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T-117 ]

musicanova 2008. 6. 8. 13:26

tablture 태블러튜어
기보법의 일종으로 5선보에 의하지 않고 알파벳 문자나 숫자를 사용하여 음표를 적는 방법으로서 유럽 전역에 걸쳐 옛 시대의 기악 연주자들이 사용했으며 오늘날에는 기타와 베이스의 기보에서 주로 사용한다. 줄번호, 손가락번호, 운지기호 등을 나타낼 수 있다. ☞ notation(기보법)

tacet 타셋(羅)
반주 없이 멜로디만 연주(노래)하는 것으로 주로 도입부에서 많이 나타난다.아우푸탁트(Auftakt[獨])는 여린내기이며 이를 파퓰러에서는 픽업(pickup)이라고 하고, 이것이 한 소절 미만일 때 리이드 인(lead in)이라고 한다.

tag ending 태그 앤딩
일종의 연장(延長)패턴으로서 종지부분에 2~4마디를 덧붙여(tag) 종지를 연장(extension)시키는 기법.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C조를 기준으로 했을 때Ⅰ대신에 Ⅲ7-5(Em7-5) → Ⅵ7(A7)으로 하여 Ⅱm7-Ⅴ7-Ⅰ하는 것과 일시적인 Ⅳ(F)조로의 전주 형식을 띠는 것이 있다.(예: G7-Gm7-C7-FM7-Fm7-Db7-C).반복구에 의한 fade out도 곡을 연장시키는 일종의 태그앤딩이라고 할수 있다. ☞ extension pattern(연장패턴)

tail 테일
‘꼬리’ 라는 뜻이지만 음악연주에 있어서 프레이즈의 끝이나 그 프레이즈의 dead spot(휴지부-쉼표나 긴음부)을 연주자 자신이 즉흥적으로 메우는 것을 말한다. ☞ dead spot, fill in.

tails in 테일스 인
끝머리가 릴 안쪽에 감겨있도록 공급(供給, 보내는 쪽) 릴에 테이프가 감겨 있는 상태로서 heads out과 같다. ☞ 상대어는 tails out

tails out 테일스 아웃
녹음된 아날로그 테이프를 릴에 보관할 때 테이프의 처음 부분이 릴의 안쪽에 있고 끝 부분이 바깥쪽을 향하도록 감는, 즉 수급((受給, 받는 쪽) 릴에 테이프가 감겨 있는 상태. 이 보관 방법으로 테이프의 전사(轉寫) 현상을 부분적으로 줄일 수 있다. ☞ 상대어는 tails in

take 테이크
동일한 곡을 여러 번 연주 또는 믹싱한 횟수. 그 중 잘된 부분만을 편집하여 하나의 음악으로 완성한다.

take-up reel 테이크업 릴
재생 또는 녹음 시 테이프를 받아 감는 녹음기 오른쪽에 있는 릴. 녹음과 재생에서 테이프는 이곳에 감긴다. ☞ 상대어는 supply reel

talk back 토크 백
컨트롤 룸에서 스튜디오의 플로어 또는 아나운서 부스, 기타 출연자가 대기하는 곳에 스피커를 통해 지시나 연락하는 장치(대부분 믹싱 콘솔에 장치됨)를 말한다.

tango 탱고
아르헨티나의 대중음악. 유럽 이주민들(특히 이탈리아계)에 의해 항구도시 부에노스아이레스 동남부의 보카(Boca) 지역에서 발생했다. 이곳은 매음굴과 빈민거리로서 탱고 춤의 시작이 바로 포주가 창녀와 추는 춤으로 비롯된다. 그러나 탱고의 형성 저변에는 유럽의 춤곡(19세기 중반 쿠바의 무곡인 하바네라가 유입)과 아프리카 리듬(칸돔블레)의 영향이 혼합된 것이다.탱고악단의 표준 편성은 오르케스타 티피카(orquesta tipica, 전형적 오케스트라)라고 하여 반도네온(2), 바이올린(2), 피아노, 베이스의 6인조 편성을 갖지만 반도네온과 바이올린을 한 대씩으로 한 콘훈토(conjunto, 캄보악단의 뜻)의 편성도 있다.탱고는 1920~30년대가 최고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데 1940년대 이후 쇠퇴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 이후에는 탕고 누에보(tango nuevo, 새로운 탱고)가 춤음악을 넘어 감상음악으로까지 발전하였고 그 중심에 아스트로 피아졸라(Astor Piazzolla)라는 거장이 있다. 1970년대 이후에는 퓨전으로서의 탱고 록(tango-rockero)이 탄생되기도 했는데 반도네온, 일렉트릭 기타, 신시사이저, 콘트라베이스(드럼은 없음)의 편성을 갖는다.탱고는 본바닥 아르젠틴 탱고(탕고 아르헨티노)과 국제화 과정에서 파생된 콘티넨털(유럽이라는 뜻) 탱고가 있는데 악센트가 강한 전형적 탱고리듬은 콘티넨털 탱고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콘티넨털 탱고는 멜로디를 강조하고 현악기의 비중이 강하며 반도네온(어두운 음색이며 독특한 리듬감 표출) 대신 아코디언(유려하고 밝은 음색)을 많이 사용한다.

tape 테이프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카세트테이프라고 하는 미세한 철분인 산화철로 된 분말을 필름에 코팅한 자성(磁性) 테이프를 말한다. 여러 종류로 분류되는데 편의상 간단하게 테이프라고 호칭하며 재질에 따라 노멀, 크롬, 메탈 등으로 구분되며 각각 그 특징과 쓰임새가 다르다.

tape echo 테이프 에코
장비 내에 장치되어 있는 엔드리스(endless) 테이프에 의해서 딜레이 효과를 만드는 이펙터. 한 개의 녹음 헤드로 입력된 소리를 녹음하여 그것을 여러 개의 재생헤드에 의해 재생함으로써 이펙트 효과를 얻는다.

tape hiss 테이프 히스
테이프를 재생할 때 발생하는 독특한 노이즈. 테이프의 자성체가 지니고 있는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때문에 생긴다고 해서 히스 노이즈라고 부른다.

tape lifters 테이프 리프터
테이프를 고속 전진할 때와 고속 후진할 때, 테이프가 헤드에 접촉하지 못하도록 테이프를 밀어내는 막대.

