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S-295 ]

musicanova 2008. 6. 8. 15:25

S&H(sample&hold) 샘플 앤 홀드(略)
어떤 전압신호를 기억하고 다음에 기억해야 할 신호가 오기까지 유지해가는 회로. 변화 가능한 전압을 발생시켜 결과적으로는 음높이, 음색 또는 다른 전압통제 변수를 끌어내는 파형의 표본을 보여주는 장치이다.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에는 건반부의 바로 뒤에 마련되어 있으며 어떤 키가 눌러졌을 때 그 키에 대응하는 음정의 전압을 기억하여 다음의 키가 눌러지기까지 앞의 전압을 유지한 뒤 다음의 키가 눌러지면 그 전압을 기억한다. 이것은 건반에서 손을 뗀 후 여운(release) 상태에서도 VCO가 올바른 음정으로 계속 발진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S&H회로의 출력에는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불규칙한 전압이 생겨나 VCO를 움직이면 발진 주파수도 불규칙하게 움직이게 된다.샘플 앤 홀드의 구성단위들은 보통 일정한 시간의 간격에서 견본을 취하도록 지시해주는 내부클럭과 함께 설치되어 있다.

 

S/N(signal to noise ratio) 에스·엔(略, 시그널 투 노이즈 레이쇼)
신호대 잡음비(比). 신호처리 시스템에서 장비로부터 나오는 신호와 잡음출력 대(對) 신호 입력이 없을 때의 잡음출력의 비(比)로 나타내며 특정한 상태에서 측정되어 보통 dB(데시벨)로 표시한다.수치가 클수록 S/N비가 좋다(잡음이 없다)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자기테이프의 잡음, 앰프의 트랜지스터 등에서 발생하는 잔류잡음, 화이트 노이즈와의 S/N비 등이 음악작업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일이 많다.

 

safety copy 세이프티 카피
마스터 테이프의 분실 또는 훼손을 대비해 마스터 테이프를 복사하는 것.

 

salsa 살사
50~60년대에 손(son)을 비롯한 쿠바 음악이 룸바(rumba)라는 이름으로 뉴욕에 소개되고 거기서 재즈(JAZZ)와 만나 맘보(mambo)가 되었으며 그것이 다시 푸에르토리코 등의 중남미 국가들의 리듬도 뒤섞여 만들어진 것이다. 쿠바음악이 아프리카와 유럽음악의 혼합인데 그것이 다시 뉴욕으로 건너가 다시 한번 혼합되었기 때문에 살사를 「혼합의 혼합」(mixture of mixture)이라고 부른다.살사의 본질적 기원은 쿠바이며 현재의 살사(1960년대 이후)는 푸에르토리코 노동계급의 삶의 표현을 나타내고 나아가 범중남미(pan-carribean)이나 범라틴적(pan-latin)의 문화적 정체성을 가진다.스티비 원더(Stevie Wonder)의 《Don′t Worry Bout a Thing》은 살사와 소울을 혼합한 것이고, 리키 마틴의 에로틱한 음악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samba 삼바
브라질의 아프리카계의 음악에서 생긴 민중음악. 사순절을 앞둔 축제인 카니발(그 기원은 서아프리카의 종교의례로서 백인[포르투갈] 지배계급이 수용할만한 파티로 위장한 광기어린 노래와 춤의 종교의식)을 위한 음악이며 삼바와 카니발은 서로 발전시키면서 이어왔다. 쿠이카(cuica), 탐보림(tamborim), 아고고(agogo) 등의 타악기를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크게는 카니발에서 연주되는 삼바 엔레두(samba enredo)와 부드러운 멜로디, 복잡한 화성과 감상적인 가사를 담고 있는 삼바가요 삼바 칸싸웅(samba cancao)로 분류된다.

 

sample 샘플
하나의 음 또는 소리를 메모리에 저장하기 위해 수음(受音)된 것.

 

sample hold 샘플 홀드
표본화한 데이터를 잠시 유지하는 것.

 

sample rate 샘플 레이트
샘플 비율. 샘플링 주파수는 bit 의 단위를 쓰며 사운드를 디지털데이터 수치로 또는 그 역으로 변환할 때 1초간에 몇 회를 할 것인가를 나타낸다. 예컨데 44.1KHz의 경우 1초간에 44,100회의 변환을 의미한다.주파수가 크면 클수록 음질도 향상되며 또한 bit의 경우는 크면 클수록 음량의 높낮이, 즉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어진다. ☞ bit(비트)

 

sampler 샘플러
기존의 신시사이저 기능에다 sampling 의 기능과 sampling한 데이터를 건반화 하는 기능을 추가한 능동적 신시사이저를 말한다. 최근에 좀더 다양한 음색의 요구에 부응해서 각광을 받고 있다.

 

sampling 샘플링
표본화. 연속적 신호 파형을 보통 일정한 간격의 주파수로 발췌한 값들을 나타내는 신호 처리 방식. 아날로그 값을 디지털 값으로 변환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중간 과정으로서 원래의 파형과 거의 완벽한 정보를 얻어내려면 표본화 주파수(FS)는 원래의 파형에서 가장 높은 주파수의 값보다 최소한 두 배가 되어야 한다.

 

sampling frequency 샘플링 프리컨시
디지털 오디오에서 샘플링을 1초간에 몇 번 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 예를 들면 샘플링 주파수가 16KHz 경우는 1초간에 16,000회의 샘플링하게 된다. 샘플링 되는 신호의 최고주파수는 샘플링에 준하며 샘플링 주파수의 1/2 이상 주파수의 신호는 올바르게 샘플링 되지 않는다. 따라서 높은 주파수 성분을 포함한 신호를 정확히 샘플링하려면 그만큼 샘플링 주파수를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

 

sandwich style 샌드위치 스타일
오케스트레이션(관현악법)에 있어서 최상성부(주로 주멜로디)와 최저음(bass)의 대역을 설정해놓고 브라스파트(Trpt 과 Trbn) 사이에 섹소폰파트를 끼워 넣어 매스모션(mass motion-집단 움직임)화 시키는것.전체 울림을 크고 웅장하게 할 경우에 사용한다.

satin finish 새틴 피니쉬
광택마감. 기타의 넥 뒷면을 연주가 쉽도록 하기 위하여 우레탄 등의 도장을 하여 광택을 내는 것.

 

saturate 새츄어레이트
삼투(?透). 최대 용량으로 동작하는 상태.

 

saturation 새셔레이션
과도한 입력 레벨로 인해 오디오 시스템에서 일그러짐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상태.

 

save 세이브
저장. 데이터를 기억매체(memory)인 하드 디스크(HDD)이나 플로피 디스크(FD), 컴펙트 디스크(CD), 메모리 카드 또는 테이프에 보존 시키는 것으로서 일정한 양의 데이터 보존이 여기에 속한다.한편 음색단위 같은 것은 스토어(store-기억)로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상대어는 load(불러냄)

 

sawtooth wave 소우투드 웨이브
톱니파. 신시사이저에서의 음원 파형 중 두 가지의 진행 방향이 있고 일명 램프파(ramp wave 세움)라고도 하는데 소리는 트럼펫과 닮았다. 오실레이터에서 발생되는 신호이며 전압이 낮은 값에서 높은 값으로 매끄럽게 상승된 후 갑자기 시작했던 곳으로 되돌아간다.

 

saxophone 색소폰
싱글 리드의 목관악기의 일종. 금속제이지만 나무재질의 리드를 사용하므로 목관악기로 분류된다. 그 음색은 목관과 금관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독자적(목관과 금관의 중간)이며 폭 넓고도 부드럽게 윤기 있는 육성적인 울림(이 악기의 특징적 울림은 포물선 원추관 때문이다.) 때문에 solo 연주는 물론이고 앙상블로서도 훌륭하다. 1842~45년 경 벨기에의 악기제작자 아돌프 삭스(Adolphe Sax)가 발명한 것으로 1920년대에 재즈에 도입된 이래 현재 대중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악기 중의 하나가 되었다. 색소폰 족(族)은 전 음역에 걸친 일곱 가지가 있으나 소프라니노는 음정불안 때문에, 베이스와 콘트라베이스는 관이 굵어 자세가 부자유스럽고 긴 음을 낼 수가 없어 현재는 다음이 네 가지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① Soprano Sax(B♭관) [MIDI# 64]) 실음역은 MIDI key 56~87(A♭3~E♭6)
② Alto Sax(E♭관) [MIDI# 65]) 실음역은 MIDI key 49~80(D♭3~A♭5)
③ Tenor Sax(B♭관) [MIDI# 66]) 실음역은 MIDI key 44~75(A♭2~E♭5)
④ Bariton Sax(E♭관) [MIDI# 67]) 실음역은 MIDI key 37~68(D♭2~A♭4)
※ 각 악기들은 위아래로 3도씩 폭을 좁혀 실용음역으로 삼으며, 최근에는 최고음을 반음 더 올릴 수 있도록 key가 장착되어 있다.

scala tuning file 스칼라 튜닝 파일
스칼라(Scala)는 단지 순정율(just intonation), 평균율, 미분음(microtonal) macrotonal 스케일(옥타브를 12등분 이하[11edo]로 줄이는 튜닝시스템) 및 비서구 스케일과 같은 음악 튜닝을 실험하기 위한 강력한 프리웨어 소프트웨어 도구이다. 스케일 생성, 편집, 비교, 분석, 저장, 전자악기 튜닝 및 MIDI파일 생성과 튜닝 변환을 지원한다. 이 모든 것은 다양한 수학 공식 및 스케일 생성방법을 사용하여 단일 응용프로그램에 통합된다. macrotonal 참고 홈페이지 http://www.xs4all.nl/~huygensf/scala/

scat 스캣
파퓰러나 재즈에서 가사 없이 흥얼거리는 것(즉흥적인 것을 포함). 두, 다, 예 등의 의성어를 쓰고 그 표시나 행위를 스캣 싱잉(scat singing)이라고 하며 두웝 코러스(doo wap chorus)라고도 한다. ☞ vocalize, doo wop

 

scene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물에 있어서의 장면, 상황, 무대장치.

 

scenic music 시닉 뮤직
연극 상연에 적당하도록 작곡된 음악, 스테이지 음악.

 

schmitt trigger 슈미트 트리거
신시사이저에서의 기계 장치 중 판독되는 입력전압이 일정한(조정 가능한)출발점 위로 상승할 때마다 펄스파를 발생시키는 장치.

 

scientific notation 사이언티픽 노테이션
큰 수나, 작은 수를 10의 멱승(冪乘)으로 표시하는 것. 예를 들면 2000을 2X10, 3 을 또는 2E3으로 표시한다.

 

scordatura 스코르다투라(伊)
현악기의 변칙적인 조현법(調絃法). 연주가 곤란한 프레이즈를 쉽게 하거나, 보통 사용되지 않는 화음을 내게 하거나, 또는 음색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이 조현법이 사용된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가장 낮은 현을 반음, 또는 한음(1온음) 내려서 일시적으로 음역을 넓히는 것이다.

 

score 스코어
총보(總譜). 둘 이상의 성악, 기악을 위한 (작품)악보. 세분해서는 연주되는 모든 파트를 기보한 보면은 풀 스코어(full score, 完全總譜)라고 하고 작곡이나 편곡단계에서 2~3단에 의해 함축적으로 그려지는 것을 컨덴스드 스코어(condensed score 集結總譜)라고 한다. 악보를 작성하는 것은 스코어링(scoring) 한다고 말하며 오케스트라용이거나 밴드의 스코어에는 대체로 기보되는 순번이 정해져 있다.

 

scoring 스코어링
① 한 곡의 다양한 악기 파트를 직관력 있게 하나의 스코어 형태로 조직화 하는 것.
② 영화음악을 위한 작곡 예술.

 

scotch snap 스카치 스냅
점 8분음표 앞에 쓰여 지는 16분음표가 빔(beam)으로 묶인 형태.

 

scratch noise 스크래치 노이즈
레코드의 표면 상태에서 일어나는 잡음. 불량한 레코드 재료나 조잡한 레코드판의 흠, 먼지 등에 의해서 생긴다.

 

scratch vocal 스크래치 보컬
연주자들이 곡을 빨리 이해하기 위해 부르는 노래. 이 경우 노래 트랙에는 많은 악기 간섭음들이 녹음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악기 녹음이 완전히 끝나면 다시 시작한다.

 

screw 스크류
바이올린족(族) 악기에 있어서, 악기의 활시위를 단단하게 하는 기법.

 

Scriabin scale 스크리아빈 스케일
스크리아빈(Alexander Nikolaievich Scriabin 1872~1915)이 창안한 이 음계는 배음렬 상에서 6음을 추려서 만든 것이다. C를 기준으로 C. D(D♭). E. F#.A. B♭이며 제2음(D)이 변화(♭)된 것과 변화되지 않은 두 가지가 있다. 이 음계를 가지고 C. F#.B♭. E. A. D로 올려 쌓으면 4도 화성이 된다.

 

scroll 스크롤
① 화면 이동. 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화면상의 커서가 화면의 끝에 왔을 때 다음의 자리를 위해 화면을 상하 또는 좌우로 움직이는 일.
② 바이올린족 악기에 있어서, 줄감개 끝부분에 장식을 위해 구부러져 있는 부분.

