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V-47 ]

musicanova 2008. 6. 8. 12:34

V.S (volti subito) 볼티 수비토(伊)
페이지의 끝 부분에 표기되는 ‘빨리 악보의 페이지를 넘기라’는 뜻의 지시어. ☞ subito

V-LINK 브이 링크
음악과 영상을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MIDI를 사용하여 둘 이상의 V-LINK 호환장치를 연결해 쉽게 음악공연의 표현요소에 연결된 다양한 시각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V-LINK 단자를 통해 카메라샘플러에 접속된 경우 사용자가 이미지를 전환하면서 화상의 밝기나 색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V-Vocal 브이 보컬
보컬의 정렬이나 피치 등을 보정하는 플러그인.

value 벨류
어떤 파라미터의 실제 값.

vamp 뱀프
즉흥 반주.
① 하나의 악곡에서 노래(chorus)또는 솔리스트의 연주가 시작되기 전에 피아노나 밴드 또는 오케스트라에 의해서 연주되는 전주부분의 리듬패턴을 뜻한다. 때로는 노래 속에 포함되기도 한다.
② 하나의 악곡 중에서 조바꿈을 통해 두 악절을 연결하는 짧은 패시지, 즉 간주도 뱀프라고 한다.조바꿈이 포함되지 않은 뱀프는 오스티나토처럼 단순히 하나의 반복적인 코드 패턴으로 이루어진다.

vamping 뱀핑
즉흥적 반주.Ⅰ- Ⅵ-Ⅱ-Ⅴ-Ⅰ(we want cantor 패턴이라고도 한다) 패턴 등의 순환적 화음진행에 의해 주로 피아노에서 즉흥적으로 반주를 하는 것을 말한다.

variant 바리안트
상이한, 개별적.신시사이저에서의 음색편집 시에 시간대나 상황별로 색다른 효과를 나타내고자 할때 쓰이는 용어.☞ TVA, TVF

variation/Variation(獨) 바리에이션(英, 佛)
변주, 변주곡.
① 장식적 변주: 주제가 여러 가지로 변형되어 나오지만 주제가 외형적으로 변주되어 주제와 변주라는 것을 확실히 알게 해준다. 파퓰러에서는 오더 폼(other form)이라고도 하며 재즈에서의 페이크 애드립(fake adlib)도 일종의 장식적 변주라고 볼 수 있다.
② 성격적 변주: 베토벤의 변주곡에서 볼 수 있듯이 주제가 내면적으로 변주되기 때문에 작곡자가 변주곡이라고 하기 전에는 그 곡이 변주곡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곡도 있다.

vari speed 배리 스피드
가변 속도(피치)제어, 또는 가변속도. 턴테이블, 테이프 레코더 또는 CD플레이어와 같은 오디오장치의 표준속도(: 33,3½, 또는 심지어는 780rpm을 턴테이블)를 제어하여 변화를 주는 것. 특히 영국에서 테이프 데크에서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아날로그 피치 컨트롤은 재생장치에서 사용하는 전압을 변경하며 디지털 컨트롤은 디지털 신호 처리를 사용하여 재생속도 또는 피치를 변경한다. 일반적인 DJ 데크는 플래터가 회전하는 속도를 높이거나 낮추어 최대 8%까지 피치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턴테이블 또는 CD 재생속도는 비트매치 및 기타 DJ기술을 위해 변경될 수 있으며 피치 컨트롤을 사용하는 피치 변경은 사운드 녹음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VAST(variable architecture synthesis tchnology) 브이·에이·에스·티(바리에이블 아키텍츄얼 신디시스 테크놀러지)
가변구조 합성기법.커즈와일社의 K-2500 시리즈 등과 같은 고급 기종의 신시사이저처럼 샘플플레이백(ROM과 RAM)과 알고리듬이 그 핵심이 되는 다양한 DSP(digital signal process)처리기능으로 사운드 생성 및 수정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 융통성을 부여해주는 미래지향적 악기구조라고 할 수 있다. ☞ DSPVCA fader 브이·씨·에이 페이더
믹싱 콘솔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직류 전압으로 게인을 컨트롤할 수 있는 조절기. 전압의 고저에 의해서 음량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페이더의 움직임에 따라 전압 변화를 컴퓨터에 기억시켜 두면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조정(mixing)이 가능하다.

VCA(voltage controlled amplifier) 브이·씨·에이(略 볼테이지 컨트롤드 앰플파이어)
제어전압에 의해 통제되는 증폭기.아날로그 신시사이저 음원의 감산방식에서 음량을 조절하는 블록으로 신호 연쇄에서의 마지막 요소가 된다.(VCO→VCF→VCA)볼륨적 기능이 아닌 음 제작에 필요한 음량의 시간적 변화를 만들어낸다.