tape loop 테이프 루프
녹음한 프로그램을 여러 번 반복하기 위해 테이프의 (일부분이더라도) 처음 부분과 끝 부분을 연결시키는 것.일정한 길이의 자성 테이프조각 양 끝을 이어 맞추어 하나의 순환주기를 만들고 헤드 반대편에 받침(마이크 스탠드 등)을 만들어 팽팽히 고정시키고 재생하면 그 루프의 길이와 녹음기의 속도에 따라 다양한 오스티나토(동형 반복구)를 생성시키는 것으로 현대음악에서도 구체음악적인 중요한 기법을 말한다.이벤트의 반복이라는 점에서 시퀀서와 비슷하나 둘 이상의 루프를 동시에 연주해서 얻어지는 위상변이(phase shift)가 특징이며 대개 루프 길이는 몇 초에서 1~2분이다.
☞ process music
※ tape loop의 조작순서 ① 사실적인 소리채집(녹음) ② 이어맞추기(splicing) ③ 속도 변화(speed changes) ④ 소리의 전도(reversing sound) ⑤ 테이프 루프 ⑥ 패닝(panning)과 음량 통제(gain control) ⑦ 처리과정(procssing)과 혼합과정(mixing).

tape recorder 테이프 레코더
녹음기. 오디오 주파수대의 정보 기록을 위한 장치. 소리는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되어 자기(磁氣) 테이프 상에서 적응이 되어 자기 패턴을 형성한다. 이러한 자기 패턴이 재생 시에는 다시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소리로 바뀐다.

tape skew 테이프 스큐
테이프가 어느 한 수직 방향으로 힘이 가해지는 비정상적 동작 상태.

tape sync 테이프 싱크
멀티 트랙 레코더 등에서 녹음작업을 할 때 시퀀서 등의 기기와 동기연주 시키는 기능이다. 녹음기와 시퀀서, 또는 두 대의 녹음기를 동시에 동작시키기 위한 신호인데 일반적으로 테이프의 외곽(별도) 트랙에 녹음한다.

Tcherepnin scale 체레핀 스케일
알렉산더 체레핀(Alexander Tcherepnin 1899~1977)이 창안한 이 음계는 C를 기준으로 C· D· Eb· E· F· G· Bb.과 C· Db· Eb· E· F· G· Ab· A· B (단2도+장2도+단2도 간격의 3묶음)의 9음 음계이며 5음 음계에서의 변화음(Eb, Ab, Bb)을 추가한 꼴의 음계이다.

techno 테크노
전자음을 이용하는 일렉트로닉 댄스음악.엄밀히 말하면 70년대 독일의 전자음악 영향을 받아 80년대 초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탄생한 장르를 따로 일컫는다.같은 전자적 댄스음악이라고 하더라도 하우스(house)는 디스코(disco)-소울(soul)-펑크(funk) 같은 흑인 댄스음악을 믹스하는 과정에서 나와 발생기원과 리듬이 다르다. 테크노와 하우스는 80년대 중반 애시드 하우스(acid house)를 파생시켰고, 애시드 하우스는 유럽으로 건너가 백인청년들의 댄스파티 레이브(rave) 문화를 낳았다.전자 사운드를 힙합비트와 섞어 몽환적인 트립합(triphop)은 영국 브리스톨을 중심으로 발생했다.☞ hiphop(힙합)

techno-pop 테크노 팝
전자음을 기초로 한 대중음악.인간과 기계의 융합을 바탕으로 하며 장르로서는 유럽의 테크놀러지(특히 독일)적인 측면에 접근하고 있는 음악을 말한다.신시사이저뿐만 아니라 시퀀서, 리듬머신, 컴퓨터 등 기계를 사용한 음악을 총칭하기도 하고 기존의 어쿠스틱 음악에 대칭되는 용어로 사용되어지기도 하는데 이때는 테크노 음악(techno-music)이라고도 한다.

Teil

테일(獨)
부분(部分). 상당한 정도의 완결성을 갖는 큰 단위. 소나타의 제시부처럼 전체가 반복되는 일이 많다.

telecine 텔레시네
영화(24프레임)필름을 비데오(30프레임)로 옮기는 작업.

tempo marks 템포 마크
빠르기표, 속도 기호. 악곡의 빠르기 정도를 나타내는 기호. 흔히 메트로놈의 박자 수로 나타낸다.
① 메트로놈을 사용하는 방법: 단위가 되는 박자의 음표를 정하여, 그것이 1분간에 몇 번 연주되는가를 나타내는 방법. (M.M.)♩=120 등으로 나타낸다.
② 빠르기말을 사용하는 방법: 위의 ① 항목처럼 숫자표현으로는 불가능한 표정,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데 통상 이탈리아어를 사용한다. ①과 ②의 대체적인 비교는 다음과 같다.♩=200~208 prestissimo(프레스티시모)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168~200 presto(프레스토) 아주 빨리♩=120~168 allegro(알레그로) 빠른 속도로♩=108~120 moderato(모데라토) 보통빠르기♩= 76~108 andante(안단테) 걷는 속도로♩= 66~76 adagio(아다지오) 느린 속도로♩= 60~66 larghetto(라르게토) 느리게♩= 40~60 largo(라르고) 매우 느리게(장중하면서도 느린 것에는 그라베grave를 사용하기도 한다.)
▷ 위의 이탈리아어 표기는 그 앞에 좀더(piu), 보다 적게(meno), 아주(molto) 등의 합성어를 덧붙여 사용하기도 한다.(특히 애매한 안단테 항목에서)
▷ 아다지오(adagio)는 「마음씨 좋은」의 뜻으로서, 느린 속도의 악장이나 편안한 곡을 가리키기도 한다.

tempo peimo 템포 프리모(佛)
처음 빠르기로.참고로 a tempo(아 템포)는 원래 빠르기로, in tempo(인 템포)는 바른 빠르기로 연주하라는 지시어 이다.

temporary modulation 템퍼래리 모듈레이션
일시적 조바꿈(轉調), 수식적 조바꿈.트랜시토널 모듈레이션(transitonal modulation)이라고도 하는데, 네 가지의 관계조(relate key=걸림조)가 아니거나 장식적(embellshing)으로 쓰이는 조바꿈을 지칭하는 것이지만 이때에도 관계 축(軸; pivot chords)은 필요하다.수식적 의미로 사용시에는 그 성격상 짧게 쓰는 것(반소절의 전조 등)이 보통이다.종지에서는 곡 전체로서의 조성 윤곽의 통일성을 위하여 본래의 조(fundamental key)로 되돌아오게 한다.

