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음악용어 [ O-67 ]

musicanova 2008. 6. 9. 14:29

obbligato 오블리가토(伊)
조주(助奏), 부선율. 멜로디의 배경에서 연주된다.
악곡의 내에서 임의 생략(ad libitum) 될 수 없는 필수 파트(성부).
② 하나의 성악과 협주하는 음부(音部)
③ 휴부(休部; dead spot) 이외의 부분에서도 멜로디를 보조 해주는 대선율의 일종으로 편곡자의 기량을 발휘 할 수 있는 요소임과 동시에 편곡자의 기량을 물을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오블리가토는 바리에이션(변주), 필러, 카운터 라인 등이 종합적으로 연관되어 만들어진다.

object 오브젝트
대상, 개체. 신시사이저나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되는 정보로서 프로그램, 키맵, 샘플등의 파라미터가 있다.

oboe 오보에
[MIDI# 69] 더블 리드의 목관 악기의 하나. 음역은 MIDI key 58~89(Bb3~F6)까지로 고음역을 담당한다. 음색의 특징으로서는 목가적이면서도 소박한 느낌을 주는 소리이다. 관현악에서는 이 악기의 A음으로 기준으로 조율(tuning)한다.

ocarina 오카리나(伊)
[MIDI# 80] 이탈리어로 「작은 새」라는 뜻이며 점토, 사기로 만든 오리 모양의 폐관악기로서 10여개의 구멍을 사용해서 음정을 만든다. 서정적이면서도 은은한 소리를 내며 리코더(recorder-피리)와 닮은 소리이다. 음역이 좁다는 점(계이름으로 낮은 「라」에서 높은「파」까지)이 단점인데, 크기(음역)에 따라서 소프라노 C조(SC), 소프라노 G(SG), 소프라노 F(SF), 알토 C(AC) 등이 있는데 가정 보편적인 것이 소프라노 G(SG)이다. 옛날 중국이나 아프리카에서도 볼 수 있는 것 이지만 현재의 오카리나는 17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발명되었다.

OCT/V (octave per volt) 옥타브 퍼 볼트
VCO 등의 입력 규격. 1볼트 전압이 올라가면 1옥타브 음정이 올라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규격은 전압 제어(음정 제어)의 가장 간소한 스타일인데 많은 아날로그 신시사이저가 이 제어 규격을 채용하고 있다.

octave 옥타브
어떤 음(두 주파수) 사이의 간격(比率)이 1:2인 완전8도(12개의 반음) 음정. 예를 들어, 220Hz의 위 옥타브는 440Hz이다. 옥타브 위를 뜻하는 표는 8va(ottava alta 오타바 알타), 옥타브 아래를 뜻하는 표는 8vb(ottava bassa 오타바 바싸)이다. ☞ 8va(ottava alta), 8vb(ottava bassa)

octave playing 옥타브 플레잉
옥타브 주법. 기타와 피아노 등에서 어떤 소리의 1옥타브나 2옥타브를 위 또는 아래의 소리를 동시에 연주하는 특수주법. 소리에 두께를 더할 수 있다.

OFC cable (oxide free copper cable) 오·에프·씨 케이블(略, 옥사이드 프리 코퍼 케이블)
무산소 동선(無酸素銅線). 산소분자를 포함하지 않는 구리를 도전체에 사용한 케이블. 고품질의 오디오케이블 또는 영상케이블에 사용된다. 구리는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되기 쉬운 반면에 공기 중에서 전기 정련(電氣精鍊)해서 만든 조동(粗銅)은 산화제일구리로서 1% 정도의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 산화제일 구리는 단지 저항치만 높은 것이 아니라 비선형 특성을 가진 물질로서 파형 일그러짐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양질의 전기신호를 전달하려면 무산소 동선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off axis 오프 액시스
마이크로폰 또는 스피커의 정면에서 벗어난 상태.

off axis coloration 오프 액시스 컬러레이션
정면에 있지 않은 음원에 대한 마이크로폰의 주파수 특성으로 고음이 감소한다.

off beat 오프 비트
‘정상을 벗어난 박’을 뜻하는 것으로 4/4 박자의 경우 클래식에서는 제 1, 3박에 악센트를 두는 것이 원칙에 반해 재즈나 파퓰러 음악 에서는 제 2, 4박에 강한 악센트를 부여한다.재즈의 대명사로 불려지며 애프터 비트(after beat) 라고도 한다.