VCA(voltage controlled amplifier) 브이·씨·에이(略, 볼티지 컨트롤드 앰플리화이어)
전압으로 증폭도가 조정되는 증폭기의 약자로서, 원격조정 또는 콘솔 자동화 등에 이용하고 있다.

VCF(voltage controlled filter) 브이·씨·에프(略 볼테이지 컨트롤드 필터)
제어전압에 의한 음색 조절.아날로그 신시사이저 음원의 감산방식에서 필터의 특성을 변환시켜 음색을 조절하는 블록으로 신호 연쇄에서의 두 번째 요소가 된다.(VCO→VCF→VCA)

VCO(voltag controlled osillator) 브이·씨·오(略 볼테이지 컨트롤드 오실레이터)
제어전압에 의해 조절되는 발진기.아날로그 신시사이저 음원의 감산방식에서 파형을 발생시켜 음정을 조절하는 블록으로 신호 연쇄에서의 첫 번째 요소가 된다.(VCO →VCF →VCA)

VCR(video cassette recorder) 브이·씨·알(略)
비디오 카세트 레코더의 약자.

vector 벡터
방향량(方向量). 영(0)도를 기준한 각도를 가진 진폭(크기).

velocity 벨로시티
속도. 악기의 연주 강도 또는 건반을 치는 강도를 뜻하나 실제로는 건반을 누르는 속도를 말한다.정확한 용어는 노트 온 벨로시티(note on velcity)또는 이니셜 터치(initial touch)라고 하며 최근의 신시사이저에서는 키에서 손을 뗄 때의 강도(note off velocity)에 의해 음색을 컨트롤 할수 있게 되어있는 것도 있다.이 기능으로 인해 비로소 신시사이저가 악기로서의 위치를 갖게 되었다. ☞ velocity control

velocity control 벨로시티 컨트롤
속도 조절. 신시사이저의 억양표현을 함에 있어서 임의로 그 강도를 조절함으로서 효과를 모색하는 것.여기에는 음량, 음색을 컨트롤 할 수 있고 복수계통의 음원을 가지는 신시사이저에서는 각각의 음색을 조합하여 그 밸런스에 따라 음색변화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벨로시티로 VCF, VCA의 엔벨로프 타임을 조절(특히 어택)할 수 있는 것도 있다. (slow attack, 크레셴도 등 연주자의 감성 까지도 표현이 가능하다) 신시사이저에 따라서는 펄스 폭(pulse width)을 조절하여 그 파형의 변화에 따라 음색을 변화시키는데 이를 이용하는 것도 있다. ☞ velocity

velocity microphone 벨로시티 마이크로폰
속도형 마이크로폰으로서 진동판 양쪽에 음파가 가해지는 마이크로폰. 음파의 입자속도에 비례한 출력을 얻을 수 있으므로 「속도 마이크로폰」이라고도 하며 양지향성을 갖는다.

verify 베리화이
검사. 신시사이저에서 편집한 데이터나 설정해놓은 것을 확인하는 것.

verse 벌스
곡의 구조에서 크게는 절(節: 글을 내용에 따라 나눈 단락)을 의미하며, 세부적으로는 절 내에서 설명적 도입부 부분으로서 Bridge와 Chorus 파트 전에 자리하는 연(聯, Stanza: 시 내에서 그룹화된 행의 집합[韻文]) 파트를 의미하기도 한다.후렴구(chorus)와 다른 점은 가사가 반복되지 않으며, 장르마다 다소 다르지만 스트로픽(strophic form: 구절 반복과 모방적 발전) 형식과 비반복작곡(Through-composed: 오페라, 뮤지컬, 예술가곡 등에서처럼 캐릭터 강조) 형식 모두를 포함한다. ☞ chorus(refrain), bridgeBridge: 연(聯, verse)과 후렴(chorus)을 연결하는 섹션(part)이며 형식으로서는 대체로 연과 대칭 구조를 갖는다. (savvy, sabi-싸비[サビ]라고 하는 은어가 있다) ☞ verse, chorus(refrain)Pre-Chorus: 코러스(後斂句)의 앞에서 코러스 대비 절반 정도의 독립적 형태를 갖는 접속사 역할 Chorus: 곡 구조에서 Verse(聯, Stanza=A)과 대비되는 후렴구(後斂句, Antiphona-시나 노래의 끝부분에서 verse[聯]에 대해 응답하는 구절). 형식에서는 재현이자 그 곡의 정점(곡의 제목을 여기에서 추출하는 경우도 많다)인 하이라이트(청자에게 각인되는) 부분이다. 반복적인 가사에 의한 코러스는 리프레인(refrain)이라고 한다. ☞ refrain, verse, bridge

version 버전
어떤 시스템을 수정하거나 또는 변경하여 완성한 시스템을 말한다.