tenor 테너
차중음(次中音). 남녀 혼성의 4성부 코러스에서 남성의 고음역 파트를 지칭하거나 넓은 음역 대를 가진 악기그룹에서 중음부분을 담당하는 악기에 접두어로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테너 색소폰, 테너 리코더 등

tension 텐션
① 기본적인 코드의 옥타브 위에 추가된 비화성음(tension note)추가하므로서 그 화음의 기능이나 긴장감을 확대시킨다.텐션노트는 코드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달라지며 재즈나 팝에서는 13th까지의 텐션노트가 쓰이지만 현대음악에서는 23rd(전음계주의)까지도 쓰여진다.
② 일반적으로 재즈 연주는 긴장과 이완이 끊임없이 되풀이 되는데 그 긴장의 지속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③ 현악기에서는 줄의 장력을 뜻한다.

tension resolve 텐션 리졸브
긴장음의 해결.대위선율(counter line)가운데 텐션에 의한 line을 만드는 것으로서 경과적으로나 계류적으로 또한 올터드 텐션(altered tension-변화된 긴장음)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순차진행(step motion)이 많지만 3도의 skip(도약)도 가능하다. 참고로 클리셰(Cliché)도 일종의 텐션 리졸브라고 볼 수 있다.

tenuto 테누토
음표가 나타내는 길이를 충분히 유지하여 연주하라는 것으로 음표 머리에 「-」표시를 하거나 ten 이라고 쓰기도 한다.

tertain harmony 터션 하모니
3도 화성. 어느 한 음을 기초로 삼고 그 위에 3도 음정을 쌓아 올리는 것으로서 3화음(Triad), 7화음(7th chord), 9화음(9th chord), 11화음(11th), 13화음(13th)의 종류가 있다.

tetrachord 테트라코드
하나의 장음계를 2등분 한 4음체계(엄밀히는 온음계적 테트라코드)두 개의 온음과 한 개의 반음게로 구성되며 두 테트라코드는 하나의 온음을 사이에 두고 분리된다.C를 중심으로 위쪽으로 갈수록 그에 비례하여 #계열의 조로 연결되고 아래쪽 방향으로는 ♭계열의 조로 펼쳐져 관계조(딸림조와 버금 딸림조)로의 전조나 5도권(circle of fifths)과 함께 순환패턴 등에 응용된다. 세부적으로는 위로부터 반음이 어떻게 놓여지느냐에 따라 도리아(Doria; 온음-온음-반음), 프리지아(Phrygia; 온음-반음-온음), 리디아(Lydia; 반음-온음-온음)의 세 종류가 있고, 테트라코드의 겹쳐지는 방법에 따라서는 결합형(conjunct-어떤 음을 공통음으로 삼아 서로 상하로 연결하는 것)과 분리형(disjunct-하나의 온음관계를 갖고 상하로 연결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테트라코드를 적을때에는 오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1옥타브 올리거나 내려지기도 한다.한편 테크라코드는 4현, 4현악기를 지칭하기도 한다.

tetrameter 테트라미터
4소절이 한 패턴의 단위로 된 박자.

THD(total harmonics distortion) 티·에이취·디(略, 토탈 하모닉스 디스토션)
총 고조파 왜곡율(歪曲率)을 말하는 것으로서, 증폭기 성능의 규격에 사용함.

theme 테마
주제. 어떤 곡의 성격을 나타내는 (4~8마디의) 좌우 균형적 구조로서 화성적 완결성을 보여주며 가공되고 변형되어 반복된다. 동기가 동적이자 기악적이라면 주제는 선율적(정적)이자 성악적 성격이 강하다. 성격이 뚜렷한 보다 작은 단위의 동기적 주제는 소젯토(Soggetto)라고 한다.참고로 동기(motive)는 주제(theme)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음악을 구성하는 (멜로디의) 최소단위를 의미한다. ☞ motive, Soggetto

Theremin 테레민
1924년 러시아의 음향물리학자인 레온 테레민(Leon Theremin)에 의해 발명된 전자악기이다. 수직으로 돌출된 안테나 사이의 공간을 건드리면 주파수 간섭 현상으로 톱이 우는 듯한 소리가 난다. 연주자의 손 위치에 따라 음량과 음 높이가 달라진다. 1945년 히치콕 감독의 영화 ‘스펠바운드’에서 이 악기가 최초로 등장했다.미국 코넬대학교의 물리학 박사 로버트 무그(Robert Moog)는 우선 테레민이 지닌 요소들을 연구한 후 1929년 개발된 온디스 마티노트(Ondes Martenot), 1935년 개발된 노바코드(Novachord), 그리고 아르시에이 신시사이저 마크 2(RCA synthesizer Mark 2) 등의 악기가 지닌 특징을 각기 선별, 채택하여 1964년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의 음향을 만들 수 있도록 한 악기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무그(moog)이다. ☞ moog

three to one rule 쓰리 투 원 룰
음원과 마이크로폰 사이의 거리보다 두 마이크로폰 사이의 간격을 3배 이상의 거리를 두어 설치하는 법칙(음원과 마이크로폰의 거리가 1m일 때 두 마이크로폰 사이의 거리는 3m이상이 되어야 한다.)으로 이렇게 하면 마이크로폰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상변이 현상을 피할 수 있어 악기의 불필요한 음색 변화를 방지할 수 있다.

three-way system 쓰리웨이 시스템
전 음향대역을 재생하기 위해 스피커에 세 소자(素子, 고음, 중음, 저음의 독립된 장치)를 갖는 스피커 시스템.

3pin connector 쓰리 핀 커넥터
밸런스 신호를 전송하는 콘넥터. 일반적으로 핀 1에는 케이블의 쉴드(ground)를 연결하고, 핀 2는 포지티브(hot) 신호, 그리고 핀 3은 네거티브 신호(cold)를 연결한다.

threshold 트레숄드
지정 기준 값, 또는 설정 값. 컴프레서, 리미터, 노이즈 게이트 등 이펙터의 입력신호가 어떤 레벨에 도달해서 동작을 개시하는 수치를 「트레숄드 레벨」(threshold level)이라고 하며 그 개시 점을 「트레숄드 포인트」(threshold point)라고 한다.예를 들어, 입력 레벨 중 컴프레서의 트레숄드 보다 큰 신호들은 압축되고, 익스펜더에서 트레숄드 보다 작은 신호들은 팽창된다.

threshold of feeling 트레숄드 오브 필링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최대 가청 값 이상이 되는 소리가 되면 소리에 대한 감각 이외의 다른 감각, 예를 들면 통증 등을 느끼는 음압은 대강 120~130dB의 범위인데 이 음압은 50마력의 사이렌소리 정도가 된다.

threshold of hearing 트레숄드 오브 히어링
소리로서의 감각을 느끼는 최소의 음압. 음압은 주파수에 따라 다르지만 정상적인 청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귀의 감도에 가장 좋은 것은 2000~3000Hz 부근의 순음(純音)이고 1000Hz에서의 최소가청 값을 0dB로 규정하고 있다. 이 음압은 약한 바람에 날리는 가랑잎소리 정도이다.