off mic 오프 마이크
음원으로부터 거리를 떨어져서 마이크로폰을 세트하는 것. 현장감이 있는 소리를 녹음할 때 사용한다. 온 마이크(on mic)와 병용하는 케이스가 많다. 이것은 온 마이크로 깨끗한 직접음을 수음하고 오프 마이크에서는 잔향음을 수음하는데 쓰인다. ☞ 상대어는 on mic

off-axis 오프 액시스
기준인 0도 축(軸)에서 벗어난 축.

offest angle 옵셋 앵글
횡파(橫波) 녹음할 때 톤암의 수평 회전축과 재생 바늘 끝의 진동면의 법선을 모두 레코드 면에 투영했을 때의 두 선이 이루는 각. 이 각은 예각이다.

ohm's law 옴스 러
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그 도체의 양단에 가해진 전압에 비례한다는 법칙이다. 독일의 Georg Simon Ohm에 의해 1827년에 발견된 것으로서 전압을 V[V], 전류를 1[A], 비례 상수를 R이라고 하면 1=R1로 된다. R을 도체의 전기 저항이라고 부른다.

ohm
전기저항의 실용단위로서 기호는[Ω] 사용한다. 1Ω이란 1A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도체의 2점간의 전압이 1V일 때 그 2점간의 저항의 크기를 말한다.

oldies 올디스
예전에 유행한 대중가요. 주로 미국의 1950~1960년대의 대중음악 전반을 가리킨다.

OMFI(open media framework interchange) ··에프·아이(, 오픈 미디어 프레임워크 인터체인지)
OMF(open media framework) 포맷도 같은 의미이며 트랙, 클립위치, 슬립 편집, 페이드 및 크로스 페이드, 샘플속성(샘플비율 및 오디오 비트깊이-미디어가 OMF에 포함되는 경우) 등을 공유하는 미디어 포맷이다.
페이드인 또는 페이드아웃에 대해 별도의 클립을 만들어 OMF를 쓸 때 SONAR는 페이드를 랜더링(rendering-사운드를 객체 단위로 신호를 저장하고 전송하여 사용자단에서 이를 다시 재구성할 수 있게 하는 것)한다. SONAR는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 클립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원래의 클립을 편집한다. 슬립 편집을 지원하는 오디오 프로그램으로 내보낼 경우, 사용자는 페이드클립을 삭제하고 필요한 경우 (페이드없이) 원래의 오디오로 돌아와 원본클립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
OMF파일은 다음과 같은 데이터 및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볼륨 및 팬(OMF는 실제로 제한된 오토메이션을 지원하지 않으며, 단지 모노트랙-OMF 제한-으로만 지원되며, 누엔도 및 대부분의 다른 OMF 호스트 프로그램애서 만든 팬panSONAR에서 읽기 및 쓰기 모두가 무시된다), 플러그인 효과, MIDI 데이터, 속도 등.
OMF파일로 내보낼 때에 SONAR 역시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관련정보(특히 템포)가 포함된 텍스트 파일을 함께 보내야한다.

omission 오미션
생략법(省略法). 어떤 동기(motive)나 주제(theme)를 모방(Imitation), 발전시킬 때 그 동기나 주제의 어느 일부분을 생략함으로서 긴장감을 조성하거나 휴부(休符-쉬는 부분)의 효과를 모색하기 위한 테크닉. ☞ Imitation(모방)

omit 오미트
생략. 「omit 3rd」라고 하면 코드의 제 3음을 생략한 코오드 타입을 말한다. ☞ open chord, naked fifth(네이키드 핍스)

omni 옴니미디에서의 수신방식을 말하며 옴니 온(omni on) 이 되면 미디 채널에 관계없이 모든 채널을 받아들이게 되고 옴니 오프(omni off)가 되면 지정된 채널만 받아들인다. 즉, 옴니 온(omni on) 은 ‘채널을 인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omnibus 옴니버스
본래 합승마차나 합승자동차를 가리키는 말로, ‘여러 가지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라는 뜻이다. 여러 소설가의 작품을 한데 모아 엮은 책을 옴니버스북이라 하고, 한 편의 영화가 몇 개의 콩트로 이루어진 것을 옴니버스영화라고 한다. 보통 특정인이나 특정 주제에 관해 모아놓는 경우가 많으며 책이나 영화, TV의 경우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이다.
음악에 있어서도 옴니버스가 하나의 중심된 주제를 갖고 여러 가지 음악이 담긴 것을 뜻하고, 컴필레이션은 일반적인 모음집을 일컫는다. compilation

omnidirectional 옴니다이렉셔널
모든 방향에 대하여 감도가 동일한 마이크의 극좌표 특성.