VF(voice frequency) 브이·에프(略, 보이스 프리컨시)
음성주파수. 대역폭은 300Hz~3000Hz 정도이다.

VFD(vacuum fluorescent display) 브이·에프·디 (베큐엄 플루어레슨트 디스플레이)
CRT와 마찬가지로 형광체를 이용한 자기 발광 표기 소자로 고휘도, 저가격이기 때문에 가전 기기의 숫자 표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VHS(video home system) 브이·에이취·에스(略, 비디오 홈 시스템)
VCR 형식의 가정용 영상 시스템의 약자.

vibraphone[Vib.] 비브라폰
[MIDI# 11] 전기 공명(共鳴) 장치가 붙은 철금(鐵琴). 금속제 음판으로 된 악기로서 음판 밑에는 속에 팬이 붙은 공명관이 장치되어 있으며 그 팬이 모터에 의해서 회전함으로써 떨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음역은 MIDI key 53~89(실용음역 F3~F6)이며 독특한 여음 때문에 분산화음이나 긴 음부로서의 배킹도 좋고 다른 악기와의 어울림도 좋아 유니즌으로 할 때 효과적이다.

vibrato 비브라토
떨림. 표현에 표정을 주기 위해 음성과 악기의 소리를 주기적으로 떨리게 하는 창법 또는 주법.악보 상에는 vib의 기호로 표기한다. 참고로 음의 진동 또는 파장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은 깨끗한 음(non-vibrato)은 백색음(white tone)이라고 한다.신시사이저에서는 LFO(low frequency osillator-저주파수)를 피치에 걸어줌으로써 만들어진다.

view
보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자료가 사용자에게 어떤 형태로 보이는가 하는 것.

virtual acousitic 버추얼 어쿠스틱
사실적 음향방식, 사운드 모델링.사운드 시뮬레이션에 의한 새로운 음 합성방식으로서 실제 악기의 민감한 변화까지도 사용자 임의대로 편집할 수 있게 한다.

virtual track 버추얼 트랙
시퀀서의 녹음트랙. 일반적인 멀티트랙 녹음기의 트랙과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한다.

virtuoso 비르투오조
거장. 장인적인 기교와 예술성을 동시에 겸비한 기악연주자.덕(德), 선(善), 미덕, 고결의 뜻을 가진 virtue(英)에서 파생된 말인데 넓게 말하면 예술적으로 (특히 음악적으로) 뛰어난 사람을 일컫는다.☞ maestro(거장)

VITC(vertical interval time code) 브이·아이·티·시(略 버티컬 인터발 타임코드)
SMPTE(비디오동기)에서의 수직 간격 타임코드.비디오 트랙에 있어서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들어가는 타임코드로서 정지상태(freeze-frame), 고속이동(shuttle, fast forward), 저속이동(scrub)에서도 읽혀지나 비디오 신호로부터 VITC를 인식할 수 있는 기기는 가격이 비싸다. ☞ LTC포맷

vocal 보컬
노래하는 사람. 보컬 파트는 보면(score)의 제일 위에 표기된다.

vocalize/vocalises 보컬라이즈/보칼리즈(佛)
모음(母音)창법.발성연습을 할 때 말이나 계명을 사용화지 않고 a, e, i, o, u 또는 u의 모음을 사용하는 것이거나 모음창법만을 사용한 예술가곡을 말한다.그레고리오 성가나 중세, 르네상스의 다성 음악에서 볼 수 있으며, 근대에 와서 드뷔시나 라벨, 스트라빈스키, 빌라 로보스 등은 보컬라이즈 스타일의 가곡을 직접 만들기도 했다.이 시대(21세기 초)에 있어 벨로루시공화국의 슬라바(Slava)는 천상의 목소리로 불릴 정도로 유명하고 보컬라이즈 가수이고 Jiulio Caccini의 《Ave Maria》이 그녀의 대표적 히트곡이다.☞ counter tenor, doo wop

vocoder 보코더
① 서양(독일) 피리.
② 음향신호(speech signal): voice coder의 합성어로 유입신호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연속적으로 분석하고 반송신호(carrier signal)에 유사한 스펙트럼 특질을 전달하는 장치. 보코더의 출력은 음향신호가 지닌 음색 성격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결정짓는 고유의 반송신호 피치를 가지고 있다. 코러스 효과나 악기 소리로 사람소리로 말하는 것처럼 만들 수도 있다.