THRU box 쓰루 박스
미디에 있어서 어떤 하나의 신호를 복수로 분산 시키는 주변기기.미디에서는 많은 기기를 직렬로 접속시키면 신호의 열화현상이 생기는데 이 신호의 열화를 버퍼기능을 통해 강하게 하는 매개작용을 한다.미디 파라박스라고도 하며 상대어로는 양쪽의 미디 아웃을 묶는 미디 머저(MIDI merger)가 있다. ☞ THRU

THRU(through) 쓰루(略)
통과. 미디의 연결구조에 있어서 외부에서 전달된 신호를 그대로 다른 미디기기에 전달한다.연결단자는 DIN-5P라는 규격의 커넥터를 사용하게 되어있다. 미디 입력에서 들어온 신호를 곧바로 내보내게 되면 미디 케이블에서의 전류가 반으로 줄어들어 신호가 약하게 되므로 내부에서 버퍼를 거쳐 신호를 강하게 한 다음 내보내는 것이다.참고로 쓰루단자로서의 기기연결은 4~5대 이내로 해야 에러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 THRU box

through composed 쓰루 컴포스드
비반복 작곡. 노래의 구조에 있어서 오페라와 뮤지컬, 일부 예술가곡 등에서처럼 반복이나 모방원칙보다는 개별 캐릭터를 중시해 곡을 전개하는 기법. 새로운 연(stantsa: 시 내에서 그룹화된 행의 집합)이 반복하게 되는 형식(strophic form)에 대비되는 방식으로 멜로디에 구조적 차이가 있는 팝 및 전통형식에서 사용할 수 있다. ☞ verse, chorus

tick 티크
MIDI에서 음 이벤트의 위치(location)와 길이(duration)를 관리하는 MBT, 즉 마디(measure), 박(beat), 점(tick)방식 가운데 최소 단위인 점을 말하며 유니트(unit)라고도 한다. 티크 값은 각 시퀀싱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르지만 최근엔 대체로 ♩=480 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 값은 소프트웨어 내부적으로 사용자가 편리성이나 상황에 따라 임의로 설정 값을 변경시킬 수 있다.참고로 각 컴퓨터의 음악 소프트웨어별 티크 수는 한 박(대체로 4분 음표)를 기준으로 케이크워크나 윈케익(sonar)은 120, 매킨토시의 퍼포머 등은 480, 로직 오디오는 960, 일본 NEC PC에서 사용하는 레콘포져나 초창기의 시퀀서에서는 48의 티크 수를 기본 값으로 하고 있다. ☞ duration, location, time base

tie 타이
① 붙임줄. 높이가 같은 음 두 개의 음 위나 아래에 붙는 표시인데 두 개의 음은 끊지 않고 하나의 음으로 간주한다. ☞ slur(이음줄)
② 두 선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 예를 들어, 믹싱 콘솔에는 하나의 회로에 두 선이 연결되어 있는 잭 패널(jack panel)이 있다.

tight 타이트
① 반사음이나 간섭음이 거의 없는 소리.
② 악기의 여음이 매우 빠르게 사라지는 상태.

timbales 팀발레스
[GM#-65(hi)~66] latin percussion(특히 쿠바)의 하나로 스틸과 구리, 또는 나무 등으로 동체를 만든 타악기로 금속성 울림을 낸다. 소리의 높이가 다른(4도 관계로 조율) 두 개의 팀발레스를 한 대의 스탠드에 세트하여 스틱으로 연주한다.

timbre 팀버
음색. 음을 들었을 때 생기는 기본적인 심리적 인상의 하나로서, 소리의 크기와 높이가 똑같은 경우라도 두 개의 음이 다르게 느껴질 때 바로 두 개의 음색이 다르다고 한다. 크기, 높이, 음색을 음의 3요소라고 하는데 timbre는 크기, 높이 이외에 심리적 인상까지 포함하는 약간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지닌다.참고로 음색은 소리의 3요소 이외의 심리적 인상을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이다.

time base 타임 베이스
미디시퀀서 소프트웨어에서 한 박 음표의 기준이 되는 값을 말하며 이는 곧, 소프트웨어의 분해(resolution) 능력을 뜻하기도 한다. ☞ tick

time code 타임 코드
두 대 이상의 장비를 동기(同期)시키기 위해 시간정보를 부호화 한 것으로 1200Hz의 변조된 펄스파이다.테이프 레코더에서 기록된 신호를 frame 단위로 나눈 시간 상수에 의해 정밀하게 구분할 수 있는 code를 말한다. 조합된 audio tone으로 실리거나 수직 귀선(歸線-전기 회로를 구성하는 두 줄 이상의 도선 가운데 전기 장치와 회로 부품을 거쳐 접지 쪽으로 돌아가는 선) 기간에 영상 신호로 실리게 된다. 음악 테이프나 VTR 편집에서는 테이프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제어할 필요가 있다.카운터에는 time roller를 사용한 tape time방식, control trach 신호를 이용한 CTL방식이 있지만 양 쪽 모두 roll마다 reset이 가능한 상대적인 방식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오차를 수반하게 된다. 이에 비해 음향 트랙이나 영상 신호의 귀선기간에 기록되는 time code 는 절대적인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time code의 포맷을 나름대로 규정하여 SMPTE EBU에서 권장하고 있다.

time keeping 타임 키핑
리듬을 합리적으로 정확하게 분할하는 것.음악에서 리듬 구조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4/4, 6/8박자 등으로 표시하며 그것을 구분하는 것을 마디(measure)라고 한다.

time signature 타임 시그너츄어
박자기호, 박자표.(박자기호는 문자 그대로의 분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박자란 고동박의 집합이다. 예로부터 음악가들은 온음표나 2분음표를 호흡으로 16분음표나 32분음표등 보다 세분화된 음표를 스피드로 관련시켜 왔다. 어떤 음표를 기준(분모)으로 할 것인가는 시각적인 인상에 의한 것이며 분모의 선택은 그 악곡에서 사용되는 가장 작은 단위를 고려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또한 박자표의 분모는 2박자에서는 고동박의 길이를 나타내지만 3박자계(6/8, 9/8)에서는 기본단위의 길이(이 경우 점4분음표)를 나타낸다.