omni-directional microphone 옴니 다이렉션 마이크로폰
음원의 전달방향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감도를 나타내는 무지향성 마이크로폰.

on bass chord 온 베이스 코드
근음 이외의 화음 구성음이 자리바꿈 되어 밑음(bass)에 나타나는 것을 코드 심볼로 기보하며 ‘어떤 음 위에 어떤 코드’라는 의미이다. over bass chord(어떤 음 상의 어떤 코드)도 같은 의미이다. 예) C on E, C over E, 또는 C/E.단, 분수코드(superimposition)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 figured bass, slash chord, superimposition

on location recording 온 로케이션 레코딩
스튜디오 또는 룸이 아닌 야외에서 하는 녹음.

on mic 온 마이크
말하는 사람과 플레이어가 마이크로폰 가까이에서 연기, 연주하는 상태를 말한다. ☞ 상대어는 off mic

Op.(opus) 오푸스(羅)
작품번호를 의미하는 라틴어 opus(오푸스)의 약자로 한 작곡가의 전 작품을 연대순으로 표시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작곡 연대순이라기보다는 출판 연대순으로 붙여진 경우도 많다.

opaque 오페이크
불분명한. 신시사이저에서 불분명한 레이어(layer; 키맵들의 영역)만 연주되도록 하는 것.

open chord 오픈 코드
① 3화음(traid)에서 3음이 생략(omit)된 것. 오픈 코드는 장, 단조를 밝히지 않으려는 수법 보다는 3도화성 자체의 특성을 없애기 위함과 동시에 4, 5도 화성(organum)을 강조하기 위하여 쓰인다고 볼 수 있다. 화음표는 로마숫자 위에(3)으로 표기하거나 코드심벌(chord symbol) 옆에 'omit 3'로 표시한다. ☞ 생략(omit), naked fifth(네이키드 핍스), C5
기타의 개방현을 포함한 코드 폼. ‘로 코드’(low code)라고도 한다. 오픈 코드는 어쿠스틱 기타 연주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이것은 어쿠스틱 기타의 줄이 텐션이 강해 바코드(bar-chord)를 누르기 어렵고 개방현의 울림이 좋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효과적인 포지션의 이동, 화음에 미묘한 텐션노트를 부가하기도 쉽다. 개방현의 음 특질을 위해 카포(capo)를 이용하기도 한다.

open track 오픈 트랙
멀티트랙 녹음기의 빈 트랙.

open voicing 오픈 보이싱
개리 화성배치. soli(齊奏, 둘 이상의 악기들이 같은 선율이나 패턴을 연주하는 것)를 보이싱 함에 있어서 밀집 배치(closed voicing)에 대하여 음역 제한의 이유에서나, 보다 중후한 울림을 모색하기 위하여 화음 구성음 중의 어떤 음을 옥타브 아래로 전위(drop down)시키는 것. Drop 2, 3, 4와 4, 5도 음정의 쌓기(build) 등의 방법이 있다. ☞ 상대어는 밀집배치(closed voicing)

operational amplifier 오퍼레이셔널 앰플리화이어
부귀환 회로를 가진 증폭기를 접적화한 증폭기로서, 외부입력 저항 치에 의해 이득이 결정된다.

OPT(open plugin technology) ··(, 오픈 플러그인 테크놀로지)
플러그인 기술 열기. 야마하 사운드 모듈.