 

scrub 스크럽
훑음(scrubbing). 마우스로 (타임룰러) 드래그하여 특정 소리를 들어서 찾는 기능.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스카시(略)
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SCSI가 장착된 기기가 다른 SCSI기기와 통신하게 하는 정보교환의 표준화 된 형태를 말한다. 둘 또는 그 이상의 SCSI 기기들(표준화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컴퓨터, 하드디스크, 프린터 등)은 규격화된 특수 케이블을 통하여 연결될 수 있고 이 구성은 직렬 정보교환 방식으로서 속도가 빠르며 또한 장치의 연결과 분리가 매우 쉽다.

 

SDS(sample dump standard) 샘플 덤프 스텐다드(略)
샘플덤프 표준. 미디제작사 협회의 제의로 크리스 마이어와 데이브 러섬이 창안한 것으로서 샘플된 디지털 오디오와 서스테인 루프 정보를 샘플러 간에 전송시키는 것(서로 다른 하드웨어도 가능)의 기준.31.25k baud 속도의 직렬(sereal)방식이라 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다.미디 명령의 유니버설 논 리얼타임 명령(lD#126)중 유일하게 단 하나의 하위 lD바이트 만을 갖는다.

 

search 써치
탐색. 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지정하는 특성이나 미리 규정된 조건에 맞는 항목들을 찾는 것.

 

second generation 세컨드 제네레이션
마스터 테이프(원본)를 한 번 복사한 테이프.

 

second pulse 세컨드 펄스
약박(弱拍). 제2박의 의미이지만 그것이 소절의 어디에 놓여진다해도 약박(弱拍)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실상 소절의 제1박에 initial ictus(이니셜 익터스-시작점)가 놓여져도 실제적으로는 약박의 느낌을 주는 많은 예가 있다. (예; 바하의 《평균율 제2권의 13번 전주곡》, 슈만의 《노벨레텐 op.21-1》 등) ☞ 상대어는 primary pules(강박)

 

second(sec.) 세컨드(略)
초. 부호는 「 " 」로 나타내며, 참고로 msec. 는 millisecond(밀리세컨드)의 준말로서 1000분의 1초를 뜻한다.

 

secondal harmony(2nd chord, chord by 2nds) 세컨덜 하모니
2도 화성.어떤 화음을 기본으로 삼고 그 위에 2도 음정을 쌓아올리는(원칙적으로는 아래로 쌓아야 하지만 3도화성의 부가화음과 구별키 위해)화음. 5도 화성은 2도 음정을 두번 쌓아 올리는 3음 2도 화성부터 7음(결국 한 화음)을 쌓는것 까지의 5종류이며 근음에서 최대 수 범위 이내에서 어떤 음도 생략이 가능하지만 3음 2도 화성에서는 어떤 음도 생략할 수 없다. 전위형도 가능하며 2도 화성에서는 해결 의무가 없으나 3도 화성과 절충해서 사용할 때에는 직접 해결 시키면 된다. 밀집과 개리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1, 8도 병진행은 피한다.

 

secondary 세컨더리
트랜스의 출력 권선(捲線-coil) 측.

 

secondary dominant 7th chord 세컨더리 도미난트 세븐 코드
2차 속7화음, 버금딸림7화음, 하속(下屬)화음. 전통적 화성에서 완전 5도 아래 (완전 4도 위)의 장, 단화음으로 해결하는 7화음. 분석할때는 Ⅴ7 of ? 라는 부호를 사용한다.

 

section 섹션
① 족(族). 오케스트라와 밴드형식 중에서 동일계통의 악기, 또는 동종(同種)의 악기들을 합쳐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금관악기 섹션(brass section), 목관악기 섹션(woodwind section), 리듬악기 섹션  (percussion section) 등으로 사용한다.
② 분할악절. 프레이즈를 반으로 나눈 단위. 통상 2마디로 이루어진다.

 

secular music 세큘러 뮤직
종교음악과 대비되는 세속적인 음악의 통칭.

 

segment 세그먼트
부분. 신시사이저 음원의 엔벨로프에서의 ASR(어택, 써스틴, 릴리스)의 각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각 부분의 적절한 편집에 의해 음색형태의 특성이 결정된다.

 

segmentation 세그멘테이션
12음렬 작곡에 있어서 「Hauer」(하우어)의 trope(트로페-6음의 무작위 배열) 시스템보다 더 확대된 연장(延長)의 개념으로서 2, 3 혹은 4음을 포함한 다양한 분할로 12음렬을 나누는 것이다.각 분할의 내용은 자유롭게 배열될 수 있고 또한 분할된 자신들의 배열은 다양하게 할 수 있다.특히 그 분할이 2~3단위로서 적은 것이라면 약간의 분할 내용은 음렬들 중 하나가 그 이상의 이조(移調)된 형식과 같게 된다. 그런 분할은 그때 이 음렬의 이조형 사이에서 중심축(中心軸, pivot)이 된다. ☞ tropes(토로페즈)

 

segno 세뇨[伊]
「표-記號」의 뜻. al segno(알 세뇨)는 ‘처음부터 세뇨($)표시가 있는 데까지 연주하라’는 의미이고, dal segno(달 세뇨=줄여서 D.S.)는 ‘「표-記號」가 있는 곳부터 연주, 또는 되풀이하라’의 뜻이며 주로 「$」표로써 나타낸다. ☞ D.S.(dal sengo)

 

segue 세구에(伊)
「계속」의 의미. 이어지는 악장이나 악절로 쉼 없이 진행하라는 지시어. 같은 양식으로 진행하는 것도 포함한다.한편, 악보의 페이지 끝에서 다음 쪽(page)으로 빨리 넘기라는 지시어는 volti subito(곧, 바로)를 사용한다. ☞ volti subito

 

semi-acoustic guitar 세미 어쿠스틱 기타
풀 어쿠스틱 기타보다도 얇게 만든 바디(body)로서 공동의 내부에 센터 블록이라고 부르는 나무를 넣은 기타이다. 부드러운 음색이 특징이고 주로 재즈와 록 계통의 연주자들이 애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악기로 깁슨(Gibson)사의 ES-335 기타를 들 수 있다.

 

semitone 세미톤
반음. 옥타브 사이의 12개 음들을 균등하게 분할한 표준간격으로서 평균율에 의한 반음의 단위는 100cent이다.

 

sempre 셈프레(伊)
항상, 똑같이. 앞 소절의 어떠한 패턴이 제시되고 ...sempre 가 표시되면 이후의 소절에도 같은 형으로 연주하라는 뜻이고, sempre piano 는 항상 여리게 라는 식으로 특정 악상 기호에도 덧붙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simile(시밀레-닮은꼴)는 어느 정도 연주자의 재량에 맡긴다는 지시어이다. ☞ simile

 

send 센드
콘솔의 효과기 등에 신호를 보내는 보조(AUX) 출력의 레벨을 조정하는 조정기 또는 입력모듈의 경로 팻치(path) 출력단자.

 

sensitivity 센서티버티
① 마이크로폰으로 전해지는 음향 레벨과 마이크로폰의 출력 레벨의 비율.
② 라우드스피커의 입력에 1watt의 핑크 노이즈를 공급할 때 스피커의 1m앞에서의 음압 레벨.

 

sensitivity 센서티버티
민감도. 파워 앰프와 믹서의 입력감도와 스피커에 어떤 일정의 전력을 가했을 때에 발생하는 음압을 가리키며, 그 외 마이크로폰의 감도, 또 전자 악기와 이펙터 등의 변조의 깊이를 설정하는 노브(knob)를 말할 때도 사용한다.

 

sensor 센서
감지기(感知器). 광, 압력, 온도 등 여러 가지의 요소를 탐지해서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sentence 센텐스
큰악절. 그 자체로도 완결성을 갖는 악곡의 단위이며 통상 8마디로 이루어져 전반악절(4마디)과 후반악절(4마디)로 나뉠 수 있다. period라고도 하고, 독일어로는 Satz이다. ☞ period

 

separation 세퍼레이션
신호의 분리도(分離度)를 말한다. 스테레오의 좌우 채널의 소리가 분리되어 있는 것. 분리도가 좋으면 음상의 위치가 명확하다. 반대말은 cross-talk separating(크로스톡 세퍼레이팅).

 

sequence / Sequenz 시퀀스 / 제크벤쯔(獨)
① 반복진행. 모티브(동기)를 발전시킬 때 음정 사이의 차이를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으로서 부분적으로는 완전한 반복보다는 그 형의 일부분을 변형하여 사용할 경우가 많다. 흔히 병행법, 전위법 등의 다른 모방 테크닉과 중첩되어 사용된다.
② MIDI나 전자음악에 있어서 동사적으로는 입력되는 연주 자료를 시퀀서에 녹음하는 것을, 명사 - 시퀀서에 의해 녹음된 것을 의미한다.
비(非) 성서적인 구절을 사용하는 그레고리안 성가의 일종으로 운율이 붙여진 각각의 한 쌍으로 멜로디가 구성되며, 각각의 음절에 하나의 음표가 사용된다.
④ 영화에 있어서는 하나의 장면을 의미한다. ☞ repetition, sequencer

 

sequencer 시퀀서
일정한 동작을 연속적으로 하는 장치. 신시사이저의 주변 기기로서 자동연주를 하는 장치를 말한다. 아날로그 타입의 아날로그 시퀀서와 디지털 타입의 디지털 시퀀서로 분류한다. 아날로그 시퀀서는 제어 출력에 KCV와 게이트 신호를 가지며 자동연주를 위해 입력 수단이 볼륨으로 되어 있다. 음정은 볼륨의 위치로 정하며 이 때문에 세트되는 음부의 수는 12음에서 64음이 보통이다. 한편 디지털 시퀀서는 입력 수단이 디지털 IC를 사용해서 수치로 하기 때문에 대량의 음부를 입력할 수 있다. MIDI 신시사이저용의 시퀀서는 MIDI의 노트 온/오프의 정보를 출력해서 MIDI 신시사이저의 소리를 내고 있다. MIDI 시퀀서는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어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대규모적인 자동연주도 가능하다.

 

serenade / Serenade 세레나데(英/獨)
① 밤에 연인의 창 밑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로서 그 대부분은 단순하고 선율적이며 기타 등의 휴대가 간편한 악기로 반주된다.
② 18세기 중반에 발달한 기악 양식으로 현 또는 관, 혹은 현과 관의 작은 앙상블을 위하여 만들어지며 다악장 형식으로 쓰여진다.

 

serial 시리얼
디지털 정보의 전송에 있어서의 직렬방식.다양한 정보를 보내는 것이 가능한 대신 동시(같은 타이밍)에 하나의 정보밖에 보낼수 없다. MIDI 인터페이스의 규격도 이에 해당한다.☞ 상대어는 병렬(parallel)방식.

 

serial data 시리얼 데이터
데이터가 별도가 아니고 전 데이터가 순번대로 이어져 있는 것으로, CD는 내측으로부터 음 데이터로서 디지털화 되어 순번으로 정렬되어 있다. MIDI 데이터도 선두에 ID number가 있고 다음에 본 데이터라는 구조로 되어있다.

 

serial data transmission 시리얼 데이터 트랜스미션
한 번에 한 비트씩 차례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serial interface adapter 시리얼 인터페이스 어댑터
외부 기기와의 결합, 통신, 제어를 위한 직렬 통신용 인터페이스로 RS-232 또는 RS-422가 대표적인 예이다.

 

serial music 시리얼 뮤직
음렬음악. 아놀드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의 12음계 기법에 기반을 둔 작곡 형태의 하나로서 serial technique(시리얼 테크닉)이라고도 한다. 이 기법에서는 한 작품의 테마로서 선정된 음들의 순열(順列)이 그 작품을 통해서 지켜져야 하고 음계의 12음이 모두 사용되어야 한다. 원형음렬(original-row)이 a-b-c-d 라면 역행형-R(retrograde)은 d-c-b-a , (음정의) 반행형(전회형이라고도 한다)-Ⅰ(inversion)는 c-b-a-d, 반행의 역행형- RI(retrograde form of inversion)는 d-a-b-c가 되어야 한다. ☞ serise(tone row)

 

serial transmission 시리얼 트랜스미션
단일 데이터경로 송출.

 

series impedance 시리즈 임피던스
단일경로로 연결한 부품의 임피던스(교류 회로에서의 전압과 전류의 비(比)).

 

series(tone row) 세리즈(톤 로우)
음렬. 12음 음악이 수립되고부터 그것을 지배하는 원리의 12음렬을 가리키는 용어가 되었으나 20세기 후반에서는 세리의 개념이 12음렬에 그치지 않고 더욱 발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예컨데 6음렬 등) 12음 음렬은 원형-O(original-row), 역행형-R(retrograde), 반행형-Ⅰ(inversion), 반행의 역행형- RI(retrograde form of inversion)의 4가지가 있고, 이들은 각각 11개씩의 추이(推移; transpositions)가 있으므로 결국은 모두 48개의 음렬이 파생된다. ☞ serial music

 

SESAC 세삭(略, Society of European Songwriters, Authors and Publishers)
본래의 어원은 ‘유럽의 작가와 작곡가를 위한 협회’이지만, 광의적으로 예술행위에 대한 판권협회의 개념이다. 미국의 3개 음악저작권 단체 중의 하나인데, 음악 연주권 협회인 ASCAP(1914년 결성)에서 탈퇴한 일군의 저작권 소유자들에 의해서 설립(1931년)되었고 처음 여러 해 동안은 출판업자 위주의 단체로서 가스펠과 컨트리음악 분야에서의 활동을 기본으로 했으나 1973년 이후 작곡 및 작사가들을 회원으로 받아들이고 음악의 전 장르를 망라한 업무를 보고 있다. ASCAP(American Society Composers, Authors, and Publishers)나 BMI(Broadcast Music, Inc) 등처럼 저작자와 출판업자에게 년 4회 지급을 하고, 사용료의 지급은 각 회원의 목록과 연주활동 상황을 분석한 분기별 조사에 의거하여 시행되고 있다.