VOD(video on demand) 브이오디(비디오 온 디맨드)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 영화와 같은 영상, 음성, 정보 등을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전송, 재생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전화선이나 동축케이블, 광섬유 등을 활용한다. VOD가 실용화되면 비디오 대여점에 가지 않고도 안방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원하는 시간에 주문에 의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식시세나 여행정보 등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TV를 통해 대화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voice assign 보이스 어사인
음원 할당.

voice coil 보이스 코일
스피커 원추 뿌리에 감은 권선.

voice leading/stimmfuhrung 보이스 리딩/시팀퓌룽(獨)
성부유도(작법). 두 개 이상의 독립적인 선율(성부)이 어떤 원칙에 따라 진행되고 해결되는 것을 말하며 인성에서는 통상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의 4성부 작법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기악작품은 복잡해 보여도 4개 이내의 진성부(real part) 서법으로 쓰여 지고 있다- 보이스 리딩을 코럴(choral)이라고도 한다.성부유도의 제 원칙(諸原則)들은 종적(縱的- 화성), 횡적(橫的- 대위)의 법칙에 의해 긴장관계를 조절하는 것이지만 그것들은 화성의 진행 자체로서 잠재해 있기도 하다.(tritone의 해결이나 Bach cadence 등)우선적으로 중요한 금지사항은 연속적 완전음정, 증감음정의 사용, 큰 굴곡의 도약과 성부 간 교차이며, 각 성부간의 간격은 균등(소프라노와 알토는 8도 이내, 테너와 베이스는 10도 이내)해야 하고 각 성부는 가급적 가까운 방향으로 진행한다.장, 단조 모두 3음을 생략해서는 안 되며 장3화음에서는 근음과 5음 중복, 단 3화음에서는 3음과 5음 중복이 가능하다. 3온음의 해결은 필수이고 각 성부간의 5, 8 병진행과 은복 5, 8 병진행도 피한다.(이는 성부의 독립성을 약화시킨다)밑음위치가 제1전위형일 때는 어느 한쪽이 순차진행(step wise), 제2전위형일 때는 양쪽 모두가 순차진행 해야 한다.대중음악에서는 멜로디(대체로 최상성부)와 베이스(최하성부)를 제외한 내성부에서 화음의 성격을 형성하는 것을 지칭하기도 한다.참고로 보이싱(voicing, 성부작성)은 멜로디(C.F) 이외의 성부(part)에 화음을 붙이는 것으로서 화성붙이기(harmonization)의 일종(밀집, 개리 등으로)인 반면, 「보이스 리딩」은 그보다 상위 개념으로서 각 성부나 파트는 주개념, 보조 개념이 아닌 동등한 자격을 가진다.☞ voicing, harmonization, chord progression

voicing 보이싱
① 성부작성, 성부배치.멜로디 이외의 성부에 하모니를 붙여서 성부(part)를 만드는 것으로, 화성붙이기(harmonization)의 한 분야이다. 보이싱을 크게는 밀집배치(close voicing)와 2~3성의 개리배치(open voicing)로 나누며 다시, 과밀배치(cluster voicing), 겹침화음(superimposition, upper structure triad), 비획일적(non-mechanical) 보이싱 등의 세분화된 배치법들이 있다.
② 건반악기에서 여러 개의 줄이나 파이프들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악기를 조율하는 것.
☞ voice leading, harmonization, chord progression, non-mechanical

voltage 볼티지
도체를 통해 전류를 흐르도록 하는 전기적 압력으로서, 볼트(V)의 단위를 사용한다.

voltage regulator 볼티지 레주얼레이터
전압 공급 장치에서, DC(direct current-직류) 전압을 일정하도록 유지, 조정하는 장치.

voltage surge 볼티지 써즈
26~30ms 사이에 정격 전압의 10~30%가 순간적으로 상승하는 상태를 말한다.

voltage trigger 볼티지 트리거
전압제어 신호펄스.갑작스러우며 단시간 내에 증가되는 전압으로 발생되는 트리거 신호의 한 방식.상대어로는 슈미트 트리거(schmitt trigger-일정한 전압 위에서 발생되는 것)가 있다.

volume 볼륨
① 전기량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가변 저항체
② 음향에서 프로그램이나 오디오 신호의 진폭
③ 기록 매체의 단위

VU(volume unit) 브이·유(略, 볼륨 유니트)
VU미터(meter)는 피크미터와는 달리 물리음향과 청감음향이 비교적 일치되도록 개발한 음량계이다. 음량 지시는 평균 프로그램 레벨을 나타내며 피크치의 측정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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