OR gate 오알 게이트
입력 중 어느 하나라도 레벨이 높으면, 출력이 높게 되도록 하는 논리 소자.

orchestra 오케스트라
주로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에 의한 대규모적인 합주(관현악)와 그 연주그룹(관현악단)

orchestration 오케스트레이션
관현악법. 악곡을 관현악적으로 조직하는 방법 및 그에 관한 여러가지 제반 사항들을 연구하는 음악 이론. 즉, 관현악 편성 으로서의 작, 편곡을 말한다. 세부적으로는 전개(displey), 펼침(스트로크, stroke), 색채감(팔레트, palette), 대위법적 구조 등 모든 이론의 결정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절제와 다양성, 균형과 초점의 요소가 훌륭한 오케스트레이션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교향악단 편성은 약 백여명으로 구성되며 크게 현, 목관, 금관, 타악의 4가지 파트로 나뉜다.
현악기에는 바이올린 Ⅰ, Ⅱ가 각각 18, 16 이며 비올라(12), 첼로(10), 더블베이스(8), 하프(2)로 되고
목관악기는 피콜로(1), 플룻(3), 오보에(3), 클라리넷(3), 잉글리쉬호른(1), 바순(3), 베이스클라리넷(1), 더블바순(1)이다.
관악기는 혼(6), 트럼펫(4), 트럼본(4), 튜바(1)이고,
리듬악기에는 팀파니(케틀드럼; 4), 베이스드럼, 테너드럼(가온북)심벌즈, 글로켄쉬필, 차임, 실로폰, 첼레스타 등이며, 피아노, 오르간, 색소폰, 만돌린 기타 등의 특수악기가 추가되기도 한다.

organ 오르간
파이프 등에 공기를 넣어서 소리를 내는 건반 악기와 그것을 전자화한 것의 총칭.
① 파이프 오르간(pipe organ=Church organ)
② 리드 오르간(reed organ)
③ 전자 오르간(electronic organ)
④ 회전 오르간(rotary organ) 등의 종류가 있으며 MIDI에서는 GM# 17~21에 음색이 할당되어 있다.

organ effect 오르간 이펙트
몇 성부의 화음이 음형화를 이룬 것을 말하며 대체적으로 온음표나 2분음표의 길이를 갖는 백킹 코드(backing chord)의 성격이다.참고로 화성의 울림은 음정이 근음으로 부터 5-8-10도로 쌓아지는 것이 가장 안정감이 있으며(7화음은 5-7-10도) 상음(上音)은 MIDI key# A4(69)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organum 오르가눔
4, 5도 병진행. 9세기~13세기에 걸쳐 작곡 된 다성부 음악(polyphony)의 초기양식으로서 단순하면서도 중후한 울림이 특징이며 1:1(discant)로, 또는 멜리스마(melisma-한 음절 다수 음표) 등으로 나타난다.현대에 있어서도 민족주의 음악(또는 동양음악)이나 특수한 울림을 모색하기 위하여 빈번히 사용된다. 파퓰러 음악에서 하드 록(hard rock)의 백킹(backing) 등에 쓰이는 디스코드(dis-chord)도 일종의 오르가늄 이라고 할수 있다. ☞ (4, 5th)interval build, discant, melisma

ornament 오나먼트
꾸밈음. 어떤 음을 꾸미기 위하여 작게 붙여진 음표, 또는 기호에 의하여 표시된 특정한 음형.
악곡을 생기 있게 하거나 연주자의 기교나 풍부한 감정표현을 위해 사용되며, 주법상의 분류로는 홑꾸밈음(단순 꾸밈음), 겹꾸밈음(트릴을 포함한 복합 꾸밈음)이 있다. 꾸밈음의 여러 가지 기호는 17세기 후반의 프랑스의 건반음악에서 생겨났으며(기호에 의한 프랑스식 꾸밈), 이탈리아식 꾸밈(자유로운 꾸밈음)이 있다.
꾸밈음의 정형(정확한 길이나 어느 쪽에 포함되는 것인가 등)에 대해서는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우며 연주 순간의 음악요소(선율, 화성, 리듬) 상황에 따라 연주자의 재량에 따른다. 꾸밈음의 효과는 악센트 없이도 음표와 음표를 이어 생기를 주고, 모르덴트처럼 박 위에 강하게 짧게 놓여 음표에 특별한 강조와 무게를 주기도 하며(17~8세기의 꾸밈음), 표정을 한층 풍부하게(꾸밈음의 본질이다)하거나, 음악의 내용을 더욱 분명하게 하려는 목적에서 사용된다.
다만 지나친 남용이나 잘못 사용되면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므로 적소에 신중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기본적인 종류로는, 앞꾸밈음(고전파 이후 빗금 쳐진 짧은 앞꾸밈음이 많이 쓰여지며 현대에 와서는 이전 소절의 약박에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뒤꾸밈음(약박에 나타남), 트릴, 프랄트릴러, 모르덴트, 턴, 아르페지오, 슬라이드 등이 있다. ☞ =grace note(장식음)