 

session 세션
합주. 또 연주자 등이 모여서 임시적으로 연주와 밴드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스튜디오 세션과 라이브 세션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session man 세션맨
가수들이 음반을 제작하거나 공연할 때 반주를 담당하는 전문 연주자들을 일컫는다. 예전에는 반주가 노래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스타의 그늘에 가려져 왔으나 근래들어 디지털 녹음장비의 도입과 함께 음악 수요자들도 연주에 비중을 많이 두게 되었다. 작사, 작곡자들의 저작권처럼 연주자들에게도 저작인접권으로서 세션맨의 권리를 보호받고 있다.

 

shake 셰이크
① 악기 연주에 있어서의 꾸밈음 가운데 턴(turn-돈꾸밈음 ∽)을 포함한 트릴(trill-보다 클래식적인 용어)의 재즈적 속어인데, 트릴은 주어진 조성에서 어떤 음의 윗음을 빠르게 번갈아 연주하는 것을 말하고, 재즈에서는 브라스 섹션(brass section)에서 주어진 음의 상위 배음을 흔들어서 번갈아 연주하여 니그로 특유의 야성적 울림을 나타낸다. 음표 위에 파장선으로 표시하되, 다양한 속도의 모양에 대한 언급도 같이 해주는 것이 좋다.
② 춤에서는 ‘흔들다’라는 어원 그대로 성적인 의미가 담긴 흑인들의 선정적인 동작을 뜻하는 속어(slang)이다.

 

shaker 셰이커
[GM#-82] 조롱박이나 금속제의 관에 자갈이나 모래, 콩 등을 넣어서 흔들어 소리를 내는 타악기. 삼바(Samba)곡에 사용되는 브라질의 셰이커는 「간자」라고 부른다.

 

Shakuhachi 샤쿠하치(尺八)
[MIDI# 77] 일본의 전통악기로서, 대나무로 만든 수직형의 피리이다.역사적으로 불교의 선(禪)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이 악기는 원래 고무소(虛無僧)라고 부르는 후케(普化)종파의 승려들만 연주하던 것이었다. 이들은, 일상적인 현실은 본질적으로 오류이며 선입관과 전제조건이 되는 인식을 버려야만 본연의 현실에 접근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이것을 위한 도구가 바로 샤쿠하치였다. 근대에 오면서는 모든 사람들이 즐겨 연주하는 악기로 바뀌었다.

 

Shamisen 샤미센(三味線)
[MIDI# 106] 일본의 목이 긴 3현 류트. 울림통에 개 또는 고양이 가죽을 씌워지고 앉은 자세에서 악기를 세워 바치(撥)라는 일종의 피크(pick)로 줄을 뜯어 소리를 낸다. 이 악기의 원형인 자미센(Jamisen)은 1400년경 중국으로부터 전해졌으며, 근세 일본 고유음악의 성립, 발달에 크게 기여했으며, 민요의 반주악기로서도 그렇고 일본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대표적인 현악기라고 할 수 있다.

 

shaper 쉐이퍼
신시사이저에서 비선형방식의 하나로 입력신호의 사이클을 압축하여 생기는 피크의 효과를 말한다.주파수 전체에 많은 피크를 생성시켜 음의 찢어짐을 의도하게 되는 이 쉐이퍼 기능은 단일 사이클 파형(K-2500의 경우 키맵중 112~167 까지)에서 가장 잘 작동되며 음향적 악기 사운드에는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다. 디스토션과 유사한 음색을 가지나 훨씬 다양한 음색의 파도를 형성한다. 참고로 shape 2(더블쉐이퍼)는 단순히 연속된 두 쉐이퍼이며 이것은 단일 쉐이퍼가 할수 없는 효과를 생성한다.

 

shawm
원추형 직관(直管)이며 관의 전면에 7개의 지공(指孔)을 가지고 있었다. 이중의 리드(read) 구조를 가진다. 오보에의 전신으로 그 기원은 2000년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것으로 추정되며 12세기, 경근동에서 유럽으로 이입되어 13세기에는 일반에게도 도입되었고 특히 도시의 음악가나 군악대에 있어서는 트럼펫, 북과 아울러 빼놓을 수 없는 악기로 되었다. 16세기(중세)에는 소프라노에서 베이스까지 7종의 악기가 전부 만들어졌으며 독일에서는 고음역의 소형악기를 샬마이(디스칸토 샬마이), 또는 칼라무스라고 부른다. 17세기 무렵에 오보에에게 그 위치를 내어주었지만 스페인에서는 민속악기로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sheet music 쉬트 뮤직
미국의 대중음악에서 한 곡 단위의 여러 페이지의 악보로 하고 멜로디, 가사, 피아노 반주가 붙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피스(piece)라고 한다. ☞ fake book 참고로 리드쉬트(lead sheet)는 선율과 코드심벌(chord symbol)만이 적혀 있는 경우를 말한다.

 

shelving filter 셸빙 필터
증감(+, -)주파수 응답특성 곡선의 경사가 완만한 여과기.

 

shelving type equalizer 셸빙 타입 이퀄라이저
이퀄라이저의 특성커브 패턴의 하나. 어떤 지정주파수를 경계로 하여 그보다 높은 주파수 대역과 낮은 주파수 대역의 신호 레벨을 증감시키는 타입. 비교적 넓은 대역의 레벨을 증감하기 때문에 세밀한 소리는 만들 수 없다.

shift(shifting) 시프트(시프팅)
현악기 연주에 있어서, 연주하는 손가락의 위치를 바꾸는 것.

 

shock mount 쇼크 마운트
마이크에 충격이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탄력성 있는 재료로 마이크를 고정하는 장치.

 

shot 셔트
영화에 있어서의 장면, 촬영 거리. 예를 들어 ‘long shot’라고 하면 긴 장면을 뜻한다.

 

shot noise 샷 노이즈
산란잡음. 이것은 열잡음과는 달리 시스템을 통과하는 전류에 의해 불규칙적으로 발생되는 전하의 생성과 소멸에 의해서 생긴다. 일종의 전기적 잡음으로서 시스템 내를 통과하는 전류가 증가될수록 그 값이 커지며 시스템의 대역폭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

 

shotgun 샷건
방송 또는 높은 잡음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고지향성 마이크.

 

shout 샤우트
본래 어원은 영어의 ‘소리 지르다’이며 흑인영가의 두 가지 타입의 하나로서 노예의 운명을 한탄하는 슬픈 가락의 노래가 소로우송(sorrow song)이고 종교적인 축전의 곡이 샤우트이다.R&B시대(1940~1950년대)에서는 샤우트라는 말이 낮게 울부짖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탄식하며 외치거나 목소리를 크게 해서 힘차게 노래하여 독특한 표현을 나타내는 블루스의 창법을 일컫는 말로 사용 되었다. 뒤에는 오케스트라의 섹션 연주에 있어서도 샤우팅 스타일(shouting style)이라고 하여 기악에서도 사용되게 되었다. ☞ 소울(soul)

 

shuffle 셔플
스윙음악 등에서의 바탕리듬 구조인 가벼우면서 약간은 튀는 듯한 리듬(bounce beat). 박자의 분절이 균등하지 않고 한 박이 3분할에 의해 장(長=2), 단(短=1)의 형태로 연주된다.

 

sibilance 시벌런스
마찰음. 보컬 녹음 시 ‘쉬′, ‘시′ 하는 발음이 강하게 소리 나는 음질로서 오디오 시스템의 일그러짐의 원인이 된다. 팝 스크린(pop screen)을 설치하여 감소시킨다. ☞ pop, pop screen, pop screen, pop filter

side chain 사이드 체인
곁사슬. 하나의 플러그인이 구동될 때 그 구동에 따라 다른 플러그인이 함께 구동되게 하는 것.
DJ가 멘트할 때 자동으로 음악이 작아지게 하거나 킥 타임에 베이스(같은 주파수대역)의 악기 간에 서로 상충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EQ로 조절하는 것(서로의 캐릭터 음역대를 피하기 위해 댄스음악[EDM]에서 흔히 사용되며 울렁대는 듯한 사운드가 된다) 외에 하나의 악기(패드나 보컬의 리버브 등)를 잠시 억제시켜(compression) 부딪치지 않게 하고 그 시점 후에 다시 나타나게 하는 것 등의 다양한 응용이 있다.

sideman 사이드맨
어떤 그룹이나 악단의 일원이지만, 리더의 역할이나 솔로의 역할을 하지는 않는 악단원이나 반주자.

 

sight reading 사이트 리딩
초견(初見)으로 곡을 연주하는 것. 이것은 후천적인 능력으로서 즉각 표현될 수 있는 연주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 at first sight

 

sight singing 사이트 싱잉
시창법(視唱). 어떤 곡을 계명(syllable names-상대음감 기조)이나 음명(pitch names-절대음감 기조)으로 불러 리듬이나 음의 높낮이를 익히도록 하여 초견(初見) 연주나 창작행위의 기초가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숙달시키는 교재를 시창법(視唱)이라고 한다. ☞ syllable names, pitch names, sight reading

 

signal 시그널
소리와 같은 정보를 전압으로 나타낸 신호.

 

signal path 시그널 패스
오디오 시스템의 입출력에 신호가 흐르는 통로.

 

signal processor 시그널 프로세서
신호 처리기. 전자음향 처리장치로서, 그것을 통과하는 음향 신호(signal)을 인위적으로 변형시키는 장치(device). 각종 효과장치(effector)의 총칭이다.

 

signature 시그너츄어
곡의 처음이나 어떤 부분에서 연주자가 쉬게 인지할 수 있도록 기록되는 기호(symbol) 또는 숫자에 의한 표시들. 조표(key signature), 박자표(time signature) 등이 있다. ☞ key signature, time signature

 

signs 사인
연주기호. 발성, 관현악기 연주, 호흡, 강약, 주법, 장식음, 음계변화 등 다양한 종류의 효과를 지시하는 심벌(symbol)이나 표시들.

 

si-handl bow 시핸들 보우
스트링 베이스를 연주할 때, 손바닥을 올려 소리를 일시 멈추는(mute) 것.

 

silence 사일런스 / 실랑스(佛)
침묵, 쉼표. 악곡 구조적으로는 그 휴지부를 특별히 데드 스팟(dead stop)이라고 하여 반주가 보다 활동성을 갖게 되는 곳, 즉 반주적으로 채워주어야 할 장소이다.

 

similar motion 시멀러 모션
유사진행. 둘 또는 그 이상 파트(parts)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성부진행. 반진행과 대조적인 진행이며 병진행과는 다르다.

 

simile 시밀레(伊)
유사한, 같은 식으로 연주하라는 지시어. sempre(셈프레-항상)와 비슷한 용어이지만 '시밀레'는 어느정도 연주자의 재량에 맡겨져서 비슷한 형태로 반복하라는 지시어이며 sempre는 음형을 똑같이 반복하라는 지시어이다. 한편 셈프레는 다른 지시어와 함께 쓰이는 때도 많다. ☞ sempre(셈프레)

 

SIMM(single inline memory modules) 심(略, 싱글 인라인 메모리 모듈)
컴퓨터 기기나 전자악기 내부에 RAM을 확장하기 위해 설치하는 메모리 칩. 쌍으로 설치한다.

 

sine wave 사인 웨이브
정현파. 전압이 오실레이터에서 매끄럽게 상하로 발생되는 신호파형. 수학적으로 표시하면 Y = sin x 이다. 여기서 x는 각도, Y는 전압 또는 음압 레벨을 말한다. 순수하게 배음을 가지지 않은 깨끗한 파형이기 때문에 소리가 매우 약하며 플루트의 음색을 닮았다. 가청주파수 밑의 사인파(LFO)는 비브라토와 트레몰로 등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모든 소리는 사인파의 합으로 구성되어진다고 푸리에(Fourier-18세기 프랑스의 물리학자)의 이론에 의해 증명된 바와 같이 사인파는 모든 음의 기본파형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국의 시보 소리)

 

singer song writer 싱어 송 라이터
자신이 작사 작곡한 곡을 자신이 직접 부르는 가수.

 

single 싱글
「앨범」(album-여러 곡)과 대비되는 말로써 한 곡만을 발표하기 위한 것이고 싱글을 모으면 앨범이 된다. 따라서 ‘싱글앨범’이라는 단어는 없다. 도너츠 바이닐(Donuts Vynil)과 혼돈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앞뒤로 두곡이 수록되는 싱글 음반(single record)를 말하는 것이며, 엄격히 싱글이라고 하면 단 하나의 곡을 말한다. 디지털싱글(digital single)이라고도 하여 컴퓨터나 인터넷의 재생매체(스트리밍이나 MP3 재생기)를 통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서는 싱글이라는 용어를 비정규 앨범, 앨범은 정규앨범의 의미하기도 하는데, 싱글도 정확하게는 정식으로 발표된 곡이다.☞ digital single, L.P, single record

 

single ended 싱글 앤더드
① 언밸런스(unbalance-불균형) 선
②노이즈 리덕션 시스템의 일종으로 오직 테이프 재생시에만 동작한다.

