프에서의 각 부분(ASDR 파라미터)의 시간적 형태는 같으나 그 변화량의 그래프는 반대인 것으로 이러한 음질가공의 결과는 건반을 쳤을 때 부드러운 음색으로 원만하게 시작하여 감쇠시에 맑은 음색으로 변화한다.

ReWire 리와이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실시간으로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로서 Propellerhead 사와 Steinberg 사가 공동 제작한 통신 프로토콜이다. 이것은 디지털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이나 관련된 프로그램들 간의 원격 제어와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본래 리버스(ReBirth)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에서 1998년에 출시되었는데, 그 후 산업 표준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ReWire는 동시에 256개 이상의 독립된 해상도를 가진 오디오 트랙과 4080개의 미디 데이터 채널을 전송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해 예를 들면 신디사이저 소프트웨어에서 나온 출력물이 임시 파일이나 아날로그 전송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선형 편집기로 보낼 수 있다. 또한 원격으로 레코딩을 시작하거나 멈추는 것 같은 동작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실시간 오디오 스트리밍, 샘플의 정확한 동기화 전송 기능들이 규격으로 내장되어 있다.

REX file (ReCycle EXport) ··엑스 파일(, 리사이클 익스포트)
REX 파일형식은 오디오 조각들이 MIDI를 통해 개별적으로 재생되도록 규정하며, 이것은 조각의 임의 재생 및 호스트 템포 맵에 대한 루프의 형태를 허용한다. REX 파일의 이름은 "ReCycle EXport"의 세 문자로 된 파일이름 접미사의 이름을 따서 지정됐다. 이 이름은 PropellerheadReCycle 루핑 유틸리티에서 생성된 파일로, 파일의 확장자는 .rex .rx2가 있다. 원래 REX형식은 모노 전용이었으나 REX2는 모노 또는 스테레오파일을 지원하며, REX2 형식은 파일 크기를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는 독점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REX 루프는 오디오파일을 분석하여 일반적으로 비트 또는 기타 리듬 점의 시작 부분에서 파형의 제로 크로싱을 찾음으로써 ReCycle에서 만들어진다. 그런 다음 파일은 이 마커(metadata 형식-실제 데이터에 붙는 정보데이터 meta data)로 구분된 조각으로 나뉜다. 이렇게 하면 호환되는 DAW 소프트웨어가 각 조각의 재생 시작시간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오디오 파일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빨라질 때처럼 루프의 피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루프의 템포가 동적으로 일치될 수 있다. 호스트 소프트웨어에 따라 MIDI 노트를 통해 개별 조각을 부르고 원하는 경우 피치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다. 로열티 없는 Rex2 루프 및 샘플 컬렉션은 현재 여러 출처에서 제공된다. material

REX format (ReCycle loop file format) 렉스파일 포맷(, 리사이클 루프 파일 포맷)
ACID형식처럼 REX파일은 프로젝트의 템포에 오디오 루프에서 읽을 수 있도록 설계된 wave loop파일. REX파일에 사용되는 기술의 스트레칭 시간은 배터리에 의해 생성된 것과 같은 타악기 소리에 특히 적합하다.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 ·에프·아이(, 라디오 프리컨시 인터피어런스)
라디오 주파수 간섭. 무선 송신기나 다른 전자파 기기에 의해서 전자 회로에 인입(引入)되는 간섭 현상으로 여러 가지 험(hum)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RFI (reason refill sound bank) ·에프·아이(, 리즌 리필 사운드 뱅크)
‘refill’재발매의 의미이다.

rhapsody 랩소디
광시곡(狂詩曲). 서사적이면서도 환상곡 풍의 자유로운 기악곡으로서 민족적 요소가 강한 것이 많으며 일반적으로 자유분방한 작품이 많다.

rhyme 라임[·]
(-음조가 비슷한 글자), 또는 각운(脚韻-()나 행() 끝에 규칙적으로 같은 운을 다는 것. rap

rhythm 리듬
멜로디, 하모니와 같이 음악을 구성하는 3요소 중의 하나이며, 소리의 장단과 강약이 조합된 것이다.
음악에서의 리듬은 질서 있는 운동의 지속을 조직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박자(meter=time), 속도(pace=tempo), 강약(accent), 형태(pattern)의 네 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이 요소 가운데 하나라도 변하게 되면 리듬도 변하게 된다.
한편 리듬과 박자는 같은 용어가 아니다. meter(박자)

rhythm section 리듬 섹션
리듬의 부분을 연주하는 악기군(). 일반적으로는 three rhythm, four rhythm 리듬이라고 부르는 것이 있는데 드럼(drum), 베이스(bass), 기타(guitar), 피아노(piano)가 중심이 된다. 퍼커션(percussion-타악기)이 별도로 더해지는 경우도 있다.

rhythm tracks 리듬 트랙스
리듬 악기(기타, 베이스, 드럼, 또는 키보드 등의 리듬섹션)가 녹음된 트랙.