oscillator 오실레이터
발진기, 신호발생기, 가장 기본이 되는 음을 내는 부분. 최소진폭과 최대진폭 사이를 규칙적으로 순환하는 전자신호로서 전압제어가 가능하다.발진에 의한 진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에너지가 점차로 줄어드는데 매 진동 시 감소되는 양만큼 외부적인 에너지를 공급해 줌으로써 그 진동을 일정 진폭으로 계속 유지시키는 장치이다.

ossia 오씨아
악보 상에 음악 기호(트레몰로 등)의 실제 연주방법을 설명하거나 좀 더 쉬운 프레이즈를 표기하여 선택 연주할 수 있게 별도의 작은 보표로 덧붙이는 것. 또는(or), 혹은(or else)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ostinato 오스티나토
동일성부에서의 동형반복 악구, 화음 연결패턴, 리듬형태의 계속적인 반복.
반복패턴 이라는 점에서 리프(riff)와 비슷하지만 리프는 재즈(또는 rock)에서의 주선율에 대한 「즉흥적 반복패턴」을 뜻하고 오스티나토는 보다 광범위하게 정의되는 명칭이며 작곡 단계에서 부터 계획 되어진다. 부기우기 패턴은 대표적 오스티나토이며 클래식에서도 빈번하게 쓰인다.(예; 스트라빈스키의 《봄의제전》 등) ☞ riff(리프), vamp(뱀프-노래나 솔로 전에 연주되는 반복적이자 리듬적인 코드패턴), boogie woogie

8va (ottava alta) 오타바 알타(伊)
기보 보다 한 옥타브 올려서 연주 하라는 지시어로서 보표의 위에 표기하며, 「coll ottava」(콜 오타바)로 지시하기도 한다. 높은 음역에서 많은 덧 줄을 사용하게 되는 플루트, 클라리넷, 트롬본 등의 관악기, 하프, 피아노를 비롯한 건반악기 등에서 자주 쓰여 진다. 높은음자리표(treble clef), 낮은음자리표(bass clef) 등 모든 음자리표에서 사용 가능하다. ☞ 8vb(ottava bassa)

8vb (ottava bassa) 오타바 밧사(伊)
음표가 있는 보표 아래에 표시하며 이는 기보보다 한 옥타브 아래의 음역에서 연주하라는 의미이다. 모든 음자리표에서 사용 가능하며, 참고로 다른 표기로서 높은음자리표의 하단에 8을 붙인 꼴은 트래블 오타바 밧사(treble ottava bassa)라고 하여 주로 테너 음역의 인성이나 테너 색소폰, 기타 등에서 사용된다. 낮은음자리표 하단에 8을 붙여 표기하면 베이스 오타바 밧사(bass ottava bassa)라고 하여 아주 낮은 저음역대의 음을 표기할 때 쓰인다. ☞ 8va(ottava alta)

out of chord 아웃 오브 코드
화음의 특성과 기능에서 벗어나는 것. 화음으로 부터 음계를 추출하는 어베일러블 노트 스케일(available note scale)에서 생략음(avoid note)을 고려하지 않고 성부를 쓸 때(voicing)나 즉흥연주를 할 때 발생한다.