 

single record 싱글 레코드
45회전의 EP(extended play), 일명 ‘도너츠 판’(Donuts Vynil)을 말하며 앞, 뒤 한 곡씩 수록되어 있다. 1950년대와 그 이전에는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이 이 방식으로 곡을 발표했으나 1960년대 이후부터는 구매자들의 요구에 의해 앨범 쪽으로 기울어졌으며 오늘날에는 앨범으로부터 히트되는 곡들만 ‘싱글 컷’(single cut)해 상품으로 내놓고 있다. 또한 컴퓨터나 인터넷 매체 등에 의해 유통되는 단 한 곡을 지칭할 때는 디지털 싱글(digital single), 또는 싱글(single)이라고 구분한다.참고로 SP(standard playing)판은 1분간 78회전의 레코드를 말하며, LP(long playing)판은 1분간 33과 1/3 회전하는 12인치 레코드를 말한다. ☞ L.P, single, digital single

 

single tonguing 싱글 텅잉
싱글 텅잉(單切法, 또는 斷切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그 느리고 빠른 동작의 차이에 따라 표현상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테누토(tenuto; 음을 충분히 지속해서), 하프 테누토(half tenuto; 테누토 보다는 짧지만 음을 유지해서), 보통으로(unmarked note), 레가토 악센트(legato accent), 레카토 테누토(legato tenuto), 레카토 텅(legato tongue), 하프 스타카토(half staccato), 풀 스타카토(full staccato), 악센트(accent), 스포르짠도(sforzando) 등.

 

single trigger 싱글 트리거
단일동작신호.건반의 키가 눌러지지 않은 짧은 시간의 휴부가 있은 직후에만 엔벨로프 제네레이터에 새로운 트리거 신호가 보내지도록 되어있는 건반의 논리조작방식. ☞ multi trigger(멀티 트리거)

 

single-coil pickup 싱글코일 픽업
픽업은 일렉기타나 일렉 베이스에서 줄의 진동을 전기 신호로 바꾸는 장치이며 크게 싱글코일 픽업과 험버킹 픽업으로 분류한다. 싱글 코일은 한 개의 막대 모양의 영구 자석(폴 피스)에 코일을 수천~일 만 회 정도 감아 놓은 것으로 통상 플라스틱제의 픽업 커버로 덮여 있다. 이 싱글코일은 진동이나 외부 자력선, 혹은 정전기 때문에 잡음을 발생하는 결점이 있는 반면, 고주파를 강하게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톤 캐릭터가 험버킹에 비해 맑은 소리를 낸다. ☞ pickup, humbucking pickup, piezo pickup

 

singled microphone 싱글드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의 정면과 배면으로 전달되는 소리의 시간 차이로 음원의 위치를 결정하는 지향성 마이크로폰. 만일 음원이 너무 가까이 있으면 근접 효과로 임해 저음이 과도하게 증가한다.

 

single-ended 싱글 엔디드
비평형 입력 또는 출력의 별명.

 

sinusoid 사이너서이드
수학용어로서의 사인 곡선(sine curve). 삼각함수의 sine 또는 cosine 등으로 표시되는 연속 주기적 파형.

 

sitar 시타르
[MIDI# 104] 북 인도에서 발달한 발현악기. 목(neck)이 길고 동체(호리병박-양쪽 끝에 공명기가 있다)가 작으며 라가(Raga) 선법에 따라 변화하는 음계에 맞춰서 16~20개의 이동식 프렛이 부착된 넓은 프렛보드를 가지고 있다. 줄은 4~7개이지만 멜로디는 한 줄에서 연주되고 나머지 줄은 애조를 띤 반주를 위한 것으로 오른손 집게손가락에 ‘와이어 플렉트럼’(철사로 만든 골무)을 착용하고 연주한다. 시타르 음악은 완전히 즉흥연주에 의한 것으로서 여러 시간동안 연주되는 음악이다. 이 악기의 대가는 라비 샹카(Ravi Shankar)인데 그는 죠지 해리슨을 비롯하여 서방세계에 알리는데도 공헌한 인물이다.

 

six-four chord 식스 포 코드
두 번의 자리바꿈으로 이루어진 3화음, 밑음 위에 4도 음정(바탕음)과 6도 음정(3음)으로 이루어진다. 밑음과 바탕음이 4도 관계인데, 이때는 불협화음정으로 취급되어 밑음은 머물거나 순차진행(step-wise) 한다.

 

ska 스카
50년대부터 서인도제도 자메이카 DJ들에 의해 그들의 민속음악 「멘토」와 미국의 R&B를 섞어 애프터 비트(뒷박에 악센트가 붙는)의 흥겨운 리듬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서 60년대에는 그것이 템포가 느려지고 베이스라인이 강조된 레게(reggae)로 발전하게 되었다. 《난 보안관을 쐈다》(I Shot The Sheriff)의 밥 말리는 스카-레게를 세계적인 유행장르로 끌어올린 전설적인 뮤지션이며 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에는 비틀즈, 폴 사이먼 등에게도 영향을 끼쳤다.70년대 말에는 영국의 백인 펑크그룹들이 스카-레게와 펑크록의 접목을 시도했으며 80년대 초 미국으로 건너간 이러한 움직임은 90년대 랜시드, 노 다웃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 reggae(레게)

 

skip-wise 스킵 와이즈
도약진행. 3도 이상의 음으로 진행하는 선율구성으로, disjunct motion(클래식적)이라고도 한다. ☞ 상대어는 step, 또는 conjunct motion

 

skylight interface 스카이라이트 인터페이스
천창 사용자 인터페이스(환경). 관련 프로세스가 하나의 중앙공간에서 서로 연결되어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오픈 플랫폼이다. SONAR는 한 화면 안에 Control Bar, Inspector, Track view, Browser, MultiDock이 배치되어있다.

slapback echo 슬랩백 에코
원래의 사운드와 지연(delay)된 사운드를 믹싱하면 더블 트랙킹(double tracking), 또는 유니즌(unison) 연주와 비슷한 효과가 생성되는 것으로 원음에 비해 50~200ms 정도 지연된 에코를 말한다.

slash chord 슬래쉬 코드

대중음악에서 코드의 기호를 나타낼 때 화음의 구성음 중 근음(root) 이외의 어떤 음이 밑음으로 위치하는 것. 코드 우측에 슬래쉬 기호(/)와 해당 음의 알파벳 음이름을 적어주며, 전통적(클래식) 표기에 있어서는 숫자저음 표시(figured bass symbols)로 기보한다.

예를 들어 다장조에서 G7/F라고 코드심볼이 적혀있으면 ‘지세븐 슬래쉬 에프’라고 읽는데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에서 셋째자리바꿈 음이 밑음에 위치한다는 의미이다.

G7 on F(on-bass chord), 또는 G7 over F(over-bass chord) 라고도 표기하여 어떤 음(F) 위에(상에) 어떤 코드(G7)라는 의미로 읽기도 한다.

베이스 악보에 근음 이외의 음이 온다고해서 무조건 슬래쉬 코드로 표기하는 것은 아니지만(연주자의 재량) 슬래쉬 코드로 표기되었을 때에는 화음의 저음 라인을 강조(상하 지향성 등)하거나 스타일에 따라 중요하게 지정해 준 것이며, 이러한 특수목적의 저음 지정에는 코드의 구성음 이외의 음(비화성음)이 나타날 수도 있다. ☞ figured bass, inversion, on bass chord(over bass chord)

slate 슬레이트
노래 제목과 곡의 조(key) 등, 메시지나 신호를 테이프에 녹음하는 것.

 

slave 슬레이브
종속. 다른 기기에 의해 제어되는 장치로서 MIDI에서는 마스터와 대비되는 수신 측을 뜻한다. ☞ 상대어는 master(마스터)

 

slave device 슬레이브 디바이스
마스터 악기에 의해 제어되는 MIDI 기기이다.

 

sleigh bells 슬레이 벨
작은 홈이 파여진 금속성 종들로서, 그 안에 쇠구슬 등 포함하고 있다. 종들이 가죽 끈이나 금속구조물에 붙여져 흔들려 마찰하면서 소리를 낸다. 본래 썰매용 방울에서 착안된 악기이다.

 

slide 슬라이드
①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소리의 정지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연주법.
② 순차 진행으로 빨리 원음으로 진행하는 두개의 꾸밈음(grace note)
③ 트롬본에 달린 움직이는 관, 공기가 들어있는 관의 길이를 변화시켜 음정을 낸다.

 

slider 슬라이더
전자악기나 믹서에 부착된 장치로, 이것을 움직임으로써 슬라이딩(sliding)의 효과에 의해 어떤 한 음 또는 진행관계(a parameter)에 가변적인 조작을 제공한다.

 

sliduck 슬라이덕
100V의 AC전원에서 0~130V 정도 범위의 전압을 뽑아 쓸 수 있는 전압 변환기의 일종.

slip-edit 슬립 에디트
오디오 편집에 있어서 커서가 클립의 가장자리 가까이에 있을 때 나타나는 중요한 클립핸들을 통해 오디오 및 MIDI 클립을 쉽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 클립핸들은 보기 쉽고 페이드인, 페이드아웃 및 크로스페이드 뿐만 아니라 클립의 시작과 끝을 비파괴(non-destructive)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slip-stretch 슬립 스트레치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커서가 슬립 스트레치 아이콘으로 바뀔 때까지 마우스 포인터를 클립 끝으로 이동한 다음 클립 끝을 원하는 위치로 끌면, 클립이 늘어나고 스트레치 양이 클립 헤더에 표시된다. -원래 길이의 백분율. Stretching

 

slit drum 슬릿 드럼
속이 비어있는 통나무나 대나무로 만들어진 드럼으로서, 잘려진 부분을 파내어 만들어지거나, 세로로 잘라서 만든다. 중심부분은 종종 다른 음을 내기 위해 조작된 여러 개의 노트를 갖고 있으며 북은 노트나 구멍의 가장자리에서 연주될 수 있고, 연주할 때에는 나무막대기가 쓰인다.로그슬릿 드럼(Log-slit drum)은 나이지리아에서 사용되는 악기로 단단한 나무를 수작업으로 제작한 것이며 이 악기에 상응하는 더 큰 악기로 키린(Kirin)이 있다.

 

slope 슬로프
경사(傾斜). 시스템이나 장비의 주파수/진폭 응답과 관련된 용어로 로우(low), 하이(high)또는 밴드 패스 필터(band pass filter)의 감쇠 영역에서 슬로프를 갖게 되며 보통 dB/옥타브로 표시된다.

 

slur 슬러
이음줄. 높이가 다른 복수의 음표 위나 아래에 붙는 표시. 이 부분은 부드럽게(legato) 연주하는 것이 보통이며, 때로는 프레이즈(phrase)의 단락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 tie(붙임줄)

Smart Swipe 스마트 스와이프
한 번의 클릭이나 하나의 제스처로 여러 트랙에 걸쳐 동일한 트랙 컨트롤을 묶거나 또는 결합을 해제하는 기능. 한 트랙의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마우스 버튼을 놓지 않고 인접한 트랙으로 드래그하기 만 하면 된다. 스와이프하는 동안 컨트롤을 사용하려면 트랙 스트립을 터치하기만 하면 된다. 마우스 커서를 신중하게 실제 버튼 위에 올려놓지 않아도 된다. 클릭된 버튼의 상태와 일치하는 버튼만 변경된다. 스마트 스와이프는 터치 지원장치 및 화면에서도 작동한다.

 

SMDI(SCSI musical data interchange) 스미디(略 스카시 뮤지컬 데이터 인터체인지)
스카시(SCSI) 표준에 의한 음악 데이터의 병렬(paralled)전송형식.네트워크에 하나 이상의 디바이스가 연결될 때 각각에 고유의 ID를 부여하면 SDS(미디 샘플 덤프 표준)보다 훨씬 빠른 전송을 한다.(초당 약 20Kbyte).이렇게 하면 Opcode사나 Passport사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고급샘플음색 데이터의 지원이 용이하다.K2500은 ID#6, Maccintosh는 ID#7로 각각 지정되어 있다.

SMF (standard MIDI file format) 에스··에프(, 스탠더드 미디파일 포맷)
기본적인 미디 전송규격으로서 세부형식은 3종류(format 0, 1, 2)가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format 1(트랙별로 구분하여 전송)이 사용된다. RIFF

SMPTE generator 심티 제네레이터
SMPTE 타임 코드를 생성, 전송하는 기기.

 

SMPTE synchronizer 심티 싱크로나이저
SMPTE time code를 사용하는 여러 기기들 간의 동작 속도를 획일적으로 맞추어 주는 역할의 기기로서 동기(sync.)학문이 존재할 정도로 각 기기간의 time sync.는 매우 중요하다.

 

SMPTE time code 심티 타임코드
각 비디오 frame 을 시간, 분, 초 단위로 구별하고 편집 가능하도록 전자적으로 주소 코드를 만들어 의미하고 보통 SMPTE에서 규정한 코드 형식에 따라 제작, 사용하고 있다.