time stretching 타임 스트레칭
오디오 신호의 피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속도 또는 지속 시간을 변경하는 프로세스이다. 피치 스케일링(pitch scaling)이나 피치 쉬프트(pitch shifting)는 그 반대이다.(스피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피치를 변경하는 프로세스) 비슷한 방법으로 속도, 피치 또는 둘 다를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예를 들어 클립을 다시 수행하거나 다시 샘플링할 수 없는 경우 믹싱을 위해 미리 녹화된 두 개의 클립의 피치와 템포를 일치시키는 데 사용된다. 또한 악기의 범위를 늘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드는 데에도 사용된다. (옥타브 아래로 기타를 움직이는 것과 같다)

timing clock 타이밍 클럭
미디에서 템포를 기준으로하여 미디 기기간의 동기 등 시간을 관리하는 것.흔히 분해능(分解能)이라고도 부르며 타이밍 클럭의 수치가 높을수록 정교한 음악의 표현이 가능하다.미디규격에서의 시스템메시지 스테이터스는 F8h이며 그 기본은 120의 템포를 기준으로 4분음표=24의 분해도이다. ☞ FSK, SMPTE

timing diagram 타이밍 다이어그램
입력과 출력간, 특히 디지털 신호의 시간관계를 표시한 도표.

timpani 팀파니(伊)
[MIDI# 47] 또는 drum table bank# 49(orchestra set)에서 MIDI key 41~53 영역에 세트되어 있다. 관현악에서 매우 중요한 타악기(북 종류 중 유일하게 음정이 변화됨)로서 원래 중동(中東)지방의 나카라(naqqara)에서 발전한 악기이며 관현악에서 사용된 것은 17세기 중반부터이다.솥 모양의 구리나 놋쇠의 공명통 위에 가죽(또는 플라스틱)을 목제 테두리에 대고 다시 금속제 테로 조이게 되어있는데 이 테에 헤드의 장력을 조절하는 T자형 나사가 몇 개 부착되어 있다. 음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을 배치(고음이 오른쪽)하여 목제의 막대 끝에 펠트(felt)를 감은 여러 가지의 채로 연주한다. 글리산도 주법이 가능한 현재의 패달 팀파니의 사이즈(직경)별 음역은 57.5cm가 MIDI key 50~57(D3~A3) / 62.5cm가 MIDI key 46~53(B♭2~F3) / 70cm가 MIDI key 41~48(F2~C3) / 75cm가 MIDI key 38~45(D2~A2)이다. 하나의 악기로 완전5도 내에서 자유롭게 음정을 바꿀 수가 있으나 과거에는 으뜸음과 딸림음으로만 조율되어(그 외에는 상황에 따라 둘 중 하나로 귀속) 연주 시 곡의 중간에 음률을 조화시키려면 조정을 위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했다.

toccata 토카타
건반을 위한 빠르게 질주하는 특징을 가진 작곡형식으로 연주자의 뛰어난 연주능력이 요구된다. 글자 그대로는 치는 음악(touch piece)이란 뜻으로 풍부한 화음과 빠른 프레이즈를 구사하여 즉흥적인 자유분방함을 나타내며 대표곡으로는 「바흐」의 최대 걸작이라고 할 수 있는 《토카타와 푸가 D단조》가 있다. 바흐 음악에서의 토카타는 크고 인상적인 푸가 작품의 전주곡 성격이랄 수 있다.

toggle 토글
변환 스위칭.두 상태에 대하여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바꾸는 것.

tonal balance 토널 밸런스
음악 또는 악기의 주파수 대역의 균형. 일반적으로 저역, 중역, 중고역, 그리고 고역의 레벨 관계를 의미한다.

tonality 토널리티
조성(調性). 어떤 음을 주인으로 하여 조 중심을 갖는 것.일군의 연관된 음들이 일정한 음 간격으로 하나의 조(調) 중심을 이루는 것을 말하며 그 조(장, 단조 등)의 핵심되는 으뜸음(tonic;Ⅰ)을 중심으로 하여 종속적 음들로 구성되게 된다.어떤 음군에서 조성이 형성되는 우선적인 음들은 딸림음, 버금딸림음, 이끔음이며 장, 단조는 으뜸화음의 3음(3rd)에 의해 결정된다.참고로 장 단조의 조성은 교회선법에서 파생된 것이다. ☞ atonality(어토낼러티, 무조성)

Tonartfarbung 토날트파르붕(獨)
조성적 채색. 완전5도의 연속, 또는 지속 가운데 대성부(對聲部) 즉, 횡적인 선과의 결합에 의한 화성법을 말하는 것으로서 화음의 기능이 무시되기는 하지만 하나의 조성을 분명히 느낄수 있다.리드믹한 반주부에서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tone
음, 소리. 어떤 물체가 충격이 가해져 공기 중의 울림으로 생긴 진동을 듣는 것.하나의 소리는 발음체에서 발음되어 진동의 파장으로 전달되어서 우리 귀에 소리로서 받아들여지며 곧 뇌에 이르는 신경의 작용에 따라 음으로 인식된다.

tone center 톤 센터
중심음. 화음음계(available note scale)에서는 화음 구성음을, 온음계(diatonic scale)상에서는 그 조의 중심을 이루는 Ⅰ·Ⅳ·Ⅴ도의 음을 말한다.

tone quality 톤 퀄리티
음색, 음의 특질.근세에 이르러서는 리듬, 선율, 하모니와 함께 음악의 4대 요소로 간주될 만큼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참고로 인성(人聲)에 있어서는 보이스 컬러(voice color)라고 부른다.

tone-row music / Tonreihe(獨) 톤 로우 뮤직(英)
음렬음악. 12음기법 등에서와 같이 일정한 조직을 가진 음의 배열에 의하여 작곡된 곡을 뜻하지만 음의 높이 뿐만 아니라 길이, 강약, 음색, 음의 방향성 등을 미리 몇 가지 열(列)로 설정해 놓고 그 수리적 순열(順列 permutation-기본 음렬의 재정리)조합을 악곡구성의 기초로 하는 것이 보다 확실한 개념이라 할수 있다. ☞ permutation(퍼뮤테이션)

tonguing 텅잉
관악기의 연주에 있어서 혀를 사용하는 연주법의 총칭으로서 이 기술은 관악기의 가장 기본적인 것의 하나이다. 각 음을 발음할 때 처음으로 내는 소리를 명료(明瞭, articulation)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서 현악기의 운궁((運弓, bowing)과 같다. 텅잉을 위해 혀를 대는 위치는 플루트를 제외한 목관악기의 경우 리드의 끝머리이며, 플루트 및 금관악기에서는 윗 이(齒)의 끝머리 또는 뒤쪽이다.텅잉은 세부적으로 다음의 네 종류가 있는데 싱글 텅잉 외에는 목관악기, 금관악기 다같이 최저, 최고음역에서는 그 효과도 좋지 않고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 single tonguing(單切法, 또는 斷切法-tu), double tonguing(復切法-tuku), triple tonguing(三切法-tutuku), flutter tonguing(입천장에서 굴리는 것)

tonic 토닉
악곡의 제1음인 주음(으뜸음). 음계와 같이 조성을 결정하는 기능을 가진 가장 중요한 음이다. 화성학적으로는 토닉 코드(tonic chord, 으뜸화음)의 의미로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total serialism 토탈 세리얼리즘
총렬주의. 음 만의 조직이 아닌 리듬, 강약 등 음악의 제 요소들 까지도 시리즈로 미리 조직해 총체적인 구성을 꾀하는 현대음악에서의 어법.근본적으로 철저히 음 요소들의 반복을 회피하는 음렬음악으로부터 발전된 어법이다.