outer voice 아우터 보이스
외성(外聲). 여러 성부의 곡에서 가장 높은 성부와 가장 낮은 성부를 가리키는 것으로 혼성4부 합창의 소프라노 파트와 베이스 파트, 또는 파이브색스 솔리(five sax soli)에서의 lead alto(1st alto saxphone)와 바리톤 색스의 파트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경우 높은 쪽에 멜로디 파트(top voice 라고도 한다)가, 낮은쪽에 베이스 파트가 배치된다. ☞ 상대어는 내성(inner voice; 이너 보이스)

output 아웃풋
기기의 송출 단자.outro 아우트로
종결부(終結部, epilogue). 곡이 끝나는 부분으로 거의 편곡의 영역이다. 반복구에 의하거나 코다(coda), 태그앤딩(tag ending: 앞 프레이즈를 물고 연결하는 종결악구)도 아우트로에 해당한다. ☞ coda, tag ending, 상대어는 intro

over drive 오버 드라이브
일렉트릭 기타용의 이펙터 중의 하나. 입력 단자를 가진 음향 기기(믹서, 앰프, 스피커 등)에는 각기 정격입력이란 것이 정해져 잇는데 그 기기가 어느 정도의 크기까지의 신호를 바르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표시하고 있다. 이 정격 입력을 넘어가는 신호(과대 입력)가 입력되면 소리가 일그러지고 만다. 오버 드라이브는 이때에 발생하는 소리의 일그러짐을 정상적인 신호 레벨 내로 만들어 내는 이펙터이다.

over dubbing 오버 더빙
어원은 더블(double, 2중)이며, 간략히 더빙(dubbing)이라고 한다. 멀티테이프 레코더(MTR)과 시퀀서 등의 녹음 형태의 하나인데 어떤 트랙에 녹음된 연주를 재생해 가면서 거기에 맞추어서 별도의 트랙에 새로운 연주를 녹음하는 방법. 예를 들면 드럼 파트를 재생하여 들어가면서 베이스 파트를 녹음하거나 하나의 악기에서 같은 것을 중복 녹음하여 미세한 피치변화(detune)에 의해 음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또 영화 등의 사운드 트랙도 효과음과 BGM 등을 오버 더빙해서 만들며 현재 스튜디오에서 녹음하고 있는 작업에서 꼭 필요한 녹음형태이다. ☞ doubling, dovetailing, overdub, overlapped, panning, pointillism

over leaping 오버 래핑
중복, 성부교차(crossing of part).① 화면에 표시되는 윈도우(화면)들이 겹쳐서 나타나는 것.② 음악용어로서는 서로 독립된 성부진행에 있어서 어떤 성부가 상대성부를 침범하여 독립성을 감쇠시키는 것. 대위법에서는 이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over sampling 오버 샘플링
디지털 방식에서 기록된 신호를 오디오 장치에서 재생하기 위해서는 D/A 변환이라고 하는 왕복 과정이 필요하며, 그때 D/A 컨버터라는 회로가 사용된다. 이때 샘플링 주파수 부근에서 불필요한 잡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을 필터로 제거해야 한다. 필터는 잡음만 제거하고 음악 신호 성분을 보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능이 매우 급격히 감쇄되는 특성을 가진다.또한 강력한 필터는 재생 주파수 부근에서 음질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 데이터를 보통의 몇 배로 증가시켜 출력하여 샘플링 주파수를 증가시키고, 잡음의 주파수도 마찬가지로 증폭시키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이것을 ‘오버 샘플링’이라고 하는데, 사용하는 필터가 높은 주파수에 대응하고 또한 감쇄 특성도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음질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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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short 오버 셧 펄스 파형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말로서 어떤 회로의 입력에 구형파를 가했을 경우 과도 특성에 의해 출력 파형의 상승부가 돌출할 때 이것을 「오버셧」이라고 한다.

overblow(ing) 오버블로우()
올려 불기(배음 불기). 관악기에서 어떤 포지션(현악기에서는 노드[node])상의 상음을 입술과 호흡의 조정에 의해 내는 주법.

overdub 오버더브
중복녹음, 다중녹음. overdub 단어가 명사로 사용될 때에는 이전에 만들어진 트랙에 중복으로 녹음시킨 트랙을 뜻하며 믹싱(mixing; 각 트랙의 조합) 전에 사운드의 균형이나 질감, 또는 그밖의 요소들을 손쉽게 변경시키기 위해 각 악기들을 개개의 단위로 해서 여러번 녹음하는 것을 말한다.(24~30트랙 이상까지 분리 가능) 일반적으로 리듬파트가 제일 먼저 녹음되고 관악기, 현악기가 오버더빙 되며 최종적으로 보컬(노래)이 오버더빙 된다. ☞ doubling, dovetailing, over dubbing, overlapped, panning

overhang 오버행
입력신호를 갑자기 중단할 때 신호와 관계없는 음이 오디오 장비의 출력에 나타나는 현상. 링잉(ringing)이라고도 부른다. ☞ ringing

overhead microphone 오버헤드 마이크로폰
오버헤드 마이크로폰 두상(頭上)에 설치된 마이크로폰. 전체적인 소리(악기 소리와 잔향음)를 수음하는 데 사용한다. 예를 들면 리허설 스튜디오의 간이 녹음용의 마이크로폰은 이 설치가 많다.