 

SMPTE(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ners) 심티(略)
미국 영화 텔레비전 기술자협회를 뜻하지만 이 기구를 통해 제정된 VTR의 동기신호를 뜻한다.FSK처럼 단순한 타이밍 정보만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시/분/초/프레임 이라는 절대시간 정보를 기록하는 방식이며 1/30초를 1프레임으로 하고 있다.임의의 위치에서 심티 신호를 읽으면 곡이 처음부터 몇 초 후인가를 정확히 계산하여 영상과의 동시작업(동기)을 수월하게 해준다.참고로 심티에는 LTC와 VITC(고급기종)의 두 가지가 있고 프레임 단위는 fps를 사용한다. ☞ fps(frames per a second)

 

snake 스네이크
본래 ‘뱀’의 뜻이지만 음향용어로서는 멀티채널 마이크로폰 케이블을 뜻한다.

 

snare drum 스네어 드럼
[GM#-D2, E2](MIDI key 38, 40) 작은 실린더 모양의 드럼으로 상 하 두개의 판(head)로 이루어져 있다. 하판을 가로질러 몇 개의 줄, 금속성 또는 나일론 줄(snares)이 팽팽하게 장치되며, 이것들이 드럼스틱이나 브러시(brush)로 상판을 두드릴 때 진동하여 소리를 낸다.

 

sneak in/sneak out 스니크 인/스니크 아웃
소리가 모르는 사이에 들려오게 하고 소리가 점점 멀어지고 사라져 가는 것처럼 하는 음향기법. ‘점차로 시작과 사라지듯이′의 「페이드인/페이드아웃」과 흡사한 개념.

 

soft pedal 소프트 패달
피아노의 왼쪽 발판(pedal). 음색을 부드럽게 하는 것으로, una corda pedal 이라고도 한다.

 

software 소프트웨어
컴퓨터가 특정작업을 하도록 일련의 명령어로 구성한 프로그램 체계의 총칭. 상대어는 하드웨어(hardware)

 

Soggetto 소젯토
주제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용어인데 주제가 좌우 균형적인 화성적 완결성을 보여주는데 비해 보다 작은 단위의 성격이 뚜렷한 동기(motive)를 구별하기 위한 용어이다. 바로크음악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뚜렷한 경계를 이루지 않고 계속 이어져서 나온다. ☞ motive, figure, theme

 

solfege/solfeggio 솔페즈(佛) / 솔페지오(伊)
음악 기초교육. 솔페즈는 처음에는 계명창법을 사용한 성악 연습곡을 의미하였고 18세기에 이르러 초보부터 점진적인 성악의 교육체계로 완성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이 방법을 음악의 전반적인 기초교육에 이용하였고 청음, 악전의 항목을 추가하여 현재의 솔페즈가 형성되었다.
① 음악 기초교육. 악전, 청음, 시창 등의 학습을 통하여 독보력(讀譜力)이나 암보(악보 외우기)청음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법.
② 성악 연습. 초견 시창을 위해 모음창법(vocalize-아.에.이.오.우 등)또는 솔미제이션(도레미 등)으로서 성악연습을 하는 것으로서 성악에 있어서의 다양한 기교를 습득하게 한다. 이러한 성악적 훈련을 프랑스에서는 보칼리즈(vocalises), 이탈리아에서는 보칼리지(vocalizzi)라고 했다.

 

soli 솔리
제주(齊奏). 밴드의 편성에 있어서 saxes section이나 brass section처럼 동일한 악기군(郡)들이 화성적으로(또는 유니즌으로) 같은 리듬패턴을 연주하는 것.편성에 따라 보이싱(closed, open, spread)함에 있어서 음역과 low interval limit(저음역의 음정 사용한계-줄여서 L.I.L)에 저촉되지 않도록 한다.

 

solid state 솔리드 스테이트
진공관에 있어서 고체상태의 소자인 트랜지스터 회로 등으로 바꿔서 만든 상태를 말하는데 이와 동시에 소형화, 높은 신뢰성을 강조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solmization 솔미제이션
창법. 음계나 선법의 각 음을 구별하기 위하여 -특히 성악에서의 독보력을 위하여 -이름을 붙인 것의 총칭인데 일반적으로 솔미제이션이라고 하면 계명창법(이동 do 창법)을 뜻한다.계명창법은 조성이 바뀌는데에 따라 음의 이름도 따라 바뀌는 것으로 조성의 확보가 용이하다.음명창법(고정 do 창법)은 조가 바뀌더라도 음이름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서 무조성 음악에 유리하여 조성음악과 무조음악이 병존하는 현재에서는 무조음악에도 적용이 용이한 음명창법이 다소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다.일반적으로 주어진 조에 있어서의 사이음은 상행일땐 [I]를, 하행의 경우에는 [E]로 발음하여 상행은 do di re ri mi fa fi so la li ti do 로 하행은 do ti te la le so se fa mi me re ra do 로 부른다.

 

solo 솔로
① 클래식 음악에서는 독주와 독창을 가리킨다. 파퓰러와 록에서는 간주(間奏, interlude)에 연주되는 기타와 키보드, 색소폰 등의 애드립(adlib) 솔로를 말하며 재즈에서는 테마를 연주한 후의 여러 악기의 즉흥연주(improvisation) 솔로를 말한다.
② 콘솔의 특정 입력신호를 모니터하는 스위치.

 

sonata 소나타(英,伊)
절대음악에 있어서도 비교적 대규모로 설계되어 여러 가지 대조적인 악장으로 구성된 미적 감상, 또는 오락을 목적으로 한 다악장의 독주곡 또는 실내악곡을 말한다. ‘울리다’, ‘연주하다’는 뜻의 이태리어의 동사 「sonare」 의 과거분사이자, 여성명사형이며 소나타 형식(sonata form)과는 구별되는 용어이다. ☞ sonata form

 

sonata form 소나타 폼
소나타 형식.제시부: 으뜸조의 제1주제와 딸림조의 제2주제의 대조적 악상을 포함한 여러가지 악상이 제시됨(고전파의 전성기까지는 제시부가 반복 연주되는 경우가 많다.).발전부(전개부): 제시부가 동기로 분할되어 다양하게 전개된다.재현부: 내용이나 형식적으로 제시부가 재현되나 제 2주제는 으뜸조로 환원되어 양자의 대조가 해소, 통일된다.종결부: 극히 짧은 것에서 제2의 전개부라고까지 할수있는 장대한 것도 있다. 베토벤 교향곡의 1악장이 전형적 작례이다.

 

Sonatine / sonatina 소나티네(獨,佛) / 소나티나(英,伊)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소규모의 소나타를 말한다.피아노 교재로서 클레멘티, 쿨라우 등이 많이 썼다. ☞ sonata

 

song cycle 송 사이클
주제나 가사의 유사성으로 모여진, 관계있는 노래들의 모음.

 

song forms 송 폼
가요형식. 어떠한 노래의 부분별로의 조직화. 유사하거나 대조되는 부분을 설명하는 문자들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A-B-C, A-A‘-B-A’ 등

 

song position pointer 송 포지션 포인터
시퀀서(sequencer)나 드럼머신 등의 장비에 어디서부터 연주를 시작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MIDI명령 .

 

song selector 송 셀렉터
시퀀서나 드럼머신 등에 저장되어있는 곡들 중 어느 곡을 연주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명령, 또는 장치.

 

soprano 소프라노
화성에서 가장 높은 소리를 가리키며 기악이나 인성(人聲)에서 높은 음역대를 담당한다. 여성의 높은 음역인 소프라노에서도 극적 표현에 알맞으면 드라마틱 소프라노, 유려하고 낭랑한 특성의 레제로 소프라노, 매우 음역이 높고 오페라의 주역에 알맞은 콜로라투라 소프라노(coloratura sporano)등 목소리의 성질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sordino 소르디노(伊)
관악 약음기. 종류로는 가장 일반적인 스트레이트(straight), 평온한 음색을 내는 하몬(harmon-solo tone mute), 모자 모양으로 벨을 막거나 열어 효과를 내기도 하는 해트(hat), 희미하고 역한 음색을 내는 컵(cup-벨을 대는 것과 삽입하는 것이 있다.), 손을 사용하여 와우와우의 효과를 내는 와와(wah wah), 플런지(plunge-wah wah와 흡사하다.)뮤트 등이 있으며 단순히 손으로만 조절하는 것은 H.O.B(hend over bell)이라고 한다.지시어는 with(harmon) mute open(보다 실용음악적인 지시어이다.), con sordino와 senza sordino(伊)

 

sort 소트
정렬. 컴퓨터의 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수의 크기나 알파벳의 순서 등에 따라 재배열하는 것.

 

sostenuto

소스테누토(伊)
음을 길게 끌어서 연주하라는 지시어이지만, 소스테누토 페달(sostenuto pedal)이라고 하면 피아노에서 눌러진 건반만 지속음으로 유지하여 연주하게 한다. MIDI에서는 CC#66에 스위치형 컨트롤로서 할당되어 있다. ☞ piano pedal

soul 소울
원래는 흑인의 신분을 상징하는 말인데 1960년대의 흑인의 인권신장을 위한 사회 및 정치적 운동과 때를 같이 하여 가스펠과 리듬 앤드 블루스의 혼합(주님과 악마라는 상극적 인식이었기에 대담한 시도였음)으로부터 시작되어 발전한 것이다. 흑인사회의 표현욕구가 표출되어 목청을 돋우는 샤우트 창법(shout-질러대는 창법의 일종으로 낮게 울부짖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탄식하며 외치는 블루스의 창법까지 다양하다)과 긴장감과 박진감, 격렬한 표현성이 특징인데 많은 지파들이 파생되었고,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오티스 레딩(Otis Redding 1941~1967)과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 1928~), 소울의 여왕 '아레사 플랭클린' 등이 있다. ☞ shout(샤우트)

 

sound 사운드
소리, 음, 음향, 울림.기체, 고체 ,액체 등에서 전파될 수 있는 음선 주파수범위를 말하는 것으로, 가청주파수(인간의 가청주파수는 20Hz~20KHz 사이의 진동음)는 귀가 공기압의 변화에 반응함으로서 감지할 수 있게 된다. 귀와 두뇌시스템이 감지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음압은 1KHz에서 0.02mpa이다.20×10mpa또는 그 이상의 아주 높은 음압은 고통스럽고 위험하며 귀의 청각계를 손상시킬 수 있다.

 

sound collector 사운드 컬렉터
음원이 너무 멀어서 마이크로폰으로 수음하기 힘들 때 사용하는 것으로서 파라볼라형, 혼 형태의 반사체와 마이크로폰의 유닛을 조합한 집음(集音) 시스템.

 

sound designer 사운드 디자이너
음향 기술자. 개념적으로는 영상 사운드트랙의 담당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효과음 등을 포함한 영상 속에 사용되는 모든 오디오적인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창출해 내는 역할을 한다.

 

sound field 사운드 필드
음장(音場). 소리의 존재로 인한 매질(媒質)의 진동이 주위로 전파되어 음파가 존재하게 되는 공간.

 

sound generator 사운드 제네레이터
음원모듈. 건반이 없는 신시사이저로서 여러 가지 악기 음색과 보이스(voice)가 내장되어 있으며 컴퓨터 시퀀서 프로그램의 미디 신호에 따라 동작한다.

 

sound image 사운드 이미지
어떤 방향에 소리가 존재하는 것같이 느껴지는 소리의 형태. 스테레오 상에서 실제로 음원이 없는 방향에 음원이 존재하는 것 같이 느껴지도록 만드는 기법중의 하나.

 

sound intensity 사운드 인텐서티
소리의 물리적인 세기. 음파의 진행 방향에 수직인 단위 면적을 단위 시간에 통과하는 에너지의 양으로 표시하고 단위는 W/m3 이다.

 

sound level meter 사운드 레벨 미터
잡음의 레벨을 측정하기 위한 계기로 무지향성 마이크로폰, 증폭기, 지시, 계기, 보정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이즈 레벨은 폰 또는 dB로 표시하고 그 기준 레벨은 1000Hz에서 2×10 5N/m2의 음압 레벨이다.

 

sound on sound 사운드 온 사운드
복수의 트랙에 독립적으로 녹음하여, 재생할 수 있는 테이프 레코더를 사용하여 미리 녹음된 음을 재생하여 다른 음과 합해서 비어있는 다른 트랙에 녹음하는 방식이다.

 

sound post 사운드 포스트
바이올린족 악기에 있어서, 기러기발(the bridge)밑에 위치한 목재의 막대기. 악기의 상판과 하판 사이에 위치하며, 상판을 유지하고 진동을 전달한다.

 

sound power 사운드 파워
음향 출력. 단위 시간당 음원으로부터 방사하는 음향 에너지로 단위는 Erg/Sec 또는 W이다.

 

sound pressure 사운드 프레져
음압. 소리가 존재하면 매질(媒質)의 압력이 변화하는데 그 평균 압력에 의한 변화부분을 음압이라고 한다. 단위는 Pa(pascal ▶ N/m2=Ubar=10dyne/cm2).

 

sound pressure meter 사운드 프레져 미터
음압계. 소리의 진동적인 압력 변화에 의한 음압을 측정하는 계기로 마이크로폰, 증폭기, 정류기형 전류계로 구성되어 있고 단위는dB를 사용한다.

 

sound quality 사운드퀄리티
음색. 기본 주파수가 같아도 사람의 목소리와 악기의 소리에 따라 그 느낌의 차이를 생기게 하는 기본음과 배음 및 음상의 조합을 말한다.