touch noise 터치 노이즈
접촉 잡음. 마이크로폰을 손에 들고 사용할 때 불필요한 진동이나 잡음이 신호로 혼입되는 수가 있는데 이럴 때의 접촉 잡음을 말한다.

track 트랙
① 원칙적으로는 테이프 레코더에서 헤드가 테이프 위를 지나는 경로(path), 즉 신호가 기록되는 부분을 의미하며 24트랙이라고 하면 24개 독립된 통로가 있다는 뜻이다. MIDI에서도 시퀀서의 한 곡에 대한 입력 범위를 분할시켜서 각기 독립적으로 녹음, 재생하게 하는 영역이다. channel은 데이터 전송, 수신의 개념에서 사용되고 track은 녹음 개념의 용어이다.
② 포맷되기 전의 플로피 디스켓이나 하드 디스크를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일정한 규칙 없이 자성물질(일종의 녹)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런 디스크를 포맷하면 이 자성체가 동심원 구조로 재 정렬되는데 이것을 트랙이라 한다. 하드 디스크의 경우 동일한 위치에 있는 트랙이 여럿 있는데 이들을 통칭하여 부를 때는 실린더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track down 트랙 다운
multi track(24, 32, 48채널 등) 레코더를 사용해 각 파트별로 녹음된 연주음을 소재로 하여 1track, 2track, 4track 등의 완성 본을 만드는 조작(단계)을 말하며 mix down과 거의 같은 의미이다. ☞ mix down

track sheet 트랙 시트
멀티트랙 레코더를 사용한 다중 녹음 때에 각 녹음 트랙이 어떻게 가변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한 장의 기록지에 남기는 것. 트랙 수가 많은 멀티레코더를 사용할 경우 필수사항이다.

tracking 트래킹
추적. 신시사이저에서 어떤 파라미터를 변화시키거나 이동시키는 일, 또는 그것을 건반 상에서 제어하기 위하여 건반의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가변성을 부여해 주는 일.MIDI에서는 DSP(디지털 신호처리기)의 공통 파라미터 내에 있는 키 트래킹(key tracking-키 위치에 따라 엔벨로프의 빠르기 실행여부), 벨로시티 트래킹(velocity tracking-엔벨로프에 대한 리얼타임 어택 컨트롤) 등이 있다.

tracking generator 트래킹 제네레이터
신시사이저 내에서 램프 제네레이터(ramp generator)처럼 두 레벨 사이의 일정한 진행 선상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는 변조소오스로서 램프 제네레이터가 단순한 상승곡선이라면 이것은 그 곡선에 좀 더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다.예를 들어 트래킹 제네레이터를 변조소오스로 하여 피치의 최대 값에 한정시키고 트래킹 제네레이터의 인풋(input)을 램프 제네레이터에 연동시켜 5기점을 세트한다면(input은 16개의 변조 소오스 전부를 선택할 수 있다) 매력적인 음정변화를 생성할 수가 있다.

trade mark 트레이드 마크
상표권. ☞ 저작권, 지적 재산권(copyright)

transcription 트랜스크립션(英,佛) Transkription(獨), trascrizione(伊)

채보(採譜). 어떤 곡을 듣고 청음이나 악기를 통해 그 곡을 그대로 악보에 사보하는 일. 채보를 일반적으로 카피(copy)라고들 하지만 이것은 엄밀히 올바른 용어가 아니다. (인간의 귀로 완벽하게 복사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이 용어는 한편 편작이라고도 하여 어떤 악곡을 다른 악기로 연주하도록 고쳐 쓰는 일을 일컫기도 한다.

transient 트랜션트
오디오를 분석한 라인.
타악기와 같이 어택이 크고 감쇠(decay)가 짧은 피크신호.

transient markers 트랜션트 마크
과도 마크. 오디오클립에서 어떤 부분이 갑자기 증가한 부분이거나 클립의 타이밍을 편집하기 위한 곳을 말하지만 트랜션트는 그 음색을 특징짓는 요소(특질)이기도 하다.
사용자가 오디오스냅에 의해 자동으로 트랜션트를 감지해 편집이 가능하며, SONAR에서는 TAB, 또는 Shift+TAB(이전으로)키로 이동이 가능하다. (MIDI에서는 노트 이벤트)

transient response 트랜션트 레스펀스
신호의 트랜션트(과도 過渡-소리변환)에 대한 마이크로폰이나 스피커의 재생능력. 이 특성이 좋은 시스템일수록 소리가 정확하게 재생된다.

transistor 트랜지스터
증폭작용을 갖는 반도체 소자로서 transfer of a signal through a varistor의 약어. 진공관과 같이 증폭, 발진, 변조 등의 작용을 하며 소형으로 히터전원이 필요 없고 수명이 길다.

transition 트랜지션
이행부(移行部), 경과부.
① 악곡중 어느 부분이 다른 부분으로 옮겨가는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 조바꿈의 목적을 지닌다. *추이(推移)라고도 한다.
② 경과부의 의미에서는 악장과 악장간의 연결 역할을 하는 패시지를 가리키기도 한다.
③ 일시적 전조(갑작스러운)나 경과적 전조의 클래식 용어.☞ temporary modulation(템퍼래리 모듈레이션)

transmission loss 트랜스미션 로스
전송 손실. 매체에서 흡수하는 양으로서, 다음 식으로 정의한다. TL(dB) = 10 log(Si/So). 여기서 Si는 입사 음압, So는 전달 음압.

transmitted 트랜스미티드
전송여부. MIDI장비에서 어떠한 미디 메시지가 외부기기로 보내지는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나타내는 것으로서 각 기기의 사용설명서 맨 뒷부분의 MIDI implememtation chart(미디 실행표)에 작성되어 있다.☞ 상대어는 인식(recognized; 레커지나이즈).