RIAA curve ·아이·에이·에이 커브
디스크 녹음 특성의 일종으로 record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아메리카 레코드 공업회)의 방식을 말한다.

RIAA(recording Industrial Association of American) ·아이·에이·에이()
미국 레코드 제작사 동업협회.

RIFF (resource interchange file format) ·아이·에프·에프(, 리소스 인터체인지 파일 포맷)
미디 전송규격 중의 하나로서 자원 교환 파일형식. 마이크로소프트와 IBM에 의해 1991년에 도입되었으며 Windows 3.1 멀티미디어 파일의 기본 형식으로 사운드 및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AVI, ANI WAV )의 데이터를 묶어서 전송하는 형식을 말한다. SMF

RIFF MIDI file(resource interchange file format 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리프 미디파일(, 리소스 인터체인지 파일포맷 미디파일)
자원 교환 미디파일 형식. 0 또는 1형식의 표준 MIDI파일을 캡슐화(컨테이너)하는 표준 자원교환 파일형식의 사양이다. 주로 사운드 및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확장자는 rmi이다.

RIFF wave file(resource interchange file format wave file) 리프 웨이브파일(, 리소스 인터체인지 파일포맷 웨이브파일)
자원 교환 웨이브파일 형식. 루프 구조보기에 저장하는 경우, 저장하려는 클립의 반복사용 여부에 따라, 홈클립/웨이브파일이나 일반 웨이브파일로 웨이브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홈클립/웨이브 파일을 SONAR 또는 ACIDized파일을 지원하는 모든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ACID 호환파일이다.

RIFF wave(resource interchange file format wave) 리프 웨이브(, 리소스 인터체인지 파일포맷 웨이브)
윈도우와 CD 등에서 사용되는 표준 디지털 오디오 포맷의 .wav 확장자

ribbon microphone 리본 마이크로폰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의 일종으로 긴 금속 진동판(리본)이 자계(磁界, magnetic field) 내에 달려 있다.

rich sound 리치 사운드
풍부하고 고급스런 울림.
성부진행(voicing)에 있어서 화성의 기능은 깨뜨리지 않으면서 불협화음정(dissonance; 2, 4, 7도 음정)을 가능한 많이 울리게 하여 색채적으로 풍부하게 하는 것으로서 현대음악에서는 보편화되어 있고 또한 새로운 울림으로 추구되고 있다.

ride gain 라이드 게인
마이크로폰으로 전해진 큰 소리는 콘솔의 페이더로 줄이고 작은 소리는 음량 조절기(fader)를 올려 악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조절하는 방식.

riff 리프
하나의 코드 패턴으로 반복, 또는 모방되는 악구(프레이즈). 백그라운드 리프(background riff)라고도 한다.
보통 재즈를 연주할 때 솔로에 맞추어 짧은 악구를 합주형식으로 되풀이 되어 연주되며 주어진 화성을 바탕으로 선율적인 것과 리듬적인 것이 있다.
오스티나토(ostinato)와 비슷하지만 오스티나토는 사전(작곡단계)에 계획되는 클래식을 비롯한 보다 광범위한 의미로 쓰여지는 전개방식에서의 반복구(동일 성부에서의의 동일 음고의 반복)를 나타내는 반면 리프는 즉흥성과 함께 보다 재즈적(스윙 음악 등)이고 록(rock)적인 명칭이라고 할수 있다.
즉흥적으로 악구을 합주형식으로 되풀이한다.
repetition(레피티션;반복구), ostinato(오스티나토), vamp(뱀프)

ring modulator 링 모듈레이터
평형 변조기(믹서의 특수형태).
두 개의 신호를 섞어서 그 배음도 포함한 합과 차의 주파수를 발생케 하는 장치로서 풍부한 음이 되는 동시에 새로운 음을 발생시켜 본래의 피치를 사라지게 한다.
금속성의 음색변화를 모색하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예들 들면 레저넌스를 올려 자기발진을 일으키게 하는 것 등이 있으며 일부의 신디사이저와 이펙터에 들어 있다.