 

sound recordist 사운드 레코디스트
영상물의 촬영 현장이나 촬영의 준비단계에서 부터 오디오 녹음 장비들의 운영과 녹음과정을 총괄하는 책임자.

 

sound track 사운드 트랙
본래는 영화의 필름 안에 음성을 기록하기 위해 정해진 트랙을 말하는데, 상업적으로는 영화에 삽입된 음악을 테이프나 레코드, CD등의 저장매체에 다시 녹음한 것을 일컫는다.줄여서 산트라(santra)라고도 한다. ☞ film music, screen music(영화음악)

 

sound wave 사운드 웨이브
음원에서 방사하는 음압의 주기적인 진동.

 

soundproofing 사운드프루핑
방음장치. 음향 전달을 최대한으로 저지함으로써 음향적으로 격리하는 기법.

 

source 소오스
(정보의) 근원.

 

southern rock 써던 록
미국 남부를 기점으로 하여 블루스와 컨트리 음악이 결합된 록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올맨 브러더스 밴드(Allman Brothers Band)와 리너드 스키너드(Lynyrd Skynyrd)가 이 사운드를 대표한다.

 

space 스페이스
악보의 선간(線間). 악보상의 두개의 가로줄 사이, 또는 덧줄 사이의 간격.

 

spaced pair 스페이스드 페어
동일한 두 개의 마이크로폰을 같은 수평선상에 놓고 간격을 어느 정도 띄워 녹음하는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방식. 일반적으로 마이크로폰 진동판의 방향은 앙상블의 정면으로 한다.

 

spacing 스페이싱
한 코드의 음정들을 악보위에 수직으로 위치시키는 것.

 

spanish mode 스패니쉬 모드
스페인 선법. 8음 구성(프리지언 모드에서 3음을 반음 올린 음의 추가형-1·3·3·4·[5]·5·7)의 스패니쉬 스케일을 기초로 한 스페인 민족음악의 음계 구조. 으뜸화음이 장화음이고 단3도 음이나 그 위에 이루어지는 ♭Ⅱ(F)-Ⅰ(E)나 ♭Ⅲ(G)화음이 중요한 위치를 갖는 특수성을 가진다. 마침꼴은 ♭Ⅱ(F)→Ⅰ(E)나 ♭Ⅲ(G)→♭Ⅱ(F)→Ⅰ(E)로 한정되며(프리지언 모드의 F-Em, G-F-Em와 공통적이다) 으뜸화음 E가 속화음으로 바뀌어 G→F→E7→Am(또는 A)로 사용되는 일도 많으며 실용음악에서 사용될 때의 (감)5도는 통상 완전5도로 하여 화성처리 한다. ☞ spanish scale

 

spanish scale 스패니쉬 스케일
스페인 음계. 스페인 전통음악에서 사용되는 8음 구성(프리지언 모드에서 3음을 반음 올린 음의 추가형-1·3·3·4·[5]·5·7)의 음계로서 「eight tone-spanish scale」라고도 한다. 실용음악에서 음계 위의 (감)5도 음은 화성적으로 완전5도로서 사용된다. ☞ spanish mode

 

spatial modulation 스페샬 모듈레이션
공간전조. 현대음악에 있어서의 종합적 음향(sonorites; 서너리티스)으로서 공간을 통한 소리 움직임(음색)의 뚜렷한 변화.

 

speak low 스피크 로우
속삭이는듯 한 노래.

 

speaker cluster 스피커 클러스터
수많은 스피커를 하나의 무리로 엮은 스피커 시스템을 말하며, 홀의 무대 중앙에 매단 것을 센터 클러스터(center cluster)라고 한다. 단순히 여러 대의 스피커 시스템을 하나의 단위로 만들어 사용할 때는 클러스터(cluster)라고 하기도 한다.

 

speaker efficiency 스피커 이피션시
스피커 효율. 음향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전기적 에너지의 비율. ☞ efficiency

 

speaker sensitivity 스피커 센서티버티
1W의 전력을 인가할 때 1미터 거리에서 측정되는 음압 량.

 

special arrange 스페셜 어레인지
전문적 편곡, 즉 대편성의 오케스트라 편성으로의 펼침.이때는 mass motion(집단진행)으로 인하여 성부진행상 성부 개별적으로는 T.T(tritone;三全音)의 해결원칙(미→파, 시→도)을 따르지 않았어도 전체 구조적으로 해결(다른 성부에서)되고 있다면 T.T의 원칙을 지킨 것으로 본다. ☞ 상대어는 stock arrange(함축 편곡)

 

specification 스페서피케이션
생략해서 간단히 스펙(spec)이라고 한다. 제품의 기능 및 명세사항을 나타낸 것으로서, 보통 이 표에 기록되어 있는 것은 제품의 S/N비, 디스토션, 다이내믹 레인지, 주파수 특성 등 장비의 기능을 표시하고 있다.

 

spectrum 스펙트럼
가청(可聽) 진동수역(振動數域)를 뜻하는데 파장이나 전기 진동의 경우는 주파수라고도 하며, 그 주파수별 에너지의 크기를 말하는 것이다.

 

spectrum analyzer 스펙트럼 애널라이저
여러 가지 교류 신호의 스펙트럼을 측정해서 화면에 표시하는 측정기의 일종. 고주파용, 저주파용 등 측정하는 주파수 대역에 의해서 전용의 스펙트럼 애널라이저가 있으며 용도에 의해서 선택할 수 있다.

 

speech-voice 스피치 보이스
반은 말하듯이, 반은 노래하듯이 하는 것. ☞ recitativo, Sprechstimme

 

SPG(synchronizing pulse generator) 에스·피·지(略, 싱크로나이징 펄스 제네레이터)
음향, 영상 신호 발생 장치들에게 전기적인 구동 신호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신호에 부가될 동기신호를 제공하는 장치이며 주로 크리스탈과 같은 안정된 주파수를 사용한다.

 

spill 스필
관악기의 연주에 있어서 급작스럽게 온음(diatonic), 또는 반음(chromatic)으로 하강시키는 것으로 길게(long)하는 것과 짧게 하는 것(short)이 있다.

 

spillover 스필로우버
인접 마이크 간에 소리가 새어 그 소리가 잡혀 혼신 되는 상태.

 

SPL(sound pressure level) 에스·피·엘(사운드 프레져 레벨)
음압의 대소를 나타낼 때는 어떤 기준의 음압을 정하고 그에 대한 비(比)를 데시벨로 나타내는데 이 값을 음압 레벨이라고 한다. 즉 어떤 소리의 음압을 P라 하고 기준 음압을 PO 라고 했을 때 음압 레벨은 201og10(P/Po)dB로 표현한다. 이때 기준 음압은 Po=2×105Pa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한편 스피커 간의 청각에 관계가 있을 때는 2×10 4Ubar 를 기준음압으로 한다.

 

splash cymbal 스플래쉬 심벌
직경이 12인치 이하(3~6인치도 있음)로 심벌 중 가장 작은 크기여서 지속음이 짧고 악센트 있는 음색을 내며 연주 중에 크래쉬(crash)로 하기에 부담이 많은 부분이나 세밀한 리듬으로 악센트를 줄 때, 또는 효과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무게가 가볍고 얇기 때문에 반응이 아주 빠르며, 주로 드럼세트의 탐탐 사이(연주자의 정면)에 위치하게 된다. 사이즈도 작고 연주 소리도 작기 때문에 뺨을 때리듯이 스냅을 이용해 ‘조금 세게 친다’ 싶게 쳐야 한다.

 

splice 스플라이스
녹음테이프들을 붙여서 편집하는 테이프.

 

splicing 스플라이싱
필요한 음 데이터가 들어있는 테이프를 잘라 음악적 표현욕구에 따라 이어 맞추는 작업.초기의 고전 전자음악이나 구체음악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미국의 현대음악 작곡가 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가 유명하다.☞ process music(과정음악 = tape loop)

 

splicing tape 스플라이싱 테이프
자기 테이프, 필름 등을 잇기 위한 접착 테이프.

 

split keyboard 스플릿 키보드
건반의 분할. 건반을 복수로 나누어 각기 다른 음색을 할당한 다음 동시에 다른 음색을 같이 연주할 수 있도록 지정하여 키보드가 마치 독립된 두 개의 건반처럼 작동되도록 영역을 전자적으로 분할하는 것. 「key tracking」(키 트래킹)이라고도 하며, 분할된 각 영역은 레이어(layer)라고 한다.☞ key split, split point

 

split point 스플리트 포인트
분할 포인트. 음색할당을 복수로 지정할 수 있는 건반에서 다른 사운드를 구분 짓는 부분.☞ key split, split keyboard

 

split time 스플리트 타임
박(拍)의 분할을 뜻하는 말로서 커트 타임(cut time)이라고도 한다. 연주인들에게 스플리트 타임은 콘서트 연주인들에게 알라 브레브(alla breve)가 뜻하는 것과 같다. 4/4박자가 분할되면 2/4박자의 빠른 템포 효과를 가진다.

 

splitter 스플리터하나의 마이크로폰 신호를 여러 오디오 시스템으로 동시에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트랜스 또는 회로.

 

spooling 스풀링공 테이프 릴에 테이프를 감는 작업.

 

spot microphone 스포트 마이크로폰
클래식음악 녹음에서 원거리 마이크로폰으로 부족한 어떤 악기의 소리를 보강하기위해 악기 가까이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로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원거리 마이크로폰과 스포트 마이크로폰 사이에는 소리의 전달 시간차가 생기므로 스포트 마이크로폰 출력에는 디지털 딜레이 시스템을 사용해 두 마이크로폰의 전달시간을 동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spread 스프래드
성부 펼침, 또는 개리. sax spread 라고 하면 ‘sax파트를 확대한다’ 라는 뜻이 되지만 편곡상에 있어서 색소폰 파트에 화성적으로 채워 앙상블을 풍부하게한다는 뜻이 된다. 한편으로는 금관악기(brass 파트)에 하모나이즈시킬 때 밀집(block)위치에 반대되는 개리의 뜻으로도 쓰여진다.

 

Sprechstimme 시프레이시팀메(獨)
레치타티보(敍昌-서창)의 독일어로서 시프레이게장(Sprechgesang)이라고도 하고 파퓰러에서는 ‘speech-voice’로 부른다. 오페라 등에서의 성악 연주의 일종으로서 노래와 이야기의 두 가지 성격을 띠고 있으며 규정된 음정과 리듬 안에서 이야기하듯이 노래한다. 근세에 들어서는 쇤베르크나 다른 음렬작곡가들에 의해 새로운 언어로서 시도되기도 했다. ☞ recitativo(서창), speech-voice

 

spring reverberation 스프링 리버브레이션
전자회로가 아니고 본체 내에 장치된 몇 개의 스프링에 음성신호를 가해서 그 스프링의 반사성질에 의해서 리버브 효과를 얻는 이펙터이다. 전자 회로, 특히 디지털 회로의 리버브에 비하면 음질이 떨어지는데 용도에 따라서는 아직까지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스프링 리버브의 장치에 충격을 주어 폭발음 같은 효과를 얻는데 사용된다.

 

springer 스프링거
시작음에 이어서 계속되어지는 음정이 재빨리 연주되는 형태의 장식적 프레이즈.여린박(上拍, Auftakt)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6연음~12연음(홀수, 또는 짝수) 등으로 묶어져 강박(下拍)에서 해결감이 되도록 한다. 파퓰러에서는 멜로디 라인을 도입하는 비교적 짧은 프레이즈를 ‘pickup’ 이라고, 더욱 짧은 픽업을 ‘lead in’ 이라고 한다. ☞ Auftakt, tacet

 

square wave 스퀘어 웨이브
구형파, 사각형파.신시사이저에서의 음색 파형중 구형파는 펄스파의 비율(duty)이 1:2인 경우 (50%의 대칭주파수)이므로 짝수배의 배음이 없는, 즉 홀수 배음만이 존재하는 파형이다.각 배음들은 지수적으로 감소하는 진폭을 가지고 있으며 그 소리는 클라리넷과 흡사하다.

 

squawker 스?
중음용 스피커로서 가장 넓은 음역을 커버한다.

 

SR(sound reinforcement) 에스·알(略, 사운드 린펄스먼트)
야외나 홀 등에서 음악 연주와 연극을 할 때 전기 음향장치를 사용해서 소리를 보강하거나 음질을 보정해서 원하는 음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하며 그 장치를 사운드 린펄스먼트 시스템(sound reinforcement system)이라 하고 SR로 통용된다. PA가 스피치로 정보 전달을 위치로 한 것이라면 SR은 스피치와 음악을 가공해서 전달하는 음향장치라고 할 수 있다. ☞ PA(public address)

 

stab 스탭
찌르듯 강조. 브라스 스탭(brass stab), 또는 브라스 펀치(brass punch)라고 하면 대중음악에서 attack을 포함하여 통상 짧게 강조(accent)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의미한다. 악보에 스타카토 표시나 ‘stab’로 적어 나타낸다. 록, 재즈, 펑크 등 다양한 음악 장르에서 음이나 화성에 극적 프레이즈를 부여하는 것으로 펑크 음악에서의 기타의 짧은 프레이즈, 클라비넷 코드워크, 오케스트라 히트(Orch. hit)도 비슷한 표현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staccato 스타카토(伊)
음을 분명하게 분리하여 짧게 연주하라는 아티큘레이션 지시어. 원칙적으로는 주어진 박자의 길이를 반으로 줄여 연주하라는 뜻이지만 박자처럼 수(數) 적으로 나뉘는 것이 아닌 감각적인 것이기 때문에 엄격한 규칙은 아니다.실용음악에서는 대체로 그 음가의 1/4의 길이의 값을 의미한다.참고로 메조 스타카토(mezzo staccato)는 1/2의 값(원칙적으로는 3/4), 스타카티시모(staccatissimo)는 1/8 이내의 값(원칙적으로는 1/4의 값)을 의미한다.기보법은 음표 위에 점( . ) 또는 대시(검정 삼각형을 뒤집어 놓은 것 같은)로 나타낸다.