transport 트랜스포트
본래 전송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레코딩 용어로서는 테이프 데크의 별칭이다.

transpos 트랜스포스
① 조옮김(轉調). 어떤 곡의 조(key)를 다른 조로 옮기는 것.
② 이항(移項). 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데이터의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주로 시퀀싱 데이터의 음고(pitch)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뜻한다.

transposition 트랜스포지션
이도법(移度法). 어떤 동기(motive)를 모방(lmitation)시키는데 있어서 원 멜로디의 형태는 유지한 채 병행적으로 모방해나가는 테크닉. 병행법(paralled) 이라고도 한다. ☞ imitation, paralled imitation

treble 트레블
고음역, 혹은 고음역을 컨트롤하는 노브. 대개의 앰프는 이 트레블을 조정하는 노브(knob)가 장치되어 있다.

tremolo 트레몰로
기타나 만돌린 등에서 피킹의 연속으로서 음을 지속 시키는 연주법.신시사이저에서는 LFO에 의한 음량변조로서 만들어지며 음 폭의 주기적인 변화로 정의된다.

trial version 트라이얼 버전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기 전에 한번 사용해 보고 구입 의사를 결정하는 의미에서 제작사가 일반인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쇄기능이나 저장기능 등을 빼고 공급하므로 정식제품과는 차이가 있지만 구입하기 전에 미리 제품의 기능을 알아보는 데는 부족함이 없다.

tri-amping 트라이앰핑
주파수를 3개 대역으로 분할하여, 앰프 셋을 통해 스피커 세 소자를 별도 구동하는 방법.

triangle wave 트라이앵글 웨이브
삼각파. 신시사이저의 오실레이터에서 매끄럽게 오르내리며 주파수의 정, 부 파형 사이에 날카로운 모서리를 가진 파형. 사인파처럼 플루트와 닮은 소리를 낸다.

trigger 트리거
동작신호 펄스.
① 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어떤 회로를 동작시키는 계기를 만드는 펄스.
② 특정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 기계요소에 가해주는 스위칭 장치.

triggering pulse 트리거링 펄스
디지털 장치 또는 소자(素子-고유기능의 전자회로)를 어떤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바뀌도록 기동(機動)시키는 신호.

trim 트림
미세조정. 또는 그 조정을 하기 위한 노브(knob)를 말한다. PA 믹서 등에서는 게인 컨트롤용의 트림, 콘솔의 버스(bus) 트림과 마이크로폰의 프리앰프 게인 트림 등이 있다.

trio 트리오
① 삼중주. 세 사람 편성의 연주.
② 악곡 형식 측면에서의 트리오는 A-B-A(또는 A')의 겹세도막 형식에서는 중간의 대조적인 B부분을 의미한다. 명칭의 유래는 바로크시대의 겹세도막 형식의 무곡에서 제1. 3부와 대조적인(대체로 부드러운 분위기와 버금딸림조나 단조 등의 조바꿈) 제2부가 목관3중주(오보에2+바순)에 의해 정형화된 것에 의한다. 고전파 이후 편성의 개념은 사라졌지만 대조적인 분위기를 의미하는 용어로서 남아 있으며 행진곡, 춤곡 등에 많다.

triple tonguing 트리플 텅잉
트리플 텅잉(三切法)은 더블 텅잉의 를 두 번 연속하고 의 발음을 하는 것으로 하거나 를 하는데 이 두 가지의 혀를 대는 방식은 그 프레이즈의 성질에 따라 적당히 선택해서 연주한다. ☞ tonguing, double tonguing

tritone 트라이톤
3온음(三全音). 세 개의 온음을 포함하는 증4도(또는 감5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선율적 진행에 있어서 까다롭고 부자연스러운 음정이기 때문에, 또한 현대음악에서는 조성을 암시하기 때문에 피해져 왔다.현재에도 기초 대위법에서는 금지하고 있으나 어떤 조의 토닉(tonic; Ⅰ)의 1, 3도 음으로의 귀결성이 강해 속화음(dominant)이나 그 대리화음에는 이 3온음이 내재하게 되며 또 그것은 반드시 해결 되어져야 한다.

trombone [Trb.] 트롬본
[MIDI# 57] 슬라이드식(신축관을 조절함으로써 음정을 변화시키는)과 밸브식이 있는데 밸브식은 (근본적인 음질의 차이로 인해 그 호환성을 상실하여)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트럼펫과 함께 대표적인 금관악기로서 부드러우면서도 사람의 음색과 같아 풍부하고도 다양한(variety)한 음색을 낼 수 있는 악기인데 특히 저 음역에서의 강주(强奏, 특유의 째지는 듯한 음질)와 슬라이드에 의한 포르타멘토가 특징적이다. 종류로서는 음역에 따라서 여러 가지가 있으나 트롬본 하면 C조 테너 트롬본을 가리킨다. 대중음악에서는 트럼펫과 앙상블 되어 브라스 섹션(brass section)을 이룬다. 음역은 MIDI key 40~70(E2~B♭4)이며 거의 전 음역대가 실용음역이지만 MIDI key 40~50(E2~D3) 음역은 빠른 프레이즈는 슬라이드로서의 연주가 곤란하며, 기보는 일반적으로 실음으로서 베이스 음자리표를 사용한다.

tropes 트로페스
본래 ‘형용 어귀’의 뜻이지만 12음기법에 있어서 쇤베르그의 고정된 음순(音順)으로서의 작성과 대비되는, 마티아스 하우어가 창안한 음렬을 말한다.12음이 두개의 6음계(hexachord 헥사코드)로 나뉘어져 어떤 음도 각 조각에서 반복되지 않고 어떤 음도 양쪽에 공통적이 아닌 음렬을 말하지만 6음계 안에서는 고정 순서가 아닌 자유롭게 배열될 수 있다.각 6음계는 그 다음에 마음대로 재배열(720개까지-실제론 44trope만이 원형으로서 가능하다) 할 수 있으며 각 트로페는 이조(移調)도 가능하다.