ringing 링잉
(불필요하게) 울려 퍼지는 것을 의미한다.overhang 참조.

ripieno 리피에노()
바로크시대의 관현악, 특히 콘체르토그로소에서 독주군(獨奏群)에 대한 합주군(合奏群).
현대 관현악의 바이올린 뒤쪽의 플루트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리피에니(ripieni)는 독주군(concertino)과 구별되어 전 관현악(full orchestra), 즉 총주(總奏:tutti concerto grosso)를 가리켰다. 현재도 수석주자(首席奏者)에 대한 다른 합주단원이나 오케스트라의 현악기 주자를 리피에노주자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 리피에니스타(ripienista)는 관현악단원을 뜻한다.

rise time 라이즈 타임
신호가 최대 첨두치(尖頭値), 즉 교류 전압에서 파형(波形)의 최대 높이의 값에 도달하는 시간.

rising sawtooth 라이싱 써투스
상승 톱니파.
신디사이저의 음원파형 중 -1~ 0, ~+1 사이를 완만히 상승하다가 갑자기 뚝 떨어지는, 마치 싸이렌 효과와 같은 톱니파형. 상대어는 하강 톱니파(falling sawtooh;훨링 써투스)

ritardando[rit.] 리타르단도()
점차적으로 느리게를 뜻하는 빠르기의 변화 지시어. rallentando[rall.]와 같은 의미이지만 랄렌탄도(짧은 악구)에 비해 긴 악구에 적용된다. accelerando[accel.](상대어) / rallentando[rall.](유사어)

RMS (root mean square) ··에스(, 루프 맨 스퀘어)
제곱 평균의 약자로 소리의 실효치를 의미한다. 주파수 사이클에서 발생하는 진폭의 평균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피크(최대) 레벨의 70%가 약간 넘는다.
앰프에서 정격 출력을 정확하게 언급할 때 제곱근으로 나눈 평균값을 정한 것으로 RMS로 표시한 것이 가장 올바른 출력을 의미한다.

rock'n roll 로큰롤
1940년대에 태동한 리듬 앤 블루스(R&B - 더 정확히는 jump blues)와 컨트리 음악이 융합 발전하여 195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하여(흑인음악인 R&B의 백인적 변용) 젊은 층의 문화로 발전한 음악 장르. 8beat를 기본으로 블루스의 코드진행과 악곡형식을 가진 전기기타 중심의 흥겨운 댄스음악이다.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로 대표된다.

rock
1950년대에 미국에서 발생한 로큰롤이 원형이 되어 발전과 변화를 거쳐 새로운 대중음악(popular music)의 양상으로 세계화 된 사운드와 리듬. 2박과 4박의 약박에 엑센트가 오며, 7th 음의 정형화된 코드형태(blue note와 관련된)12소절의 블루스 형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일반적인 팝 음악이 감성에 호소하는 선율을 중시하는데 반해 록은 드럼과 일렉 베이스가 강조되고 각종 이펙터를 과감하게 적용한 기타의 사운드가 중심이 되고 있다.(기존의 사조에 대한 강한 반항정신) 록은 각 시대상과 결합되어 여러 가지의 요소와 문화, 테크놀러지를 불어 넣어 세계화 되었으며 그에 따라 장르도 세부적으로 나뉘어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roll off 롤 오프
핸드 마이크로폰은 입 가까이에서 사용하게 되면 근접효과에 의해 저주파 대역이 강조된 음색이 되어 명료도가 저하된다. 따라서 접화(接化) 마이크로폰은 미리 저주파특성을 저하시켜 제작한다. 이 방법은 갑자기 컷오프(cut-off)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저하시키는 방식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특성을 롤 오프라 한다.

roll-off curve 롤 오프 커브
음색 주파수의 필터링 시에 차단주파수(cut-off frequency)에서 생기는 곡선을 말하는 것으로 그 롤 오프(roll-off)의 경사도를 폴스(poles)라고 한다.
필터링의 기술은 롤오프의 곡선을 어떻게 하면 급경사로 만들 수 있느냐가 관건이랄 정도로 중요한 것이다. poles