 

staff(stave) 스태프(스테이브)
오선(五線), 보표(譜表-stave 라고도 한다). 음높이와 박을 적는 데 쓰이는 같은 간격의 다섯줄(五線)로서, 음자리표와 기타 기호에 의해 음악의 제 사항들을 악보로 나타내게 한다. 옛날에는 한 줄이나 두 줄로 사용되었으나, 그레고리오성가에서는 4선보가 사용되었고 5선보는 1200년경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16세기의 류트나 건반음악용으로도 선이 사용되었으나, 이것은 음높이가 아니고 현(絃)이나 성부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태블러처(tablature)라고 부른다. ☞ tablature

stage front speaker 스테이지 프런트 스피커
일반적인 홀에서는 객석 맨 앞쪽은 프로세니엄 스피커와 사이드 스피커의 커버리지에서 벗어나므로 음압이 충분하지 못할 때가 많다. 그 때문에 스테이지의 맨 앞쪽에 소형 스피커를 배치한다. 그것을 스테이지 프런트 스피커라고 한다. ☞ stage speaker

stage speaker 스테이지 스피커
극장과 콘서트홀에서 스테이지 위에 이동식으로 설치된 스피커 시스템의 총칭. 통상적으로는 연주자를 위한 모니터 스피커를 칭하는데 이때는 「스테이지 모니터」라고 부른다.

stand-alone synths 스탠드얼론 신스
분리형 신시사이저. 이를 기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중의 중요한 방법은 신시사이저의 파형 캡처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캡처 웨이브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기록하고 DAW로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File > Import > Audio) ☞ recording a stand-alone synth

 

standard 스탠다드
오랫동안 많이 알려지고 지속적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곡.

standing wave 스탠딩 웨이브
스튜디오 또는 조정실의 마주 보고 있는 벽 사이에서 발생한 반사음과 직접음이 부딪치면서 생기는 불필요한 파형. 지역에 따라 원음의 주파수들이 감소 또는 증가한다.

standing waves 스탠딩 웨이브즈
두 평형 표면에 소리가 울릴 때 일어나는 음향현상으로, 파장이 두 평형 표면간의 거리의 2배되는 주파수가 최대로 증강되는, 또는 정상(定常)인 파형.

status 스테이터스
① 컴퓨터나 그 주변장치에서 어떤 상황설정에 대한 자격을 주는 것으로 각 비트에 의미를 주어 0과 1의 값(2진수)으로 나타낸다.
② 미디에 송수신하는 익스클루시브의 명령을 작성할 때 시작을 알리는 첫 바이트(byte: F0h).

status byte 스테이터스 바이트
미디에 있어서 익스클루시브 메시지의 선두 바이트로서 7비트째가 1(데이터 바이트는 0)로 되어(이름하여 선두차량 식별용 깃발이라고 한다.) 있으며 상위 4자리수에서 스테이터스의 종류를 정의하고 제 3~0비트의 하위 4자리수에서 채널 지정을 할 수 있다.

steady state response 스테이디 스테이트 레스펀스
전압을 인가한 초기순간 이후 상태의 응답.

steel drums 스틸 드럼
여러 가지 크기의 드럼통으로 구성되어지는 북. 금속성의 소리를 내며, 상판들은 각기 다른 음의 높이(pitch)를 내기 위해 특수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steel guitar 스틸 기타
뉘어서 연주하는 것으로 왼손으로 금속제 슬라이드 바(slide bar)나 병의 목(bottleneck)을 컨트롤하며 슬라이딩 주법으로 연주하고 오른손으로는 피킹을 하는 일렉트릭 기타의 일종으로서 일명「하와이언 기타」라고도 한다. 포르투갈과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하와이에 전해진 것으로 추측되며 컨트리 음악가들에게 있어 중요한 악기이다.

steep resonant bass 스팁 레져넌트 베이스
강도가 센 베이스 톤 컨트롤.신시사이저에서 음색을 편집할 때 하모닉스 스펙트럼 분포대역에서 bass부분의 하모닉스(배음)들을 강조할 때 쓰이는 것으로 파라 베이스(para bass)와 비슷하지만 공진의 결과로 더욱 급한 주파수 경사도(roll-off)를 갖는다.

stem 스템
음표의 기둥(대). 음표의 머리(note head)로 부터 확장되어진 수직선 부분.

step 스탭
단계.
① 미디나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명령을 수행하는 것, 또는 실행 되어있는 명령어 하나의 단위.
② step-wise(순차진행): 선율적 움직임(motion)이 장, 단 2도로 진행되는 것으로 conjunct motion(클래식적)이라고도 한다.

step-down transformer 스탭다운 트랜스포머
1차에 인가한 전압보다 낮은 전압을 2차에 유도하는 트랜스.

step-time 스탭타임
단계적 상황.
① 컴퓨터나 시퀀스를 이용하여 녹음할 때 리얼타임이 아닌 단계적 녹음방식으로서 정확함은 지킬 수 있으나 인간적이 아닌 기계적 느낌 때문에 주로 세밀한 음부나 리듬패턴 등의 녹음 시 사용된다. ☞ 상대어는 realtime
② 미디 이벤트 내에서의 주어진 음표의 길이.

step-time recording 스탭타임 레코딩
단계적 녹음. 시퀀서나 시퀀스 프로그램의 정해진 방식에 따라 단계적으로 입력하여 녹음하는 것.표현할 것에 대한 음(note)의 실체는 위치(location), 지속시간(拍, duration), 음높이(音高, pitch), 세기(velocity)라는 이벤트(event)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을 연속적으로 다른 타이밍(timing)에 따라 프로그램화 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연주 능력이 부족한 사용자에게는 편리한 녹음(입력)방식이며, 정확하고도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나 실시간 녹음(realtime recording)에 비해 기계적이면서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따라서 대체로의 MIDI입력 작업은 실시간으로 녹음하고 단계적 방법에 의해 (최소한의) 수정을 하는 방법을 혼용한다. ☞ realtime recording(실시간 녹음), event

stereo 스테레오
입체음향이라는 뜻으로 그 재생장치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본래 스테레오는 연주회장의 음향을 그대로 살리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분리된 복수채널로 녹음하고 재생함으로써 주로 음의 잔향감과 방향감으로 인한 효과를 얻고, 음에 박력이 있고 음의 깊이와 퍼짐, 이동감, 음원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채널 수가 두 개인 2채널이 보급되어 있지만 네 개의 채널 또는 그보다 많은 다중채널(multi channel)도 있다. 또한 스피커시스템 재생을 목적으로 한 것을 stereophonic, 헤드폰재생을 목적으로 한 것을 binaural stereo라고 한다.

stereo bar(stereo microphone adapter) 스테레오 바(스테레오 마이크로폰 어댑터)
클래식음악 녹음에서 마이크로폰들을 수월하게 설치하기 위해 두 개의 마이크로폰을 하나의 스탠드 위에 설치할 수 있게 하는 장치.

stereo image 스테레오 이미지
좌우 방향에서 소리가 나오도록 하는 것.

stereo imaging 스테레오 이미징
각 악기들의 위치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오디오 시스템의 녹음과 재생 능력.

stereo microphone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동축(同軸) 마이크. 하나의 마이크로폰 몸체에 지향성을 달리한 2개(LR -좌우)의 콘덴서 마이크로폰을 내장시킨 마이크로폰.

stereo receiver 스테레오 레시버
입체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수신기로서 두 개의 스피커를 약 1~2m 분리시키고 이것을 밑변으로 하는 이등변삼각형의 정점에서 듣도록 되어있다.

stock arrange 스탁 어레인지
축약(縮略) 편곡. 어떤 곡의 골격은 유지한 채 함축하되 중요한 음정을 우선하여 편곡된 것. 그러나 T.T(3전음)은 잘 지켜져야 한다. ☞ 상대어는 스페샬 어레인지(special arrange)

stop bit 스톱 비트
데이터 워드의 종료를 확인하고 데이터워드 간의 간격을 결정하는 한 개의 비트나 비트그룹을 말한다.

store 스토어
기억, 기입.컴퓨터나 신시사이저에서 에디트 버퍼는 일시적인 기억장소(RAM)이므로 만들어 놓은 것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기억용 영역(bank)에 기입, 저장해 놓는 것.

straight eight 스트레이트 에잇
4/4박자의 한 마디 각 박을 1/2 규칙분할 한 리듬구조로 straight time(스트레이트 타임이라고도 부른다. 스윙스타일(swing style)에서 쓰이는 bounce beat와 대비되는 용어이다.

street organ 스트리트 오르간
수증기로 조작되거나 손으로 크랭크를 돌려 조작되는 운반이 용이한 오르간으로, 길거리나 장터에서 사람들을 위해 연주된다.

strepitoso 스프레피토소(伊)
시끄럽게, 떠글썩하게.

stretching 스트레칭
늘리기. SONAR에서는 Process > Length and Process > Fit to Time 명령으로 수행한다. 오디오 클립을 슬립 스트레치(slip-stretch)하여 재생시간을 확장하거나 압축할 수 있다. 슬립 스트레칭은 Groove 클립이나 REX루프가 아닌 일반 오디오 클립에서만 작동한다. 상대어는 shrinking(축소) slip-stretch, REX format

stretto / answer 스트레토(伊) / 앤써
긴박구(緊迫句)/ 직접응답(直接應答).푸가에서 주제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응답이 시작되는 것(응답이 주제의 후미와 겹치게 된다)으로서 긴장감을 주기 위한 클라이맥스에서 많이 사용된다. 바흐의 《인벤션》에서 첫머리 도입부에서도 사용된 예를 볼 수 있다. 응답의 방식에는 조가 바뀌지 않고 5도 위(또는 4도 아래)로 응답되는 정조응답(直接應答-tonal answer)과 5도 위로 전조하여 응답되는 진정응답(眞正應答-real answer)의 두 가지가 있다.

strings 스트링스
[MIDI# 48~49] 원래 의미는 현악기 또는 그 악기가 현이 있는 것을 가리키는데 신시사이저 등에서 현악 앙상블 음색을 가상적으로 흡사하게 만들어진 것을 말한다. 신시사이저에서 작성된 스트링의 음색은 대개의 경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의 현악 합주의 사운드로 이것을 스트링 앙상블이라고 부른다. 이전에는 스트링 앙상블 전용의 키보드를 사용했었다.

stripe 스트라이프
트랙에 타임코드를 녹음하는 작업. 녹음을 하기에 앞서 다른 기기와 동기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strong cadence 스트롱 케이던스
강한 마침. 멜로디의 종지감(이완감)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서 마디의 첫박에서 으뜸화음으로 진행되는 마침이다. 화성적인 강한 마침은 authentic cadence(정격종지)로 구분하기도 한다. ☞ 상대어는 weak cadence(약한 마침)

strophic / Strophenlied 스트로픽 / 시트로펜리트(獨)
유절가곡(有節歌曲)시의 각 절이 1절에 붙여진 선율을 되풀이하는 가곡으로서 통작(通作)가곡의 반대되는 말이다. 선율이나 반주가 말의 분위기를 표현하도록 절묘하게 의도된 것으로 시가 규칙적인 형태로 지어지고 또한 그 내용이 동일선율의 반복을 허락하는 경우에 이 형식을 취한다. (예:들장미)

structure 스트럭쳐
구성, 구조, 체계.
① 신시사이저에서 파셜을 조합하여 음색(timbre)을 만드는 것(최대 4개까지)을 결정하는 것. 즉 파셜로서 음색세팅 패턴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② 창작이론으로서는 악곡의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각 악장이나 악기간의 밸런스 등을 조직하는 것, 또는 조직된 체계를 일컫는다.

ststem exclusive 시스템 익스클루시브
☞ exclusive(익스클루시브)

studio 스튜디오
예술적 작업장소. 통상적으로 음악이나 영상을 녹음, 제작하는 녹음실, 방송실 등의 장소를 일컫는다.

studioware 스튜디오웨어
이 패널은 DAW의 호스트프로그램 상에서 샘플러, 키보드 등 외부 MIDI장치를 조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이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화면의 그래픽컨트롤에 의해 외부 MIDI기기의 오토메이션 믹서, 효과단위 등의 컨트롤을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경도 가능하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재생할 수도 있다.

stylist 스타일리스트
jazz 연주에 있어서 뚜렷한 개성을 가졌거나 각 장르 또는 시대적으로 기여하거나 대표적인 뮤지션을 일컫는다.루이 암스트롱이나 챨리 파커, 마일스 데이비스는 대표적 스타일리스트로 추앙받고 있다.