trumpet [Trp.] 트럼펫
[MIDI# 56] 가장 대중적이자 대표적인 금관악기로서 여러 음악 장르에서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음색은 힘센 고음역과 부드러운 저음역을 가지며 화려하고도 기상적이기 때문에 독주악기로서도 가치가 있으며 취주악에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악기이자 관현악에서는 트롬본과 함께 앙상블 되어 브라스 섹션(brass section)을 이룬다. 실음역은 MIDI key 52~89(E3~F6)까지이지만 실용음역은 MIDI key ~89(B♭3~B♭5)이며 B♭조 악기이므로 장2도 높게 기보한다. 비슷한 악기(같은 음역대)로 트렘펫 보다 굵고 부드러운 음색의 코넷(cornet [Cornt.])과 플뤼겔호른(Flugelhorn [Flg.])이 있지만 고음역 음을 내기가 어렵고, 트럼펫보다 관이 짧아 음질과 음색이 밝은 피콜로 트럼펫(B♭조 piccolo trumpet [Pic. Trp.]-단7도 낮게 기보)이 있다.

tuba 튜바
[MIDI# 58] 브라스밴드에서 최저음을 담당하는 금관악기. 날카로운 저음의 존재감이 있는 사운드가 나온다. B♭조와 C조가 있는데 B♭조는 취주악에, C조는 관현악에 주로 쓰이고 실음역은 MIDI key 29~71(F1~B4)이며 실용음역은 MIDI key 36~57(C2~A3)로서 실음으로 기보한다.

tubular-bell 튜블러 벨
[MIDI# 14] 길이가 다른 금속 파이프(管-보통18개)를 음정 순으로 가지런히 달아매고 해머로 연주한다. 벨 또는 차임(chime)이라고도 부른다. 음정은 파이프의 두께와 길이에 따라서 다르며 음색은 금속성의 화려한 소리가 충분한 지속시간을 갖는 것이 특징이어 곡상에서 부분적인 효과음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C조로서 음역은 MIDI key 60~7(C4~F5)이다.

tuning 튜닝
① 조음(調音): 악기를 조율 하는것. 튜닝 미터를 사용하거나 오케스트라에서는 피아노 또는 오보에의 A음을 기준으로 튜닝을 한다.
② 라디오 또는 스테레오의 튜너의 주파수 다이얼을 조정하여 주파수를 맞추는 것을 말한다.

tuning fork 튜닝포크
소리굽쇠. 중앙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 형으로서 그 진동수를 표준으로 하여 조율하거나 음향을 측정한다.프랑스어나 이탈리아어로는 ‘디파아종’이라고 한다.

ture# 트루 넘버
진정한 값. 미디에서의 프로그램 체인지 설정가능 범위를 말하는 것으로 각 기기의 사용설명서 맨 뒷부분의 미디 구현표(MIDI implementation chart)에 나타나있다.

turn around 턴 어라운드
주로 악절의 끝 부분에 나타나는 화음의 패턴을 말하며 악절이나 코러스의 반복을 예고하거나 다른 악절을 준비하는 경과구 역할을 한다. 순환패턴에 의해 반복되는 것(circle sequential patterns)은 턴 백(turn back)이라고도 한다.  ☞ chord pattern, 순환 코드(cycilc chords)
turntable 턴테이블
레코드플레이어의 회전반, 또는 방송용 녹음 재생기. 회전시키는 방법에 따라서 아이들러(고무 롤러) 드라이브, 벨트 드라이브, 다이렉트(direct drive) 드라이브가 있는데 현재는 정확한 회전속도와 잡음의 최소화를 위해 다이렉트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턴테이블은 TT로 생략하기도 한다.

tutti 투티(伊)
전체합주(總奏), 전체 합창(總唱) 지시어. 단일악기나 가수의 독주부분에 대하여 전 악기, 또는 전 가수가 협연하는 부분. 관현악곡에서의 강조부분이나 정점(climax) 등에서 이런 연주형태를 취하면 그 연주의 음량과 음압은 상대적으로 박력이 있다. 특정 악기파트(群)의 집단적 섹션은 매스모션(mass motion 줄여서 M.M)로서 표시하여 구별되기도 한다. ☞ mass motion

TVA(time variant amplifier) 티·브이·에이(略, 타임 바리안트 앰플리화이어)
신시사이저에서 시간대에 따라 음량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증폭장치. ☞ VCA

TVF(time variant filter) 티·브이·에프(略, 타임 바리안트 필터)
신시사이저에서 시간대에 따라 음색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장치. ☞ VCF

tweeter 트위터
오디오 재생에서 높은 오디오 주파수를 내는데 사용하는 고음 재생용 스피커를 말한다.단독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항상 두 개 이상의 스피커를 조립해 사용한다. 이것은 저주파와 같은 큰 공기 진동을 하기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낮은 오디오 주파수는 인입(引入)되지 않아야한다.tweeter에 가해질 높은 주파수를 분리하기 위하여 crossover회로가 사용되며 약 1~2KHz에서 두 부분 이상의 대역으로 분리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보통 사용하는 오디오 스피커는 고음 tweeter, 중음 tweeter, 저음 woofer의 3way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twin peaks band pass filter 트윈 피크 밴드 패스 필터
주파수 필터링(음색편집)에 있어서 하모닉스 스펙트럼 분포대역중 어느 특정한 부분의 하모닉스를 강조하려 할 때 쓰이는 것으로 밴드 패스 필터(band pass filter) 두 개가 결합된 것으로 볼수 있다.

twist 트위스트
1960~62년 사이에 미국에서 유행한 흑인의 춤. 당시의 로큰롤의 음악을 바탕으로 발전허여 격렬하게 신체를 흔들면서 움직이는 춤이다. 처비 첵커(Chubby Checker)가 공헌자이자 대표적 아티스트이다.

two-five motion (Ⅱm7-Ⅴ7) 투 파이브 모션
음계상의 2도화음(Ⅱm7)으로부터 5도화음(Ⅴ7)화음으로 진행하는 화음진행, 또는 두 화음의 결합을 뜻한다. 두 화음은 서로 밀접한 관련(relationship)이 있는 것으로서 도미넌트로부터 위로 11까지 화음을 쌓다보면 두 화음이 겹쳐진 형태를 취하게 된다. Ⅱm7 화음은 서브도미넌트의 대리이기도 하지만 -이것은 도미넌트 모션으로 연결되어 4도 강진행(perfect 4th)이 연속됨- 위와 같은 요인에 따라 도미넌트의 분할이라는 개념이 앞선다. 투 파이브 모션은 도미넌트의 분할 외에도 2차속7화음의 강조, 조바꿈 등에서 폭 넓게 사용된다.Ⅱm7화음이 도미넌트의 감5도위의 대리(♭Ⅱ7)로 진행하더라도 투 파이브 모션이라고 하며, Ⅲm7 - Ⅵ7 등 2차속7화음의 분할에 의한 것도 투 파이브 모션이라고 한다.

two-way system 투웨이 시스템
음향대역을 재생하는데 있어서 두 개의 스피커 유니트를 사용하는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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