overlap 오버랩
하나의 소리(음성)가 서서히 없어지고(fade out) 중간에 다른 소리가 서서히 나타나(fade in) 어떤 시간동안 서로의 레벨이 변하지 않고 겹쳐있게 하는 음성 전환기법.

overlapped 오버래프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부분적인 중복이나 일치를 모색하는 것으로 점묘기법(pointillism)에 포함된다. 작곡이나 편곡과정에서 악기그룹이나 파트 간에 부분적으로 중복하면서 아티큘레이션을 달리 하거나 꼬리를 물게 하여 음역을 확장하는 메아리 효과를 모색하는 것 등으로 특히 목관파트에서의 효과가 좋다. ☞ doubling, dovetailing, overdub, over dubbing, panning, pointillism

overlay 오버레이
컴퓨터에서 이용 가능한 메모리에 비해 너무 긴 프로그램은 각 세그먼트를 덮어씌우거나 앞 Code의 일부를 대체하는 분할에 의해서 처리된다. 즉, 하나의 프로그램을 몇 개의 영역으로 분할하여 보조 기억장치에 수용하고, 처리의 흐름에 필요한 영역을 주 기억장치에 순차적으로 불러내어 실행하는 방식이다.

overload 오버로드
과부하. 오디오 시스템에서 일그러짐이 발생하는 입력레벨. 예를 들면 6Ω의 스피커를 연결했을 때에 정격출력이 최대가 되는 앰프에 4Ω의 스피커를 연결하면 앰프에 정격 출력 이상의 부담을 주게 되므로 기재가 파손될 위험성이 있다. 이것을 과부하라고 한다.

overloading 오버로딩
장비나 시스템의 정상 동작범위를 넘는 크기의 과도한 입력이 가해지는 상태.

override 오버라이드
무시. 신시사이저의 효과모드(effect)에서 모드를 [master]로 설정 했을 때 지정된 효과 외에 각 음색(program)이나 [setup] 편집기에서 만든 사전 설정된(preset) 효과들이 무시되는 현상.

overtone 오버톤
배음, 상음(上音). 바탕음의 진동수에 대해 정수배의 진동수를 갖는 위의 음(上音)이나 오디오신호를 말하며 사인(sine)파를 제외한 모든 소리는 배음을 가지고 있다. 한 악기의 현 또는 기주의 전체가 진동하여 소리 나는 음이 기본음(fundamental, 펀더멘틀)이고 그 기본음과 함께 현, 또는 기주가 부분적으로 진동하여 소리 나는 음들이 배음들이다.

overture 오버튜어
서곡(序曲).
① 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모음곡 등 규모가 큰 작품의 첫머리에 연주되며 도입부 역할을 하는 관현악곡.
② 19세기 부터는 연주회용의 독립된 악곡으로서의 서곡이 작곡되었는데 소나타 형식이나 자유로운 형식의 교향적악곡 등이 있다. 멘델스존의 《핑갈의 동굴》 은 전형적인 표제음악적 서곡의 대표작이라고 할수 있다.

overwrite 오버라이트
겹쳐 쓰기. 신시사이저나 컴퓨터에서 이미 존재하는 곳에 새로운 데이터를 기록 하는 것으로서 쓰기 이전의 데이터는 지워진다. 앞으로 밀어내면서 삽입되는 인서트(insert)방식과 구분된다.

oxygen free copper 옥시즌 프리 카퍼
오디오 전용 케이블로서 탈산소 동(銅)이라고도 한다. 산소의 함유량을 0.01% 이하로 한 동이며 보통의 전기 등에 비해 화학적으로 안전하고 재질이 강하므로 진공관 재료 등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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