sub dominant minor chord(SDM)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코드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코드(Sub Dominant Minor Chord=Ⅳm)란 단음계의 4도음 위에 구성되는 화음을 말하는 것으로 같은 으뜸음으로서의 장조에서 차용하여(일종의 대리화음) 쓰여질 때의 명칭이다.장조의 Ⅳ화음보다 3음이 반음 내려가 있기 때문에 강력하게 그 조의 5음으로의 하행 지향성을 갖는다. Ⅴ7나 Ⅰ으로의 진행은 Ⅳ과 같으나 Ⅳ-Ⅳm-Ⅴ7(또는 Ⅰ)의 특별한 진행라인을 갖는다.「Bach Cadence」(바흐 케이던스)라고도 한다.

sub group 서브 그룹
콘솔의 서브마스터 출력 부분.

sub master 서브 마스터
보조그룹의 페이더 조정단의 전체출력 조정부.
① 한 개의 출력 버스를 조정하는 마스터 볼륨.
② 카세트의 마스터 테이프.

sub mix 서브 믹스
음악의 각 파트를 부분적으로 조합하는 것, 또는 여러 입력을 한 개의 그룹으로 혼합하는 것. (예를 들면, 드럼, 보컬, 현악기 섹션 등)

sub mixer 서브 믹서
믹싱 콘솔의 하나인데 보조 믹서로서 서브 믹스, 큐 믹스, 또는 이펙트 믹스를 조정한다.

sub tone 서브 톤
취주악 재즈 연주법의 하나로서 주로 리드악기(색소폰이나 클라리넷)에서 턱을 느슨하게 하여 혀로 리이드의 진동을 다소 누르는듯하게 해서 공기의 마찰음을 같이 내기 때문에 부드러우면서도 폭넓은 독특한 분위기의 표현에 효과적이다. 섹소폰에 의한 발라드풍 연주를 흔히 볼 수 있으며 중·저음에서 매우 아름다운 효과를 갖는다.이 주법은 금관악기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subito 수비토(伊)
‘곧’, ‘바로’라는 뜻의 지시어로, 예를 들면 subito P 라고 하면 갑자기 부드럽게 연주하라는 뜻이고, volti subito(볼티 수비토)라고 하면 ‘빨리 페이지를 넘기라’는 뜻이다. ☞ volti subito

substituted chord 섭스티튜티드 코드
대리화음(代理和音).주로 으뜸화음, 딸림화음, 버금딸림화음과 관련시켜 이들 주요 3화음의 기능을 대신하는 화음을 말한다. 두 코드 사이의 대리관계는 어떤 코드의 특성을 포함하는 공통음이 많고 적음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것이며 그 목적은 코드진행에 긴장감을 주거나 베이스 진행(root motion)을 순조롭게 하고자 할 때 등에 사용된다.화음의 기능은「sub of ?」로 표시한다. 다음은 대리화음의 종류를 나타낸 것으로서 →표는 1차 대리에서 다시 파생되는 것을 뜻한다.
* Tonic의 대리 : Ⅲm7, Ⅵm7 → Ⅳ#m7-5, Ⅰm7 →Ⅲm7-→5
* Tonic minor의 대리: Ⅵm7-5 → bⅥm7, (N.m)Ⅰm9 →bⅢm7
* Dominant의 대리:♭Ⅱ 7, Ⅱm6, Ⅶdim(Ⅱ,Ⅳ, ♭Ⅵ), Ⅶm7-5
* Sub Dominant의 대리(Major): ⅡM7→♭ⅦM7 , Ⅵm7 →F#m7-5→Ⅳ → Ⅶ7
* Sub Dominant 의 대리(minoor)):♭Ⅶ7→Ⅱm7-5 →♭ⅡM7, Ⅳm7 →♭Ⅵ

subtractive synthesis 서브트랙티브 신시사이저
감산방식. 신시사이저의 음원방식에 있어서 뺄셈에 의해 음색을 만들어가는 방식으로서 필터를 통하여 펄스파나 톱니파와 같이 하모닉스가 풍부한 파형을 만들므로써 원하는 음색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즉, 미리 배음 성분을 많이 포함한 음에서 배음을 삭제해 나감으로서 원음의 벨런스를 바꾸어 목적하는 음색을 만든다. 악기나 오디오 등에서의 톤 컨트롤에 의한 음색 조절도 이에 해당하며 일반적인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 additive synthesis(가산 합성방식)

suite 쉬트
모음곡.

sum
합(合). 두 개 이상의 양을 더해 얻은 양.

summing amp 섬밍 앰프
여러 입력을 합하여 하나의 출력을 내는 연산 증폭기.

super cardioid 수퍼 카디오이드
보통의 카디오이드 특성보다 축 외 제거 특성이 강한, 즉 지향성이 강한 단일 지향 마이크의 극좌표 특성.

super cardioid microphone 슈퍼 카디오이드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의 측면에 있는 음원의 감도는 정면에 비해 8.7dB 감소하고 배면의 감도는 11.4dB 감소하는 지향성 마이크로폰.

superimpose 수퍼림포즈
두 개 이상의 신호를 전기적으로 합치는 것.

superimposition 슈퍼림포지션
겹침화음(분수화음). 두 개의 다른 코드를 결합하여 만들거나 하나의 코드에 다른 코드를 겹쳐 쌓아 만든 것을 말하며 색채와 부피를 가하여 일종의 위화감이나 긴장감을 유발시키거나 그것을 확장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아울러 다양한 화음진행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도 있다.가장 일반적인 예는 도미넌트 상에 9th. #11th. 13th를 겹치는 것으로 D/C7의 울림이 된다. 어퍼 스트럭쳐 트라이어드(upper stucture triad-음계상의 7th 화음 위에 다시 3도씩 쌓아 올리는 것으로 윗쪽 화음이 반드시 장, 단 3화음이 되어야 한다)도 이에 속하며 클래식에서는 bitonal chord(바이토널 코드-복조화음)이라고도 한다. 참고로 3개 이상의 화음이 겹치는 것은 poly chords(多和音)라고 한다.☞ upper structure triad, poly chords

supply reel 서플라이 릴
재생 또는 녹음 시에 테이프를 풀어 공급하는 녹음기 왼쪽에 있는 릴. 반대로 감겨지는 쪽의 릴을 테이크업 릴(take-up reel)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카세트 테이프도 마찬가지이다. ☞ 상대어는 take-up reel

surfing music 설핀 뮤직
1960년대 초기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킨 록(rock)의 한 분야인데 여름 해변의 젊음과 낭만을 노래한다. 대표적으로 비치 보이스(Beach Boys)가 있다.

surge 써즈
여름 장마철의 번개나 전원 스위치의 on, off 동작 시 발생되는 순간적인 6000V 이상의 높은 전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콘덴서 입력형 평활회로에서는 스위치를 넣는 순간에 아직 충전되지 않은 대용량 콘덴서에 충전을 위한 과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surround system 서라운드 시스템
메인 스피커 이외의 별도의 스피커(rear speaker)를 이용하여 분위기에 맞는 직접음과 콘서트홀의 벽 등에서 반사되는 잔향음을 보다 현장감 있게 효과를 재현시키는 오디오시스템 중의 하나.

sustain 서스테인
지속한다는 의미로 악기에 있어서 발생된 음이 서서히 감쇠하면서 여운을 남기는 상태.
① 음을 길게 지속 시키는 것. ☞ piano pedal
② 엔벨로프(발진기)에서 울리기 시작한 음이 어느 정도의 세기로 유지되는지를 정하는 부분.

sweep 스윞
주파수 특성을 측정할 때 등에서 발진기의 발진 주파수를 낮은 쪽에서 높은 쪽 또는 그 반대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서는 수동이거나 기계를 사용한 자동이거나 용어를 구별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는 필요한 주파수 대역을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가리키며, 주파수 특성의 측정 등에 사용된다.

sweetening 스위트닝
기본 리듬이 녹음된 테이프에 현악기, 금관악기, 그리고 백 코러스 등을 첨가시키는 것.

swing 스윙
흑인음악을 백인 취향으로 바꾼 음악으로 그 뿌리는 1920년대의 빅밴드 재즈댄스이다. 1930년 들어 재즈의 전설로 일컬어지는 듀크 엘링턴에 의해 불씨가 지펴지고 1935년 경 루스벨트 대통령에 의한 뉴딜정책의 시대분위기에 따라 1935년경부터 베니 굿맨을 중심으로 한 글렌 밀러, 지미 도시 등 백인 스윙 스타들에 의해 경쾌하고도 신나게 대중화 시키면서 세계적인 유행어가 되었다. 대개의 경우 스윙이라고 하면 스윙재즈를 지칭하고 있다.특징적 요소로는 모든 박(4beat)에 균등한 악센트를 갖는 것과 당김음(syncopation), 흥겨운 바운스 리듬(bounce rhythm)과 경쾌한 워킹베이스(walking bass) 등이다.

syllable

실러블
노래에서 하나의 음표마다에 하나의 음절(언어)이 나타나는 것. ☞ 상대어는 melisma

syllable names 실러블 네임즈
계이름(階名). 조표에 따르는 해당 음계의 으뜸음을 도(do)로 하여 모든 장음계마다에 적용시키며, 단음계는 으뜸음을 ‘라’(la)로 하여 읽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악보를 읽는 것을 「이동 도 창법」(또는 계명창법)이라고 한다.
한편 어떤 조에서 기능적으로 음이나 화음을 나타낼 때에는 다음처럼 로마숫자로 나타낸다.
Ⅰ(tonic-으뜸), Ⅱ(super tonic-위으뜸), Ⅲ(mediant-가온), Ⅳ(sub dominant-버금딸림), Ⅴ(dominant-딸림), Ⅵ(sub mediant-버금가온), Ⅶ(leading tone-이끔)
☞ movable do, solmization, 상대어는 pitch names(음이름)

 

sync track 싱크 트랙
녹음기와 시퀀서를 동기(同期)시키는 SMPTE 타임코드나 FSK 코드가 녹음된 트랙.

 

sync(synchronization) 싱크(略, 싱크로나이제이션)
동기(同器).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기기의 동작이나 템포, 신호 파형을 맞춰 같은 타이밍으로 움직이게끔 하는 것. 마스터기기의 클럭에 슬레이브측의 템포를 맞추어 작동시키는 것을 가리키며 이러한 녹음을 싱크로 레코딩이라고 한다. 참고로 동기에는 미디클럭(4분음표당 24클럭), 미디타임코드(MTC) FSK 싱크트랙, SMPTE가 있다.

 

sync.(synchronous) recording 싱크(싱크러너스) 레코딩
오버더빙 과정에서 이미 녹음한 악기와 새로 녹음할 악기를 동기(同期)시키기 위해 녹음 헤드로 사용하는 것. 예를 들어, 트랙 1과 2에 드럼과 베이스가 녹음되어 있고 기타를 트랙3에 오버더빙 한다면 드럼과 베이스는 녹음헤드를 통해 재생된다.

 

synchronize 싱크로나이즈
기기간의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며 동기라고 한다.즉, 어떤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다. 영화의 음성과 영상이 일치하는 것과 VTR과 audio, tape recorder 또는 두 대의 tape recorder 등의 경우에 같은 타이밍부호를 기록시키고, 그 부호를 기본으로 하여 모든 기기를 획일적으로 동작시키는 것을 말한다.

 

synchronized recording 싱크로나이즈드 레코딩
다중녹음용으로 고안된 MTR의 기구. 일반적인 테이프 레코더는 녹음헤드와 재생헤드가 분리되어 있다. 그러므로 어떤 트랙을 재생하여 그 소리를 들으면서 별도의 트랙에 녹음하면 헤드가 떨어진 간격만큼 트랙간의 소리에 시간차가 생긴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녹음헤드의 기능을 녹음뿐만 아니라 재생 시에도 바꾸어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synchronizer 싱크로나이저
타임코드를 계속 읽고 비교하여 두 기기가 동시에 움직이도록 조정하는 기기.

 

syncopation 싱커페이션
당김음. 소절 내의 전통적인 악센트를 바꾸는 것으로서 agogic(길이)과 dynamic(세기)에 의한 두 가지의 형태가 있다.여린 부분과 센 부분이 결합되어 여린 부분이 센 부분이 되고 센 부분이 여린 부분으로 되어 셈여림의 위치가 바뀌는 것으로 긴장감을 유발하는 리듬적 악센트 가운데의 하나이다.

 

synthesizer 신시사이저
음 합성기. 전자 키보드의 일종으로 음 합성기능을 가지며 전자 회로를 사용해서 임의적으로 음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악기이다. 건반이 장착된 것이 보통인데 건반이 없는 음원모듈 타입도 있다. 신시사이저는 본래 단음악기(모노포닉)였는데 폴리포닉 타입의 신시사이저가 개발됨으로써 그 구별 때문에 단음타입은 모노포닉 신시사이저라고 하고 다중음 형태는 폴리포닉 신시사이저라고 부른다. 현재 제품화되고 있는 신시사이저는 거의 폴리포닉 타입이다. 기본적으로 신시사이저는 하나의 음색 밖에 발음되지 않았으나 스플릿 기능과 듀얼기능을 사용해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음색을 연주할 수 있게 되었다. ☞ monophonic synthesizer, mono timbral synthesizer, polyphonic synthesizer, poly timbral synthesizer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용어 [ Q-17 ]  (0) 2008.06.08
음악용어 [ R-130 ]  (0) 2008.06.08
음악용어 [ T-117 ]  (0) 2008.06.08
음악용어 [ U-17 ]  (0) 2008.06.08
음악용어 [ V-47 ]  (0) 2008.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