ROM(read-only memory) (, 리드 온리 메모리)
() 휘발성(전원을 꺼도 지워지지 않는) 메모리 칩.
, 내용을 미리 고정적으로 기억시켜 놓고 그것을 판독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기억 소자를 말한다.
mask ROM(마스크 롬): 공장에서 내부에 각종자료를 미리 기록해서 생산하는 것.
PROM(programmable ROM): 내부에 데이터를 써넣을 수 있도록 만든 칩이며, PROM에는 오직 한번만 지우고 써넣을 수 있는 OTRROM(one time PROM)과 자유롭게 여러 번 지우고 쓸 수 있는EPROM(erasable PROM) 롬 칩으로 세분된다.

romantic music / musica romantica 로맨틱 뮤직 / 뮤지카 로만티카[]
낭만파(浪漫派) 음악. 18세기에 발흥되어 19세기의 음악사를 일컫는 것으로 그 여운은 20세기까지 미치고 있다. 형식에 있어서는 고전파와 통일되어 있지만 조성과 화성의 변화를 추구하였고, 그 사상은 로맨틱 리얼리즘 이라고 하여 모든 예술장르의 해체라는 차원에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의 예술과의 융합(리스트의 교향시나 바그너의 오페라 등)에 의해 표제 음악적 성향이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반음계주의의 발전과 함께 관현악법은 규모의 방대함과 함께 고도의 복잡성이 요구되었다.
한편으론 야상곡(nocturne)이나 발라드, 바가텔 등의 섬세하고 시적인 피아노를 위한 소품이 애호를 받게 되어 가정음악의 발전에도 공헌하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는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던 시기이지만 역설적으로바흐팔레스트리나등이 부흥되어 열광하기도 했는데 이는 전통 가운데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것으로 되어 바그너,말러,R.시트라우스등의 후기 낭만파에 이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로 이어지고 있다. neo-classicism(신고전주의)

rondo 론도(,,)
주 테마가 경과구(episode;에피소드)를 사이에 두고 몇 차례 반복(엄밀히 경과구는 3회로 한정됨)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대칭적 구성을 갖는다.
R-A(경과구1)-R-B(경과구2)-R-A'(경과구 1의 재현)-R.
이때 경과구 1(A, A')은 조성상의 배려나 음악적 내용의 무게 여하에 따라 소나타형식에서의 제2주제의 제시와 재현구실을 한다고 볼수 있다. 또한 제2경과구 B는 소나타형식의 전개부에 해당하는 주제(motive)의 발전이 행하여지는 경우가 많아 그 결과로서 론도 소나타형식이 나타나게 되었다.

rooftop accent(^) 루프탑 악센트
강조된 짧은 음. 재즈나 대중음악에서의 음의 표정(articulation) 가운데 짧은 음(staccato)에 악센트가 부여되는 기호로서 각 악기군의 발음(운궁, 탄현, 텅잉)시에 짧은 음에 대해 강조를 준다. 음의 특성상 어택(attack)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room mode 룸 모드
standing wave 참조.

room simulator 룸 시뮬레이터
오디오 이펙터의 일종. 사운드 엔지니어가 원하는 룸(room) 또는 홀(hall)의 잔향사이즈를 실제와 비슷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치.

root motion 루트 모션
근음강세. 밑음의 진행을 말하며 강진행은 배음렬가운데 아래에서 나타난다.

root progression 루트 프로그레이션
근음진행. 전통적인 화성진행에서 탈피하여 같은 구조(constant)를 갖는 화성의 근음진행(root motion)이 연속적으로(continual) 나타나게(3번 이상) 하는 기법.
주어진 조성의 범위를 넘어서게되어 일시적인 조바꿈이나 곡상의 화성적 변화를 주게 되는 이 진행은 같은 화음구조가 연속될 때 나타나는 온음계(diatonic)를 벗어난 3음이 특징음이 되며 효과적인 근음진행을 위해서는 각 음정의 특성들을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예컨데 단3도의 연속진행은 블루지함 등) 공통음과 긴장음(tension note), 변화음(altered note) 등을 고려하여 선율라인을 조직한다.
ultra modern harmonization(울트라 모던 하모니제이션)

rough cut 러프 컷
예비 편집. 영화나 영상물의 최종완성 이전에 음악과 음향효과가 빠진 단계이며 대부분의 작곡은 여기서 이루어진다. 러쉬(rush)라고 부르기도 한다. rush(러쉬)

round robin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scheduling)의 한 방법이며, 다중 처리에서 task(태스크-OS가 자원을 할당하여 처리를 하는 일의 단위)의 실행 순서를 사이클릭(cyclic)으로 실행하는 방법 등에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A, B, C3개의 태스크가 있을 경우 AB CABCA와 같이 전환된다. 태스크에 우선도가 주어졌을 경우에는 태스크를 우선도에 의해서 그룹 분할하고, 각 그룹 내에서 라운드 로빈이 실행된다. 이것에 의해 그룹 내의 각 태스크는 평등하게 CPU시간이 할당된다.

routing 라우팅
경로 연결. 오디오 트랙은 트​​랙 볼륨조절 전 또는 후에 탭 및 하나 이상의 버스로 송신될 수 있으며, 각 트랙의 데이터가 라우팅 방법에 의해 샌드레벨 노브를 통해 버스로 전달된다.

RPN(registered parameter number) ··(레지스터드 파라미터 넘버)
미디규격에 등록된 범용 파라미터 컨트롤 넘버.
현재 등록되어 있는 것은 음고(pitch)에 관한 사항만으로서 CC101(LSB), 100(MSB)에 할당되어 있고 세부적으로는,
pitch bend sensitivity(피치휠의 감도 CC101-0, 100-0, 데이터 값 0~24),
master fine tuning(미세조율 CC101-0, 100-1, 상하위 데이터 값 ±8192),
master coarse tuning(반음단위 조정 CC101-0, 100-2, 데이터 값 ±24),
RPN reset(모든 RPN의 변경 취소 CC101-0, 100-2, 데이터 값은 없음)가 있으며
tuning program select(CC101-0, 100-3, 데이터 값)tuning bank select(CC101-0, 100-4, 데이터 값)은 정의만 되어있고 아직 사용되지 않는 파라미터이다.
NRPN(제작사 고유의 파라미터 넘버)

RTZ(return to zero) ··제트(, 리턴 투 제로)
0의 시점으로. DAW나 시퀀서 등의 재생 패널에서 곡의 처음(start)으로 이동하는 기능이나 그 버튼. [l]


rubato(tempo rubato) 루바토(템포 루바토)
즉흥 템포. 특별한 지시가 없이도 자유롭게 빠르기를 변화 시키며 감정을 표현해 내는 연주 지시어.
연주자의 임의에 의한 것과 패턴에 의해 악곡의 속도가 바뀌어지는 느낌을 주는 작곡상의 루바토가 있는데, 작곡상의 루바토에는 점차 빠르게의 아첼레란도(accelerando;축소)형과 점점느리게의 랄렌탄도(rallentando확대)형이 있다.

rumba 룸바
본래는 아프로쿠바인(아프리카계 쿠바인-특히 콩고)의 음악문화 전체를 대변하는 단어였지만 쿠바 이외에서 통용되는 룸바는 손(son-열정적인 아프리카의 리듬과 타악기가 우아한 스페인의 멜로디와 화성 패턴과 결합한 것)이라는 쿠바의 대중음악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룸바는 콩가 등의 화려한 타악기에 의한 리듬에 의한 댄스음악으로서 이후 다시 모던재즈와 결합되어 맘보(mambo-8분 음표 하나하나에 강세를 두는 독특한 리듬감)로 발전한다.

rumble 럼블
레코드 재생 시 포노모터의 기계적 진동에 기인하는 매우 낮은 주파수의 잡음을 말한다. 진폭이 크고 소리가 떨리므로 듣기 거북하다.

running status 러닝 스테이터스
MIDI에서의 익스클루시브 메시지의 전송시 같은 메시지가 연속될 때 스테이터스(묶음의 머리)를 생략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서 전송 바이트가 적은 만큼 속도는 빠르게 되므로 효과적이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악기들의 전송에 있어서는 거의가 스테이터스를 생략할 수가 없게 되어있는데 그 이유는 노이즈에 의해 에러가 발생했을 때 그 영향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함이다.

rush 러쉬
작업(편집)용 필름.
촬영이 끝난 가편집상태의 필름으로서 이것을 가지고 사운드 트랙(음악, 효과, 현장감-거의 동시녹음으로 수음함)을 만들고 믹싱한다. rough cut(러프 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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